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가 청나라 초기 서화 복고풍 이끌던 '사대천왕 서화가를 ' 아시나요
引领清初复古风的“四王”你了解吗
발표 시기 : 2020-11-11 출처 : 궈보쥔 소스: 이페어케이
출처: 궈보쥔
청대(淸代)는 중국 서화예술집 고금대성의 시대로, 그동안 명가(名家)의 무리, 유파의 무리, 기법의 신(新)이 전대를 능가한다.
청초 화단은 복고, 혁신이라는 두 가지 트렌드가 공존한다.변혁의 대표적인 예로는 청초사승(淸初四承, 홍인, 곤잔( 、 残)이 있다.석도와 주추), 복고를 숭상하는 화가는 4왕을 으뜸으로 친다.
'4왕'은 왕시민(王時敏)왕감(王監)왕휘(王翚)왕원기(王原祁) 등 네 화가를 가리킨다.그들은 동원거연과 "원계사대가"를 숭상했다.모고를 주지로 청 왕실의 육성으로 사왕(四王)이라는 화파가 화단의 정통이 된 데는 학자가 많아 영향이 컸습니다.
4왕 사이도 스승과 벗, 친족 사이였다.
궈보(國博)의 심포지엄인 '중국고대서화(古代書畵)'전을 거닐다 보면 '4왕(四王)'에서 나온 단청한묵(丹靑漢墨)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묘합신형-중국국가박물관 장명청 초상화'에는 청대 학자상전을 통해 사왕(四王)의 모습을 볼 수 있게 해 시공을 뛰어넘어 이들과의 거리를 더욱 좁힐 수 있도록 했다.
왕시민
왕시민(王時敏, 1592-1680)과 장쑤(江蘇)성 타이창(太倉) 사람, 즈손지(字逊之), 호연객(號煙客), 만호(晩號) 서려(西숭정초에는 음사로 태상사 소경에 이르기까지 왕봉상이라 불렸다.조부 왕 석작, 아버지 왕형, 아들 왕과 함께 진열돼 있어 일품이라 불리며 세간에서 '4대 1품'으로 불린다.
왕시민은 유민을 자처하며 벼슬하지 않고, 왕감과 함께 청초 화단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왕시민은 조부 왕석작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그는 어려서부터 서화를 연구하여, 또 동기를 획득하였다.창친전. 《청사고》에 기록되어 있다. "명계화학·동기창은 계통을 잇는 공로가 있다.석작은 늦도록 손자를 보듬고, 미종애는 다른 일에 종사하며, 널리 명성과 비밀을 간직하였다.학화조건으로 따지면 그야말로 '종점선 태생'이다.
왕시민의 산수는 황공망을 본받지만, 서예는 습득에 국한되지 않고 소박하고 서투른 것으로 여긴다.《선비》 《하승비》의 영향을 많이 받은 예서로, 주이존(朱異尊), 정보(鄭寶)와 함께 '청초(淸初) 3예(三 。)'로 불린다
왕시민 《칠언율시축》. 王时敏 《山居图》扇
왕시민 《칠언율시축》.
왕감
왕감 (1598-1677) 장쑤(江蘇)성 타이창(太倉)인, 왕세정(王貞) 증손(曾孫).현조, 후자는 원조, 원조, 원소, 호상벽, 염향암주, 엄산후인.
왕감명숭정6년1633) 거인으로, 벼슬아치에서 염주까지 태수로 들어갔다.청후에도 출사하지 않고 화예를 업으로 삼다.
왕감의 산수는 동기창의 영향을 받아 동원을 거슬러 올라가 거연하고, 원 네 가문에 전념하여 황공망을 많이 따랐다.그 산수는 "운필출연, 먹으로 진하게"이며, 청록설색, 준염겸장"이다.왕감은 왕시민(王時民)의 조카뻘이지만 나이가 비슷하다.왕시민과 동기창의 제자이자 '루동파'의 거장이다.
왕감 《계산심수도축》.
왕휘
왕휘(1632~17)17) 자석골, 나무꾼, 호오목산인, 경연산인, 칭후이 노인 등 장쑤의 단골 지인.어려서부터 그림을 좋아하여 학문을 계승하였는데, 동기창의 "사고" 이론에 깊이 영향을 받았다
왕휘는 스무 살 때 왕감, 왕시민을 사귀어 모고 기법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켰으며, 중세에는 남북종을 아우르며 집고의 대성, 사법의 자연을 자칭하여 "원인의 붓과 먹으로 송인의 구곡을 운반하고 당인의 인격을 택한다"고 말했으며, 만년에는 선인들의 구습에서 벗어나 필치가 자유로웠다.
60세에 천의응조로 내정을 봉안하고 『강희남순도』를 그려 강희제(康熙帝)의 표창을 받았다.왕휘화풍종학자가 많아 '우산파'를 이룬다.칭호자는 "남과 북, 꿩을 그려서 합쳤다.
왕휘 《노홍초당도》.
왕휘의 《고목청천도축》.
《고목청천도축》의 국부.
왕원기
왕원기(1642-)1715), 글씨가 아름답다.경, 호록대, 또 석사도인
왕원기가 어린 시절, 그의 그림에 타고난 재능은 조부 왕 시민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다.《청대학자상전(淸代學者像傳)》에 "(왕원기) 우작산수는 소폭이지만, 점서재벽은 봉상(奉常, 왕시민)이 보았는데, 놀랍게도 "내가 언제 이런 일을 했느냐"고 하였다."이 사업은 반드시 우리보다 뛰어나다!"라고 큰 기이한 말로 물었다.
왕원기는 강희구(康熙九) 9년(1670) 중진사(中進士)에 회사(畵事)로 청나라 정사에 봉안되었으며, 왕지를 받들어 《페문재서화보( 佩文齋書畵報)》를 편찬하고, 누관부시랑( 累官戶部時郞)을 지었다.
그 산수는 가법을 계승하고 송원의 명가를 스승으로 모신 것으로 황공망천강에서 특히 독보적이다.붓끝 금강저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붓끝을 검게 그을리고, 쩍쩍 갈라서며, 붓끝을 흐뭇한 필치에는 붓끝 금강저라는 말이 있다.
왕원기 《매도인계산 안개도권》(국부)
현재 "중국 고대 서화"에서 전시 중이다.
《청대 학자상전》.
중국국가박물관 소장 명청 초상화전은 '묘합신형-중국국가박물관 소장( 。合神形-中國家博物館藏明淸) 초상화전'에서 처음 전시된다.
청대 학자상전 1회는 엽공존할아버지 엽연란(18231899)이 2회를 모사하면 양붕추가 모사한다.
전서가 많고 출처가 분명하여, 잎사귀의 공손한 말처럼, 두 종류의 상은 "제자가전 신상 및 행락도화, 또는 유집 부록과 함께 전해 내려온다.촬영은 모두 확실한 근거가 있다"며 역대(특히 청대) 학자들의 초상을 잘 알고 있는 중요한 그래픽 문헌이다.
《청대 학자상전》을 통해, 우리는 '4왕'의 신형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생애와 성격과 일화를 더욱 많이 이해할 수 있다.다음 글을 읽으니 그들의 이미지가 더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변하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