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eil 독일어. 영어의 Rappel과 같은 말. 로프를 이용한 하강. Rappel은 본래 프랑스어 임.
Adze 픽켈 머리 납작한 부분
Aggro Aggressive의 줄인 말. 적극적인, 공격적인.
Aid Aid Climbing을 줄인 말
Aid Climbing 인공등반. 로프, 확보물, 기타 모든 장비를 손으로 잡거나, 발로 밟거나, 로프에 매달리는 등, 체중을 의지하면서 올라가는 등반 스타일. 미국에서는 6th Class Climbing으로 분류한다.
Aider 웨빙(슬링)으로 만든 사다리. 인공등반에 주로 사용하고, Multi Pitch Climb 에서 확보자의 발걸이로 사용하기도 한다. Etrier라고도 함.
Aid route aid climbing 기술로 등반하는 루트.
Aiguille 불어. Needle과 같은 말. 침봉. 매우 뾰족한 모양의 봉우리 또는 바위.
Air Rappel Rappel 중에 실수로 땅으로 떨어지는 것.
Alcove 수직벽으로 둘러싸인 belay ledge.
“Allez” 불어. 영어의 "Go!"와 같은 말. 등반자에게 힘내라고 격려하는 말.
Alpine Butterfly Butterfly Knot 참조.
Alpine Start 알파인 루트에서 출발하는 시간. 낮에 눈과 얼음이 녹는 위험을 피해, 정상에 올랐다가 돌아올 수 있는 출발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이른 새벽(예:오전 3시) 을 지칭한다.
Alpine Style 주로 고산등반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한번에 정상까지 계속해서 올라가는 방식으로, 보통 등반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짐을 가볍게 한다. (전진캠프를 설치하기 위하여 왕복해서 짐을 나르지 않음.)
AMS 고소증. Acute Mountain Sickness의 머리 글자.
Anal Flossing 선등자가 아래쪽의 로프 위로 떨어져서 가랑이 사이가 쓸리는 것. 잘못된 결과이므로 이와 같이 되지 않도록 정확한 기술과 로프처리 방법을 따라야 한다.
Anchor 하강용 로프를 걸거나, 등반자의 추락을 잡아주고 팀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나무, 암각, 너트, 볼트 또는 기타의 확보물. 또는 확보물에 확보하기.
Angle 피톤의 일종으로, 금속 편을90도 이하의 각도로 구부려서 만든 것으로 넓은 크랙에 사용한다.
Approach 암장 또는 루트 밑까지 가는 것.
Approach Shoes 워킹 용 등산화와 운동화의 중간 형태로, 차에서 내려 루트 밑까지 갈 때 신는 신발.
Approach Time 루트 밑에 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Arete 산의 지형을 일컫는 용어로, 좁은 릿지, 또는 바위나 눈의 각진 곳. a outside corner. 영어의 “stop”에 해당하는 불어에서 유래한 것임
Artificial Anchors 등반자가 설치한 Cams, Hexcentrics, Nuts, Friends등의 확보물. 후등자가 오르면서, 또는 등반이 끝나고 내려오면서 회수한다.
Ascend 올라가다. 산의 정상을 향해 또는 루트의 꼭대기를 향해 오르는 것.
Ascender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주마(Jumar)”라고 칭하는 장비이며, 로프에 끼워 사용하며 로프 아래쪽으로는 고정이 되고 위쪽으로만 움직이도록 고안된 장비. 위에 고정된 로프를 이용하여 올라가는데 사용함.
Ascent 등정 또는 루트를 완등한 클라이밍. 동사로 사용할 때는 등반자가 위쪽으로 진행하는 것.
ATC Black Diamond 社의 빌레이 장비. ' Air Traffic Controller'의 머리글자
Avalanche 눈사태.
A vue(아 뷔) 불어. On-sight.
B
Back-Clean 피치 중에 이미 지나온 구간의 확보물을 위쪽 구간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회수하는 것.
Back Clip 로프를 카라비너에 반대방향으로 잘못 통과시키는 것으로, 특히 선등자 추락 시에 로프가 벗겨져 나오기 쉽다.
Backpack Coil Butterfly 참조.
Backstep 암벽화의 앞 끝이나 안쪽을 사용하지 않고, 바깥쪽을 사용하여 풋홀드를 딛는 방법.
Bail 등반을 포기하고 철수하는 것.
Bail Biner 등반을 포기(Bail)할 때 남겨 놓게 되는 카라비나.
Bandolier 패드를 댄 슬링으로, 선등자가 어깨에 두르고 장비를 휴대하는 데 사용함. 특히, multi pitch route 에서는 많은 장비를 휴대하므로 하네스의 장비고리로는 부족하여 이를 사용함
Barn-Dooring 같은 편의 손과 발이 홀드를 벗어나고 클라이머의 몸이 균형이 깨져서, 마치 문이 열리는 것과 같이, 레이백 자세와 같이 몸이 젖혀 지는 것.
Base Camp 고산등반에서 본격적인 등반이 시작되는 고정 캠프 기지. The lowest and largest fixed camp on a major ascent (or multiple ascents in the same area).
Belay 확보. 등반자가 떨어질 때 로프를 잡아주기 위하여 제반 조치를 하고 대비하는 것. 항해 용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안전조치를 하는 것을 뜻함.
Belay Betty 애인이나 가족의 확보를 보려고 동반한 클라이밍을 하지않는 여성.
Belay Bob 애인이나 가족의 확보를 보려고 동반한 클라이밍을 하지않는 남성
Belay Device 등반자가 추락 시 로프를 잡아주는 확보장비. ATC, Figure 8, GriGri, Stitch Plate 등.
Belay Monkey 장시간 확보를 맡기려고 대동한 사람. Belay Betty와 유사한 말.
Belay Station Belayer가 로프와 Belay Device를 가지고 Belay하는, Anchor가 설치된 안전한 장소. ’the belay’라고도 함.
Belayer 확보자. belay station에서 등반자를 Belay하는 사람
"Belay on!" 확보자가 Belay 준비가 되었음을 등반자에게 외쳐 알리는 것. 영국에서는 "Climb when ready!"라고 한다.
"Below" 영국에서 쓰이는 말로서, 밑에 있는 사람들에게 돌이나 장비 등의 낙하물을 경고할 때 외치는 말. "Rock!" 이라고도 한다.
Bent Gate Karibiner 로프를 클립하기 쉽도록, 개폐구 쪽이 안쪽으로 굽은 Karibiner.
"Berg Heil !" 독어. 정상에서의 인사말.
Bergschrund 빙하지대의 가장 위에 있는 크레바스. 빙하가 빙설지대에서 떨어져 나와 흐르기 시작하는 곳. 줄여서 'Schrund' 라고도 함.
Beta 루트를 등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 Running Beta 또는 Auto Beta 는 등반 중에 동작을 일러주는 것으로, 조심해야 할 사항이다. (예: "Can you please shut up with that running beta, I want to find out myself!!").
Betaflash 루트에 대한 사전 조사, 또는 타인으로부터 루트에 대한 정보 또는 Beta를 얻고서, 첫번째 시도에서 리드로 성공하는 것. 남이 등반하는 것을 보는 것도 사전지식(정보)으로 간주한다. Flash와 같음.
Bicycle 발로 밀고-당기는 동작. Pedal 이라고도 함.
Bi-doigt(비-드와) 프랑스어. two-finger pocket. (손가락 2개가 들어가는 구멍)
Bight A fold in a rope. (로프가 접힌 것?)
Big Wall 거벽. 매우 긴, 여러 피치의 루트로서, 통상 등반하는 데 여러 날이 걸리는 암벽.
Big-Wall John Fecofile 참조.
Biner 카라비너(carabiner)의 줄인 말.
Bird Beak 작은 후크(hook) 모양의, 좁은 크랙이나 포켓에 설치하는 데 사용하는 확보장비. A5 社의 제품으로 오래전 Chouinard 社의 " Crack'n up"과 비슷하나, 필요할 경우 함마로 박을 수 있도록 된 것이 다른 점이다.
Bivi Bivouac의 줄인 말.(주로 동사형)
Bivouac 비박. 텐트 없이 최소의 장비로 캠핑하는 것. 또는 Bivouac하는 장소. 흔히 정상공격 하기 전날 비박을 하는데, 캠핑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나르는 것이 너무 힘들고 비현실적일 때 이를 사전에 계획하거나, 악천후 등으로 계획에 차질이 있을 때 하게 된다.
Bivy Bivouac. 의 속어.
Black ice 혹한에 오래 노출된 매우 단단한 얼음으로 오르기가 어렵다. 돌 부스러기등을 포함하고 있고, 흔히 해가 들지 않는 Couloir 또는 경사가 급한 북벽에서 만난다.
Blast 고정로프를 설치하고 나서 Big Wall을 시작하는 것. "We're gonna blast on Tuesday morning after we get the first three pitches fixed".
Bleausard 불어. 주로 퐁텡블루 (Fontainebleau, 파리에서 가까운 곳의 Bouldering 으로 유명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클라이머를 일컫는 말.
Bloody Tips 홀드가 거칠어서 손가락에 상처를 입거나 피를 흘려야 하는 조건.
Blue ice 청빙. 공기 포말(泡沫) 이 극히 적은, 조직이 치밀한 투명한 색조의 얼음.
Bobpoint (속어) 실제로는 등반을 완전히 끝내지 않고, 단지 그 루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을 때 쓰는 용어. “충분히 할 수 있었어”, “시간이 없어서”, “너무 더워서”, 홀드에 손때가 너무 많이 묻어 미끄러워서”, 충분히 휴식하지 않아서”, “먹지 않아서”, 등의 넉살을 떨 때 적합한 용어이다. 실상 스폰서의 지원을 받는 잘 알려진 클라이머들이 등반했다고 공표된 것 중에서, 실제로는 Bobpoint인 경우가 많다.
Boink Bouncing과 같은 말.
