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보육환경 평가인증 만들어간다
부모,교사 안심과 보람 아이는 행복한 환경 조성
제주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린이집 설치·운영자의 신청에 따라 어린이집의 보육환경, 건강, 안전, 운영관리 등 6개영역을 지표에 따라 평가하는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평가인증제도의 기본방향은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보육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여 보육서비스에 대한 효과적인 질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부모들이 합리적으로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며, 아이사랑보육포털 (www.childcare.go.kt) 정보공시 사이트를 통해 부모들이 평가인증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평가인증 지표는 어린이집의 규모와 유형에 따라 지표를 달리하고 있으며, 평가인증 확정되기까지 과정은 신청→기본사항확인, 참여확정→현장관찰→인증심의(4개월 소요)에 의해 결정되며, 100점을 기준으로 75점 이상이어야 인증이 통과되며, 또한 3년마다 재인증 과정을 거쳐야 평가인증을 유지할 수 있다.
평가인증 신청은 연중 10회로 나누어 접수받고 있는데, 올해 4월말 현재 453곳 어린이집 가운데 395곳의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을 유지(87.2%)하고 있으며, 평가인증을 통과하는 어린이집에는 연 50만원에서 150만원까지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이는 누구나 행복하게 자라고, 부모는 아이를 안심하고 맡기고, 교사는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는 여건 조성을 위해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제주시 모든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5-05-06 여성가족과/어린이집지도담당/728-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