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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9회 법안스님의 기도 지장경 제12품 견문이익품1
- 모두 합장 하시기 바랍니다 행복 시작 불행 끝 성공 시작 실패 끝 승리자 붓다 축복의 땅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아미타불_()_ 오늘은 지장경 109쪽 제12품 견문이익품, 보고 듣는 이익 이에요 12품 1절 입니다
<그때 부처님께서 정수리 위에서 백천만억의 대호상광을 내시는 이른바 백호상광, 대백호상광,
서호상광, 대서호상광, 옥호상광, 대옥호상광, 자호상광, 대자호상광, 청호상광, 대청호상광,
벽호상광, 대벽호상광, 홍호상광, 대홍호상광, 녹호상광, 대녹호상광, 금호상광, 대금호상광,
경운호상광, 대경운호상광, 천륜호광, 대천륜호광, 보륜호광, 대보륜호광, 인륜호광, 대인륜호광,
월륜호광, 대월륜호광, 궁전호광, 대궁전호광, 해운호광, 대해운호광이었다 정수리 위해서
이런 호상광을 내시고는 미묘한 음성으로 천룡팔부, 사람, 사람 아닌 모든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여기까지 입니다 아미타불_()_ 이제 12품은, 12품 13품 이게 지장경의 마무리로 가는 과정인데 여기서
상광은 빛이에요 빛이라고 하는 것은 불교에서 말하는 것은 지혜를 상징해요 그래서 불교라고 하는 종교
그중에서 대승불교는 철저하게 복덕과 지혜 두 가지를 중심으로 해서 불교가 이루어져요 그래서 먼저
여태까지 복덕은 복과 덕을 계속 꾸준히 자본을 축적을 해 왔어요 그리고 이제는 지혜로 우리가 바꿔나가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빛에 대한 것, 부처님 말씀이 나오는 거에요
살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복덕과 지혜 두 가지 이상은 없어요! 그런데 그 복덕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이 복덕도 여기에 여러 가지 지혜가 가까지 많이 다양하게 나오는데 복덕에 의해가지고 이 지혜들이
발휘가 돼요 그래서 불교에서 지혜라고 하는 이야기는 세속적인 지혜와 출세간적인 지혜 두 가지로
구분한다고 했어요 그래서 세속적인 지혜는 늘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린 대로 6가지이에요
강한 호기심, 학구열, 창의력, 판단력, 예지력 적응력 이런 부분들이 있는데
- 호,학,창,판,적,예 이렇게 외우라고 그랬지요 호는 호기심, 학은 학구열, 창은 창의력, 그리고 판은 판단력,
적은 적응력, 예는 예지력이에요 이런 부분들이 우리가 세상에서 사는데 가장 중요한데 불교에는 지혜라고
하는 낱말이 단계별로 여러 가지로 작용을 해요 그래서 그 호,학,창,판,적,예 그 호기심과 학구열 또 거기에서
창의력이 생기게 되겠지요 여러분들이 공부를 열심히 어느 부분에 호기심이 있어서 그쪽을 파고 들으니까
그쪽에 전문가가 됐어요
창의력이 나오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와서 또 인류를 편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로 나온게
대표적인 게 스마트폰이라고 하는 게 그런 호학창 호기심과 학구열 그다음에 창의력에 의해서 인류의
생활 패턴을 바꾼단 말이에요 이런 부분들에서 이제 판단력과 이걸 가지고 제품을 만들면 성공을 할까
안 할까? 이런 부분들도 필요해요 판단력 그다음에 적응력 그다음에 예지력, 예지력이라고 하는 것은
일을 했을 경우에 근본적으로 나와 남에게 이익이 될 건가 안 될 건가? 아이들에게 해로울 건가
이런 부분들을 자연스럽게 예지를 판단에 의해가지고 예지를 할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그걸 우리가 지혜라고
세속적인 지혜라고 한다고 그래서요 사회학적으로 그걸 지혜라고 그래요 이 지혜를 통해서 뭐 하라고 했냐면
부처님은 오명! 5가지 지혜, 밝을 명자는 지혜를 상징해요 빛광자도 마찬가지고 지혜를 상징 하는데 그래서
광명 이렇게 표현하세요 광도 지혜 명도 지혜에요 광명이라고 하는 건 지혜를 상징해요 그런데 불교에서는
