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도로 부르심을
요절 :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롬1:7)
우리는 사도들을, 마치 그들은 다른 하나님의 자녀들 보다 아주 특별난 성도들이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로 부르시고 그의 영으로 성화시킨 성도들입니다.(즉 사도들도 별난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더 가까이 살면 살수록 자신의 악한 마음에 대하여 더욱 더 강렬하게 슬퍼하게 됩니다.
주님이 주님을 섬기는 일에 어떤 성도를 들어 영광스러운 일자리를 주시면 주실수록 또한 그의 악한 육신도 매일 더욱 더 그를 괴롭힙니다. 사실은, 만일 우리가 사도 바울을 보았다면, 우리는 바울이 택함을 받은 다른 권속(가족)과 똑같다고 생각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바울과 이야기를 했다면, 우리는 다음과같이 말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의 경험(체험)과 우리의 체험은 아주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우리 보다 더 신실(충실)하고, 더 고결하고, 더 깊이 배운 사람이지만, 우리와 똑같은, 견디어야 할 시련들이 있는 분입니다."라고.
그러므로 옛날 성자들을, 결함이나 죄가 없었던 분들로서 보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그분들에게 우리를 거의 우상숭배자로 만들 정도의 신비적인 숭배를 하지 마십시오.(즉 그들을 지나치게 존경하는 것은 우상숭배가 됩니다.) 그들이 이룬 거룩함은 우리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들을 그들의 높은 소명의 자리로 부르셨던 그 동일한 음성이 우리를 성도로 불러 주셨습니다. 주님과 가까이 거하는 성도의 집단(내적집단)의 구성원이 되도록 사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사명)입니다.
우리는 옛 성도들이 가졌던 똑 같은 빛을 갖고 있고. 그들이 받은 것과 똑 같은 은혜를 우리도 받을 수 있습니다.(즉 옛 성도들이 받았던 똑 같은 은혜가 우리에게 접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도 천국 백성으로서의 특성(성품)이 옛 성도들과 같아질 때까지 우리가 어찌 만족할 수 있겠습니까?(즉 우리가 천국 백성으로서 특성을 이루기 전에는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그들 (옛 성도들)은 예수님과 함께 살았고 예수님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닮아갔습니다. 우리고 "예수님을 바라보며"동일한 성령에 의하여 옛 성도들이 살았던 것처럼 삽시다. 그러면 우리도 곧 성도의 모습을 나타낼 것입니다.(즉 우리도 옛 성도와 같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당연한 말입니다. 사도나 옛 성도들도 평범한 인간에 불과합니다. 본문의 옛날 성자는 성도로 번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도의 견인 할 때 성도가 saints입니다.
네, 알겠습니다.
성경에서 사도가 자신의 정체를 정확히 말한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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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14:15 이르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
/// 우리도 여러분과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이런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으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함이라
성경 말씀이 딱 들어 맞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묵상을 읽고 은혜를 나누어 갑니다.
지나치게 존경하면 우상숭배가 된다는 생각을 가졌던 스펄전의 말이 훌륭하네요. 사도와 선지자, 복음의 위대한 사역자들도 우리와 같은 성정을 가진 분들이기에 지나치게 신비하고 특별하게 생각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이성적으로 잘 판단을 해야겠죠. 모르는 만큼 신비주의가 가세하고, 아는 만큼 신비주의를 걷어내고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고 봅니다. 신학자들은 성경 이해를 학문에 입각하여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보니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알고 지식이 풍성한 것을 경험하는데, 과거 성서비평 한다고 무조건 쌍심지를 켜고 반대했던 보수적인 목사와 신자들이 오히려 성경지식이 빈약하여 억지 해석을 하고, 이단에게 교인들 뺏기고 하는 문제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오버하고 지식의 절제가 없는 자유주의도 조심해야겠지만, 너무 벌벌 떨면서 거룩한 티를 내려고 하는 것도 노이로제, 강박증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합당한 분별에 매우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