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31회 공인노무사 2차 기출문제지(인사노무관리)★☆
☆★2022년 제31회 공인노무사 2차 기출문제 총평,예시답안(인사노무관리)★☆
- 인사노무관리 임현진 노무사 -
<인사노무관리 총평>
안녕하세요!
박문각에서 인사노무관리론을 강의하고 있는 임현진 공인노무사입니다.
먼저, 수험생 여러분 모두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신 만큼 분명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31회 인사노무관리론 총평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1】은 내용 측면에서는 교육훈련에서 강조되는 파트 중 하나인 관리층 교육훈련 기법과 교육훈련 평가방법을 묻는 다소 평이한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분량 측면에서 본다면 시간과 양 조절이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음1)에서 교육훈련 기법 6가지의 개념 및 장·단점, 물음2)는 교육훈련 평가방법을 하나도 아닌 3가지를 모두 적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써야할 양이 많습니다.
따라서 그 많은 내용을 50점 분량으로 적기 위해서는 내용을 컴팩트하게 압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아는 내용이라고 욕심을 부려 시간과 분량을 생각하지 않고 답안을 작성했다면 1문에서 시간을 너무 낭비(?)하는 낭패를 볼 수도 있는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물음1)의 경우는 단순히 기법을 나열하기 보다는 답안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가 차별성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atz의 계층별 역량을 기준으로 각 역량별로 필요한 교육훈련 기법을 서술하거나, 구체적인 교육훈련 내용을 기준으로 기법을 분류해서 6가지를 서술하는 방식을 활용했다면 보다 좋은 답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 2】는 모집에서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모집원천에 대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저를 포함해 수험가에서 모의고사로 적어도 1번 이상은 다 출제되는 문제로 이미 경험해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부모집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사내공모제도만 언급할 수도 있지만, 비공개형인 기능목록 활용, 공개형인 사내공모제도로 구분해서 적었다면 내용이나 서술이 비교를 통해 좀 더 풍부해지고, 세부 목차상 균형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답안 구성상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문제 3】은 교섭전략(협상전략)은 노사관계론(고용관계론)이나 노사협상에서 나오는 문제로 수험가에서 잘 볼 수 없는 혹은 잘 다루지 않는 내용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험생분들이 3문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르는 내용 혹은 수험서 퀴퉁이에 짧게 언급만 되어 있어 그냥 넘어가다보니 기억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 최대한 당황하지 않았다면 포용, 압박, 회피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를 토대로 교섭전략별 개념, 더 나아가 실행방안까지 유추해서 적어 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3문의 경우는 사실상 불의타 문제입니다. 따라서 아예 포기하지 않고 최대한 의미에 맞게 유추해서 논리적으로 소설(?)이라도 써서 적어만 냈다면 중간 이상은 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쓴 소수의 몇 명을 제외하고는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작년 3문도 그렇고 올해 3문과 같은 문제는 인사관리를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별로 달갑지는 않습니다. 안그래도 인사관리의 시험범위가 모호해서 어디까지 얼마나 봐야할지 수험생들이 매번 어려움을 겪는데, 올해 3문 문제가 나옴으로써 앞으로 수험생들은 고용관계론까지 좀 더 꼼꼼하게 챙겨 봐야 하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첫댓글 파이널 모의고사에서 첨삭답안지 보고 정말 정성스런 첨삭에 감동했어욤.. 임현진 노무사님 감사합니다 !
동차반 강의로 인사관리를 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