오명, 5가지 밝음 이거를 지혜라고 하는 건데
여러분들이 살면서 어떻게 살아야 여러분들이 지혜롭게 사느냐? 거기 오명이라고 하는 글자에
들어있어요 물론 사회학적으로 호,학,창,판,적,예를 중심으로 해서 그래서 5가지 그러니까 밝아야 된다
그랬는데 이 5가지를 여러분들 설명해 드릴 건데 부처님께서 현세를 잘 사는 방법은 네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 전문적인 직업을 가져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랬어요 전문적인 직업, 두 번째는 전문적인
직업을 통해서 벌은 돈, 재산, 재무 관리를 잘해야 되고
- 재무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인맥 관리를 잘해야 되고 좋은 친구를 둬야 되는 인맥 관리를 잘해야 되고
그렇게 하고 나서 삶에서 수지 균형 수입과 지출 균형을 잘 이루게 되면 현실적으로 잘 산다 그런데
이 오명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은 뭐냐면 지혜인데 지혜는 지혜인데 직업적인 지혜를 말하는 거에요
세속에서 잘 사는 방법이니까 전문적인 직업과 관련이 되요 그래서 첫 번째는 우리가 문학이라든지
이 가르치는 인문과학을 말해요 그거를 우리가 성명이라고 표현해요 성명 소리 성자를 써서 성명,
인문과학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게 되면 당연히 전문적인 직업을 갖게 되고 거기에 대해서 자기가 잘하게
되면 그걸 통해가지고 여러분들이 수입을 안정적인 수입을 또 취할 수가 있지요 그래서 첫 번째가 성명, 소리
성자 성명이라고 해서 오늘날로 표현하면 인문학 인문과학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 그쪽으로 본인이 특기도
있고 소질도 있다면 당연히 그쪽으로 가서 그 공부를 잘 해야 돼요 지금은 오늘날 2022년 요때는 참 좋은
세대들에요 왜 좋은 세대들이냐면 지금은 선택할 수 있는 부분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우리가 대학 다니던 70년대에는 그런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었어요 선택이 없었는데 그래서 이제 자기가
뭘 잘하고 소질이 있고 특기가 있어도 그거 사장시키는 발휘 못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어요 근데 오늘날은
그런 부분에서는 굉장히 잘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인문과학 첫 번째 성명이라고 불러요 그다음에 인명이라고
해서 논리학, 오늘날 또 수능 시험하는 부분들에서 뭐 논리 체계를 계속 연마를 시키잖아요 논리학! 그러니까
어느 시대거나 그거는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텔레비전 나와서 발표하고 하는데 자기 의사를 참 논리적으로 잘 발표를 하는구나 조리 있게 하는구나
그러면 그분은 또 세상에서 똑같이 선거를 하든 뭐 정치를 하든 또 판검사라든지 이런 부분들에서 어떤
논리로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고 그 설득에 의해가지고 본인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거잖아요 그래서 첫 번째 성명 두번째는 인명 그다음에 공교명이라고 하는 게 있어요 공교명
요거는 오늘날로 표현하게 되면 이과, 이과에 해당하는 그런 학문적 소질을 말하는 거에요
- 그게 문과, 이과, 그다음에 이제 논리, 논리학의 대표적인 것은 수학 부분이에요 수학, 과학도 논리학적으로
들어갈 수가 있어요 그다음에 이제 그래서 공교명이라고 그래서 공업학인데 건축학이라든지 또 거기에는
술수라고 그래서 천문, 지리, 역학도 공교명에 들어가요 그런 쪽으로도 전문적인 지식 있다면 자기가 생활
하는 데 돈벌이가 되고 또 돈벌이가 되면 또 인맥도 형성되고 또 생활을 윤택하게 살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이
