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동계 올림픽 관련 정책 추진으로 동계 스포츠 붐 -
- 동계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층 증가로 동계 스포츠 용품 시장 비즈니스 기회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노우보드
ㅇ HS Code: 9506.19
- HS Code 9506류는 일반적으로 육체적 운동ㆍ체조ㆍ육상ㆍ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paddling pool)용품
- 참고로 9506.11은 스키, 9506.12는 스키파스닝(스키바인딩), 95016.19는 그 외 제품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19년까지 중국 스키장(실내·실외) 및 스키어 수는 ’18년 대비 각각 3.77%, 6.09% 증가한 770개, 2090만 명 기록
- 스키장 및 스키어 수는 7년 연속 증가 추세이며, 실내 스키장 증가로 계절의 영향 없이 스포츠 매니아 및 동계 스포츠 장비 수입 급증
- 스키어는 주로 소비능력이 좋은 20~40대 소비계층에 집중(79%)되고 개인의 취미활동에 따라 동계 스포츠 용품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음.
2012-2019 중국 국내 스키장 및 스키어 시장 발전 추이 (단위: 개, 만 명) |
|
자료: 중국 스키산업 화이트 페이퍼(2019) |
2017-2018 중국 국내 스노우보드 연간 판매량
(단위: 개, %)
구분 | 2017(개) | 2018(개) | 증감율(%) |
스노우보드 (Snowboard) | 30,400 | 38,000 | 25% |
스키(Ski) | 14,300 | 15,000 | 5% |
자료: 중국 빙설(氷雪)산업 발전 보고(2019)
□ 수입동향
ㅇ 중국 스노우보드(HS 9506.19) 지난해 수입액은 전년대비 20% 감소한 794만 달러임.
- 금년 7월까지 총 수입액은 304만 달러로 동기보다 10.3% 감소
2010-2019 중국 스노우보드 수입 추이
(단위: 천불)
자료: KITA
ㅇ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과거와 달리 유럽지역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하고,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최대 스노우보드 수입국가인 오스트리아는 ‘20.7월 기준 동기 대비 34.6% 감소
- 체코, 스위스 등으로부터의 수입은 코로나19로 인한 물류운송 등의 영향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나 대만, 일본 등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증가
ㅇ 한국은 ‘19년에 對중국 시장점유율 0.08% 차지한 6,366달러(25위) 기록
상반기 스노우보드 수입국(지역) TOP5(‘20.7 기준)
(천불, 동기 대비 증감률%)
1위 오스트리아 | 2위 대만 | 3위 체코 | 4위 일본 | 5위 스위스 |
| | | | |
963(15.2) | 553(4.9) | 362(-27.8) | 360(361) | 291(-1.8) |
자료원: KITA
중국 스노우보드(HS 9506.19) 수입 상위 10개국(지역)
(단위: 달러, %)
순위 | 수입국 | 수입규모(달러) | 증감률(%) | 수입시장 점유율(%) |
2017 | 2018 | 2019 | 2019/2018 | 2017 | 2018 | 2019 |
| 세계 | 10,075,298 | 8,077,809 | 7,953,474 | -1.51 | 100 | 100 | 100 |
1 | 오스트리아 | 2,526,047 | 2,099,514 | 1,837,508 | -12.48 | 25.07 | 25.99 | 23.10 |
2 | 체코 | 917,740 | 1,000,292 | 918,103 | -8.22 | 9.11 | 12.38 | 11.54 |
3 | 대만 | 597,159 | 529,235 | 817,626 | 54.49 | 5.93 | 6.55 | 10.28 |
4 | 스위스 | 229,466 | 506,157 | 737,944 | 45.79 | 2.28 | 6.27 | 9.28 |
5 | 중국 | 1,109,077 | 304,526 | 577,654 | 89.69 | 11.01 | 3.77 | 7.26 |
6 | 슬로베니아 | 343,149 | 386,474 | 439,898 | 13.82 | 3.41 | 4.78 | 5.53 |
7 | 일본 | 114,941 | 243,501 | 423,430 | 73.89 | 1.14 | 3.01 | 5.32 |
8 | 캐나다 | 12,364 | 12,973 | 360,908 | 2681.99 | 0.12 | 0.16 | 4.54 |
9 | 프랑스 | 381,288 | 353,431 | 259,136 | -26.68 | 3.78 | 4.38 | 3.26 |
10 | 이탈리아 | 672,356 | 538,976 | 238,276 | -55.79 | 6.67 | 6.67 | 3.00 |
자료: GTA
□ 경쟁동향
ㅇ 중국 국내 제조 스노우보드는 수입제품에 비해 재질 및 생산기술 면에서 상대적으로 품질이 낮아 스키 애호자는 수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다만, 국내산 제품의 품질 향상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국내 대형 스키장에서 대여용 스노우보드는 대부분 수입제품임.
- 수입 스키장비(스키복, 스키 헬멧, 스노우보드, 스키 고글 등)의 품목별 시장점유율은 50%~75% 도달
중국 시장의 주요 스노우보드 수입 브랜드
브랜드명 | 원산지/ 성립년도 | 제품 이미지 (초급 기준) | 가격 (CNY) | 중국 진출시기 | T-mall 입점 여부 |
| 오스트리아 /1955 | | 4,798 | 2002 | ○ |
| 오스트리아 /1950 | | 2,999 | 2003 | ○ |
| 프랑스 /1907 | | 3,600 | 2001 | ○ |
| 프랑스 /1947 | | 2,300 | 2002 | ○ |
| 오스트리아 /1924 | | 2,300 | 2003 | X |
| 이탈리아 /1938 | | 3,250 | 2004 | X |
| 미국 /1977 | | 3,298 | - | ○ |
| 슬로베니아 /1945 | | 3,500 | 2002 | X |
| 독일 /1923 | | 4070 | 1999 | X |
자료: T-mall 등 하얼빈무역관 정리
중국 스노우보드 시장 동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