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4장 1 - 12절
1.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은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었다 함을 듣고 손의 맥이 풀렸고 온 이스라엘이 놀라니라
2.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에게 군지휘관 두 사람이 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바아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레갑이라 베냐민 족속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들이더라 브에롯도 베냐민 지파에 속하였으니
3. 일찍이 브에롯 사람들이 깃다임으로 도망하여 오늘까지 거기에 우거함이더라
4. ○사울의 아들 요나단에게 다리 저는 아들 하나가 있었으니 이름은 므비보셋이라 전에 사울과 요나단이 죽은 소식이 이스르엘에서 올 때에 그의 나이가 다섯 살이었는데 그 유모가 안고 도망할 때 급히 도망하다가 아이가 떨어져 절게 되었더라
5.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 레갑과 바아나가 길을 떠나 볕이 쬘 때 즈음에 이스보셋의 집에 이르니 마침 그가 침상에서 낮잠을 자는지라
6. 레갑과 그의 형제 바아나가 밀을 가지러 온 체하고 집 가운데로 들어가서 그의 배를 찌르고 도망하였더라
7. 그들이 집에 들어가니 이스보셋이 침실에서 침상 위에 누워 있는지라 그를 쳐죽이고 목을 베어 그의 머리를 가지고 밤새도록 아라바 길로 가
8.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 왕에게 이스보셋의 머리를 드리며 아뢰되 왕의 생명을 해하려 하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오늘 우리 주 되신 왕의 원수를 사울과 그의 자손에게 갚으셨나이다 하니
9. 다윗이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 레갑과 그의 형제 바아나에게 대답하여 그들에게 이르되 내 생명을 여러 환난 가운데서 건지신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10. 전에 사람이 내게 알리기를 보라 사울이 죽었다 하며 그가 좋은 소식을 전하는 줄로 생각하였어도 내가 그를 잡아 시글락에서 죽여서 그것을 그 소식을 전한 갚음으로 삼았거든
11. 하물며 악인이 의인을 그의 집 침상 위에서 죽인 것이겠느냐 그런즉 내가 악인의 피흘린 죄를 너희에게 갚아서 너희를 이 땅에서 없이하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12. 청년들에게 명령하매 곧 그들을 죽이고 수족을 베어 헤브론 못 가에 매달고 이스보셋의 머리를 가져다가 헤브론에서 아브넬의 무덤에 매장하였더라
사울의 첩이었던 리스바라는 여인이 아브넬과 통간을 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이스보셋이 한 마디를 했더니 아브넬이 분노를 하면서 이렇게 댓구를 했습니다. “아브넬이 이스보셋의 말을 매우 분하게 여겨 이르되 내가 유다의 개 머리냐 내가 오늘 당신의 아버지 사울의 집과 그의 형제와 그의 친구에게 은혜를 베풀어 당신을 다윗의 손에 내주지 아니하였거늘 당신이 오늘 이 여인에게 관한 허물을 내게 돌리는도다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맹세하신 대로 내가 이루게 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아브넬에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심이 마땅하니라 그 맹세는 곧 이 나라를 사울의 집에서 다윗에게 옮겨서 그의 왕위를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이스라엘과 유다에 세우리라 하신 것이니라” 이렇게 말하고는 이스보셋을 떠나 다윗에게 갔던 것입니다. 아브넬이 이런 모습을 보일 때 이스보셋은 아브넬을 두려워하여 말 한 마디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와중에도 아브넬이 죽었다는 소문을 듣자 이스보셋은 이와 같은 반응을 보였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은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었다 함을 듣고 손의 맥이 풀렸고 온 이스라엘이 놀라니라”
사람을 의지하는 사람들이 당하게 되는 보편적인 모습이 바로 이런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적으로 보면 다윗이 겪었던 파란만장한 삶이 비하면 이스보셋이 당한 어려움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면 살았던 다윗은 감사와 기쁨의 찬양을 부를 수 있었던 것이고 이스보셋은 손의 맥이 풀리는 상실감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과연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다른 무엇인가를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영국은 세 번에 걸쳐서 역사상 위대한 국가로서의 명성을 떨쳤습니다. 첫 번째는 성경의 일부를 번역한 알프레드 대왕의 통치 기간 중에 통일의 나라, 문명의 나라로 발돋움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두 번째는 성경 반포를 공식적으로 증진시킨 엘리자베스 여왕 1세 때라고 합니다. 이 때 처음으로 영국이 강대국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세 번째는 빅토리아 여왕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빅토리아 여왕만큼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의지했던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을 끝까지 의지하고 하나님만 신뢰하는 사람들은 빅토리아 여왕처럼 큰 복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영국이 하나님을 의지할 때 복을 받고 형통할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본받으며 살아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을 의지하고 사람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언젠가는 손의 맥이 풀리는 허망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보셋의 최후를 보십시오.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에게 군지휘관 두 사람이 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바아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레갑이라 베냐민 족속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들이더라 브에롯도 베냐민 지파에 속하였으니 일찍이 브에롯 사람들이 깃다임으로 도망하여 오늘까지 거기에 우거함이더라” 자신이 세운 군지휘관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그들이 집에 들어가니 이스보셋이 침실에서 침상 위에 누워 있는지라 그를 쳐죽이고 목을 베어 그의 머리를 가지고 밤새도록 아라바 길로 가” 돈을 의지하며 살던 사람들 중에 돈에 의해서 패망하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을 의지하며 호의호식하던 사람들 중에 사람에게 배신을 당해 망하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의지하는 사람들의 결과가 동일하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기회주의자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기회주의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이스보셋을 죽인 레갑과 바아나는 잘 되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스보셋의 목을 다윗에게 가져가자 다윗은 이들에 대해서 이렇게 처단을 합니다. “청년들에게 명령하매 곧 그들을 죽이고 수족을 베어 헤브론 못 가에 매달고 이스보셋의 머리를 가져다가 헤브론에서 아브넬의 무덤에 매장하였더라” 하나님을 의지하기 보다는 기회를 엿보다가 다른 사람들을 해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지막 모습도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의지해야 할 분은 하나님밖에 없습니다. 영원한 하나님, 우리보다 우리를 더욱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 자체가 불행이고 저주의 인생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만 의지하는 성도님이 되시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오늘 하루도 강하고 담대하게 살아가는 복된 성도님들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