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口角春風(구각춘풍)
口;입 구, 角:뿔 각, 春;봄 춘, 風;바람 풍.
수다스런 말로 남을 칭찬하여 즐겁게 해준다는 뜻으로, 남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 口講指畵(구강지화)
말로 설명하고 그림을 통해 가르치다.
간곡하게 교육하는 자세를 비유하는 말. -한유 유자후묘지명-
§ 鳩居鵲巢(구거작소)
鳩:비둘기 구, 居:살 거, 鵲:까치 작, 巢:새집 소.
비둘기가 스스로 자기의 집을 짓지 못하고 까치 집에서 산다는 뜻으로,
아내가 남편의 집을 자기 집으로 삼는데 비유하는 말. -시경-
§ 究竟不淨(구경부정)
究:연구할 구, 竟:마침내 경, 淨:깨끗할 정.
(불교)사람이 죽어서 파묻히면 흙이 되고, 벌레가 먹으면 똥이 되고 불에 타면 재가 되고
하여 신체의 마지막은 깨끗치 못함을 이르는 말.
§ 求古尋論(구고심론)
예를 찾아 의논(議論)하고 고인(古人)을 찾아 토론(討論)함.
§ 九曲肝腸(구곡간장)
九:아홉 구, 曲:굽을 곡, 肝:간 간, 腸:창자 장.
굽이 굽이 깊이 든 마음 속. 깊은 마음속.
§ 驅轂振纓(구곡진영)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諸侯)의 위엄(威嚴)이 있음.
§ 救過不贍(구과불섬)
자신의 과실을 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사기-
§ 舊交之間(구교지간)
舊:예 구, 交:사귈 교, 之:갈 지, 間:사이 간.
오래 전부터 사귀던 사이.
§ 救國干城(구국간성)
나라를 구하는 방패와 성이란 뜻으로, 나라를 구(救)하여 지키는 믿음직한 군인(軍人)이나 인물(人物)을 의미함.
§ 舊弓新矢(구궁신시)
묵은 활과 새 화살이란 뜻으로, 그래야만 잘 맞는다는 데서 나온 말.
§ 駒隙(구극) ☞ 백구과극
駒:망아지 구, 隙:틈 극.
사람이 천지간에 살아 있는 것은 흰 망아지가 문틈 사이로 스쳐 지나가는 것과 같아서 바로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지 않는다. 곧 시간이나 세월이 지나는 것이 빠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또 인생이 잠시라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도 쓰인다. -장자-
§ 九年面壁(구년면벽)
九:아홉 구, 年:해 년, 面:낯 면, 壁:바람벽 벽.
선종(禪宗)28대조 달마대사가 숭산(嵩山) 소림굴(小林窟)에서 벽을 향하여 9년 동안 앉아
참선한 다음에 처음으로 도를 깨달았다는 고사. -석법-
§ 瞿曇之敎(구담지교)
불교(佛敎)를 달리 이르는 말. 석가모니의 가르침.
§ 求道於盲(구도어맹)
길을 맹인에게 묻는다는 뜻으로, 방법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런 효과도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한유 답진생서-
§ 口頭三昧(구두삼매)
口:입 구, 頭:머리 두, 昧:새벽 매.
경문(經文)의 글귀만 읽고 참된 선리(禪理)를 닦음이 없는 수도(修道),
화두(話頭)만 주장하는 선(禪), 구두선(口頭禪).
§ 九樑閣(구량각) = 구량
九:아홉 구, 樑:들보 량, 閣:누각 각.
집이 넓어서 칠량(七樑)으로는 상연(上椽)의 경사가 급하지 못할 경우에 도리를 두 개 더 쓴 네 칸 넓이의 큰 전각(殿閣).
§ 劬勞(구로)
劬:수고로울 구, 勞:일할 로.
①병으로 고생함, ②어머니가 자기를 낳느라 힘들여 수고함.
③자식을 낳아 기르는 수고. -시경-
§ 劬勞日(구로일)
劬:수고로울 구, 勞:일할 로. 日:날 일.
자기를 낳아 키우기에 고생한 부모의 은혜를 생각하여 자기의 생일을 이르는 말.