드러난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2600년 전에 부처님께서는 그걸 하나하나 전부 짚어갖고 하셨단 말이에요
그다음에 이제 네 번째가 의방명이라고 그래서 의학, 메디컬 쪽 이쪽도 전문적인 직업이 되는 거에요
부처님 당시에는 이게 대표적인 5가지 직업이었어요 오늘날로 표현하면 문과 이과 그중에서도 공대 쪽
또 의학 쪽 이런 부분들이 전문적인 직업에 나오는 거에요 다섯 번째가 내명이라고 그래서 종교학을 말하는
거에요 종교, 종교도 당연히 필요에 의해가지고 사회에서 역할을 할 수가 있잖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여러분들 직업에 대해서 자기가 전문성을 뛰라는 거에요 전문성,
전문성을 띠는 오늘날 미국의 자기개발학자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성공학자들 책을 열람해 보니까 자기
전문 분야에서 100권을 읽게 되면 일단은 수입이 생긴대요 얼마가 생기냐 하면 연봉 1억 이상이 생긴대요
읽어보세요 그렇게 읽어봐야 돼요 내가 문학이든 과학이든 인명학이든 또 의학이든 공학 쪽이든 간에 어느
쪽을 또 종교학 쪽이든 간에 그 부분을 갖고 있다면 그 방면에서 전문가가 된단 말이에요 전문가가 되는
거하고 전문가가 되지 않는 거 하고 차이가 많이 나잖아요 최고가 되는 거예요 최고가,
최고가 된다고 그래서 무슨 반드시 시험에서 1등해야 되는 게 아니라 자기가 그 분야에 대해서 독보적인
견해를 갖게 되면 당연히 오늘날 모든 부분들이 수입하고 연결이 되는 거예요 그러면 생활이 윤택해지는
거에요 예를 들어서 나는 부동산 중개업을 한다 그러면 그 방면에 대해서 앞으로 대한민국이 주택 정책
이라든가 부동산 정책이 어떻게 될 건가에 대해서 많은 자료들을 읽어보는 거예요 읽고 숙지하고 예측할 수
있고 100권을 읽는다는 거에요 쉽지 않지만 해보면 그렇게 되면 당연히 수입이 늘어나게 되는 거에요
- 모든 부분에서 다 그래요 정말 그 방면에 자기가 연구를 많이 해서 많은 분들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거에요 전문적 지식을 습득을 해가지고 많은 분들에게 이익을 주는 게 중요해요 그러니까 시장이
넓어야 사는 게 중요한 거에요 저는 절에 살면서 정말 많은 분들에게 정말 감사드려요 예를 들어서 목탁을
깎으시는 분들 대한민국에서 1년에 목탁이 몇 개나 팔리겠어요 요령, 요령 만드는 분들 너무 고마워요 1년에
요령 몇 개나 팔리겠어요 그러면 만들지 말라든가 이런 뜻은 아니에요 저는 감사하다는 뜻이에요
그분들은 많은 희생을 하시는 거에요 순수하게 부처님 법을 전하게 거기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겠다
그래서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가능하면 이제 가격을 안 깎고 이렇게 해야 되겠다 하는 생각들을 하는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사회적으로 잘 사는 방법은 바로 전문적인 직업을 가져야 되고 그 직업으로 벌은 돈을
재무 관리를 잘해야 되고 재무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 좋은 친구들 인맥을 형성을 하고 그리고 생활의 수지
균형 수입과 지출을 잘 균형 맞게 살면 된다 그거 누가 몰라요? 하시죠 또 알아요 아는데 현실에서 잘 안 돼요
왜 안 되냐면 업에 끌려가기 때문에 그렇지요 최근 들어서 유튜브 보니까 카푸어라고 하는 말이 있어서
카푸어가 뭔가 했더니 젊은이들이 외제차를 비싸게 그냥 초기 내는 돈 없이 할부금만 가지고 사는데 3개월
이면 차 뺏긴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런지 안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유튜브에 보니까 그렇게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그 차 샀던 금액은 평생 갚아야 되더라고요 차 뺏기고도 그걸 카푸어 라고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걸
