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5/19) 인천 서구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생활공감>을 진행했습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육아와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직업상담, 구인·구직관리,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제공, 취업 후 사후관리 등의 종합적인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저는 수강생들과 함께 제빵과 재봉교육을 받으며, 수강생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참여한 제빵과 재봉수업은 공통의 애로사항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강생들은 수업을 통해 각각 빵과 재봉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판로의 부재로 인해 상품의 폐기율이 높아, 수강생들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볼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수강생이 좋은 물건을 많이 만들어도 판매에 따른 인센티브가 제공되지 않아, 수강생의 근로(수강)의욕이 저하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수강생들이 더 많은 상품을 만들어보고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판로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 수강생의 근로의욕 상승을 위해 제품 판매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계속 고민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나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갓 구운 빵을 구입할 수 있고, 옷 수선도 맡길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 여성인력개발센터 수강생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생활공감>에서 구직자의 취업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시는 조민정 관장님을 비롯한 센터 직원분들을 보면서, 저 또한 국회에서 경력단절여성과 청년 일자리 문제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구여성인력개발센터는 경력단절여성 뿐만 아니라, 취업을 희망하는 만 30세 ~ 69세 실직자를 위한 <중·장년층 새일 찾기 사업>, 만 15세 ~ 29세의 미취업 청년을 위한 <청년층 YES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변 분들께 이러한 정보를 적극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촌장님
서구여성 인력센터에서
함께하셨군요
중.장년층 새일찾기 사업이
활발해지길 기원합니다
수고많으셨어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