§ 劬勞之感(구로지감)
劬:수고로울 구.
자기를 낳아 기르느라 애쓴 부모의 은덕을 생각하는 마음. -시경-
§ 丘里之言(구리지언)
丘:언덕 구, 里:마을 리, 言:말슴 언.
시골사람들의 말, 상말, 근거없는 헛말. -장자-
劬勞之恩(구로지은)
劬:수고로울 구, 勞:일할 로. 之:갈 지, 恩:은혜 은.
자기를 낳아 키운 머버이의 은혜.
§ 狗馬之心(구마지심)
狗:개 구, 馬;말 마, 之:갈 지, 心;마음 심.
개나 말이 그 주인에게 하는 충성심이란 뜻으로,
자기의 진심을 겸손하게 이르는 말, 군주에 대한 충성심을 비유한 말. -한서-
§ 狗猛酒酸(구맹주산)
개가 사나우면 술이 시다는 뜻으로, 한 나라의 조정에 간신배가 있으면
어질고 양심적인 선비가 오지 않거나 떠나 버려 결국 그 나라는
쇠약해지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한비자의 외저설우상-
§ 狗猛卽酒酸不售(구맹즉주산불수)
狗:개 구, 猛:사나울 맹, 卽:곧 즉, 酒:술 주, 酸:실 산, 不:아닐 불, 售;팔 수.
주점에서 사양(飼養)되는 개가 사나우면 사람들은 그 집에 가서 술을 사지 않으므로
술은 부패하고 만다는 것, 즉 국가에 간신이 있으면 현량(賢良)한 신하가 국사에 참여치
못하여 국세가 쇠퇴해짐을 이름. -한비자-
§ 救命圖生(구명도생)
救:구원할 구, 命:목숨 명, 圖:그림 도, 生:날 생.
구차하게 겨우 목숨을 보전하여 살아감, 근근히 목숨만 이어나감, 구명도생(苟命徒生).
§ 丘墓之鄕(구묘지향)
조상의 무덤이 있는 고향.
§ 久無消息(구무소식)
久:오랠 구, 無:없을 무, 消:꺼질 소, 息:숨쉴 식.
오래도록 편지나 연락이 없음.
§ 口無完人(구무완인)
口:입 구, 無;없을 무, 完:완전할 완, 人:사람 인.
늘 남의 허물을 찾아내어 헐듣어서 성한 사람이 없다는 뜻으로 그러한 사람을 욕하는 말.
§ 口無擇言(구무택언)
하는 말이 다 착하면 고를 것이 없다는 뜻. -효경-
§ 狗尾續貂(구미속초)
狗:개 구, 尾:꼬리 미, 續:잇다을 속, 貂:담비 초.
개 꼬리로 담비 꼬리를 잇는다는 뜻으로, 관작(官爵)을 함부로 내림을 비웃어 하는 말
또는 훌륭한 것에 하찮은 것이 뒤를 이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 -진서-
§ 九尾狐(구미호)
九:아홉 구, 尾:꼬리 미, 狐:여우 호.
사람을 잘 속이는 꼬리 아홉을 가진 여우라 함이니 간사하고 요망한 사람을 이름.
§ 口蜜腹劍(구밀복검)
입으로는 꿀맛 같은 말을 하고, 뱃속에는 칼을 감추고 있다 함이니, 겉으로는 친절한듯이 좋은 말만하나 마음속으로는 음험(陰險)한 생각을 가진다는 뜻.. -십팔사략-
§ 扣盤捫燭(구반문촉)
扣:두드릴 구, 盤:소반 반, 捫:어루만질 문, 燭:촟불 촉.
쟁반을 만지고 촟불을 문지르다.
§ 狗飯橡實(구반상실)
개밥에 든 도토리라는 뜻으로, 혼자서 외롭게 고립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동언해-
§ 口辨而戶說(구변이호세)
口:입 구, 辨:분별할 변, 而:말이을 이, 戶:지게 호, 說:달랠 세
사람마다 일러 주고 집집마다 달래어 말함. -도난자-
§ 口腹寃讐(구복원수)
목구멍이 포도청(捕盜廳)이란 뜻으로, 살아가기 위(爲)해서 아니꼬운, 괴로운 일을 당할 때.