왜 하냐고 빤히 알면서 그랬더니 잠깐 동안 과시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거에요
순간적으로 판단력이 흐려진 거예요 뭐에 의해서? 업에 의해가지고 그렇게 우리가 맨 정신으로 잘 사는 게
굉장히 중요한 부분들인데 이게 업에 의해서 되기 때문에 안 되는 거에요 우리 말로 몰빵이라고 하는 게
있는데 한 곳에다 왕창 투자하는 거에요 이거는 이제 투자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위험한 거에요 그것 때문에
포트폴리오 라고 그래서 그거를 나눠가지고 분산을 하는 방법들 이런 게 개발이 된 거잖아요 그런데 재수가
좋을 때는 몰빵하면 한두 번 벌 수 있는데 결국에 어떻게 돼요? 다 까먹고 끝나는 거에요
- 그 게임은 원래 그런 거에요 그러니까 이게 건전한 의미에서 투자가 되면 모르지만 투기가 되면 그건
비극으로 끝나는 게 정확하게 맞는 거예요 부처님께서 그래서 세상 사람들이 다 아는 거를 2600년 전에
정확하게 분석을 해서 이렇게 살아라 저는 이미 몰빵을 해갖고 빚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그거를 만회하기 위해서 계속 몰방을 해야 될까요 안 해야 될까요 멈추는 게 좋은데 이게 안 돼요 거기서는
이제 판단력이 흐려졌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회복하려고 하면서
더 진흙탕 속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잖아요 안타까운 부분들이에요 제가 몇 번 이야기했는데 법문하면서
2011년도에 생활법문하고 부산으로 2011년도 8월 23일 날 첫 포교당을 냈어요 냈는데 대구 쪽에서 어느
분이 저를 찾아왔어요 젊은 분이 그 당시 찾아왔을 때 25년 전에 그 복권이 당첨이 됐대요 5억짜리 그러면
2011년도에서 10년도에서 25년이면 언제예요 85년 6년도에 그때 5억짜리가 됐다는 거에요 그래서 그랬
는데 이제 하다 보니까 이 돈이라고 하는 게 복권 당첨은 제가 늘 저주라고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그분을 보고 그분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나온 자료들 83%가 5년 안에 사망 파산 교도소 자살 뭐 전부 다
이런 걸로 끝났다고 자료가 정확하게 나오니까 얘기하는 건데 그분이 와가지고 법안스님 법문 들어보니까
법안스님 방식대로 기도하면 되냐고 물으려고 온 것 같아요 목표가 뭐냐 그랬더니 한 10억짜리 정도 하나만
딱 떨어뜨려주면 그냥 평생 잔잔하게 살고 싶다고 그래가지고 대구 팔공산 밑에다가 사글세방 하나 얻어
놓고서 매일 갓바위 올라가서 기도를 한다는 거에요 한방만 더 터뜨려 달라고 왜 그러냐 했더니
그동안 살고 뭐 하느라고 5억 다 까먹고 5억 빚을 져가지고 그거 갚고 그래도 조금 살려면 한 현재 5억 정도
있어야 되지 않겠냐고 2011년도에 근데 본인이 너무 24시간 오매불망 기도를 하니까 꿈으로 현몽을 해
준대요 그런데 이 꿈을 해몽을 못 하는 거에요 한 2년 후쯤 해몽이 되는데 그때는 주식이 다 끝난 거예요
주식도 사고 하는데 그러면서 그때 기억나는 게 내 방을 나가면서 상담실 나가면서 스님 그때 복권 당첨된
것이 저에게 저주였습니다
- 인생을 완전히 15년 동안 팔공산 갓바위가 가지고 약사여래부처님 흔들어대니 약사여래 부처님께서도
가끔 가다가 피곤하니까 뭐 하나라도 해주고 싶은데 지은 복이 없는 거에요 복이 지은 복이 없으니까
줄 수가 없는 거에요 줘도 본인이 받지를 못하는 거에요 2007~8년도에 제가 일찍 인터넷 포교를 했어요
인터넷 포교를 해가지고 2004년도에 강서구 등촌동에다 포교당을 하나 내고서 이제 그때도 인터넷으로
이렇게 법회를 보고 하니까 신도들이 찾아오는 거에요
인터넷 포교 일찍 하니까 조금 잘난 줄 알았더니 논산 절에 와 보니까 조립식으로 살고 있네 딱 보고서
아래로 몇 번 훑어보다가 조립식이냐고 하고 가는 거에요 그래서 이거 큰일 났구나 이게 소프트웨어는
내가 그런데로 좀 준비하고 있었는데 이것만 갖고 안 되는구나 뭐가 있어야 돼요? 하드웨어가 있어야
그 소프트웨어가 돌아가는 거에요 하드웨어가 뭐에요 건물이에요 건물, 안심정사 와서 건물 보고서 크네