Bolt 볼트. 드릴로 구멍을 뚫어 박는 고정 확보물(anchor). 직경이 3/8 inch 에서 1/2 inch 까지 사용한다.
Bomber 100% 신뢰할 수 있는 확보 시스템 또는 설치된 상태.
Bombproof 매우 안전한. 대 지진에도 꿈적하지 않을 것 같은,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Bonehead 머리는 쓰지 않고 용감무쌍하기만 한 (신출내기)클라이머. 자신과 남을 다치게 하기에 알맞은 만큼 클라이밍에 대해 알고 있다
Bong 매우 넓은 앵글 형 피톤. 요즘은 잘 쓰이지 않고, 대신 큰 사이즈의 쵸크(chock)를 사용한다.
"Bonne Grimpe !" 불어, 클라이밍을 시작하려는 클라이머에게 건네는 인사말.
Bootie 앞에 다녀간 팀이 남긴 nut, cam, 등의 장비.
Boulder 로프 없이도 어느 정도 안전하게 오를 수 있는, 높이가 낮은 바위. 로프 없이 볼더 또는 암벽 밑의 부분에서 뛰어 내릴 수 있는 높이까지 클라이밍 하는 것. 매우 역동적이고 어려운 클라이밍. 로프를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고, 통상 볼더 밑에 휴대용 매트를 깔고 한다.
Boulder Problem 볼더 루트를 구성하는 일반적으로 짧고 파워풀한 일련의 동작.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루트의 한 구간의 어려운 동작
Bouldering Pad 휴대용 매트. Boulder 밑에 Boulderer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떨어질만한 곳에 놓는다. Crash Pad 라고도 함.
Bounce 매우 높은 높이에서 땅으로 떨어지는 것. 치명적인 추락.
Bouncing 심한 오버행이나 Cave의 Roof 등반 중에 추락하여 로프에 매달려서 홀드에 손이 닿지 않을 때 로프를 당겨 위로 올라가는 기술. 먼저 확보자가 자기쪽의 로프가 수직이 되는 위치로 가서, 점프를 하면서 확보기의 로프를 당겨 매달리고, 등반자가 두손으로 로프를 당겨 매달리고 나서, 로프를 놓으면, 확보자가 주저 않으면서 로프의 여유분을 확보자 쪽으로 당긴다. 등반자가 위의 확보물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한다. 등반자와 확보자의 호흡이 맞아야 하므로 연습이 필요하다. 같은 뜻으로 Boink, Superman 등도 있다.
Bowline 항해(Sailing)에서 사용되는 매듭법. 요즘은 클라이밍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하려면 반드시 끝 자락으로 다시 한번 보강매듭을 하여야 한다.
Brake Hand 확보자가 확보장비로 제동할 때 쓰는 손. 등반자 반대쪽의 로프를 잡는 손.
Brain Bucket 헬멧(helmet)의 속어.
Bridging 두 다리를 넓게 벌려, 서로 반대 방향으로 밀면서 버티는 기술. 다이헤드럴(또는, 디에드르, Dihedral) 또는 넓은 침니에서 사용. Stemming 참조.
Bucket 쉽게 매달릴 수 있는 매우 큰 손 홀드. 같은 말로 영국에서는 Jug가 쓰인다.
Buddha-ing 루트를 시도하기 앞서서, 깨달음이 해답을 제시할 때 까지 문제를 연구하는 것.
Buildering 빌딩 벽이나 인공 구조물을 클라이밍 하는 것. 흔히 트레이닝으로 행해진다.
Burly ‘파워풀한’ 또는 ‘분투하는’ 의 뜻의 move를 묘사하는 말. "That was a burly move."
Bust a move 매우 어려운 크럭스 move를 성공적으로 해내는 것.
Butterfly 로프를 사리는 방법의 하나로, 로프를 두 타래로 나누어 사려서(특히 이중 로프 사용 시) 마치 배낭과 같이 등에 메고 묶어서 휴대하기 편하다. Backpack Coil 이라고도 함
Butterfly knot 매듭법의 일종. 클라이밍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Buttress 산이나 바위의 부분을 지칭하는 말로, 전면에 두드러지게 펼쳐지는 Main Face를 가리킴.
C
Cam Camming Device를 줄인 말. 회수가 가능한, 클라이머의 추락을 잡아주기 위한 크랙에 끼워서 사용하는 Protection 장비. Friend, Camalot, Alien, TCU, 등의 SLCD (spring loaded camming devices)를 총칭하는 말.
Campus Campus Board에서 훈련하는 것. Campus Board에서 훈련할 때와 비슷하게 두 발이 바위에서 떨어지고, 팔만으로 매달리는 동작을 하는 것. 나쁜 동작으로 간주되지만, Chris Sharma(2002년 6월 현재 세계 최고의 클라이머)는 많은 어려운 루트를 이 동작으로 해냈다.
Campus board 합판에 사다리와 같이 손가락 홀드를 붙인 트레이닝 도구. Wolfgang Guillich가 손가락 근력과 dyno 트레이닝을 위하여 고안한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클라이밍의 난이도 수준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Carabiner 카라비너. 알미늄 합금 재질의, 스프링이 장착된 개폐구가 있는 고리 형태의 장비. 확보의 각 요소를 서로 연결하는 데 쓰임. 각 용도에 맞게 여러가지 모양이 있다. Karabiner, Krab, Crab, Biner, Beaner 등으로도 표기.
Cave 두 벽과 루프(Roof)로 구성된 클라이밍이 가능한 장소. 일반적으로 실내암장의 볼더링 Area를 묘사하는 데 쓰임.
Chains 루트 맨 위의 고정 확보물(anchor)에 사용한 체인.
Chalk 쵸크. 마그네슘 카보네이트(MgCO3)로 만든 흰색 가루. 체조선수, 역도선수, 클라이머들이 손이 땀으로 미끄러운 것을 막고, 그립을 좋게 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프랑스의 퐁텡블루 지역에서는 외관을 흉하게 하기 때문에 나쁜 습관으로 간주하고, 대신에 로진(Rosin, 송진)을 사용한다. 간혹 White Courage라고 하기도 함.
Chalk Bag 허리에 차거나 하네스에 매달아 쓰는 쵸크백.
Chalk Up 손에 쵸크를 바르는 것.
Chausey 바위 상태가 잘 부서지고 떨어지는. Chossy와 같은 말.
Cheese Grater 수직보다 경사가 약한(slab) 루트를 리드하다가 떨어져서 길게 벽변 위로 쓸려 내려와서 무릎, 손, 팔꿈치 등에 찰과상을 입는 것. 또는, 테이핑으로 보호하지 않으면 상처가 나는 거친 크랙.
Chest harness 브래지어 모양의 가슴에 차는 하네스, 일반 하네스와 함께 사용한다.
Chickenhead 화강암에서 닭 머리 같이 튀어나온 돌기. 손과 발의 홀드, 또는 슬링을 감아서 확보로 사용하기 좋은 경우가 많다
Chickhead Chickenhead 와 같은 말.
Chickenwing 1) Offwidth Crack에서 사용하는 높은 수준의(실행하기가 섬뜩한) 기술이며, 팔을 완전히 굽혀서 팔꿈치를 마치 닭 날개 같이 크랙 안쪽으로 펼치는 기술. 2) 훼이스 클라이밍에서 팔을 굽힐 때, 팔꿈치가 들려서 밖 또는 뒤쪽을 향하는 나쁜 자세.
Chimed 탈진한. "This climb has got me chimed
Chimney Off-width 크랙보다 더 넓어서 몸통이 완전히 들어가는 갈라진 틈(넓은 크랙). 주로 스테밍(Stemming) 기술로 오르는데, 양 다리, 발과 엉덩이, 무릎과 엉덩이, 양손, 또는 이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스테밍 한다.
Chipped hold 바보 얼간이가 자연상태 그대로는 올라갈 수가 없어서 함마나 정으로 쪼아 만든 홀드.
Chipping 햄머, 드릴, 정 등으로 바위를 깨내서 변형하는 행위. 클라이머들에게는 금기사항 임.
Chock 와이어나 로프로 고리를 단 nut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 인공적인 쵹 스톤(바위 틈에 끼어 있는 자그마한 돌)으로, 확보용으로 햄머를 사용하지 않고 바위 틈에 끼워서 사용하는 장비. Nut, Stopper, Wire, Rock 등으로도 불린다.
Chockstone 크랙이나 침니 등의 바위 틈에 단단히 끼어 있는 돌. 확보용으로 유용한 경우가 많다.
Choss 호주에서는 잘 부서지고 떨어지는 상태가 나쁜 바위를 뜻함. 영국에서는 크랙 안에 있는 흙이나 풀을 나타내고, 이 경우 미국에서는 Munge라고 함.
Chossy Choss의 형용사. 바위 상태가 잘 부서지고 떨어지는.
Chute 매우 경사가 급한 gully(협곡). 불어의 chute는 영어의 fall에 해당하는 말이며, Chute 에서는 흔히 낙석이 많은 데서 유래한 말이다.
Cirque 깊고 가파른 벽으로 둥그렇게 둘러 싸인 산속의 분지. 불어의 circus 에서 온 말임. Corrie라고도 함.
Class 루트 난이도의 대분류. YDS 분류의 앞의 숫자
Classic 그 지역 또는 나라에 널리 알려진 유명한 루트.
Clean 1) 후등하면서 또는 하강하면서 확보물을 회수하는 것. 2) 루트를 등반하기 전에 rappel하면서 와이어 브라시 등으로 홀드를 청소하는 것. 3) 떨어지거나 매달리지 않고 깨끗이 등반하는 것. 4) 함마를 쓰지 않는 Aid Climbing.
Cleaning Tool 잘 빠지지 않는 확보물(너트, 프렌드 등)을 뺄 때 사용하는 도구.
Cliff 수직의 절벽.