§ 口腹之累(구복지루) = 口腹之計(구복지계)
① 입과 배의 누라 함은 먹고 사는데 대한 걱정이란 뜻.
②제 욕심을 채우는 데만 마음을 쓴다는 뜻.
③'구복이 원수'라 함은 '목구멍이 포도청'과 같은 말이다. -송남잡식-
§ 求不得苦(구부득고)
팔고(八苦)의 하나로 구(求)하려 해도 얻지 못하는 고통(苦痛).
§ 救死不瞻(구사불첨)
救:구원할 구, 死:죽을 사, 不:아닐 불, 瞻:쳐다볼 첨.
곤란이 몹시 심하여 다른 일을 돌아볼 겨를이 없음.
§ 九死一生(구사일생)
여러 번 죽을 고비를 간신히 넘긴 것. -사기-
§ 九山八海(구산팔해)
九:아홉 구, 山:뫼 산, 八:여덟 팔, 海:바다 해.
[불교] 세계 구성설(構成說)에 관한 불교의 신화, 수미신(須彌山)을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여덟의 금산(金山)과 이 산과 산 사이에 여덟 바다가 있다고 함.
§口尙乳臭(구상유취)
상대의 능력을 얕잡아 보고 하는 말. -사기. 고조기-
§ 具色親舊(구색친구)
具:갖출 구, 色:빛 색, 親:친할 친, 舊:예 구.
몹시 다정하게 사귄 친구가 아닌 널리 사귀어서 생긴 각 방면의 친구.
§ 具膳飱飯(구선손반)
반찬(飯饌)을 갖추고 밥을 먹음.
§ 口舌(구설)
口:입 구, 舌:혀 설.
남의 입에 오르내려 시비하거나 비방하는 말, 입김.
§ 究說不得(구설부득)
究:연구할 구, 說:말씀 설, 不:아닐 부, 得:얻을 득.
이치에 어긋난 일은 추구(推究)하면 오히려 이해하기 어려움.
§ 口舌者(구설자)는 禍患之門(화환지문)이요, 滅身之斧也(멸신지부야)니라.
입과 혀는 재앙과 근심의 문이며, 몸을 죽게 하는 도끼이다. -군평-
§ 九世同居(구세동거)
世;대 세, 同:한가지 동, 居:살 거.
아홉 대가 한 집안에서 산다는 뜻으로, 집안이 화목함을 이르는 말. -당서-
§ 救世濟民(구세제민)
救:구원할 구, 世:대 세, 濟:건널 제, 民:백성 민.
세상과 민생을 구제함.
§ 丘首(구수)
丘:언덕 구, 首:머리 수.
여우는 죽을 때에 자기가 본래 살던 언덕 쪽으로 머리를 두고 죽는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는다는 말. -예기-
§ 鳩首凝議(구수응의)
사람이 모여서 이마를 맞대고 의논(議論)하는 모양(模樣).
§ 鳩首會議(구수회의) = 鳩首(구수)
鳩:비둘기 구, 首;머리 수, 會;모을 회, 議:의논할 의.
비둘기가 머리를 조아리고 모이를 쪼듯 여럿이 머리를 맞댐을 이름.
§ 口是傷人斧(구시상인부)
是:바를 시, 傷:상처 상, 斧:도끼 부.
입은 잘못 말을 하면 그 사람을 망치는 도끼와 같다 함이니,
말을 조심해서 하라고 경계할 때 쓰임. -보감-
§ 口是心非(구시심비)
口;입 구, 是:바를 시, 心:마음 심, 非:아닐 비.
말로는 옳다 하고 마음속으로는 그르게 여김.
§ 口是禍之門(구시화지문)
口:입 구, 是:바를 시, 禍:재앙 화, 之:갈 지, 門:문 문.
입은 화(禍:재앙)의 문이다.
§ 九十春光(구십춘광)
春:봄 춘, 光:빛 광.
