화엄경산림 대법회 167강 – 1 – a
大方廣佛華嚴經 卷第五十五
離世間品 第三十八之三
四. 普賢菩薩의 二千答
4. 二十九門의 十廻向答(三권 p, 363)
(1) 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
가. 菩薩의 十種如寶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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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講禮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諸佛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尊法
一 心 頂 禮 盡十方三世 一切賢聖僧
我弟子等 講論三藏 唯願三寶 爲作證明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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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제목과 약찬게 저자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근본화엄에 귀의하다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同名보살과 異名보살
普賢菩薩諸大衆
根本神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雜類神衆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天龍八部衆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欲界天衆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色界天衆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각 회차 설법주의 이름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근본법회 서다림 대중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말법회 사라림 대중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말법회 예참 52선식
善財童子善知識
十信선지식
文殊舍利最第一
十住 선지식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十行 선지식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十廻向 선지식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十地 선지식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等覺 선지식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成滿 선지식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설법대중을 찬탄하다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설법장소를 찬탄하다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각 회에 설해진 품의 숫자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제1회에 설해진 품명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제2회에 설해진 품명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제3회에 설해진 품명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제4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제5회에 설해진 품명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제5회/제6회에 설해진 품명
十廻向及十地品
제7회에 설해진 품명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제8회/제9회에 설해진 품명
離世間品入法界
정법의 유통을 권하다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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義湘祖師 法性偈
자무량심ㆍ보시섭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비무량심ㆍ애어섭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희무량심ㆍ이행섭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入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意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사무량심ㆍ동사섭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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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오늘은 문수경전연구회 이세간품 “현화 2000이라.”
폭포수가 쏟이지듯이 2000가지로 답하는 와중에 오늘은 10회향품,
10회향에 대한 답 29문. 거기 할 차례지요?
363페이지 할 차례입니다.
오늘 그 10회향품이 제가 나눠드린 유인물에는 아마 29문이 아니고,
어떻게 돼있습니까?
[4. 三十門의 十回向 答이다.] ←이렇게 해놨지요?
29개의 방편과 30개의 방편이 어디서 차이점이 있는지 나중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책에는 이렇게 29가지 방편이라고 해놨습니다.
어디서... 혹시 찾아보셨습니까?‘
거기에 대한 것. 그리고 이세간품이 53권부터 59권까지가 이세간품입
니다. 우리가 지난 시간까지 50...
지금 우리가 50 몇 권이지요? 5권 째 하고 있습니다.
이세간품이 한 절반 쯤 넘어가는 것이지요. 53. 54. 55.
이제 한 절반 쯤 왔습니다.
제목을 분홍색으로 칠해 놓은 것이 10회향의 갈래.
[ 1) 구호일체중생 이중생상회향.] 1)번 밑에 몇 갈래가 있습니까?
네 갈래가 있다.
[ 2) 불괴회향] 은 두 갈래.
[ 3) 등일체회향] 은 두 갈래.
[ 4) 지일체회향] 은 한 갈래.
옛날 소초에 이렇게 기록된 대로 여러분께 해놨습니다.
그리고 2페이지에 보시면,
중간 연파랑.
[第38-4 이세간품]에.
8) 진여상회향 이라고 하는 부분이 있지요?
이 진여상회향이 10회향품 내용 중에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여기에 와서 “29문항이냐? 30방편이냐?” 하는 것이 갈라지는 것이,
“진여상회향” 첫 대목을 넣으면 30개가 되고, 빠지면 29개가 됩니다.
나중에 그것 56권 넘어갈 때 한 번 짚겠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보시라고 파랗게 해서 빨간줄을 긋고,
※ ←참고 마크까지 해놨지요? 친절하게 그렇게 해드렸습니다.
거기서는 방편이라기 보다는 열 가지 무애용에 대한 이름을 쫙 나열했습
니다.
그러나 앞에서 200가지 질문을 할 때는 하나의 질문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무애용입니까? 云何 無礙用”이 나오거든요.
거기에 대한 질문으로 답할 때는 열 가지 이름을 쭉~~ 나열해 주는 것도
거기에 대한 답이기 때문에,
‘수행하는 방편은 아니라도 답이기 때문에 30가지로 보는 것도 그렇게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이러면서, ‘29개냐? 30개냐?’ 헷갈리시지 않도록
그렇게 딱 잡아놨습니다.
거기 소초하고, 제목하고 여러분이 보시기 편하게,
유인물 1페이지, 1) ←번부터
유인물 4페이지,
10)번 등법계무량회향 까지를 낱낱이 과목을 쳐놨습니다.
그것 참고해 보시고요. 그리고 오늘 할 대목에 바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_()()()_
아름답습니다♬♪♩ 환희롭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수성찬입니다♬♪♩ 감미롭습니다♬♪♩ 꿀맛입니다♬♪♩
대♩ 방♩ 광♩ 불♩ 화♩~~ 엄♩~~ 경♩~~
고맙습니다.
나무 대방광 불 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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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