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일반행정(장애인)@수원시
[사조서: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면접위원1(가운데 남성분)
Q. 자기소개와 수원시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 말씀해 보세요
저는 성실하고 정직하고 청렴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현재도 민간 전시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3년간은 전시업무를 했습니다. 그런데 회계총무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이 퇴사하시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에서 경영학 전공을 하기도 해서 회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기도 하고 횡령은 하지 않을 사람이라고 신뢰해 주셔서 1년간은 회계총무 업무를 했습니다.
수원시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수원 용인 경계에 있는 용인에 살고 있는데 도시 크기로 보면 용인 너무 멀리 발령이 나면 출퇴근하기가 어려울거 같아서
수원도 큰 도시이기는 하지만 출퇴근하기가 더 용이할거 같아서 지원했습
니다.
Q. 일반행정 업무에 대해서 어떻게 알고 있는지 말씀해 보세요
다양한 업무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인허가나 지원 등의 업무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때문에 여러곳에 지원 업무를 많이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Q. 동주민센터에 계시는 공무원들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말씀해 보세요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저처럼 장애인 등록 할 수 있게 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솔직히 구체적으로 알고 있지는 않다고 말씀드리니
면접위원께서 오늘도 비 때문에 비상이라 새벽에 출근해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블라블라 업무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Q.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현장에서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해야 하는데 괜찮은가요?
다른 현장 경험이지만 전시 업무도 기본적으로는 사무업무이지만 전시회 기간만큼은 전시회 현장에 가서 참가업체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때문에 현장 경험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위원2(오른쪽 남성분)
Q. 사조서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
제가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알지는 못하고
12시~1시에 모든 공무원이 점심시간을 갖는게 아니라 일부는 일을 하고 다른 시간에 점심시간을 갖는 것으로 생각하고 기술했다고 했습니다.
Q. 인성검사 결과를 보고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업무와 정해져 있는 업무 중에 어떤 업무가 편한가요?
제가 창의적이지는 않고 업무를 빨리 배우지는 못하지만 한번 익힌 일에 대해서는 잘 처리하기 때문에 정해져 있는 업무를 처리하는 게 편한다고 생각합니다.
Q. 업무 회의를 하게 되면 어떠한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나요?
팀원들이 하는 이야기 중에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 말을 하는거 같습니다. 또 팀원들이 제가 알고 있는 정보가 잘못된 정보라고 알려주면 경청합니다.
Q. 정보의 옮고 그름에 대해서 예민,민감(뉘앙스가 이렇게 부정적인 단어는 아니었던거 같은데)하신거 같은데 왜 그러신거 같나요?
팀원들이 기억력이 좋다고 말을 해주는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에 대해 들으면 민감하게 반응하는거 같습니다.
Q. 어떤 업무가 공직의 성과라고 생각하나요?
절차적으로 규정대로 업무가 진행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산출적인 결과도 좋으면 높은 공직의 성과인거 같습니다.
면접위원3(왼쪽 여성분)
Q. 전시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하셨고 중간에 전시업무에서 총무회계 업무로 변경되었는데 그에 따른 어려움은 없었나요?
일단 말씀드렸다 시피 경영학 전공이라 아예 모르는 내용의 업무는 아니었고 회사가 자체기장으로만 하지 않고 세무회계법인을 끼고 업무를 하고 있어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하면서 할 수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총무회계 일을 하게 되면서는 전시 업무일을 아예 안하셨나요?
전시 업무가 전시 시작 1달 정도 전부터는 업무양이 많은데 저는 전시 업무도 알고 있기 때문에 요청이 들어오면 최대한 도와 드렸습니다.
Q. 업무를 빨리 배우지 못한다는 단점을 이야기해 주셨는데 극복하시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시간을 들이는 방법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야근을 하겠다는 거는 아니지만 업무 외 시간에 업무를 파악하는게 시간을 들여 빨리 업무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Q. 전시업무 일이 공무원 일에 대해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업무를 빨리 배우지 못한다는 말과 약간 모순될 수 있겠지만 전시회 업무도 일반행정 업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공무원에 들어가게 되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가요?
저 혼자서 판단하지 않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배님들의 의견을 열심히 듣고 업무를 최대한 빨리 파악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위원1(가운데 남성분)
Q. 마지막 하고 싶은 말
편하게 대해주셔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다 드린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