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미국 무선형 스피커 시장동향 | |||||||||||||||||||||||||||||||||||||||||||||||||||||||||||||||||||||||||||||||||||||||||||||||||||||||||||||||||||||||||||||||||||||||||||||||||||||||||||||||||||||||||||||||||||||||||||||||||||||||||||||||||||||||
---|---|---|---|---|---|---|---|---|---|---|---|---|---|---|---|---|---|---|---|---|---|---|---|---|---|---|---|---|---|---|---|---|---|---|---|---|---|---|---|---|---|---|---|---|---|---|---|---|---|---|---|---|---|---|---|---|---|---|---|---|---|---|---|---|---|---|---|---|---|---|---|---|---|---|---|---|---|---|---|---|---|---|---|---|---|---|---|---|---|---|---|---|---|---|---|---|---|---|---|---|---|---|---|---|---|---|---|---|---|---|---|---|---|---|---|---|---|---|---|---|---|---|---|---|---|---|---|---|---|---|---|---|---|---|---|---|---|---|---|---|---|---|---|---|---|---|---|---|---|---|---|---|---|---|---|---|---|---|---|---|---|---|---|---|---|---|---|---|---|---|---|---|---|---|---|---|---|---|---|---|---|---|---|---|---|---|---|---|---|---|---|---|---|---|---|---|---|---|---|---|---|---|---|---|---|---|---|---|---|---|---|---|---|---|---|---|
작성일 | 2014-10-02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권태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품목 | 단일형 확성기(인클로저에 장착된 것에 한한다) | |||||||||||||||||||||||||||||||||||||||||||||||||||||||||||||||||||||||||||||||||||||||||||||||||||||||||||||||||||||||||||||||||||||||||||||||||||||||||||||||||||||||||||||||||||||||||||||||||||||||||||||||||||||||
품목코드 | 851821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Freedonia Focus Reports에 따르면, 2012년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장치 수요 중 스피커 시스템 수요는 50억 달러로 2007년 대비 13억 달러 증가했으며, 2017년까지 4.7% 성장률로 6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시스템 제품별 수요 동향
자료원: The Freedonia Group, Inc.
- 2012년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시스템 수요 중 스피커 시스템은 12%를 차지함. 스피커 시스템은 다시 마이크로폰(Microphone)·앰프(Amplifier)·헤드폰·싱글 및 멀티형 스피커로 구분됨.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장치 제품별 수요 점유율
자료원: The Freedonia Group, Inc.
○ 무선형 스피커 시장규모 - 전미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CEA) 'The U.S. Consumer Electronics Sales and Forecasts' 자료에 의하면, 2014년 무선형 스피커는 연 성장률 12%로 4억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같은 자료에 의하면, 무선형 스피커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무선전송기술을 사용해 연동됨. 따라서 Bluetooth와 같은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인해 무선형 스피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함.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전미가전협회(CEA)에 의하면,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단말기 보급률 증가로 인해 무선형 멀티룸(Multi-Room) 오디오 및 휴대용 스피커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무역관 전망 -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지속적인 사운드 시스템 제품 개발로 매년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스마트폰·태블릿 사용자 증가로 인해 무선형 스피커 시스템 수요는 계속해서 상승될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소비자 계층은 10~40대까지 계층이 소비자군에 속함. -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률이 높은 소비자층은 고품질 사운드, 신기능 제품, 새로운 디자인에 민감한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휴대하기 편리하며 사용하기 쉽고 디자인이 뛰어난 휴대용 무선 스피커가 젊은 소비자층에서 인기를 보이는 추세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무선형 스피커는 노트북·스마트폰·태블릿 등 무선전송기술을 사용하는 단말기와 연동돼 사용하기 편리하며 케이블이 많지 않아 일반 스피커보다 정리된 디스플레이가 가능함.