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출처: 김제시청 홈페이지 → 고장정보 →현황) (인구 현황 출처: 김제시청 → 통계연보)
1. 김제시 행정구역
인구 : 83,327명(42,264세대) [남자: 41,262명, 여자: 42,065명] * 2020.06 기준
면적 : 544.90㎢ (전북도의 6.7%) * 도시지역 8%, 농림지역 44.8%, 관리지역 42%, 자연환경보전지역 5.2%
* 관리지역: 도시지역의 인구와 산업을 수용하기 위하여 도시지역에 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농림업의 진흥, 자연환경 또는 산림보전을 위하여 농림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에 준하여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행정구역 : 1읍 14면 4동(151리·동, 757마을, 1,530반)
2. 지역특성
새만금의 중심, 혁신도시에 인접한 국가균형발전의 최적지
대한민국 대표 곡창지대인 생명의 땅, 한민족의 곡간이자 식량안보지역
전북권 T자형 개발축의 중심, 광역 교통망을 갖춘 교통·물류 중심지
* 새만금: 새만금(새萬金)'이란 명칭은 김제·만경(金堤·萬頃) 방조제를 더 크게, 더 새롭게 확장한다는 뜻에서 예부터 金堤·萬頃평야를 ‘金萬평야'로 일컬어 왔던 ‘금만'이라는 말을 ‘만금'으로 바꾸고 새롭다는 뜻의 ‘새'를 덧붙여 만든 신조어로, 오래 전부터 옥토로 유명한 만경·김제평야와 같은 옥토를 새로이 일구어 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새만금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백산면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인구현황 출처: 김제시청 → 통계연보)
김제시 중앙부에 자리하고 있다.
2019.12.31 기준 면적은 29.34㎢이며, 2020.06 기준 총 1,461세대에 2,556명[남자 1,325명, 여자 1,231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하정리·상정리·상리·조종리·수록리·부거리·석교리·하서리 등 8개 리를 관할하고 있다.
김제와 익산을 잇는 도로가 남북으로 뻗어 있다.
주요 농산물로 쌀·보리가 생산되고, 과일·고추·참깨·감자·채소 등이 재배되며, 축산업도 활발하다.
문화재로는 이석정 선생 생가(李石亭先生生家), 백산서원(白山書院), 학당서원(學堂書院), 병암사(屛巖祠), 청곡사(靑谷祠) 등이 있다.
백산면이라는 명칭이 생긴 유래는 당시 흰 돌이 많았기 때문에 백석면(白石面)의 ‘백’자와 연산면의 ‘산’자를 따 ‘백산면’이라는 이름으로 김제군에 편입되면서 백산면이라 불리게 되었다. (출처: 김제신문 기획특집 백산면 I)
백산면 후석마을 (출처: 김제시청 → 읍면동 포털 → 백산면 일반현황) (출처: 김제신문 기획특집 백산면 II)
백산면 석교리 연번35 후석마을
* 연번: 일련번호 (일률적으로 연속되어 있는 번호) [네이버 국어사전]
원래 만경군 남일면 부흥리에 속했던 마을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석교리’에 편입되었다.
마을이 석교 뒤편에 자리하고 있다 하여 ‘후석’이라 했다는 이야기와, 마을이 돌산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단 한 곳 뒤쪽만 트여 있다고 하여 돌산 뒤 마을이란 뜻으로 ‘후석’이라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마을에는 조선시대 초기부터 살기 시작한 김해 김씨가 많이 살고 있다.
김제사회복지관이 있는 검산동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인구현황 출처: 김제시청 → 통계연보)
명칭 유래: 마을 뒷산이 마치 칼처럼 생겨 칼 ‘검(劍)’자와 뫼 ‘산(山)’자를 써서 검산동(劍山洞)이라 하였다.
자연환경: 검산동의 북쪽 지역은 대부분 20m 내외의 구릉지에 위치하는 반면, 남쪽 지역은 두월천(斗月川) 변의 평야 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현황: 검산동은 김제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2014.12.31 기준 면적은 14.24㎢[김제시 면적의 약 2.6%]이며, 2020.06 기준 총 5,130세대에 11,633명[남자 5,638명, 여자 5,995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4개 법정동 중 검산동은 김제시의 시가지 일부를 이루며, 백학동·순동·상동동은 농촌 지역이다. 백산면, 용지면, 황산면, 신풍동, 요촌동과 이웃하고 있다.
마을을 알아야 하는 이유 (출처: 김제신문 기획특집 백산면 I)
마을을 알아야 지역을 알게 되는 것이고, 지역을 알아야 우리 시민들이 살고 있는 고장에 자긍심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것이 문화”가 아니라, 지역의 수준을 가늠하는 것이 바로 ‘문화’이다.
첫댓글 다른 분들이나 다른 실습 지원생들은 이미 제가 올린 정보들을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혹시 이 정보들을 모르는, 다른 실습 지원생들도 실습을 정식으로 하기 전에 한 번 보면 좋을 것 같아 홈페이지에 올립니다!
혹시 틀린 정보가 있다면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도영님 이 글 참고해서 저도 공부할게요!! 정리 감사해요🙆🏻♀️🥰
@오정연 정연 님 댓글을 봤을 때 처음 들었던 생각은 '어? 감사할 일을 했나?' 였습니다.
