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탄고도 만항재-마천봉-도롱이연못-마운틴콘도.gpx
1. 날짜 : 2020년 2월 1일 토요일
2. 코스 : 만항재-혜선사갈림길-하이원팰리스호텔 갈림길-백운산 마천봉-하이원탑(구 마운틴탑)-도롱이연못-하이원고원숲길-마운틴콘도(약 20 km, 5시간 10분-점심식사 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기타 : 운탄고도는(運炭高道) 만항재에서 함백역까지 평균 해발고도 1,100미터의 고원 산길 40 km 구간을 석탄을 운반하기 위하여 만든 길인데, 폐광 후 현재는 트레킹 코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탄고도는 '구름 위에 양탄자를 깔아놓은 평평한 길’이라는 뜻의 운탄고도(雲坦高道)로 많이 불려지고 있습니다.

▲ 네이버지도 운탄고도 트레킹 GPS 트랙(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구글어스 운탄고도 트레킹 GPS 트랙 및 고도

▲ 하이원 마운틴콘도 날머리 안내도(마운틴콘도에서 하이원워터월드까지는 도로따라서 약 3.5 km 걸어가야 합니다. 하이원리조트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비는 약 5,000원 입니다.)

▲ 오전 10시 48분 만항재 500 m 전에서 하차하여 걸어갑니다. 길 옆으로 주차한 차들이 많아서 차량 교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 아스팔트 도로 따라서 살짝 올라갑니다. 오른쪽 뒤쪽으로 보이는 설산 봉우리는 함백산 정상부 입니다.

▲ 함백산 주차장 및 등산 들머리입니다.(함백산 주차장에서 운탄고도 들머리인 만항재까지 거리는 약 220 m 입니다. 함백산은 태백산 처럼 주차장이 크지 않습니다.)

▲ 함백산 등산 들머리에서 만항재는 차도 따라서 올라가도 되고, 위 사진에서 1시 방향 숲길을 따라서 가도 됩니다. 오늘은 차도 따라서 올라갑니다.

▲ 차도 따라서 올라갑니다.

▲ 도로 양쪽으로 주차해 놓은 차들 때문에 차량 교행이 안되고 있습니다.

▲ 사북에서 만항재 고개를 넘어가면 태백입니다.

▲ 함백산 들머리에서 백두대간 태백산으로 연결되는 화방재를 가리키는 이정표

▲ 빨간색 지붕의 만항재 쉼터(매점)가 보이고 운탄고도는 위 사진에서 3시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산객들은 함백산 들머리에서 숲으로 진행해서 만항재로 올라오는 산객들 입니다.

▲ 만항재 운탄고도 들머리 입구 맞은편에 하늘숲 공원이 있습니다. 야생화 군락지이고, 7월 말에서 8월 초에 이곳에서 야생화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 운탄고도 들머리 만항재(1,330 m) 전경입니다. 만항재는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로 올라갈 수 있는 가장 높은 고개라고 합니다. 운탄고도는 화절령 방향으로 갑니다. 네비게이션 주소는 '강원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865' 입니다.

▲ 며칠전 태백쪽에 눈이 많이 왔다고 하여서, 산객들이 엄청 많습니다.(만항재 쉼터에서 가볍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 오전 10시 56분 만항재에서 화절령 방향으로 운탄고도 트레킹 출발합니다.

▲ 들머리를 뒤돌아 보고(눈썰매 준비한 분들이 많은데, 산객들이 많아서 조금 위험합니다.)

▲ 만항재 입구에서 화절령 이정표 방향으로 갑니다.(화절령까지 15.5 km 라고 되어 있습니다.), 운탄고도는 이곳에서 화절령 지나서 함백역까지 이어지는 산길입니다.

▲ 배낭을 눈썰매 위에 올려놓고 끌고가는 분도 있고

▲ 운탄고도에 눈썰매 타러 왔는데, 산객들이 많아서 타지 못했습니다. 눈썰매 타려면 평일에 방문하거나 조금 일찍 도착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들머리 출발 약 15분 후 첫번째 갈림길이 나오는데, 운탄고도는 직진입니다.

▲ 풍력발전기 앞에서

▲ 들머리 출발 약 20분 후 좌측으로 넓은 비박지가 보이고....

▲ 들머리 출발 약 25분 후 갈림길에서 혜선사 방향으로 갑니다.(들머리 부터 혜선사 갈림길 까지는 운탄고도 이정표 보다 혜선사 이정표를 보고 가는게 더 수월합니다.)

▲ 혜선사 이정표 뒤쪽으로 비박지가 있습니다.

▲ 혜선사 방향으로 갑니다. 이정목에는 새비재 입구 25 km 라고 표기되어 있고 새비재길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능선 사면을 걷기 때문에 바람도 많이 불지 않습니다.

▲ 내리막이 시작되는데, 산객들이 많아서 썰매를 타지 못했습니다.

▲ 들머리 출발 약 39분 후 등산로 좌측으로 비박지가 보이고....


▲ 들머리 출발 약 47분 후 혜선사 방향으로 갑니다.(이정목에는 만항재에서 3.2 km, 화절령까지 12.3 km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날씨도 춥지 않고, 바람도 불지 않았던 운탄고도

▲ 들머리 출발 약 53분 후 혜선사 갈림길에서 운탄고도는 위 사진에서 10시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만항재에서 이곳까지 내리막길 이고, 이곳부터 약 1.5 km 완만한 오르막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