하면 와서 신도가 되는데 에이 조립식이야 그러면 스님도 조립식 되는 거에요 간단하게 가는 거지요
그래서 안 되겠다 절을 지어야 되겠다 건물을 작게라도 지어야 되겠다 그래서 지으려고 하고 있는데 진도가
어디서 나라굿을 하신다고 하는 노보살님이 찾아오셨어요 왜 찾아오셨어요? 그랬더니 본인이 계시를 받으
셨다는 거예요 무슨 계시를 받으셨는데요? 하니 연무대 어디 가면 안심정사가 있는데 법안스님이라고 있는
데 가서 복권을 사라고 어디 가서 복권 사라고 일러줘라 그렇게 계시를 받으셨대요 그래서 하다가 그 말씀을
듣고 가만히 생각해 보다가 제가 포기하겠습니다 안 하겠습니다 했지요
그거 왜 안 해 계시 받아갖고 하면 된다는데 아니 미국에는 어떤 사람 8천억 받은 복권도 있는데 8천억짜리도
있는데 그거 얼마를 받으면 내가 만족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만족이 안 됩니다 그래서 그냥 제가 불공 열심히
기도하고 하렵니다 안 하길 잘한 거에요 중국에서 어느 농부가 밭을 갈다가 황금으로 된 나한, 16나한상 중
에서 한 분을 얻은 거에요 밭 갈다가요 처음에 굉장히 기뻤어요 근데 그다음 날부터 시무룩 해가지고 그렇게
그러고 있는 거에요 왜 그러냐고 그랬더니 나머지 열다섯 황금 나한상은 어디가 계실까
- 이 생각을 하니까 잠이 안 오는 거에요 그죠 하나만 받아도 충분한데 그게 중생이에요 중생 어쩔 수
없는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수지 균형을 잘 맞춰서 생활하고 하는데 이것도 업에 끌려서 잘 안 되기
때문에 업에 안 끌리는 방법은 뭐냐면 여러분들이 일단은 인과는 알아야 하기 때문에 지장경을 열심히
읽고, 지장경을 읽어도 안 되는 분들도 있어요 그 업이 끄는 힘이 아직도 더 강해서 그래요 그런데
자꾸 중생 생각하고 불보살님 생각하고 다르면 부처님 생각으로 따라가야 돼요
따라가게 되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을 해요 저도 마찬가지예요 한국이라는 사회에서 스님이 되어서 살려고
하니까 한국 불교에는 계율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있어요 그런데 부처님이 틀림없이
계율을 만들었는데 이걸 왜 만들으셨을까? 모르는 게 아니에요 불서를 수백 권 읽고 다 했는데 환경에
딱 들어가면 그 판단력이 순간적으로 흐려져서 안 되는 거예요 이게 아닐 텐데 해서 제가 일찍이
중국 대만불교를 이렇게 공부하다 보니까 이분들은 술 대신 차를 마시고 고기 대신 채식을 하고
또 출가제자는 꼭 그래야 된다고 해서 이게 맞을 것 같다 틀림없이 이게 맞을 것 같다 하니까 계속 그걸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보니까 몸도 마음도 편안해지고 불사도 잘 되는 거에요 불사도 마음만 먹으면
불사가 되는 거에요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용강차지가 되는거에요 도량이 청정하니까 청정해서 먼지 티끌이
없으니까 삼보 천용께서 불,법,승 삼보와 천용팔부가 다 그 땅에 내려오셔서 보호 하니까 불사 저절로 되고,
교화 저절로 되고, 수행 저절로 되는구나 이거네 그거를 깨닫고 나서
이제 그거를 하나씩 하나씩 실천하려고 하는데 이제 많은 분들이 법안스님 저 되게 잘난 척 잘해 혼자
계율 지키는 척하고 무슨 채식하는 척 하고 무슨 흰죽 먹고 이렇게 하시지요 그런데 계율을 지키는 것과 그건
나를 위해서 하는 거에요 남이 보라고 하는 게 아니에요 남하고 아무 관계 없어요 그렇지요 그런데 채식을
하면 건강에 훨씬 좋기 때문에 하는 거고 자비심이 생기는 게 좋은 것이고 또 그다음에 인과에서 덜 묶이기
때문에 좋은 거에요 많은 분들이 남방불교는 걸식이기 때문에 먹는다
- 남방불교하고 북방불교하고 좀 차이 나는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먹는 거 하나만 강조하고
나머지 계율을 지키는 건 왜 강조 안 하는 거예요? 나머지는 훨씬 북방불교 스님들 보다 남방불교 스님들이
계율을 철저하게 지키거든요! 철저하게 지킨단 말이에요 근데 그거 우리가 어떤 것을 자기 생각을 관철하기
위해서 어거지를 부리는 걸 뭐라고 표현하냐면 사자성어로 견강부회 라고 해요 억지로 갖다 끼워 맞춘다