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스피커(HS Code 8518.21) 제품군의 2013년 수입액은 6억32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38.39% 증가함. - 2013년 기준 한국은 전년대비 -3.97% 하락, 2억4000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스피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21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현재 미국 스피커 관련 수입 규제는 없음. - 제품에 Bluetooth 표기 시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함. Bluetooth SIG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의 표준으로 기술개발, 제품 보급 및 인증을 지원하고 있음. Bluetooth SIG 회원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레노보 등 1만3000개 회사가 등록돼 있음. - 자세한 Bluetooth 인증절차 내용은 www.bluetooth.org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Bluetooth 인증은 FCC(Federal Communcations Committee), IC(Industry Canada) 제품 규제에 준수해야 함. - 자세한 규제 내용은 www.fcc.go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스피커 제품은 HS Code 8518.21의 'Single loudspeakers, mounted in their enclosures'에 해당되며, 일반 관세율은 4.9% 적용됨. - 한국산 제품은 한미 FTA 발효로 인해 현재 무관세가 적용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한미 FTA 발효로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원산지 증명서를 통관 이전에 미리 구비해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갖추고 있어야 함. - 최근 미국 세관에서 한미 FTA를 포함한 다른 무역협정에 대한 원산지 사후 검증을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많은 한국 기업이 한미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 및 필요 서류를 구비하지 않고 있어 서류검증을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이로 인해 받았던 관세철폐 혜택이 무효화되고, 밀린 관세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 따라서 한미 FTA 혜택을 받기 위해서 사전에 미리 원산지 증명서와 필요서류를 구비하고 납품업체에 원자재 확인서를 받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함.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하며 통관 당시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원산지 증명서는 법적으로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스피커 시스템은 Walmart, Sears, Target, Best Buy 등 소매업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또한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주요 스피커 시스템 생산업체로는 Bose Corporation,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Voxx International Corporation이 전체 시장 판매량의 84.1%를 차지함.
○ 그 밖에 스피커 시스템 생산업체로는 Jawbone, Sonos, Beats Electronics, Logitech 등이 있음.
미국 주요 스피커 시스템 업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2011년 Bose Corporation사의 매출규모는 23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35.6%를 차지함. Bose사는 자동차용 오디오 시스템, 홈 시어터(Home Theater)용 시스템·음악 시스템·컴퓨터용 사운드 시스템·헤드폰 등 고품질 사운드를 자랑하는 제품을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4년 Harman Intl. Industries Inc.사 매출규모는 53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32.3%를 차지함. Harman 사는 AKG, Harman Kardon, Inifinity, JBL, Lexicon, Mark Levison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2014년 Voxx International Corporation사의 매출규모는 8억900만 달러로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16.2%를 차지함. Voxx사는 자회사 Jensen, RCA, Acoustic Research, Klipsch를 통해 제품을 생산함.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으로는 아이리버, 브리츠 인터내셔널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한국제품 인지도는 낮은 상황임.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타 경쟁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주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됨.
○ 선호브랜드 - 아이리버 제품 가격은 35.99달러이며, 브리츠 제품 가격은 112달러임. 두 제품은 Amazon, ebay 등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됨.
아이리버 브리츠 무선형 스피커 자료원: www.amazon.com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중시하며 고음질, 무선 기능, 세련된 디자인 및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기능성의 제품을 선호함. - 또한 안드로이드, 아이폰 기반의 스마트폰·태블릿 PC 등 제품의 연동성을 중요시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고음질과 세련된 디자인 제품으로 오프라인보다는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시장에 진출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연령대는 10~40대이며 스마트폰·태블릿 사용에 능숙한 소비자가 있음.
○ 마케팅 방안 - 10~40대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률이 높은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제품 품질성·효율성·기능성이 잘 갖춰진 제품을 출시해 미국 시장에 접근해야 함. - 이베이, 아마존, 알리바바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홍보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함. -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도 중요함.
|
첫댓글 단일형 확성기라 하면..그 기준이 무엇인지요? 단순히 인클저에 장착된것에 한하여는..기준이 분명하지 않은것 같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