Cliffhanger Wolfgang Güllich 와 Ron Kauk이 출연한 영화를 뜻하는 것이 아니고, Aid Climbing에서 사용하는, 아주 미세한 ledge 와 pocket에 걸어 사용하는 작은 후크 모양의 장비
"Climbing" “출발” Belayer 가 "Belay on"이라고 외친 후에, 등반자가 출발한다고 알리는 소리.
Climbing Commands 등반자가 확보자에게 외치는 지시 또는 경고로서, “Tension”, “Slack”, “Rock”, “Falling” 등.
Climbing Gym 인공암장. 영국에서는 “Wall”이라고 한다.
Climbing Wall
"Climb when ready" 영국에서 "Belay on" 대신에 사용하는 말..
Clipping 카라비너를 볼트, 확보물, 로프 등에 끼우는 것. 로프를 당겨 퀵드로에 끼우려 할 때는 확보자에게 “Clipping!” 이라고 외친다.
Clove hitch 로프를 카라비나에 고정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매듭법으로, 길이를 조절하기가 용이하다.
Col 가파른, 높은 산의 협로. 두 산봉우리 사이의 가장 낮은 지점. (saddle point)
Cold Shut 스포츠 클라이밍 루트의 끝나는 지점의 Anchor에 사용되는 후크. 이곳에만 의지하여 추락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Contrived 억지로 지어낸 루트 또는 볼더 문제(Bolder problem). 또는 루트에 특정한 “룰”을 덧붙이는 것. 예를 들어, "Oh, that hold's off because I say it is". 일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Coombe Corrie 또는 Cirque의 웨일즈 표기. Cwm으로도 쓴다.
Copperhead --- 와이어 고리 끝에 구리 합금을 붙인 인공등반 용 장비. 아주 미세한 크랙에 박아 넣는다.
Cord 직경 5 ~ 6 mm의 가느다란 로프.
Cordelette(꼬들레뜨) 불어. 길이 약 6m의 직경 6-8mm 보조자일(cord)을 Ring Bend 또는 Double Fisherman's매듭으로 묶어 루프(loop)를 만든 것. 여러 개(2~3개)의 확보물에 동시에 연결하여 하중을 균등히 배분할 때 사용함.
Cornice ---릿지 위의 눈이 바람에 의하여 오버행 모양으로 된 것. 바람이 불어가는 쪽에 오버행이 생긴다.
Corn snow 굳어지지 않은 싸라기 눈. 얼었다 녹는 과정을 반복해서 생기고, Sierra 에서 4~5월에 많이 볼 수 있다.
Corrie Cirque 참조. 스코트랜드에서는 Coire, 웨일즈에서는 Coombe 또는 Cwm을 씀.
Couloir --- 눈 또는 얼음이 쌓인 경사가 급한 협곡(Gully).
Counter Balance 클라이머가 취하려는 동작의 반대쪽으로 몸의 일부를 보내서(주로 다리를 뻗어서) 몸의 균형을 잡는 기술
Crab Carabiner
Crack 크랙. 바위의 갈라진 틈. 손가락, 손, 또는 발이 들어갈 정도의 넓이
Crack Climbing 계속되는 크랙을 따라 클라이밍 하는 것. Face Climbing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스타일이다.
Crag 암장. "Let's go to the Crag today"
Crampons 아이젠.
Crank 홀드를 잡고 매우 힘들게, 최대한의 노력으로 끌어 당기는 것
Crash Pad 휴대용 매트. Boulder 밑에 Boulderer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떨어질만한 곳에 놓는다. 통상 3 인치 이상의 두께이며, 접는 구조로 되어 있다. Bouldering Pad 라고도 함.
Crater 등반 중 추락하여, 로프가 잡아주기 전에 땅에 떨어지는 것. "I almost cratered".
Crest Ridge 또는 Arete의 꼭대기.
Crevasse 빙하지대의 깊게 갈라진 틈.
Crimp 손가락 관절을 굽히고 작은 홀드를 쥐는 방법. 손 끝이 홀드와 접촉하고, 넉클(손 끝에서 3번째 관절)을 굽히는 것이 특징이다.
Crimper 손가락 끝에만 걸리는 아주 작은 엣지 홀드.
Cross Threaded 링 카라비나의 나사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 하중이 걸린 상태에서 링을 조일 때 일어나며, 다시 풀기 매우 어렵게 된다.
Cross through - n.손 또는 발을 반대편 손발을 가로 질러 뻗는 것.
Crux 한 등반 또는 피치에서 가장 어려운 구간.
Cruxy – 루트가 쉬운 구간이 별로 없고, 매우 힘든 구간이 산재해 있을 때 ‘Cruxy’ 하다고 함.
Cwm Corrie 또는 Cirque 참조.
D
Daisy Chain 웨빙을 박아서 만든 확보용 슬링이며, 슬링에 연속하여 고리가 있어서 여러 곳에 클립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길이를 선택할 수 있다. 주로 Belay Station 또는 Aid Climbing 에서 사용.
Dave Graham crimp 너무 작아서 끌어 당기기가 어려운 각진 홀드. Katie Brown jug 이라고도 함.
Dead Hang 홀드에 매달릴 때, 팔을 쭉 펴서, 팔 근육이 아닌, 뼈로 매달리는 것. 팔 근육의 피로를 줄여주고, 펌핑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Deadman 눈 속에 깊이 박아 넣어, 앵커로 사용하는 금속 판.
Deadpoint 스윙 또는 다이나믹 동작의 정점(頂点)에서 위쪽으로의 움직임이 멈추고, 그러나 아직 아래로 떨어지는 힘이 작용하지 않는 “무중력 상태”를 말하며, 이때가 목표로 하는 홀드를 재빨리 낚아 채야 하는 순간임
Death wobbles Elvis 또는 Sewing Machine과 같은 말.
Deck 떨어져서 땅에 부딪치는 것의 속어. Crater와 같음. 동사로 "deck" , "deck out" 또는 "hit the deck" 등으로 쓰임.
Deja-vu(데자 - 부) a vue (아 뷔)와 같은 말이나, 전에 해본 적이 있지만 너무 오래 전이라 동작에 관하여 전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쓰는 말
Demigod Highest form of life in the climbing cosmos. Does not need rock to ascend to great heights.
Descender 하강기. Rappel 할 때 사용하는 장비로, figure 8, rappel rack, stitch plate 등이 있다.
Dicey 매우 겁나고 밋밋한 바위의 클라이밍을 묘사하는 말. "Those footholds are really dicey."
Dihedral 두 벽이 마치 책을 반쯤 펼친 것과 같은 모양을 이룬 것. Inside Corner. Arete의 반대 모양. Stemming 기술이 유효하다. Open Book 이라고도 함.
Direct Belay 확보기를 확보자의 벨트(하네스, Harness)에 걸지 않고, 고정확보물에 걸고 빌레이 하는 것.
Dirt Me 'Lower me'의 미국에서 통용되는 속어. 내려 달라고 요청하는 말. 루트를 끝내고 고정확보에 로프를 통과하고 나서, 또는 등반 중에 중단하고 줄에 의지하여(매달려) 내려오고자 할 때 하는 말.
Disco Leg 클라이머가 다리를 심하게 떠는 것. Sewing Machine Leg 또는 Elvis Leg이라고도 한다.
Dogging Hang-Dogging을 줄인 말. 오랜 시간 동안 로프에 매달리면서 루트를 연습하는 것.
Double double-dyno의 줄인 말. “A two-handed dyno” 즉, 두손을 모두 홀드에서 떼고 동시에 뻗으면서 하는 다이노.
Double Fisherman's Knot 두 로프를 연결할 때 쓰는 매듭법의 일종으로, Grapevine Knot라고도 함.
Doubled Back Harness를 착용할 때 벨트를 버클에 끼우고 반대 방향으로 다시 끼우는 것. 안 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올바른 방법이다.
Double rope 선등자가 2동의 로프를 매고 등반하는 것. 유럽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등반법이며, 주로 직경 8.5~9 mm 의 가느다란 로프를 사용한다. Half rope 참조.
Downclimb 루트를 역동작으로 내려오는 것.
Downspray 다른 클라이머, 또는 부풀려 매겨진 루트에 대하여 험담을 하는 것. 만난 적이 없는 클라이머 또는 해본 적이 없는 루트에 대한 것일 때 딱 들어 맞는다. Spray 참조.
Drag 로프가 카라비너와 바위 표면의 마찰에 의하여 저항 받는 것. Rope Drag 참조.
Draw 퀵드로(Quickdraw) 의 줄인 말. 짧은 웨빙(webbing)을 박음질 한 양쪽 끝의 고리에 카라비너를 끼운 것.
Drive-By 팔을 교차하여 밖으로 뻗는 동작으로, 통상 다이나믹 하게 동작을 함.
Drop-Knee 한쪽 다리의 무릎을 굽혀서 몸 안쪽으로, 심할 경우에는 아래를 향하게 비트는 자세. 오버행에서 엉덩이와 몸통이 벽에 붙도록 하고, 스테밍의 효과가 있어서 손의 하중을 경감함.
Dry tool mixed climbing에서 흔히하는 기술로서, 빙벽장비로 바위구간을 오르는 것.
Dude 미국에서 클라이머를 호칭하는 말.
Dynamic 1) 관성을 이용하는, 역동적인 동작. 2) "dynamic belay"와 같이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것.
Dynamic belay 등반자가 크게 추락할 때 로프가 약간 미끌려 나가게 하는 belay 방법. 충격을 대폭 감소 시킨다.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Dynamic rope 하중을 받으면 늘어나는 로프. 충격을 줄이기 위하여 클라이밍 로프는 반드시 이를 사용하여야 하며, 보통 6 ~ 10% 늘어난다.
Dyneema 슬링을 만드는 매우 강한 소재의 일종. 나일론 웨빙 보다 얇고 가볍다. 미국에서는 Spectra로 불린다.