그런 뜻이지요 그죠 끼워 맞추면 안 되는 거에요 부처님 말씀을 그대로 따르려고 노력해야 되요
우리가 그대로는 아니더라도 따르려고 노력하는 거예요 북방불교에서는 물론 요즘 보니까 인터넷
보니까 고기를 안 먹게 된 북방불교에서 사연은 양무제 때 뭐 했다 이렇게 나오는데 근본적으로 대승불교는
채식하고 오신채를 안 먹어야 되는 거예요 왜 안 먹어야 되냐면 이거는 소승불교는 지혜를 중심으로 형성이
된거에요 그래서 아라한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는 거예요 그런데 대승불교는 아니에요 그래서
소승불교는 아라한이 되기 위해서 선정을 통해서 위빠사나와 사마타를 통해서 지혜만 증득하면 돼요
지혜를 완성하면 돼요 그런데 대승불교는 대승발심 자체가 달라요 뭐냐면 복덕자량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하게
되는 거예요 보살행을 하려면 복덕자량이 훨씬 더 필요하다고요 지혜자량만 가지고 소승불교 아라한이 되는
것은 지혜자량이 중심이라면 대승불교는 복덕자량을 통해서 오늘 말하는 광명을 더 광명의 세계로 나가기
때문에 보살도를 이루어야 되기 때문에 복덕자량을 지어야 하는데 채식과 오신채를 안 먹게 되면 복덕자량이
훨씬 빨리 늘어나요 한생에도 얼마든지 성불의 세계로 나아갈 수가 있어요
그렇다고 소승불교는 낮고 대승불교는 높고 그런 뜻이 아니에요 그리고 아무나 아라한 될 수 없어요
그래서 보살도! 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그 부분에서 복덕자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살생이라든가 식욕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많이 금하게 되는 거예요 그거는 여러분들 좋으라고 하는 것이지
부처님 좋으라고 하는 게 아니에요 계율이라고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내가 행복하게 잘 살려고 그러는
거에요
- 대구에 갔더니 한 법우님이 명절 때 딱 어쩔 수 없어갖고 딱 고기 두 점 먹었는데 잔디밭 가다가 미끄러져
가지고 근육인가 신경인가 놀라가지고 그런데 너무 통증이 심하다는 거에요 두 달간 벌써 어떡하면 되냐고
근데 그게 고기 먹은 거 하고 연결이 되는 것도 그분 지혜예요 그렇지요 지혜, 그거 먹었다고 했겠어 이렇게
하고 더 먹으면 되는데 근데 예민하게 그걸 지혜로 알아차린 거에요 그래서 이렇게 하면 된다 되는 거에요
그래서 이제 고기를 안 먹고 오신채를 안 먹고 하는 건 자기를 위해서 하는 거에요
여러분들 잘 생각해 보세요 누가 지나가는데 스님 저 식당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그러더라고요 식당
요리법들이 다 뭐에요? 지장경에 나오는 지옥의 형상들이에요 100% 지옥의 형상들이에요 그죠 우리가
거기가가지고 도마에 안 올라가는 것만해도 다행인데 다음 생에 올라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과연 하겠어요?
부처님께서는 중생은 인과를 몰라서 안 된다는 거예요 안 되는 게 맞아요 왜 맞냐면 일단은 아무리
그 지혜로운 사람도 한 번 엄마의 태 안에 들어갔다 나오면 전생을 다 까먹어요
기억을 못해요 못 하니까 아무리 친했던 사람이든 안 친했던 사람이 모르고 전부 모르고 그게 복이 되는지
업이 되는지도 모르고 사는 거에요 부처님께서 그걸 보고서 이렇게 하면 안 돼 저렇게 하면 안 돼 자꾸
해줘도 그런게 어디 있어요 하시죠 왜? 무식이 지식이니까요 안타까운 부분들이에요 그래서 이제 우리가
세속적으로는 현세를 잘 사는 방법이 네 가지가 있다 그랬고 금생만 잘 살면 다인 줄 알았는데 불자들 중에서
저한테 와서 지금도 내생이 어디 있어요 그런단 말이에요
저는 제가 꼭 필요할 때는 선정에 들어서 전생도 보게 되고 내생도 보게 되요 어떻게 해서? 이렇게
부처님 말씀하신 하나씩 하나씩 멋져서 한번 체크하면 너무 기쁜 거에요 이게 이뜻이었구나 보니까요
근데 윤회가 너무 처절하게 있는 거에요 처절하게, 처절하게 그런데 우리가 모른다고 그래서 그거를
거부 하게되면 안 돼요 왜냐하면 여러분들 다음 생도 잘 살아야 되니까 금생 사는 걸로 다 끝나면
얼마나 좋겠어요 그러는데 그게 안 된다는 거에요!!!
