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DHA가 고등어 100g당 1,784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주 재료 정보
고등어 구매가이드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아주 친숙한 생선일 뿐만 아니라, 아마도 제일 많은 조리법은 자반입니다.
싱싱한 것은 회감으로도 아주 좋아 일식집에서는 많이 취급합니다.
신선도가 아주 빨리 떨어지므로 가정집에서는 조심하여야하고 맞지 않는 사람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은 9~11월이고 가을 고등어는 며느리에게도 먹이지 말라고 할만큼 별미입니다.
1. 고등어의 특징
체색: 몸 등쪽은 암청색을 띠며 중앙에서부터 배쪽으로는 은백색을 띕니다. 몸 등쪽에는 흑청색의 물결부늬가 측선에까지 분포합니다. 등지느러미는 투명하지만 흑색소포가 산재하여 어둡게 보이며, 가슴지느러미 기저부는 희지만 기저부의 상반부 윗 가장 자리 및 후반부는 검습니다.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무색 투명하며, 꼬리지느러미는 회색을 띠지만 바깥쪽 가장자리가 검습니다.
생태: 부어성 어종으로 표층또는 표층으로부터 300m이내의 중층에 서식합니다. 계절회유를 하며, 북반고에 서식하는 종은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에 북쪽으로 이동을 하며 북반구에 서식하는 조은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에 북쪽으로 이동을 하고 겨울철에는 남쪽으로 이동하여 산란합니다. 3cm이상 성장하면 크기별로 군집을 이루어 생활합니다. 북동태평양 에서는 다른 어종들과 함께 군집을 이루어 이동하기도 합니다. 산란은 수온 15~20℃에서 이루어지며,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먹이는 요각류, 갑각류, 어류, 오징어류등을 먹으며, 군집을 이류어 사는 다른 어종과 먹이 경쟁을 합니다. 최대 체장 50cm까지 성장하나 일반적으로 30cm범위로 성장합니다.
비고: 한국에는 고등어속 어류에 2종이 알려져 있는데 고등어와 유사종으로 망치고등어가 있습니다. 망치고등어는 체측의 중앙을 따라 둥근 암청색의 무늬가 산재하여 잘 구별되지만, 고등어와 망치고등어의 중간 형태를 띤 개체변이가 관찰되어 자세한 연구가 요망됩니다. 한편 망치고등어는 1번째 등지느러미의 3~4번째 가시가 가장 길어 고등어와 잘 구별됩니다.
2. 고등어의 영양소
. 고등어는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A, 비타민D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생선에만 들어있는 DHA(도코사핵사엔산)와 EPA(에이코사팬티엔산)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 DHA는 외의 발달과 활동을 촉진하여 기억 능력 및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 특히 청소년기와 뇌의 기능이 쇠퇴해 가는 노년기에 중요합니다. . DHA와 EPA는 모두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 고등어에 풍부한 셀레늄이라는 무기질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암, 간장질환,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 등푸른 생선이 머리를 좋게 한다고 해서 건강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일본에서도 서민이 즐겨먹는 인기 있는 어종으로 "시매사바" 와 "샅바스시" 등 명물 요리도 많습니다. . 파리의 일류 레스토랑에서도 대구나 연어와 함께 메뉴에 올라 있는 당당한 어물입니다.
3. 고등어 요리의 종류
. 고등어양념구이 . 고등어조림 . 고등어된장구이 . 고등어두부말이 조림 . 고등어사각스시 . 튀긴고등어와 토마토탕수육소스 . 고등어샐러드 . 고등어튀김
4.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1 쌀뜨물에 고등어를 담가 두거나 양념에 소주를 넣습니다. 2) 고등어는 가을고등어만 사용하는데 일년판매량을 미리 사다가 냉동고에 보관하고 해동할때는 냉장 2도에서 천천히 해동합니다. 3) 양념을 만든다음 양파, 땡초,대파 등의 야채와 고등어 해동하여 손질한것을 버물려서 끊이는데 고등어 속에 양념을 넣어서 끊이는 동안 고등어 속살까지 양념이 들어가도록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