그만큼 스스로 기본이자 당연한 일을 하지 않고 면접을 봤다는 부끄러움이 강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제가 정리했다는 부분에서 감사하다고 한다면, 조금만 그 감사함 받을게요! ㅎ
서로 힘내서 공부합시다!
@구도영 저도 당연한 일을 하지 않고 면접을 봤다는거에서 정말 부끄러웠습니다ㅠㅠ 정리해주신거 참고해서 열심히 공부할게요!!!😘
1. 후석마을 관련 정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2. 후석마을이 백산면에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주소를 검색해보니 성덕면 대목리입니다.
김제사회복지관도 검산동에 있는데, 주소를 보면 요촌북로입니다.
제 집은 신정동에 있으나 목동☆로에 있다고 명시하는 걸 보며 주소들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했지만,
주소 정보는 정말 헷갈리고 잘 모르겠네요 🤣
안녕하세요. 2015년도 하계 실습생 홍다슬이라고 합니다.
글을 읽고 조금 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두개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1. 시청 홈페이지 내 읍면동 포털에서 본 백산면 일반현황 자료입니다.
http://www.gimje.go.kr/town/index.gimje?menuCd=DOM_000000503002001000
2. 김제시청 홈페이지 내 통계연보에서 본 인구 현황 자료입니다.
http://stat.kosis.kr/statHtml_host/statHtml.do?orgId=716&tblId=DT_1C00002&dbUser=NSI_IN_716
1번 자료에서는 백산면 주요시설과 마을 현황을, 2번 자료에서는 인구 현황을 아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ㅎㅎ
알려주신대로 수정했습니다~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 ♥
1번 자료에도 인구 현황이 나와있으나 2번 자료가 더 최근거라서 이걸 보시는 걸 권해드렸어요.^^
네! 고맙습니다~~ ❣
정보들을 보고, 조금 궁리했습니다.
'마을 주요시설 갯수도 정리해야 할까?'
제 나름의 판단으로는, 주요시설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갯수만 외우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지역인사를 다니는 첫날에 마을을 둘러 보며 조금이라도 마을을 익힐 수 있길 바랍니다!
도영 님, 다슬 선배님 정보를 나눠주어 고맙습니다. 이번 일로 가르쳐달라고 하기 전에 배울 자세를 먼저 갖춰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지역 신문에서 면 단위로 문화와 역사에 대해 쓴 특집 기사를 찾았습니다. 마을을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될까 싶어서 덧붙입니다. 백산면1편 기사 URL이며 들어가면 다른 면 기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kimje.newsk.com/index.do?menu_id=00000416&menu_link=/front/news/icmsNews/view.do&articleId=ARTICLE_00018344)
+김제시 백산면 석교리 후석마을로 확인됩니다. 도영 님이 말씀하신 대목리와 가까이 있네요! 한번 더 확인 부탁드려요 :)
네, 수연 님~ 고마워요❣
자료를 읽어보고 정리하겠습니다!
아울러 제목을 변경할게요~
지역사회 조사(홍다슬 님, 수연 님과 함께)
수연 님,
백산면에 관한 기사는 찾을 수 있었는데, 석교리나 후석마을에 관한 기사는 찾을 수 없었어요~
(제가 찾을 수 없었다는 사실이 확실한 거죠~?)
아마 백산면 제 1집이 2020년 5월 19일, 최근이라서 석교리 관련된 부분은 다음 편에 나올 것 같아요!
(제가 좀 더 기다리는 것이 맞겠죠~?)
그리고, 고마워요!
왜 마을을 알아야 하는지, 수연 님이 보내준 기사에서 찾았어요.
후석마을 이장님께서 하셨던 질문을 기억나는 대로 말하자면, 우리 마을을 어떻게 활력 있게 살릴 수 있는가? 였어요~
후석마을 이장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을을 활력 있게 살리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마을 '문화'를 먼저 알고 널리 홍보 및 전파하는 것이에요.
마을을 알아야 지역을 알게 되는 것이고, 지역을 알아야 우리 시민들이 살고 있는 고장에 자긍심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문화가 아닌, 지역의 수준을 가늠하는 것이 바로 ‘문화’라고 해요.
먼저 마을 주민들이 마을 문화를 알고, 마을 문화에 자긍심을 갖고 널리 홍보하고 전파한다면, 자연스레 마을과 지역을 알게 되어 흥미가 생긴 젊은 사람들이 마을로 오지 않을까요?
젊은 사람들이 오고 안 오고를 떠나, 마을 어르신들께서도 마을 문화를 알게 되면 자긍심을 느끼셔서 활력이 돌 것 같아요!"
수연 님~ 오늘 링크로 들어가보니 후석마을을 다룬 기사가 있는 걸 발견했어요!
이 댓글 쓰고 난 다음 조금 이따가 이 글을 수정할게요~
수연 님, 고맙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1.16 11:04
넵! 댓글 고마워요~ 😄❣
정리해주신 자료 공부하고, 추가적으로 더 찾아봐야겠네요.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넵! 댓글 고맙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