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버퍼링(buffering)과 렉(lag)에 대해서

버퍼링은 사전적 의미로 완충, 완화장치의 개념으로 두 개의 매개사이에서 충돌을 완화하는 장치로 설명된다. 동영상 파일이 구현될 때 네트웍의 상황에 따라 끊어짐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버퍼링을 통해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기억해 내어 다음 데이터와 원활하게 연결시켜 준다.
스풀(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또는 simultaneous peripheral output online)'의 약자로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의 명령을 자기디스크 장치에 저장하고, 그 명령을 주변장치로 전달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컴퓨터와 주변장치가 직접 연결되어 있으면 서로의 처리속도가 달라 대기시간이 발생하는데, 이를 없애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는 다른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으며, 주변장치도 자신의 속도에 맞게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어 작업효율을 높일 수 있다.
펀치카드(punch card)로 데이터를 입력하던 초기 컴퓨터 시대부터 생각되었던 기술로, 프린터나 카드판독기 등에 유용하다. 프린터 등 출력장치에 적용하는 것을 출력스풀링, 카드판독기처럼 입력장치에 적용하는 것을 입력스풀링이라고 하며, 이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스풀러(spooler)라고 한다. 프린터의 경우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데, 데이터를 모두 스풀한 후 인쇄하거나, 첫번째 데이터가 스풀되면 바로 인쇄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 스풀기능을 해제할 수도 있다.
렉(lag)
1. <속도 등이> 뒤떨어지다 ((behind))
《~+부》 ~ behind in an embarrassment 당혹하여 꾸물거리다
2. 천천히 걷다, 꾸물거리다(linger); 지체되다, 연기되다
3. <경기 등이> 침체하다
4. <관심흥미 등이> 줄다, 엷어지다
5. (당구구슬치기 등에서 순번을 정하기 위해) 공을 치다, 구슬을 던지다
답부터 말씀드리면 렉이 화면이 멈추는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니다!라는게 아니라 렉의 한 경우로써 그럴 수도 있다는 겁니다. 렉은 컴퓨터에서 쓰이는 용어입니다. 영어사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지체되다, 연기되다, 꾸물거리다의 의미가 가장 비슷할겁니다. 컴퓨터가 어떤 일을 할때 시스템 로딩이나 메모리, 그래픽드라이버의 지원 인터넷의 연결등등 으로인해서 흔히 '버벅'거린다고 할 때 렉이라고 하죠.
첫댓글 버퍼링은 컴퓨터 성능이 떨어지거나 인터넷 속도 또는 리모트 서버의 성능저하 또는 과부하 등에서 발생된다고 하겠습니다. 스풀링은 프린터 등 주변장치와 연동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데이타 처리속도지연인데 요즘은 하드웨어 속도가 향상되어 많은 개선이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문제는 렉인데 이것은 일종에 데이터 충돌을 의미합니다.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거나 게임등에서 데이타 처리에 있어서 과부하가 걸릴 경우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다운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문제는 하드웨어의 데이타 처리 과부하에 맞물려 발열현상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H/W 물리적 다운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컴퓨터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은 먼지 등에 의한 발열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이상으로 많은 프로세서를 올려놓고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먼지와 함께 발열이 심화되는데 스파크가 발생해서 부품이 고장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년에 한 두번 정도는 컴퓨터 내부를 컴푸레셔 또는 붓 등으로 청소해 주세요.
결론적으로 컴퓨터 인터넷 속도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인터넷 서비스 통신사 속도만 개선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기가급 인터넷이라고 광고하는데 어느정도의 속도인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옛날 영화는 4.7기가 이고 요즘 영화는 3D급을 제외한 HD급 영화는 8기가 정도 합니다. HD급 영화를 내려받기 한다면 8초가 걸린다는 산술인데 우리가 사용하는 LAN카드는 100메가급 인데 실제 여러가지 이유로 10메가도 나오기 어려운 현실에서 과장광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광인터넷 인프라망을 가진 정보통신 강국입니다.
여담으로 북한에도 광통신망이 어느정도 설치되어 있는지 알지 못하지만 적어도 평양시 정도는 광통신 네트워크가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집트 통신회사가 이동통신 부가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알고 있으며 지금의 이집트 사회현실을 볼때 고품질 서비스가 의심됩니다. 평양에 육영호텔도 자금이 없어 중단되었다가 이집트 통신회사가 인수해서 시공하고 있다고 완공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평양은 6.25 전쟁으로 인해 완전히 쑥대밭이 되었고 김일성은 소련의 지원을 받아 사회주의식 도시건설을 계획했고 우리식 사회주의를 주장하면서 전통양식을 건축에 많이 적용하던 시기도 있다고 합니다.
북한 이야기가 나와서 배운바를 말씀드리면 북한의 사회주의는 과학을 의미합니다. 그들이 하고 있는 핵무기 로켓 개발은 사회주의를 하고 있다는 반증이 됩니다. 인민을 잘 살게 하는 것은 과학밖에 없다고 학생들을 독려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문학 기반이 없이 과학기술이 사회주의의 근간을 이루게 되면 독재가 된다는 것을 역사를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공산주의의 반대말은 자본주의 입니다. 우리 사회는 공산주의가 싫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자본주의도 싫다고 하는 사람도 많다는 현실에서 우리나라가 이데올로기의 혼동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