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요금 인상을 악용하여 허위 정책자금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소비자 경보 발령!!! |
| 소비자경보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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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난방비 등 생활물가 급등으로 서민 경제 부담이 가중됨을 악용한 허위 정책자금대출로보이스피싱을 유도하는 사례 발생
◦ 사기범들을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며 정부가 주관하는 정책자금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
◦ 문자에 기재된 상담센터로 전화를 걸도록 유도하여 신분증 등을제출하고 비대면으로대출을 신청할 것을 요청
⇨ 해당 번호로 전화하는 경우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대출 신청을위한 자금 입금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 필요
⇨이러한 내용의 전화・문자메시지를 받는 경우 다음과 같이 대응하세요
(전화) 의심스러운 번호는 전화를 받지 말고,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대화하거나 요구에 응하지 말고 전화를 바로 끊으세요
(문자) 문자메시지에 URL주소가 있는 경우 절대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해당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번호로 답장 및 회신 전화를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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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범들은 불특정다수에게 허위의 정책자금대출을 신청하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내 피해자가 상담 전화를 하도록 유도
◦특정 은행에서 보낸 것처럼 가장하고, 공공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특별예산이 편성되어정부가 주관하는 정책자금대출*이라고 속임
* 예1) 2023년 긴급편성 민생회복 정책자금대출 신청 안내
2) 생계유지 긴급생활지원 특별대출 시행 공고 등
◦촉박한 기한 내 빠른 접수가 필요하다며 기재된 상담센터를 통해 신분증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비대면으로 대출을 신청할 것을 요청
◦상담센터로 전화를 하면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개인정보등을 요청하고, 대출실행을 위한 사전 자금 입금 등을 요구
| 《과거 정부지원 대출빙자 금융사기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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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금리 대출을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을 상환, 추가대출 후 즉시 상환하여 신용평점을 높여야 한다며 자금을 받아서 편취
▪신용평가를 위해 필요하다며 악성 URL을 보내 원격조종앱 설치를 유도하고, 피해자의 뱅킹앱 접속을 통해 자금을 편취 |
대출 신청으로 오인하여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사기계좌에 입금하여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금융소비자의 선제적 주의 환기 필요 |
□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하세요
◦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음
※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고객을 대상으로 만기연장 등 대출관련 정보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는 있으나, 불특정 다수에게 대출 안내‧광고 문자를 무작위로 발송하지는 않음
□ 정부지원 대출 가능 여부는 제도권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하세요
◦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요구, 기존대출 상환및 신용등급 상향을위한 자금 이체요구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
□ 금융사기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지급정지)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
◦(개인정보 노출 등록)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을 활용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내계좌 한눈에)ꡔ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ꡕ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 이용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