Dyno Dynamic Movement의 줄인 말. 관성을 이용하여 높이 뛰어 올라 위의 홀드를 잡는 역동적인 동작. 보통 Lunge 보다 큰 동작을 나타낸다. 순간적으로 두 손과 두 발이 모두 바위에서 떨어지기도 한다.
E
EB Climbing Shoes의 전설적인 Brand이며, Free Climbing의 혁명을 태동 시켰다.
Edge 작은, 수평의 홀드.
Edging 각 딛기. 작은 엣지 위에, 발바닥이 수평이 되도록, 등산화 창의 가장자리로 딛는 기술.
Eight Ring 8자 모양의 빌레이용 및 하강용 장비.
Elongation 하중을 받았을 때 로프가 늘어나는 비율.
Elvis 1) 다리를 심하게 떠는 것. 겁먹고,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될 때 일어난다. 비명을 지르는 여성 팬의 군중 앞에서 노래할 때 이 문제로 애를 먹은 엘비스 프레스리의 이름에서 따온 말. Sewing Machine이라고도 함. "Look at that guy on the BY doin' the Elvis!"
2) #6 Friend 또는 #5 Camalot 와 같은 매우 큰 사이즈의 Camming Device를 지칭하기도 함.
Epic 모험적이고, 예상 밖으로 매우 힘들고, 계속적으로 위험이 따르는 Climbing.
Equalized 여러 개의 확보물이, 하중이 균등히 분배되도록 설치된 상태를 나타내는 말.
Etriers 불어. Aider.
Expedition Style 높은 봉우리를 등정하기 위하여 중도에 여러 캠프를 설치하고, 왕복하여 짐을 나르면서 등반하는 스타일.
Exposure 마지막 확보불에서 멀리 전진한 상태. 불현듯 지면에서 매우 높은 높이 까지 올라온 것, 또는 외딴 벽지에 처한 것을 알아차린 상태.
F
F.A. First Ascent의 머리글자. Guidebooks의 루트 안내에 흔히 사용한다.
F.F.A. First Free Ascent의 머리글자.
Face Climbing 크랙이 아닌, 벽면의 돌출된 부위나 패인 곳을 이용하여 오르는 암벽등반.
Fall (???) 등반 중의 dynamic한 철수 방법 (free-solo rappel). 클라이머를 사망하게 하는 것은 추락이 아니고 Landing이다.
Fall Factor 추락 길이를 등반자와 확보자 사이의 로프 길이로 나눈 수치. 추락시에 로프와 확보물이 받는 힘의 정도를 나타낸다. 0에서 2까지의 수치로서, 추락시 대부분의 경우 0.75 ~ 1 의 범위에 들고, 2가 되면 로프가 끊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크게 추락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데.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로프의 길이와 로프의 신장율이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Fall Line 등반자가 추락할 경우의 예상되는 추락 경로.
"Falling" 등반자가 추락할 때 또는 추락이 임박했을 때 확보자에게 알리기 위해 외치는 말. "Take" 라고 하기도 한다.
Fecofile Big Wall 클라이밍에서 대변을 받는데 쓰이는 PVC 튜브를 가장 고상하게 표현한 말이며, 이 외에 Shit-Tube, Big-Wall John, Poop-Tube 등이 있다.
Feet Foot Holds.
Fifi Hook 주로 Aid Climbing에서 사용하는 작은 후크 모양의 장비이며, Aiders, Daisy Chains의 끝에 연결하여 간단히 카라미너, 슬링등에 걸 수 있다.
Figure 4 오른쪽 다리를 왼팔 너머로 (또는 그 반대) 걸치는 자세. 리치(Reach)를 길게 하는 정적인 방법 임.
Figure 8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8자 모양의 빌레이용 및 하강용 장비. Eight Ring.
Figure 8 knot 로프를 하네스에 연결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안전한 매듭법.
Finger Jam 손가락을 크랙 안에 끼워 넣거나 비틀어서 빠져 나오지 않게 고정시키는 기술. Finger Lock이라고도 함.
Finger Lock Finger Jam.
Finger Stack 좁은 크랙이나 포켓 안에 손가락 위에 손가락을 겹쳐서 재밍(Jamming)하는 방법
Firn 단단해진 오래된 눈. 흔히 지난 시즌의 눈이 남아 있는 경우이며, 거의 얼음 같이 단단해서 아이젠을 사용하여야 한다
Fisherman's knot 로프를 연결할 때 쓴는 매듭법. 그러나 Double Fisherman Knot가 더 일반적으로 쓰인다.
Fist Jam 주먹 잼. 크랙 안에 주먹을 쥐고 끼워 넣어서 고정시키는 잼잉 기술.
Fixed Line, Fixed Rope --- 주로 고산등반 또는 Big Wall Climbing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루트 상에 로프를 anchor에 고정하여 설치해 놓은 것. 한번 올라간 어려운 구간을 다시 리딩하지 않고간편하게 Ascender를 이용하여 오를 수 있고, 악천후 또는 어두워 졌을 때 재빨리 쉽게 하강할 수 있다.
Fixed protection, Fixed pro Bolts, rings, pitons, nuts 또는 cams 등을 다음에 다시 사용하기 위하여 다른 팀을 위하여 회수하지 않고 고정으로 설치해 놓은 것. 또는 앞의 팀이 회수하지 못하고 남겨 놓은 것. 사용 시에 설치된 상태를 잘 살펴보고 확인하여야 한다.
Flag 몸의 중심이 흩트려지지 않도록, 한쪽 다리를 훗 홀드가 없이도, 옆으로 넓게 벌리는 것. (특히 왼쪽 다리를 오른쪽으로 또는 그 반대.
Flail 자신이 없고, 두려워지는 것. 홀드를 허겁지겁 움켜쥐려고 하는 정도이면, 떨어질 때가 멀지 않은 것이다.
Flake 얇은 판 모양으로 들떠있는 바위.
Flapper 손에 피부가 벗겨지거나 살점이 떨어져 나가는 부상을 입는 것.
Flared Crack 바깥 쪽이 안쪽보다 넓게 벌어진 크랙 또는 침니.
Flash 루트를 첫번째 시도에서 떨어지거나 매달리지 않고 완등하는 것. 두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Onsight와 Betaflash이다. Betaflash는 루트에 대한 사전 조사, 또는 타인으로부터 루트에 대한 정보 또는 Beta를 얻고서, 첫번째 시도에서 리드로 성공하는 것. 다른 사람이 클라이밍하는 것을 보는 것도 Beta를 얻은 것으로 간주한다. 일반적으로 Flash는 Betaflash를 의미한다.
Frag 손가락을 벌려서 쥐어야 하는,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진 홀드.
Free climbing 로프 또는 인공 확보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 홀드만을 이용하여 오르는 스타일의 크라이밍. 로프와 확보물은 단지 추락에 대한 안전대책으로만 이용한다.
Free Solo 로프와 확보장비 없이 맨몸으로 혼자 오르는 것.
Friend 최초로 나온 Camming Devices의 상품명 임. 요즘에는 Camalots, TCU's, Quads, Aliens, Big Dudes,등의 여러가지 Camming Devices가 있다.
French Angle 몸의 스윙이나 Barn-Door를 방지하기 위하여 한쪽 다리를 뒤쪽 옆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 "When you get up to that arete, you gotta pull this heinous french angle." 이 동작에 Flag란 용어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Friction Hitch Munter Hitch Knot 또는 HMS Knot와 같은 말.
Front Pointing 경사가 급한 빙벽을 오르기 위해서 아이젠의 앞 발톱을 찍어가며 오르는 기술
G
Gas 자동차 연료와 같이 근육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말. “If you run out of gas.... “
Gaston(가스똥) 양손으로 틈을 벌리는 것과 같은 동작. 엄지 손가락이 아래를 향하게 하고 팔꿈치가 바깥쪽을 향하게 하여 옆으로 당기는 것(Side-pull). 프랑스 클라이머 가스똥 레뷰파(Gaston Rebuffat)의 이름을 따온 것임.
Gate 카라비너의 개폐구.
Gear Loops 장비를 휴대하기 위하여 하네스에 부착된 고리.
Gendarme 불어. Needle과 같은 말. 침봉. 매우 뾰족한 모양의 봉우리 또는 바위.
Gerry rail Most Senior Climbers가 쥐기에 충분한 큰 홀드.
Glacier 빙하.
Glacier travel technique 빙하지대를 통과할 때 크레바스에 빠지는 것에 대비하여, 대원 간에 로프로 연결하고, Prusik 매듭을 로프에 미리 준비해 놓고, 빠진 대원이 Prusik 할 수 없을 때는 Pulley System을 갖추어 끌어 올린다.
Glissade 설사면을 빠르게 내려오는 기술이며, 몸의 자세는 주저 앉거나, 웅크리거나, 서고, 픽켈을 이용하여 제동을 하고 방향을 조정하면서 두발로 미끄러져 내려온다.
Gnarly Difficult, sharp, hard의 의미. 홀드 또는 동작을 표현하는 말.
God-Save-Me 클라이머가 런지 동작을 하려고 하는, 밑에서 보기에는 상태가 불확실한, 그러나 완벽한 Bucket이기를 기대하는 홀드.
Goldline Rope 60년대에 미국에서 널리 사용된 황금 색의 로프. 나이론으로 꼬아서 만든 것으로 외피가 없다. 요즘은 거의 치밀하게 짜서 만든 로프를 사용한다.
Goomba 모든 것을 아는 양 남의 조언에 코방귀 뀌는 초심자 클라이머.
"Got me?" 추락 등으로 로프에 하중이 가해질 것을 확보자에게 미리 알릴 때 하는 말.
Grade 등반의 난이도 구분하는 수치. (Grade는 등반의 전체적인 어려움을 나타내고, Rating은 클라이밍의 기술적인 난이도를 나타 냄.)
Grapevine knot Fisherman's knot 참조.