- 여러분들 내일이 있을지 없을지 내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어요 그죠 오늘 살았으니까 당연히 내일이
있지요 그리고 어제 있었으니까 오늘이 있었고 내일 당연히 있단 말이에요 이걸 조금 기간을 넓히면 금생과
내생으로 바뀌어지는 거에요 난 내생을 잘 살고 싶어요 내생을 잘 살고 싶은데 부처님 내생 잘 사는 방법
있을까요 있다고 말씀하셨다고 그랬지요 내생을 잘 살려면 첫 번째 믿음이 있어야 된다! 믿음이, 그러면
뭘 믿으면 될까요? 불,법,승! 우리가 뭐라고 그래요 삼보! 삼보를 믿으면 된다,
신불! 믿을 신자 부처님을 믿고, 학법! 부처님 법을 공부하고, 경승! 스님들을 공경하고, 삼보를 믿는 거에요
믿어라 불,법,승 삼보를 믿어라! 그러면 여러분들이 부처님의 위대한 위신력을 믿고 부처님 법의 완벽함을
믿고, 수행을 잘하게 되면 그 다음생에 일단 기본은 갖고 태어나게 된다! 기본, 뿐만 아니라 두 번째는
계율을 지켜라! 계율을 잘 지켜라, 불교의 계율이라고 하면 살인하지 마라는 거에요 원래는 그런데 이게 이제
대승불교로 와서는 살생하지 마라로 바뀌어요 첫 번째는 살인하지 마라는 뜻이에요
살인이란 뭐라고 그랬어요 자살과 살인 두 가지를 말하는 거예요 자살도 하지 말고 남을 죽이지도 마라!
자살과 살인하지 마라, 근데 이게 이제 대승불교에서는 자비심! 복덕자량을 늘리다 보니까 뭐가 더 커지냐면
생명 있는 생명을 전부 다 소중하게 여기는 것으로 이렇게 확대가 된단 말이에요 그리고 도둑질 하지 마라
이거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근데 도둑질 해요 당장은 꽃감이 다니까 정부에서 조금이라도 공공돈 정부 돈은
눈먼 돈이니까 먼저 먹는 사람이 임자다 천만의 말씀이에요
(댓글로 올리겠습니다)
- 이거는 부처님을 위해서도 지장보살님을 위해서도 하는 게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 잘살기 위해서 하는
거예요 이야기했잖아요 계율 받을 때 우리가 살생하지 않으면 자비종자 모든 복 중에서 제일 큰 복이 뭐냐면
자비심을 발휘하는 복이 제일 커요! 그래서 그게 1번에 들어가는 거예요 자비심이 복덕 종자 중에서 제일
큰 종자인 거에요 자비종자가 심어지기 때문에 그러는 거에요 두 번째는 경제적 정의를 실천하는 거예요
근면 성실하게 살고 남의 물건을 함부로 도둑질 하지 않고 탐내지 않게 되면
자비종자 다음에 복덕종자가 증장이 된단 말이에요 복덕, 여러분들이 복덕종자를 살생하지 않고 방생하는
데다가 자비종자를 많이 뿌렸어요 그다음에 경제적 정의를 실천하고 근면 성실하게 살면서 복덕종자를 많이
심고 있는 거예요 무엇을 위해서? 다음 생에 경제적 풍요를 위해서 모든 게 부귀 풍요를 누리기 위해서 하는
거예요 다음생 잘사는 방법이라고 하셨단 말이에요 사음하지 않으면 청정종자, 부부간에 가정이 화목하게
되고 행복하게 되고 그냥 서로 정말 가장 아끼는 상태로 이렇게 세세생생 갈 수도 있잖아요 청정종자,
그 다음에 거짓말하지 않게 되면 우리가 그 신용, 신용을 잃지 않게 되면 우리가 어떤 경우에 순간적으로
업에 끌려서 실패하더라도 다시 복귀할 수 있는 건데 바로 거짓말하지 않으면 진실종자, 그 뿌리는 거에요
뭘 위해서? 다음 생을 위해서! 다음 생에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하거나 팥으로 메주를 만든다고 해도 사람들이
다 믿어주네요 왜? 진실종자를 뿌렸으니까요 늘 오른 말만 했으니까 당연히 믿고 따르는 거에요 진실종자,
그다음에 술을 마시지 마라 불교에서 제일 중요한 지혜종자가 거기에 들어있어요 그렇지요 술!
술뿐만 아니라 중독성 있는 물질도 포함이에요 계율이 이렇게 중요해요 그래서 다음 생 나는 정말 잘 살고
싶어 그러면 어떻게 하면 돼요 계율 지키면 되요 오계 지키면 돼요 그리고 더 잘 살고 싶어? 십선업 지키면
되요 근데 이제 십선업도경 하고 전부 다 영문판하고 중문판 뽑아다가 이제 만들어서 번역하고 있어요
여러분 나눠드려서 다음생을 가장 확실하게 보장받는 방법 두 번째 계율 지키는 거에요 세 번째는 보시!
