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친근하지만 본고장 부산에서 더 맛있는 음식
부산 먹거리
부산은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장엄한 산과 온천이 있으며 또한 부산 지역만의 독특한 요리가 있습니다.
부산에서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 외에도 부산에서 무엇을 먹을지 결정하는 것 역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산 여행이 처음이라면 더욱이 어디서 무엇을 먹을지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미 부산에서 유명한 음식들은 전국 각지에서도 만날 수 있어 친근하기 때문에 그 음식들을 본고장에서 바다와 함께 한 번 더 맛본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벌써부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지 않나요? 부산 대표 먹거리 7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돼지국밥
돼지국밥
돼지국밥은 부산 대표 요리이며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1일 1국밥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부산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며, 몸이 아플 때도 뜨끈한 돼지국밥 하나면 힘이난다는 후문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돼지국밥을 주문하면, 고춧가루, 다대기, 새우젓, 소금을 넣어 기호에 맞게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국밥의 양이 적으면 수육을 추가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우려낸 사골 육수와 함께 부산의 정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보통 부산 사람들은 해운대, 동래 등지에서 돼지국밥을 먹습니다.
씨앗 호떡
씨앗호떡
부산 씨앗 호떡은 이미 전국 시장 어디에서든 만날 수 있는 간식입니다. 그리고 부산 여행 일정이 24시간밖에 남지 않더라도, 계피와 설탕으로 덮인 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길거리 음식을 맛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기름을 두룬 팬 위에 반죽을 올려 튀긴 후, 속은 씨앗으로 채워집니다. 그 속은 참깨, 해바라기, 호박씨 등을 포함하고 있고, 달콤하고 부드러운 씨앗 호떡은 겨울 필수 간식으로 손색없습니다.
1박 2일에 출연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졌으며, 부산 싸앗 호떡은 남포동 BIFF 광장 혹은 서면 등 주요 관광지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부산어묵
부산 어묵
부산어묵은 또한 부산 지역 특산품입니다. 가게 노점상들은 흰 생선 등으로 연육하여 튀겨서 어묵을 만듭니다. 생선 반죽에 계란, 밀가루, 물, 소금 등을 섞어 만들고, 나무 꼬치에 끼워서 뜨거운 멸치 다시 국물과 겻들입니다.
원래 부산어묵은 남은 해산물을 어떻게 처리할지 몰라 만들어진 방법으로 종종 종종 남은 생선을 가지고 만들었지만 요즘에는 어묵과 결합한 다양한 요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삼진어묵이나 고래사어묵에서는 새우어묵, 야채어묵, 어묵 고로케 등 어묵을 활용한 특별한 음식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밀면
밀면
부산 여행 중 꼭 먹어봐야 할 음식입니다. 6.25전쟁 때 부산 난민들이 메밀 대신 밀가루를 사용해 국수를 만든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밀면은 계절을 타는 메뉴라, 여름에 많이들 찾지만 부산 여행이 처음이라면 반드시 먹어봐야 할 요리임에 틀림없습니다. 냉면과는 달리 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섞어 만든 밀면은 고명으로 오이, 쇠고기, 배, 계란 등이 올라가며, 양념 다대기와 무절임을 추가해 입맛을 돋궈보세요.
부산밀면 맛집은 다양하지만 개금시장과 동래밀면을 추천합니다
물회
물회
물회는 다른 지방에서도 유명하지만, 부산 여행 중 먹어바야 할 음식으로 부산에서 유명한 제철회 종류를 섞거나 한 종류의 회만 올려 만듭니다.
당근, 양파, 오이 등 야채와 회를 초고추장과 함께 섞어 먹는 방식으로 으깬 얼음양념 또한 들어갑니다. 식초와 고추장, 된장 등을 섞어 만든 육수를 얼려 베이스를 하기 때문에 한국인이라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맛입니다.
또한, 물회를 먹고 밥을 비벼먹거나 소면을 추가해 먹는 방식이 있습니다. 물회는 남포동쪽도 유명하고 기장도 알아줍니다.
해물파전
해물파전
해물 파전은 밀가루, 해산물, 파 등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파는 주요 재료이며, 해물파전의 색은 밝은 녹색을 띕니다.
뜨겁게 달궈진 팬에 반죽을 올려 튀기듯 구워내어 황금빛 갈색의 해물파전이 완성됩니다. 특히 양파와 식초, 간장 들이 들어간 소스와 함께 찍어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당에 따라 조개, 새우, 굴 등이 들어갑니다.
부산 사람들은 금정산 등산 후 맛보는 해물파전과 도토리묵을 늘 그리워하고, 현지에서는 동래해물파전이 가장 유명합니다.
길거리 토스트
길거리토스트
길거리 토스트는 부산 길거리 음식 중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식빵 두 조각를 구워 만든 샌드위치로, 양배추, 토마토 소스, 계란에 설탕 등이 들어간 달콤한 소스를 넣습니다.
약 20년 전부터 부산 길거리 토스트가 성행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부산대학교 대학가에서부터 길거리 토스트가 유명해졌으며 가격 또한 저렴해 부산 사람들도 즐겨찾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