봄의 석 달 90일 동안, 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이름.
§ 口若懸河(구약현하)
口:입 구, 若:같을 약, 懸;매달 현, 河:물 하.
말솜씨가 청산유수와 같다. 말재간이 대단히 빼어났음을 비유해서 이르는 말.
§ 苟延歲月(구연세월)
苟:진실로 구, 延:끌 연, 歲:해 세, 月:달 월.
구차하게 세월을 보냄.
§ 舊染汚俗(구염오속)
舊:예 구, 染;물들 염, 汚:더러울 오, 俗:풍속 속.
오래 전부터 배어든 더러운 풍속.
§ 九五之分(구오지분) = 九五(구오)
역괘(易卦)의 밑에서 다섯째의 양효(陽爻), 황제의 자리(지위)를 일컫는 말이다.
구오지존(九五之尊)이라고도 하고, 임금이 된 날을 일러 구오지일(九五之日)이라고 한다.
-주역-
§ 九五之位(구오지위)
九:아홉 구, 五:다섯 오, 之:갈 지, 位:벼슬 위.
천자(天子)의 지위.
§ 口外不出(구외불출)
口:입 구, 外:바같 외, 不:아닐 불, 出;날 출.
말을 입 밖에 내지 않음, 곧 비밀을 지킴의 비유.
§ 九容(구용)
九:아홉 구, 容:얼굴 용.
심신수양에 필요한 아홉가지 태도와 몸가짐을 일컫는 말이다. 신언서관도 비슷한 뜻이다.
-율곡이이 격몽요결 지신장-
§ 九牛一毛(구우일모)
아홉마리 소털중에 1개의 소털처럼 많은 것들 중에 극히 적은 것. -문선.한서-
§ 口有密腹有劍(구유밀복유검)
口:입 구, 有:있을 유, 密:빽빽할 밀, 腹:배 복, 劍:칼 검.
겉으로는 퍽 친밀한 것처럼 하면서 속으로는 몹시 음흉(陰凶)한 생각을 품고 있음을 이름.
-통감강목-
§ 柩肉未冷(구육미랭)
柩:널 구, 肉:고기 육, 未:아닐 미, 冷:찰 랭.
관 속의 시체가 아직 체온이 있어 식지 않았다는 뜻으로, 죽은 지 얼마 안 됨의 뜻.
§ 久而敬之(구이경지)
久;오랠 구, 而;말 이을 이, 敬:공경할 경, 之;갈 지.
오래도록 공경함.
§ 口耳四寸(구이사촌)
입과 귀의 간격(間隔)이 가깝다는 뜻으로, 남에게서 들은 내용(內容)을 이해(理解)하기도 전(前)에 남에게 옮김, 곧 자기(自己)의 몸에 붙지 않은 학문(學問)을 이름.
§ 口耳之學(구이지학)
귀로 듣는 것을 그대로 남에게 이야기할 뿐 조금도 제것으로 만들지 못한 학문, 기억만 해둘 뿐 연구적 학문이 아닌 천박한 학문, 도청도설(道聽塗說)의 학문. -순자.권학편-
§ 九夷八蠻(구이팔만)
九:아홉 구, 夷;오랑캐 이, 八;여덟 팔, 蠻:오랑캐 만.
옛날 중국에서 부르던 동쪽의 아홉 오랑캐와 남쪽의 여덟 오랑캐.
§ 九仞功虧一簣(구인공휴일궤)
仞:길 인, 功:공 공, 虧:이지러질 휴, 簣:삼태기 궤.
아홉 길의 산을 산 삼태기를 안 부어 완성 못함.
조금 더 했으면 완성했을 일이 실패로 돌아 간 것을 뜻함. -시경 어오편-
§ 求人得人(구인득인)
求;구할 구, 人:사람 인, 得:얻을 득.
어짊을 구해 어짊을 얻다.
§ 具一隻眼(구일척안)
具:갖출 구, 一:한 일, 隻:새 한 마리 척, 眼:눈 안.