Gravical 고도감으로 아찔한, 아드레날린이 분출하는 느낌. “This is gravical, dude”.
Grease 표면니 매끄러운 홀드에, 땀, 먼지, 손기름 때 때문에 매달릴 수 없는 것.
Greasy 미끄러운.
Greenpoint 톱로프로 Flash 하는 것
Grigri Petzl 社 제품의, 등반자가 추락할 때 자동적으로 잡아주는 획기적인, 그러나 논쟁의 여지가 있는 확보장비.
Gripped 두려움으로 경색이 되고 완전히 어찌할 바를 모르는. 힘이 소진되거나 겁먹은 상태 또는 양자의 상승작용으로 인한 상태.
Grodle 외경심을 일으키는 또는 멋진(cool).
Grounder 땅에 떨어지는 추락.
Guide Hand 빌레이 장비에서 등반자 쪽의 로프를 잡는 손
Gully 산 자락의 넓고 깊지 않은 계곡.
Gumbie, Gumby 초보자 클라이머. 깔보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Larry 참조.
Gym 실내암장.
H
HACE High Altitude Cerebral Edema의 머리글자. 뇌부종. 치사율이 매우 높은 고산병으로, 뇌의 조직이 부풀고 물이 차는 증상.
Half rope Double Rope 등반 시에 주로 사용하는 직경 8.5~9 mm 의 가느다란 로프. 선등자가 2동의 로프를 매고 등반한다. 주로 유럽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등반법이다.
Hand jam 손을 크랙 속에 끼워 넣어서 고정시키는 기술.
Handle 바나나 모양의, 매달려서 경이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구경꾼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할 수 있을 정도로 크고 좋은 홀드. 인공암장에서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자연암에서는 보기 힘들다.
Hand Traverse 발은 사용하지 않고 손만으로 트래버스하는 것. Campus Traverse라고도 함.
Hang Dog, Hang-Dogging, Dogging 오랜 시간 동안 로프에 매달리면서 루트를 연습하는 것.
Hanger 볼트의 카라비너를 Clip하는 고리
Hanging Belay 직벽이나 오버행에서 엣지 위에 발로 딛고 서지 못하고, 확보물로 허공에 매달려서 빌레이 하는 것.
HAPE High Altitude Pulmonary Edema의 머리글자. 폐수종. 폐안에 물이 차는 고산병. 즉시 저지대로 내려가지 않으면 HACE 등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당히 중한 증상의 고산병.
Hardman / Hardwoman 엄청나게 모험적인 클라이밍(Epics)에서 살아남은, 외양으로 판단하기에는 초인적인 힘을 지닌 클라이머.
Harness 클라이밍 벨트.
Haul Bag Big Wall 등반에서 식량, 물, 장비, 침낭 등의 짐을 끌어올리는 데 사용하는 크고 튼튼한 백. 일반적으로 원통형이고, 바위에 쓸려 헤어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여러 개의 띠를 덧댄다. 속칭으로 The Pig라고도 함.
Hawaiian 50 피트의 추락. 80년대의 TV 시리즈 "Hawaii 50"에서 유래.
Head Farm Aid Climb에서 많은 수의 Copperhead가 고정으로 설치되어 있는 구간.
Heel Hooking 홀드 위에 발 뒤꿈치를 걸고 당기거나 균형을 잡는 것. 이 방법은 등반 도중에 휴식하는데 효과적이고, 루프(roof)나 오버행 너머에 있는 홀드를 당기는 데 유용하다.
Heel Toe Lock 넓은 크랙 안에 발 앞끝과 뒤꿈치가 걸리도록 끼워 고정하는 기술.
Heinous 극도로 어렵고 위험한.
"Help" 구조 요청. 다른 방법으로 1분에 6회의 신호음을 보내거나, S.O.S. 표시를 나타내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나 통용된다.
Helmet 헬멧. Brainbucket이라고도 함.
Herbish Grodled의 반대. 전혀 멋져 보이지 않는.
Hex 헥센트릭(Hexentric)을 줄인 말.
Hexcentric, Hexentrix 육각기둥 모양의 확보 장비. Nut의 일종으로 크기가 매우 크고 안이 비어 있다.
Highball- 크게 떨어질 위험이 있는 높이가 높은 또는 위험에 노출된 Boulder Problem.
Hike 멋진 스타일로 루트를 완등하는 것. "I was falling all over that climb then I took a rest and hiked it."
Hippyheads 풀로 뒤덮인 작은 언덕. New England의 클라이밍 지역에 많고, 습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HMS 서양배 모양의 한쪽이 넓은 카라비너. Munter Hitch Belay에 편리하다. Munter Hitch Belay와 같은 뜻의 독일어 'Halbmastwurfsicherung'의 머리글자. Pearabiner라고도 한다.
HMS Knot Munter Hitch Knot과 같은 말.
Hook 작은, ‘r’자와 같이 생긴 후크. Aid Climbing에서 아주 미세한 엣지 또는 구멍에 걸어서 체중을 의지하는 데 사용하는 장비.
Horn Chickenhead와 같은 말.
Hueco 크고 아래턱이 잡기에 좋은 포켓 홀드. 이와 같은 포켓 홀드가 많은 텍사스의 볼더링 지역인 Hueco Tanks에서 유래된 말.
Hurtin unit 전날 밤에 과음을 한 같은 팀의 동료 클라이머.
I
Icefall 빙하가 부서져서 떨어져 내리는 지역. 강의 급류지대와 유사한 것.
Ice axe 우리나라에서는 독일어 Pickel이 많이 쓰인다.
Ice Screw 얼음에 박아서 확보물로 쓰는 장비. 돌려서 박거나 뺀다
Italian Hitch Munter Hitch Knot 또는 HMS Knot과 같은 말.
Incut 밑으로 파여 잡기 좋은 홀드. 예: an incut crimper, rather than a flat or sloping crimper.
Indoor Climbing 실내의 인공벽에서 하는 클라이밍.
Inverting 추락할 때 머리가 아래쪽으로 뒤집히는 것.
J
Jam 신체의 일부를 크랙 안에 끼워 고정시켜서 버팀목으로 이용하는 것.
Jib 매우 작은 풋 홀드
Jiggery-Pokery 루트를 완등하기 위하여 구사하는 stick-clipping 또는 미리 확보물을 설치하는 등의 떳떳하지 못한 수단.
Jingus 1) 사용하기가 겁나는 위태로운 상태의 Protection. 예로 오래되어 녹이 슨 1/4인치 bolt.
2) Gnarly, sharp, hard, 또는 radical의 뜻의 푸념이나 욕설.
Jug 1) 매우 큰 홀드. 2) 동사로 사용할 때는 고정로프(fixed line)를 오르는 것.
Jugs Jumars
Jumar Ascender 참조.
Jumar Ascender를 사용하여 고정로프를 오르는 것.
K
Karabiner Carabiner. 카라비너. 알미늄 합금 재질의, 스프링이 장착된 개폐구가 있는 고리 형태의 장비. 확보의 각 요소를 서로 연결하는 데 쓰임. 각 용도에 맞게 여러가지 모양이 있다. 미국에서는 Carabiner로도 표기. 이 외에도 미국에서는 Biner, 주로 영국에서는 Krab, Crab, , Beaner 등으로 표기.
Katie Brown jug 너무 작아서 끌어 당기기가 어려운 각진 홀드. Dave Graham crimp 이라고도 함.
Kernmantle rope 요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라이밍 로프. 나일론 섬유 다발에 외피를 씌운 것.
kN Kilonewton. 힘의 단위. 1kN은 약 100 kg 에 해당. 카라비너 등의 장비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에서 흔히 접하게 된다.
Knee-Bar 무릎과 발을 두 홀드 사이에 끼워서 버티는 기술. 두손을 놓고 휴식을 취할 수 있다.
Knee Clamp 클라이밍 할 때 발대신 무릎을 사용하는 것. 나쁜 습관이므로 당신이 하는 것을 내게 들키면 맥주를 사야 한다.
Knotted cord 한 가닥의 Cord (가느다란 로프) 끝에 매듭을 지어서 마치 Nut와 같이 확보용으로 사용하는 것. 아주 오래된 기술이며 지금도 동부 독일의 Elbsandsteingebirge 같은 지방에서는 많이 쓰인다.
Krab Carabiner의 속어.
L
Largo start 루트 또는 볼더링 문제의 출발을 점프하여 높은 곳의 홀드를 잡아야 하는 것. John Long의 별명 'Largo'에서 유래한 말.
Larry 지면에 가까운 볼더 문제를 하면서 한발 또는 양발 모두 땅에 닿았으나, 완등했다고 주장하는 것.
Larry 경험 있는 초심자 클라이머를 지칭하는 말.
Lay Back 팔을 당기면서 발로 벽면을 밀어서 지탱하는 동작. (손과 발의 Opposition 기술)
Lead Climbing 선등. 먼저 오르는 클라이머가 중간중간 확보물을 설치하고, 아래쪽 후등자의 빌레이에 의지하여 오르는 것.
Ledge 암벽의 평평한 곳. 아주 좁거나 아주 넓을 때 모두 해당.
Lever 행보드에서 하는 훈련의 하나로서, 두팔로 매달려서 다리를 구부리지 않고 들어 올려 몸이 일직선으로 수평이 되도록 하는 것.
Leverage 선등자가 설치한 확보물이 로프의 작용으로 느슨해져 불안한 상태가 되는 것.
Lieback Lay Back과 같음.
Limestone 석회암. 남부 프랑스에 많으며 포켓 홀드가 많다.
Lithuanian Elbow Clamp 격렬한 맨틀(Mantle) 동작을 하기 직전에 취하는 경이적인 쉬는 자세로서, 상완(팔꿈치 윗 부분)을 Ledge 위에 올리고 같은 팔의 손을 뺨에 받쳐 고정하는 것. Jonas Grina가 콜로라도의 Fort Colins 인근 Horsetooth Reservoir에 있는 Rotary Park에서 개발했다.
