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집약(중)적 또는 개방적 유통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집약(중)적 또는 개방적 유통
집약(중)적 또는 개방적 유통
① 집약적 유통은 가능한 많은 소매상들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취급하도록 함으로써
포괄되는 시장의 범위를 최대화하려는 전략이다. 소비자가 특정 점포 및 브랜드에
대한 애호도가 낮은 경우에 선호되며,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신속하게 높일 수 있
는 장점이 있다.
②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매출수량 및 매출액 상승효과가 발
생할 수 있다. 집약적 유통은 대량판매를 발생시키지만, 브랜드 광고와 많은 영업
사원의 유지에 비용이 들고, 중간상들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판매
하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③ 제조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유통시키기 위해 집중적 유통을 채택하는 이유는 고객
들이 자주 구매하며 구매시 최소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합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소비자의 구매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유통 점포
들이 자사제품을 취급하게 하는 전략이다.
④ 집약적 유통은 중간상의 수가 많아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새로운 중간
상은 제조업체가 희망하는 가격보다 저가로 제품을 판매할 가능성이 커져 제품판
매를 위한 동기부여가 감소할 수 있다.
⑤ 중간상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업태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최소화하는 업태는 제품 판매에 수반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중간
22 제1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
상의 수가 많은 경우 제조업체는 이들에게 적시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해도 제조업체의 재고비용 증가로 실제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인적 불일치
인적 불일치
㉠ 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다른 것이 ‘인적 불일치’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
대사회에서는 물고기를 먹고 싶을 때, 물고기를 잡으러 일삼아 강과 바다로 갈
필요가 없다. 어부에게 물고기를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담당하
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인적 괴리를 해소하는 활동이 ‘매매(賣買)’이다.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산업의 의의
유통산업의 의의
① 유통산업은 재화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이전되
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업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로는 상적
유통을 영업으로 삼는 기업집단을 의미한다.
② 유통은 산업혁명 이후 경제발전과 함께 제조업 중심의 사회에서 점차 서비스 중심
의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서비스업의 경제가 진전되면서
부터 기존의 고품질 제품생산에 의존하던 것이 이제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초점이 이동되고 있다.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 시스템의 특징
유통경로 시스템의 특징
① 유통경로의 구성원들은 재화를 수송운반, 저장하며 정보수집 및 쌍방향으로 정보
를 교환한다.
② 중간상들은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의 구색을 소비자가 원하는 구색으로 전환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③ 유통경로의 길이(length)는 생산자와 구매자 사이에 개입하는 중간상 수준(level)
의 수를 의미한다.
④ 유통경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나 아이디어는 소비자나 중간상뿐만 아니라 상품
생산자들에게도 중요하다.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선택적 유통
선택적 유통
① 집약적 유통과 전속적 유통의 중간에 해당되는 전략으로,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
을 취급하고자 하는 중간상들 중에서 자격을 갖춘 하나 이상의 소소한 중간상들에
게 판매를 허용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이 구매 전에 상표 대안들
을 파악하고 이들을 비교·평가하는 특성을 가진 선매품에 적절하다.
② 전속적 유통경로에 비하여 제품에 대한 노출이 확대되며, 개방적 유통경로에 비하
여는 소매상의 수가 적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절감된다. 이러한 유통경로를 선택하
는 제품에는 의류·가구 및 가전제품 등이 있다.
③ 선택적 유통경로를 사용하는 제조업자는 판매력이 있는 중간상들만 유통경로에
포함시키므로 만족스러운 매출과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선택된 중간상들과
의 우호적인 거래관계의 구축을 통해 적극적인 판매노력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