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 컴퓨터 게임
영원한 인간사랑 ・ 2023. 11. 22.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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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컴퓨터 게임
현대 문화 지형을 구성하는 주요 축이 된 컴퓨터 게임은 1960년 전후 메인프레임컴퓨터에서 시작된 이후 아케이드 게임 콘솔, 홈비디오 콘솔, 핸드헬드 게임기, PC, 모바일 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플레이되고 있다. 컴퓨터 게임은 가정이라는 사적 영역과 아케이드로 대표되는 공적 영역 모두에서 향유되는 문화적 형식이다. 컴퓨터 게임은 아케이드 게임, 어드벤처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수행 게임 등 장르별로 기술적 속성, 구성, 배경, 캐릭터, 게임플레이 등의 측면에서 독특한 특성을 보여 준다.
1. 컴퓨터 게임의 개념
1960년을 전후해 등장한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은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하나의 대중적인 문화 형식으로 자리 잡은 이후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에는 가장 강력한 멀티미디어 문화 형식의 하나로 영화, 텔레비전, 음반 등 기존의 미디어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의들은 대체로 피상적 정의, 법률적 정의, 이론적 정의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피상적 정의는 컴퓨터 게임을 "컴퓨터를 이용해 이루어지는 게임 또는 놀이" 정도로 정의한다(김창배, 1999). 그리고 법률적 정의에 따르면, '게임물'이라 함은 "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여가 선용, 학습 및 운동 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 및 기기"를 말한다.
한편 이론적 정의들은 게임 및 게임 진행 과정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가지고 컴퓨터 게임을 개념화하고자 하는데, 그중에서도 크리스 크로퍼드(Crawford, 1984)는 컴퓨터 게임을 "아케이드 게임기, 핸드헬드 게임기, 홈 비디오게임기, 개인용 컴퓨터, 메인프레임컴퓨터 등 다섯 가지 형태의 컴퓨터에서 플레이되는 게임"이라고 정의한 뒤 컴퓨터 게임들에 공통되는 기본 요소들로 표상, 상호작용, 갈등, 안전 등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로 표상(representation) 측면에서, 게임은 "실재의 한 부분을 주관적으로 표상하는 폐쇄적인 형식적 체계"다. 두 번째로 상호작용(interaction) 측면에서, 게임은 가장 고도화되고 가장 완벽한 표상 형식인 상호작용적 표상의 한 유형이다. 세 번째로 게임은 갈등(conflict)이라는 요소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게임은 안전(safety)이라는 요소를 갖는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갈등과 위험을 경험하게 되지만 그러한 위험이 물리적으로 가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2. 컴퓨터 게임의 기반
컴퓨터 게임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될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일반적인 분류는 하드웨어적 플랫폼(platform) 또는 구현 방식(mode of exhibition)에 의한 것이다. 울프(Wolf, 2001)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은 1) 메인프레임 게임, 2) 아케이드 게임, 3) 홈 비디오게임, 4) 핸드헬드 포터블 게임, 5) 홈 컴퓨터 게임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