Locking Carabiner 개폐구에 잠금 장치가 있는 카라비너. 잠금장치에는 screwgate 또는 twistlock의 두 가지가 있다.
“Lock Me Off!” 선등자가 떨어질 것을 대비하여 확보자에게 확보기에서 로프를 고정시켜 달라고 요청할 때 외치는 말.
Lock-Off 몸을 홀드에 가깝게 당겨서 고정하는 기술이며, 보통 팔꿈치를 완전히 굽혀서(locked off), 다른 손을 멀리 뻗어 홀드를 잡거나 볼트에 클립할 수 있도록 한다. 작은 홀드에 Lockoffs를 하면 빨리 펌핑이 된다.
Lower Off 루트 꼭대기에 도달하거나 중도에 등반을 포기하고 로프에 매달려 내려오는 것.
M
Mallion Rapides Carabiner의 일종. Quick-Link 참조.
Manky The opposite of Bombproof의 반대. 볼트 등의 확보물의 설치 된 상태가 나쁘거나 너무 낡아서 쉽게 빠질 것 같은 상태.
Mantel, Mantle 어린아기가 식탁 위에 기어 올라가는 것과 같이, 처음에는 Ledge 위에 손을 얹고 팔로 당기고, 손바닥으로 눌러서 팔을 쭉 펴고, 발을 같은 Ledge 위에 올리고 일어나는 동작.
Match 한 홀드에 두손 또는 두발을 사용하는 것.
Mixed climbing 다른 스타일의 등반이 혼합된 등반. 예를 들어, Free and Aid Climbing, Rock and Ice Climbing 등.
Moat The gap between snow and ice on a rock wall. Has posed problems ever since the middle ages.
Mono Mono-doigt 또는 Mono Pocket을 줄인 말.
Mono-doigt 불어. “One Finger Pocket”. 한 손가락만 들어가는 작은 구멍.
Mono Pocket Mono-doigt 과 같은 말.
Move 홀드와 홀드 사이의 동작. "That's a tough move from the gaston to that sloper."
Munge Choss 참조.
Multi Pitch Climb 여러 피치로 된 루트를 등반하는 것.
Munter Hitch Belaying하는 데 사용하는 매듭법. Italian Hitch, Friction Hitch, HMS Knot 등으로도 쓰인다. 독일 클라이머들이 즐겨 사용한다.
N
Nailing 오래 전에 사용되던 용어로서, 피톤을 사용하여 인공등반을 하는 것. 피톤을 박는 것.
Natural Anchors Chock Stones, Horns 등과 같이 Anchor로 사용하는 자연물.
Natural Protection Cams, Nuts, Hexes 등과 같이 바위를 손상하지 않고 회수할 수 있도록 크랙이나 포켓 안에 설치된 확보장비.
Needle 침봉. 매우 뾰족한 모양의 봉우리 또는 바위. Pinnacle, Aiguille, Gendarme 등으로도 불린다.
Névé 불어.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굳어진 입자상의 눈. 만년설 지대를 지칭하기도 함.
Notch 작은 Col.
Nubbin 발 또는 손 홀드로 사용할 때 매우 어려운, 아주 작은 돌기.
Nut 금속 재질의 쐐기 모양의, 크랙 안에 끼워서 사용하는 확보장비. Chock 참조. 최초의 인공적인 쵹 스톤은 암장으로 가는 철길에서 주은 6각의 Nut에 슬링을 매어 사용한 것이었다.
Nut key Nut tool과 같은 말.
Nut tool 잘 빠지지 않는 Nut 또는 Cam을 회수하는 데 쓰는, 끝이 갈쿠리 모양으로 된 도구.
O
"Off Belay" 등반자가 Belay Station에 도착하여 더 이상 belay가 필요하지 않을 때 확보자에게 외치는 말. 영국, 호주 등에서는 "Safe"라고 외친다.이때 확보자는 확보기에서 로프를 빼 내고 나서, "Belay Off"라고 외친다.
Offwidth 주먹 재밍(jam)을 하기에는 너무 넓고, 몸 전체가 들어가서 침니를 하기에는 좁은 크랙. 다루기 어려운 기술을 사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On Belay ???" 등반자가 확보자에게 Belay 할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묻는 말.
Onsight 어떤 루트, 피치, 또는 볼더 문제를, 루트의 그레이드 이외에는 아무런 beta 또는 동작에 관한 사전지식이 없이, 처음으로 리드를 시도하여 떨어지거나 매달리지 않고 한번에 성공하는 것. 다른 사람이 클라이밍하는 것을 보는 것도 Beta를 얻은 것으로 간주한다. 두번째로 인상적인 등반 스타일이다. Flash 참조.
Open Book Dihedral 참조.
Open hand 손가락 관절(특히 두번째)을 많이 굽히지 않고 홀드를 쥐는 방법
Outside corner Pillar 또는 Arete.
Over-cam 후렌드 등을 가장 작은 작은 사이즈로, 최대한 당겨서 설치하는 것.
Overhand knot Overhand loop 가장 간단한 매듭법.
Over-kilned 엷게 벗겨지기 쉬운 바위.
Over-The-Shoulder Sling 참조.
P
Pass Col과 같은 말. 두 산봉우리 사이의 가장 낮은 지점. (saddle point)
Party Ledge 매우 어렵거나 긴 루트의 중간에 있는 (파티를 열 만큼) 아주 넓은 Ledge.
Passive Protection Cam과 같은 특수한 기능이 없는, 단지 크랙 안에 끼워서 한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상태의 확보물.
Pearabiner HMS와 같은 말.
Pedal Bicycle과 같은 말.
Pendulum 위에서 내려진 로프에 매달려서 시계추와 같이 옆으로 이동하는 것. 루트가 끊겼을 때 옆의 크랙이나 확보지점으로 옮길 때 사용한다.
Permanent Anchors bolts 또는 cold shut과 같이 고정 설치된 확보물.
Philological protection 확보물의 설치 상태가 불안하여 추락을 잡아주지 못 할 것이지만, 클라이머에게 확보물이 있다는 약간의 정신적 안도감을 주는 정도의 확보물.
Pig Haul Bag의 속칭.
Pillar Outside corner.
Pimp 짧은 semi-dynamic 동작. 다이나믹한 동작은 아닌, 그러나 정적인 동작도 아닌, 교묘한 중간 동작.
Pin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하켄 또는 피톤 (PITON)이라고 함.
Pink point 확보물과 퀵드로가 미리 설치된 상태에서 redpoint 하는 것. Note : 이 용어는 스포츠 클라이밍에서 사라졌으며 모두 redpoint라고 한다.
Pinnacle Needle과 같은 말. 침봉. 매우 뾰족한 모양의 봉우리 또는 바위.
Pitch 선등자가 후등자를 올리기 위하여 고정확보를 설치하는 지점 사이의 구간. 보통 로프 한동의 길이이며, 45m 이내가 일반적이나 요즈음은 60m가까이 되는 곳도 있다.( topo를 확인할 것)
Piton 크랙에 박아 넣는 금속 확보장비. 확보용 또는 인공등반용으로 사용. 영국에서는 Peg이라고 함.
Plastic 실내암장을 지칭하는 말. (실내암장에서 사용하는 프라스틱 홀드에서 유래.
Pocket 구멍 형태의 홀드.
Poop-Tube Fecofile 참조.
Pop 1) 확보물이 빠지는 것을 나타내는 말. 2) 다음 홀드를 살짝 뛰어서 잡는 것. ie: Pop for the jug.
Portaledge 빅ㆍ월에서 잠잘 때 사용하는 portable ledge.
Pro Protection을 줄인 말.
Protection 등반자가 추락할 때 로프를 사용하여 잡아주도록 바위에 고정하는 장비들, 또는 이들을 설치한 상태. ie: nuts, pitons, cams, bolts, quickdraws.
Protection Point 선등자가 마지막으로 로프를 통과하고 지나온 Protection 지점.
Prusik Knot 주마가 나오기 전부터 로프를 타고 올라가는데 사용한 매듭법. 로프보다 굵기가 가느다란 코드 또는 웨빙 고리를 로프에 두번 (고리 안으로) 감는다. 하중(荷重)을 실으면 고정되고 하중(荷重)이 걸리지 않으면 쉽게 밀어 올릴 수 있다. 이 매듭을 고안한 Dr. Karl Prusik의 이름에서 따온 말.
Pulley System 카라비나, 도르레 등을 사용하여, 마치 2중 도르레와 같이 로프를 세팅 하는 것. 무거운 짐을 올릴 때 사용.
Pumped 근육이 극도로 혹사당하여, 부풀고, 전혀 힘이 없고, 감각이 없어진 상태. 클라이머들은 상완(上腕)의 펌핑을 흔히 경험하며, 심할 경우에는 맥주 글라스를 들어 올리는 것 조차 힘든 도전이 된다.
Pumpy 펌핑을 초래하게 되는 climb을 묘사하는 말.
Q
Quickdraw (퀵 드로) 짧은 웨빙(webbing)을 박음질 한 양쪽 끝의 고리에 카라비너를 각각 끼운 것.
Quick Link Carabiner의 일종. 스크류 게이트(screw gate)를 렌치로 조이도록 되어있고, 실내암장에서 퀵드로를 볼트에 고정시키는 데 많이 쓰이고, Bail Biners로도 쓰인다. Mallion Rapides 라고도 함.
R
Rack 1) 선등자가 갖추고 있는 장비(주로 확보용) 꾸러미. 2) 다음 피치를 위하여 장비 꾸러미를 정돈하는 것.
Rad 스포츠 클라이밍의 속어로, trad의 반대말.( traditional style이 아닌)
Rage 강한 힘, 훌륭한 등반, 파워풀한, 또는 멋진 무브 등을 최상급으로 표현하는 말. 예 : "Woah, I thought that guy was gonna biff, but when he got to that super-slopey crux he walked it. Man, he raged."
