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면담의 종류 중 정보수집 면담에 관한 것이다. 틀린 것 하나는?
①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관련된나이, 성별, 학력, 결혼상태, 주소 등이 포함된다
② 현재의 문제 상황, 과거력(과거 유사한 문제의 존재 유무,받은 치료 형태, 치료기관 등)이 포함된다.
③ 클라이언트의 원가족을 중심으로 부모와의 관계, 형제자매와의 관계, 가족문화 등과 핵가족을 중심으로 부부관계, 자녀와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④ 어린시절부터 자라온 환경, 발달단계상의 문제, 학교생활, 교우관계, 직장생활, 결혼생활 등이 포함된다
⑤ 현재의 능력적 수치가 포함된다.
2. 사회복지실천의 면담기술에 관한 것이다. 틀린 것 하나는?
①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도 ct.를 이해하고 도우려는 진정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②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전문적 준거틀이나 개인적 경험을 통해 ct.를 이해하는 것 이 좋다.
③사회복지사는 ct.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자세(Not Konwing Posture)’를 가져야 한다.
④ct.로부터 설명을 듣고자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⑤면접기술에는 ct.에 대한 관찰기술, 경청, 질문하기, 요약과 해석,분위기조성기술 등이 포함된다.
3. 다음은 질문기술에 관한 것이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ct.와의 면접이 잘 진행되고 ct.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질문하느냐보다는 ct의 말을 잘 듣는것이 중요하다.
② s.w는 ct.의 보조에 맞추어서 ct.에 대해 ‘알고자 하는 자세’로 질문을 내 나가야 함.
③질문을 하여 대답을 유도함으로써 상호작용을 돕고 ct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어낼 수 있음
④ 폐쇄형 질문은 예, 아니오로 대답을 추구하게 하는 질문의 형식이다.
⑤개방형 질문은 ‘어젯밤 남편에게 많이 화나셨던 것 같은데 어제 저녁에 있었던 일을 좀더 자세히 이야기해주시겠어요?와 같은 것을 말한다.
4.초점제공 기술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제한된 시간에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낭비를 막아주는 효과적인 기법이다
② ct.가 여러 가지의 주제, 내용, 상황, 사건 등을 한꺼번에 말하고자 할 때, ct.가 너무 오래 말할 때, 그리고 ct.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혼돈에 빠져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③ 주로 s.w가 ct.의 감정을 요약하는데 사용된다.
④ 문제를 좀더 깊이 탐색하고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⑤ 아이의 학습부진 문제로 면담하는 과정에서 동네의 유해환경에 대해 장황하게 이야기할 경우 “유해환경도 중요하지만 우선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해 좀더 이야기를 나눈 뒤 시간이 남을 경우 그 이야기를 마저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와 같이 얘기하는 것이 좋다.
5. 직면기술 중 직면 사용시 포함되는 4가지 요소(Hepworth & Larsen,)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사례) 휼륭한 아버지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를 못 알아주는 아이와 부인에 대한 원망으로 술을 마신다는 클라이언트 -
① 관심의 표현 : “당신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 것같아요”
② 클라이언트가 의도하는 목표, 신념 : “당신은 휼륭한 남편과 아버지가 되고 싶은 거죠”
③ 목표나 신념에 맞지않는 혹은 모순되는 행동
: “그러면서도 술로 인해 가족들과의 약속을 벌써 몇 번씩이나 어겼네요”
④ 모순된 행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
: “그 때문에 부인과 아이는 실망하고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⑤ 감정적이고 직접적인 반응: “ 본인 스스로 너무 합리화 시키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러고도 아버지고 가장이라고 하실 수 있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