한 개의 눈을 갖추었다는 뜻으로 보통 사람이 따를 수 없는 특이한 감식(鑑識)이 있음을
이름. - 산곧제답-
§ 久任責成(구임책성)
久;오랠 구, 任;맡길 임, 責;꾸짖을 책, 成:이룰 성.
오랫동안 일을 맡겨 그 직책을 다하게 함.
§ 口者關也(구자관야)
口:입 구, 者:사람 자, 關:빗장 관, 也:어조사 야.
입은 관문(關門)과 같은 것으로함부로 놀려서는 안 된다는 말. -설원-
§ 鳩杖(구장)
鳩:비둘기 구, 杖:지팡이 장. 几:안석 궤,
사궤장[(賜几杖:늙어서 관직을 물러나는 대신(大臣), 중신(重臣)에게 안석(案席)과 지팡이]를 하사할 때에 주던 지팡이, 지팡이 꼭대기에 비둘기를 새겨 앉혔음. 길이는 다섯 자.
-남장관전서-
§ 求田問舍(구전문사)
求:구할 구, 田:밭 전, 問;물을 문, 舍:집 사.
논밭과 집을 구하여 산다는 뜻으로,
자기 일신상의 이익에만 마음을 쓰고 국가 대사를 돌보지 않음. -위지-
§ 口傳心授(구전심수)
口;입 구, 傳;전할 전, 心:마음 심, 授:줄 수.
입으로 가르쳐 주고 마음으로 전함.
§ 求全之毁(구전지훼)
求:구할 구, 全:논전할 전, 之;갈 지, 毁:헐 훼.
몸을 닦고 행실을 온전히 하고자 하다가 도리어 남에게서 듣는 비방. -맹자-
§ 九折羊腸(구절양장)
九:아홉 구, 折:꺾을 절, 羊:양 양, 腸:창자 장.
아홉 번 꺾어진 양의 창자라 함이니, ①산길이 고불꼬불하고 험한 것을 이름.
②세상이 복잡해서 살아 가기 어렵다는 뜻.
§ 九折坂(구절판)
九;아홉 구, 折;꺾을 절, 坂;비탈 판.
비탈길이 꼬불꼬불한 것을 이름. 또 대단히 험준(險峻)한 곳을 말하기도 함.
§ 九鼎大呂(구정대려)
九:아홉 구, 鼎:솥 정, 大:큰 대, 呂:음률 려.
하(夏)나라 우왕(禹王) 때 구주(九州), 즉 중국 전역으로 부터 동을 바치게 해서 주조한
솥으로 하(夏), 은(殷), 주(周)삼대에 걸쳐 전하는 아홉 개의 솥과 주(周)나라 종묘의
대려(大呂)의 곡조에 맞는 큰 종, 전하여 중(重)한 지위의 비유. -사기-
§ 九族之親疎(구족지친소)
九;아홉 구, 族;겨레 족, 之;갈 지, 親;친할 친, 疎;트일 소.
구족 중에서의 친한 것과 성긴 것.
§ 口誅筆伐(구주필벌)
口:입 구, 誅:벨 주, 筆:붓 필, 伐:칠 벌.
①말이나 글로 권선징악(勸善懲惡)의 뜻을 나타내는 일,
②말이나 글로 남의 잘못을 폭로하는 말.
§ 九重(구중)
九:아홉 구, 重:무거울 중.
왕성(王城)은 문이 아홉 겹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궁중(宮中)을 구중(九重)이라 함.
-초사-
§ 九重宮闕(구중궁궐) = 구중심처
九;아홉 구, 重;무거울 중, 宮:집 궁, 闕:대궐 궐.
누구나 함부로 드나들 수 없도록 문을 겹겹이 달아 막은 깊은 대궐.
§ 口中雌黃(구중자황)
口:입 구, 中;가운데 중, 雌:암컷 자, 黃:누를 황.
입안에 자황이 있다는 말로 근거없이 함부로 비평함을 이르는 말.
옛날에 글씨는 누런 종이에 썼는데 잘못 쓴 글자가 있으면 자황(雌黃:색채이름)을 칠하여 다시 썼음. 그러므로 언론에 온당치 않은 점을 고쳐주는 것을 입속의 자황이라 이르는 말.