Rally 매우 어려운 루트를 거뜬하게 오르는 것.
Ramp An ascending ledge
Rappel Rap 로프하강. 마찰을 이용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로프를 타고 내려오는 것. 영국과 독일에서는 Abseil 이라고 함.
Rappeler 바위를 오르는 것보다 로프를 타고 내려오는 것을 즐기는 사람. The second-lowest form of life on earth (second only to the tour on)
Rating 루트의 기술적 난이도를 나타내는 수치.
R.D.S. Rapid Deceleration Syndrome. Military term for the very sudden illness that happens at the end of a long fall.
Read 등반동작, 올라갈 등반 라인, 또는 루트 전체를 관찰하여 풀이 하는 것.
Redpoint 사전에 시도해 보거나 연습한 후에, Protection을 스스로 설치하면서, 떨어지지 않고, 확보물에 의존하지 않고, 깨끗이 리드 하는 것. 첫번째 볼드는 미리 클립 할 수 있다.
Redpoint Crux 레드포인트(redpoint)하는 루트에서 대부분의 어려운 동작을 할 수 있지만, 지쳐 있을 때나 루트의 마지막 부분에 있어서 넘기 어려운 동작.
Resident Protection Fixed pro.
Resin Chalk 대용물. pine tree resin(송진)의 줄인 말이며, 색이 없기 때문에 이를 선호하는 지역이 있다. 주의할 것은 경우에 따라서 바위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 이유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Rib 폭이 좁은 버트레스(slender buttress). Buttress와 outside corner의 중간.
Ring A large (2 inch diameter) ring that is cemented in the rock as a bolt. Rings are very common in Germany and France and are excellent for rappelling and hanging belays.
Ring-Jam 엄지와 검지를 동그랗게 하여 크랙 안에 끼워 넣는 기술. Also know as a finger-stack or thumb-stack type of jam. Can you say "inch-and-a-quarter?"
"Rock" “낙석” 돌이 떨어지는 것을 밑의 사람에게 경고할 때 외치는 말. 영국에서는 "Below",라고 한다.
Roof 거의 수평에 가까운 심한 오버행.
Rope 로프. 크라이밍 로프는 굵기가 보통 10~11 mm이며, "half ropes"로 쓸 때는 8.5 ~ 9mm 로프를 사용한다. (d) Seil, (f) corde, (nl) touw, (i) corda, (e) cuerda, (s) rep, (pl) lina, (sl) lano
"Rope" “낙자” 로프를 밑으로 던지거나, 루트 등반을 마치고 또는 하강한 후에 로프를 회수하려고 떨어질 때 외치는 말. 떨어지기 1~2초 전에 외친다.
Rope Drag 등반할 때 로프가 확보물이나 바위 표면에 쓸려서 생기는 마찰에 의하여 추가되는 당김.
Rose Move 팔을 다른 한팔 밑으로 교차하여 뻗어서 몸통을 뒤집는 동작, 프랑스 “뷕스”에 있는 La Rose et Le Vampire (5.13d/5.14a)의 크럭스 동작.
Route Finding 루트의 등반 라인과 동작을 읽는 기술.
Runner 웨빙이나 가느다란 로프로 고리를 만든 것. 확보의 각 요소(볼트, 카라비나, 나무, 암각, 하네스 등등) 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다양하게 사용된다. 영국에서는 이를 Sling이라고 하며, runner는 running belay를 뜻한다.
Runout 확보물 사이가 멀어서 크게 떨어질 위험이 있어서 겁나는 등반 또는 등반구간.
S
Saddle 두 봉우리 사이의, 마치 말등과 같이 오목한 곳. 그러나 Col과 같이 경사가 급하지는 않은 곳.
"Safe" 영국에서 "Off Belay"의 뜻으로 사용되는 말..
Sandbag 누군가가 얘기해 준 급수 보다 실제로는 기술적으로 더 어려운 등반.
Sandbag-Beta-Flash 누군가로부터 엉터리 Beta를 받았지만 그 루트를 Flash하는 것. 가장 인상적인 등반 스타일.
Schwag 바위 상태가 지극히 안 좋은 것. Terrible rock conditions.
Scrambling Easy climbing, usually unroped.
Screamer 큰 추락. A very, very long fall.
Screamer 추락시에 확보시스템의 충격을 줄여주도록 고안된 특수한 장비 이름.
Scree 절벽 밑의 사면에 덮여 있는 불안정한 돌들. With every step, scree slides under your feet.
Screwgate 나사를 돌려서 개폐구를 잠글 수 있는 카라비나. 미국에서는 이것을 'locking biner'라고 한다.
Scrube 햄머로 두드려서 박고, 돌려서 빼는 ice screw.
Scumming Common crack-climbing technique of using some body part frictioned against the rock (i.e. hip scumming, butt scumming, etc.). Full-body scumming can be helpful when manteling onto a ledge with no useful holds above.
Scuz 손과 발 이외의 신체를 바위에 스미어링 하는 것.
Second 선등자 다음으로 오르는 사람, 또는 후등하는 것.
Send 레드포인트를 끝내는 것, 쉽게 오르는 것. 루트 등반에 성공하는 것. "I am going to send!" "I sent it". "I'm gonna send this route, dude!"
Serac 경사가 급한 빙하지대 또는 빙폭에 있는 얼음 덩어리 또는 얼음 기둥.
Sewed-Up 선등자가 확보물을 매우 촘촘히(1.5미터 이내) 설치하고 등반하는 것. (특히 trad route에서)
Sewing-Machine 힘이 빠지거나 겁을 먹었을 때, 발 또는 팔을 심하게 떠는 것. Elvis 또는Death Wobbles 과 같은 말. Stretch the muscle, take a deep breath, and don't think of falling...
Sharma-Style 발을 전혀 쓰지 않거나, 혹은 발을 쓰되 홀드는 이용하지 않는 것.
Sharp End 선등자가 묶고 있는 로프의 끝.
Shit-Tube Fecofile 참조
Short roping 두 클라이머가 로프를 짧게 연결하고 나머지는 사려서 어깨에 두르고 등반하는 기술. 연속등반(simul-climbing) 할 때 사용 되며 카나디안 록키에서 흔히 쓰인다.
Short roping 확보자가 선등자의 추락 길이를 짧게 하려고 로프를 팽팽히 유지하고 있는 것. 또는 확보자가 부주의하여 선등자의 로프를 충분히 주지 않아서 짜증나는 일.
Sierra wave 시에라(Sierras)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렌즈 모양의 구름. 몽블랑 지역에서 악천후의 전조로 알려졌다.
Side pull 수직에 가깝게 서 있어서 옆으로 당겨야 하는 손홀드.
Sit start 볼더링에서 주저 앉아서 출발하는 것. 'Yabo Start' 참조.
Sketch 확보 할 곳이 별로 없는 바위.
Sketch pad 볼더링에서 사용하는 쿠션 매트.
Skyhook 인공등반에서 사용하는, 바위에 미세한 틈에 걸어서 사용하는 후크 모양의 장비.
Slab 표면이 밋밋한 경사면의 바위.
Slack 로프를 늦추어 주는 것.
"Slack" 로프를 늦추어 달라고 확보자에게 요청하는 말.
Slander Gossip.(usually good stuff)
Slap 다음 홀드로 점프하여 손만 대고 잡지 못하는 것. (something you could do to a bad girlfriend however, not highly recomended)
SLCD Spring Loaded Camming Devices의 머리글자. . Friend, Camalot, Alien, TCU 등을 지칭하며,클라이머의 추락을 잡아주기 위한 크랙에 끼워서 사용하는 Protection 장비로서, 스프링의 작용으로 서로 반대 방향의 힘이 크랙 안의 양면에 작용하도록 고안되었다
Sling 웨빙이나 코드(cord , 보조자일)로 루프(고리)를 만든 것. 보통 어깨에 두르고 있는데, 긴것은 두번 또는 세번 감아서 걸친다. (see Runner)
Slingshot A toprope setup where the belayer belays on the ground (where the climber starts climbing) and the rope is pre-clipped through the anchor at the top of the climb. In the UK, top-roping or bottom-roping (depends where the belayer stands).
Sloper 경사져 흐르는 홀드.
Smearing 문질러 딛기. 암벽화 바닥의 마찰을 이용하는 기술. 등산화의 앞부분 바닥을 최대한으로 바위 표면에 밀착시켜 마찰을 이용한다. Edging의 반대.
Smedge Smearing과 Edging을 동시에 구사하는 것.
Snaplink 카라비나의 영국 말.
Snot 실내암장의 지극히 작은 홀드.
Softman / softwoman
A former Hardman/Woman who can accomplish climbs of epic proportion in comfortable style. Always has the warmest jacket, the biggest sleeping pad, the best food, and the finest of consumables. A title to aspire for.
Solo free solo를 줄인 말. , climbing without protection or aid.
Spectra 웨빙, 로프, 혹은 보조자일 등의 한 종류. 매우 강하지만 신축성이 없다.
Splash 땅바닥으로 떨어지는 것.
Sport Climbing 볼트 혹은 기타 확보물로 미리 안전하게 정비된 루트를 Free로 오르는 클라이밍 스타일. 보통 루트 길이가 짧고, 매우 어려운 동작이다.(확보물이나 로프에 전혀 하중을 의지하지 않고 오른다.)
Spot 확보가 안 된 등반자가 지면으로 뛰어내리거나 떨어지는 것을 밑에서 안정시키거나 보호하는 것. 특히 머리로 부딪치지 않게 대비한다.
Spray 특히 스포츠 클라이밍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를 뽐내는 듯이 또는 필요없이 많이 사용하는 것.
Stalter 손을 다음 홀드로 중간 홀드를 잠시 걸쳐서 재빨리 옮기는 것.
Static Move 신체가 잘 컨트롤 되는 상태에서 손이나 발을 옮기는 동작. Dynamic move의 반대.