기회가 있을 때 베푸는 거에요 올해는 우리가 공양미 부분을 조금 바꿨어요
- 공양미가 어차피 100톤 정도 들어올 거예요 근데 올해는 일단은 보호관찰소라고 있어요 요즘은
보호관찰소라고 하고 준법센터라고 하는 덴데요 이런 덴데 이게 교도소에서 출소한 사람들 관리하는
법무부 기관이에요 근데 지난해에 공양미를 좀 많이 지원했는데 4곳에 지원했는데 올해도 4곳에
분기별로 1톤씩 해서 16톤을 배정을 해놨어요 근데 16톤을 배정을 해놨는데 너무 고마운 게
논산보호관찰소는 몇 년 전부터 지원을 했는데 원래 꿈의 재범률이라고 하는 게 1% 대래요
전국 57개 보호관찰소가 있다 는데 1등으로 1퍼센트 대로 나왔는데 그중에서 큰 역할 한 것 중에 하나가
쌀이에요 그 쌀을 지속적으로 제공을 했는데 그 쌀이 있으니까 마음이 여유로워지니까 재범을 또 1% 기적
이라는 거예요 기적 근데 그걸 한 거에요 도와줄 때도 참 많은데 왜 하필이면 거기에 근데 하실 수 있는데
제일 어두운 쪽 가야 돼요 배고픈 쪽 가야 되는 거에요 그쪽부터 해결해야 되는 거에요 저 사람은 나빴던
사람들이니까 도와주면 안 돼가 아니라 그 사람들이 편하게 사는 게 사회적 비용이
경제 과학적 개념으로 들어가게 되면 그게 정확하게 맞아요 그 비용 관리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재범을
안 하는 거에요 그래서 이제 올해 16톤, 4800만원어치의 공양미를 책정을 했어요 늘리려고 그래요 내가
더 해줄 수, 나한테 내한테 복이 있는 동안에 쌀이 들어오는 동안에 이 때 복을 짓는 거에요 이제 물론
우크라이나 그것도 지원을 할 거예요 만성 공덕회 통해서 지원 할 거에요 왜냐하면 우리도 6.25라고 하는
참상 때 세계의 도움을 받았고 살았잖아요
그래서 만성공덕회에서 일단 기금을 또 보내고 또 모금도 하고 할 거에요 국제 구호도 우리가 하려고 하는
일들이니까요 나한테 주어진 게 내 소유가 아니라 나한테 관리하라고 주어진 거잖아요 관리하는 그걸 가지고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복을 복력들을 늘릴 수 있는가 하는 거는 고민해야 되는 거예요 그래서 그렇게 하는
거에요 그래서 이제 보시! 나누는 거에요 능력껏 나누는 거에요 그죠 농담으로 저는 자랑하는 게 있어요
안심정사 늘 새로운 쌀만 먹는다 묵은 쌀은 절대 안 먹는다 왜? 다 내보내니까
늘 새로운 쌀이 도정 돼 갖고 바로 바로 온단 말이에요 굉장히 중요한 거에요 그래서 우리가 계율!
보시하는 거 하고 마지막에 이제 신,계,시,혜! 지혜 마지막 과정은 지혜로 귀결이 되는 거에요 그래서
다음 생도 잘 사는 좋은 방법 이보다 더 확실한 방법이 인류에게 주어진 사실이 없어요 그래서 모쪼록
여러분들이 금생 건강장수, 재물풍요 그러면서 지혜롭게 살고 다음생도 현재 여러분들이 누리는 것보다
전부 다 이왕이면 다 업그레이드 해서 살 수 있는 불자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미타불_()_
그리고 여러분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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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업에 의해서 돌아가는 데 그게 어떻게 꽁돈이 될 수가 있어요 절대로 공짜 점심은 없는 거예요
인과법에서는 없는 거예요 그리고 우리 속담에 나라님도 가난은 어떻게 할 수가 없는 거에요 가난은 왜?
업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얼마 돈을 준다고 그래서 그 사람들이 부자로 살 것 같아요? 안 되는 거에요
업에 의해서 복을 짓는 걸 가르치는 게 중요한 거에요 두 번째는 계율을 지켜라 입니다 살생하지 마라,
도둑질하지 마라, 사음하지 마라, 거짓말하지 마라, 술 마시지 마라!
(댓글로 올려 드립니다 부분입니다 본글에 이 부분이 들어가면 글이 올라가지 않으며 중요한 부분이라서
댓글로 올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법우님 덕분입니다
항상 편안하고 즐거운 날들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
법우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