-진서-
§ 求卽得之(구즉득지)
求:구할 구, 卽;곧 즉, 得;얻을 득, 之:갈 지.
무엇을 구하면 이를 얻을 수 있다는 말. -맹자-
§ 求卽得之舍卽失之(구즉득지사즉실지)
求:구할 구, 卽;곧 즉, 得;얻을 득, 舍;집 사, 失:잃을 실.
구하면 얻을 것이고 버려두면 잃을 것이다. -맹자 진심장구 상편-
§ 求之不得(구지부득)
구하려고 하여도 얻지 못함, 얻으려야 얻을 수 없음.
§ 求之有道(구지유도)
求:구할 구, 之:갈 지, 有:있을 유, 道:길 도.
사물을 탐구함에 있어서 그 방법이 있음을 이름. -준남자-
§ 屨賤踊貴(구천용귀)
屨:신 구, 賤;천할 천, 踊:뛸 용, 貴:귀할 귀.
보통 신의 값은 싸고 용(踊:죄를 지어 발을 잘린 사람이 신는 신)의 값은 비싸다는 뜻으로,
죄인이 많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좌전-
§ 狗逐鷄屋只(구축계옥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기라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일에 실패(失敗)하고 낙심만 한다는 말.
§ 苟充其數(구충기수)
질(質)은 돌보지 않고 그 수효(數爻)만을 채움.
§ 舊態依然(구태의연)
舊:예 구, 態;태도 태, 依:의지할 의, 然:그러할 연.
예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함어 없이 여전함. 진보 발전이 없는 것.
§ 求弊生弊(구폐생폐)
求:구할 구, 弊:폐단 폐, 生:날 생.
폐해를 바로 잡으려다가 도리어 폐해를 일으킴.
§ 久旱甘雨(구한감우)
久:오랠 구, 旱:가물 한, 甘:달 감, 雨:비 우.
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다가 내리는 단비를 이름. -용제수필-
§ 久旱逢甘雨(구한봉감우)
久;오랠 구, 旱;가물 한, 逢;맞이할 봉, 甘;달 감, 雨:비 우.
오랜 가뭄에 단비를 만난다는 뜻으로, 오랜 괴로움을 겪다가 즐거운 일을 당하게 됨의 비유.
§ 苟合取容(구합취용)
아부(阿附)하여 남의 환심(歡心)을 사려고 힘씀.
§ 構虛捏無(구허날무)
構;얽을 구, 虛;빌 허, 捏;개흙 날, 無;없을 무.
터무니(근거)없는 말을 만들어 냄.
§ 口血未乾(구혈미건)
口:입 구, 血:피 혈, 未:아닐 미, 乾:마를 건.
서로 피를 마시고 맹세할 때 입에 묻은 피가 아직 마르지 않앗다는 뜻으로,
맹세한 지 얼마 되지 않음의 비유. -좌전-
§ 求火揚沸(구화양비)
求:구할 구, 火:불 화, 揚:날릴 양, 沸:긇을 비.
불을 끄기 위하여 끓는 물을 뿌리면 더욱 형세(形勢)가 위급해진다는 말. -사기-
§ 口禍之門(구화지문)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라는 뜻. -설시-
§ 求火投薪(구화투신)
求:구할 구, 火:불 화, 投:던질 투, 薪;섶나무 신.
불을 끄려고 섶나무를 던진다는 뜻으로,
폐해(弊害)를 없애고자 한 노릇이 도리어 해를 더 크게 함을 이르는 말.
§ 求患分災(구환분재)
求:구할 구, 患:근심 환, 分:나눌 분, 災:재앙 재.
타인의 환난(患難)을 구하고 또 재해를 분담하여 깊은 동정을 베품. -좌전-
§ 九回之腸(구회지장)
①장이 뒤틀릴 정도(程度)로 괴롭고 고통(苦痛)스러움.
②꼬불꼬불 뒤틀려 꼬부라진 모양(模樣).
첫댓글 구도어맹!! 처음보는 글!! 너무 많아요 東方文字.한문!! 홀릭!!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