Static Rope 잘 늘어나지 않는 로프.
Stemming 두손 또는 두 다리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밀면서 버티는 기술. 다이헤드럴(디에드르) 또는 넓은 침니에서 많이 사용.
Sticht Plate 빌레이 장비의 일종. Franz Sticht가 고안한 것이며 금속판에 두개의 긴 구멍이 있다.
Stick-Clip 지면에서 첫번째 볼트에 로프를 통과시키는 데 사용하는 기구 또는 그 동작. 첫 볼트 밑에서 떨어지면 다칠 위험이 있을 때 사용한다.
"Stick it" 미국 속어. “잡아!!!”, “버텨!!!”, “가자,가자!!!” 등의 의미.
Stoked Fired up, ready to play, very excited, really wanting to finish a particular climb.
"Strait in" 확보물에 클립했다고 확보자에게 알리는 말. The belayor should still have you on belay but he's no longer supporting your weight or looking for you to fall.
Stylin’ 잘 생기고, 클라이밍을 잘 하고, 튀는 칼라의 옷을 입은. Living like a softman or softwoman.
Superman Bouncing, Boink와 같은 말.
Swinging Leads Multi-Pitch Route에서 선등을 교대로 하는 것
T
"Take", "Take in" 빌레이어에게 로프를 팽팽히 당겨달라고 요청하는 말. ("Up Rope", "Take in", "Watch me", "Tight" 참조) 또한, 톱로핑 또는 스포츠 클라이밍 루트에서 꼭대기에 도달하여 내려달라고 할 때도 쓰인다.
"Taking in" 영국 암장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로서, 확보를 완료하고 후등자 사이의 로프를 당겨 올린다는 뜻.
Talus 퇴석지대. 커다란 돌 덩어리들이 모여 있는 지대 또는 그 돌 덩어리. 흔히 암봉 밑의 지대, 빙하지대의 상부에서 볼 수 있다.
Tape knot Threaded Overhand참조.
Tarn 작은 호수
10essentials 집에 남겨 두고 올 수 없는 필수 클라이밍 장비.
Tendonitis 어깨와 팔꿈치 부위에 흔히 발생하는 근력의 불균형으로 야기되는 병. 반대로 작용하는 근력(당기는 힘에 대한 미는 힘, 굽히는 힘에 대한 펴는 힘 등등)이 상대적으로 너무 약한 것이 원인이 됨. 반대 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Tension!" 빌레이어에게 로프를 세게 당겨달라고 요청하는 말로서, 긴박한 정도가 "Up Rope", "Tight Rope", "Tension!"의 순서이다.
Testpiece 그 지역에서 대표가 되는 어렵고 좋은 루트.
Thank God Ledge 빅월에서 긴 거리를 지나온 후에 모처럼 나타나서 반가운(특히 어려운 구간에서) Ledge. 선등자가 도달한 후 안도하는 심정을 나타낸 말.
"That's me" 파트너와 대화하는 말로서, 로프의 여유분이 모두 당겨졌으니 더 이상 당기지 말라는 뜻.
Third Classing 아주 쉬운 곳에서 로프 없이 클라이밍 하는 것.
Threaded overhand Solid but not failproof knot also known as water knot or tape knot (UK), or ring bend when used on webbing.
Thrutchy 계속 큰 힘을 써야 하는. Used in Australia - where all the climbing is upside down.
Tick marks 볼더링에서 홀드 위치를 쵸크로 표시해 놓은 것.
"Tight" "Tension!"참조.
Toe 버트레스 Buttress의 밑 부분.
Toe Hooking “heel hook”과 같은 기술이나, 뒤꿈치대신 발 앞끝을 사용함.
Topo 루트 안내도. Good topos will allow you to spot the line right away, show the placement of bolts and belay stances, indicate where the crux is and what rating it has.
Top Rope 어떤 형태이든지 로프가 위쪽으로부터 등반자를 빌레이(확보) 하는 것.
Touron Tourist와 Moron(바보, 얼간이)을 합성하여 만든 속어. 얼간이 관광객. 대표적인 예로, “어떻게 로프를 저위에 걸었지요???” 같은 질문을 한다. Definitely the lowest form of life on earth.
Trad "Traditional Style"의 줄인 말. 전통적인 방식.
Trad fall 전통방식의 클라이밍(trad climb) 중의 추락.
Traditional Climbing 선등자가 회수가 가능한 확보물을 설치하면서 등반하고, 후등자가 올라가면서 회수하는 스타일의 등반. 일반적으로 여러 피치의 긴 루트이며, Runout이 긴 경우가 흔하다. 다.
Tramming 오버행 루트에서, 내려오면서 퀵 드로를 회수할 때, 몸을 벽에 가깝게 유지하는 방법.
Traverse 옆으로 횡단하는 것.
Trucker 트럭을 매달고 떨어뜨려도 견딜 만 한 확실한 확보물. 'Bomber'
Tunnel 모래시계와 같이 중간이 잘룩한 틈. 런너(runner) 또는 가는 로프(cord)를 끼워 넣어 프로텍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
Turf Shot 빙벽 장비의 피크(pick)를 풀더미 또는 이끼 덩어리에 박아 넣는 것. 뉴 잉글랜드 지방에서는 흔히 쓰이는 수단이며, 생각보다 안전한 유용한 방법이다.
Twistlock 잠금 장차를 비틀어서 열고 닫는 Locking Karabiner.
U
UIAA Union Internationale des Associations D'alpinisme. 클라이밍 장비의 규격을 정하는 국제기구이다.
Undercling 손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잡히는 홀드. Lieback 형태의 동작을 하게 된다.
"Up Rope" 확보자에게 로프를 당겨달라고 요청하는 말. "Take in" 참조.
V
Vapor Lock 크라이밍 중에 머리를 쓰지 못하고, 얼어 붙어 있는 (특히 초보자) 클라이머. 자동차 연료 계통의 Vapor Lock에 비유하는 말.
Verglas 바위 위의 얇은 얼음.
V ratings 볼더링의 난이도. V0 ~ V14 등급으로 나눈다.
Vôgen Great, Super에 해당하는 말. "Everything's vôgen." “좋았어!” “멋져!”
Vulcan “스타트렉”의 불칸(Vulcan )의 악수 모양의 홀드.
W
Walk Climbing a route with such ease and finesse that you make it look quite easy. "After I came screaming off that route, a passing local sandbagged me and walked it."
Warthog 아이스 하켄의 일종. 두들겨 박는다. 영국의 믹스 클라이밍에서 많이 쓰인다.
"Watch me" 추락을 대비하여 확보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말.
Water Ice 물이 직접 얼어서 생긴 얼음으로, 단단하고, 투명하고, 잘 부서지고, 공기방울이 적다.
Water knot Tape Knot 참조.
Way 극도로. 매우. “I was way scared on that run-out”.
Webbing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테이프 슬링이라고 부르는 것. 나이론으로 (원통형으로) 납작하게 짠 것.
Weighting 확보물을 설치하고 나서 조심스럽게 하중을 실어 테스트 해 보는 것. 보통 인공등반(aid climbing)에서 많이 한다.
Whipper 거의 로프 끝에서 확보기가 당겨지는, 리드 중의 긴 추락.
White Courage 쵸크 (Chalk)를 뜻함
White Ice 공기 방울이 많은 얼음. 눈이 녹고 얼기를 반복하여 만들어 지고, 등반하기에 편하다.
Wigged 매우 어렵고 격렬한 루트를 오르고 난 후 또는 긴 추락을 한 뒤에 느끼게 되는, 아드레나린이 다량 분출하는 느낌. "After the crux, I was wigged."
Winger 리드 중의 매우 긴 추락. Screamer 참조.
Wired 많은 생각이나 노력 없이 완벽하게 끝낼 수 있을 정도로, 한 루트에 대하여 잘 알고 익숙한 것.
Wombing 등반 중에 (절묘하게) 두 손을 놓고 쉬는 것.
Woodie 집에 설치한 암장.
X
Y
Yabo Start 볼더링에서 주저 앉아서 출발하는 것. Sit start 참조. “Yabo” 라는 별명을 가진 남부 캘리포니아의 클라이머인 John Yablonski의 이름에서 따온 말.
Yard 확보물을 잡는 것. 이것을 범하면 인공등반(Aid Climbing)이 되고 만다.
Y.D.S. Yosemite Decimal System의 약자. 루트의 난이도를 구별하는 방식. 60년대에 요세미테에서 개발되어, 최초에는 5.0 ~ 5.9로 분류하였으나, 그 이후 클라이밍 기술이 높아져서 더 어려운 루트가 탄생함에 따라서 5.10 이상으로 확장하였으며, 현재는 5.15급까지 있음. 5.10 이상은 a,b,c,d 로 나눔.
Yellowpoint 몇 개의 볼트를 미리 클립하고 시작하는 redpoint.
Z
Zawn 해벽에서 좁고 깊이 들어간 곳.(협곡)
Z-Clip 마지막으로 클립한 볼트의 아래부분의 로프를 당겨서 위의 볼트에 클립하는 것. 잘못된 방법으로 줄이 빠지지 않는다
Zen it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쓰이는 용어. 홀드에만 정신을 집중하고, 비주얼라이즈 하고(머리속으로 그려 보는 것. visualize), 결행하는 것.
Zipper 추락시에 확보물이 연속하여 빠지는 것.
Z-Pulley System 카라비나, 도르레 등을 사용하여, 마치 2중 도르레와 같이 로프를 세팅 하는 것. 무거운 짐을 올릴 때 사용.
첫댓글 출처를 밝히시오..어디서 이런 좋은 자료를 구햇다지? 유용한게 참 많구만..
애덜은 봐도 모를꺼야.. 주입식 공부로는 절대 오래 기억하지못하는법이져.. 내가 실전에서 한개씩 갈켜줄께.. 본토발움으로 학실히 알려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