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ptq와 게임데이 둘다 망한 술타이 컨트롤 유저 입니다.
술타이 컨트롤을 이리저리 굴려본 결과 저는 운이 드럽게 없다는 것과 (pptq에서 우진과 개럭이 satyr wayfinder에 의해 묘지로 한 3게임 갔네요) 저는 tap and go 컨트롤을 못 굴린다는걸 깻닷고 멘붕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제 친구와 대회 쉬는 시간에 점심 먹으면서 갑자기 전 블럭에서 썼더 에스퍼 컨트롤 얘기가 나왔는데.
잠시만... 이번 블록도 에스퍼 꽤 강한데? 라는 생각이 들어 짜봤습니다.
제가 한글 카드명을 잘 몰라서 영문 리스트로 작성 했습니다
Land
4 flooded strand
4 polluted delta
4 temple od deceit
4 temple of silence
2 temple of enlightment
2 island
2 swamp
2 plain
Creatures
1 silumgar, the drifting death (ub용)
1 resolute angel (7드랍 라이프 복구)
Instant & socery
4 dig through time (시간 발굴)
4 dissolve (융해)
3 thoughtseize (지식의 강탈)
2 despise
2 jace's Ingenuity (제이스의 천재성)
2 disdainful stroke
2 end hostilites
2 utter end
1 aetherspouts
2 bile blight (구토병)
Planeswalker
1 Ugin, the sprit dragon
3 elspeth, sun's champion
덱 설명:
3쏘트와 2 despise는 rw어그로 uw히어로익 티머 어그로 아브잔 어그로등 현 환경에서 미쳐 날뛰는 생물과 키카드를 잡기위해 넣었습니다. 또 ub컨 과 술타이컨 매치때 확실히 조금씩 어드밴티지를 가져 갑니다.
Despise를 궂이 2장 넣은 이유는 어그로 나 미드레인지 매치때 조금이라도 시간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Aetherspouts는 토큰이라던지 히어로익같은 덱 상대할때 확실히 빛을 바래서 1장 넣었습니다. 시간발굴 4장과 제이스의 천재성같ㄴ 카드 덕분에 꽤 손에 잘 잡힙니다.
Bile blight같은 경우는 3장 투입 하려 했으나 자리를 못 마련 하겠더군요 ㅠ 그리고 4장 넣어도 전 이상하게 구토병이 잘 안잡힙니다.... 그리고 이를 대처할 removal spell을 많이 넣었기 때문에 어그로 매치에서 사이드 보딩에서 한장 추가 해주고 아니면 빼거나 그냥 굴립니다.
Utter end. 술타이참 같은 경우는 단색 생물이나 enchantment 밖에 못 죽이지만 컨트롤 미러나 여타 다른 상황에서도 utter end의 추방이 훨씬 좋을거 같아 2장 넣었습니다. 역시 힌색 마나를 쓰면 필드위 nonland permernant 파괴죠! 에스퍼컨 에서 가장 좋아하는 카드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제이스의 천재성 같은 경우는 instant 라서 2장 넣었습니다. 일단 위에서 말했듯이 저는 tap and go식 플레이를 너무 못해서 ㅠ 상대턴 종료시에 드로 받고 다음턴 준비 하는걸 더 좋아 합니다.
End hostilites 흰색 매스 입니다. 2장 넣었는데요 음 용 때문에 crux of fate를 넣을까도 했지만 역시 자리를 못 찾아서 crux of fate는 사이드로 돌리고 메인에 이카드를 2장 넣었습니다. 경험상 suspension field나 추방의빛 유저에게도 치명적으로 먹히더군요. 그리고 가끔 덱에 용 3-4장 넣는 덱 만나면 crux of fate트는 너무 선택하기 힘들더군요.
4 영웅의 몰락. 개인적으로 현재 스탠 블랙중 가장 좋은 카드중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
Resolute angel 같은 경우는 어느 매치에서나 찾아와서 7마나에 칼같이 나오면 상대 표정이 험학해 지는걸 많이 봤습니다. 특히나 어그로 매치에서 시간발굴과 제이스후 라이프를 20으로 돌려 게임 다 이겨가는 상황에서 번맞고 죽는 경우가 많이 줄렀어요. 1장만 메인에 넣어 줍니다.
플레인즈 워커는 여러 매치업을 하면서 계속 바꿔 굴려 봤습니다.
우진 같은 경우는 정말 좋지만 2장은 너무 많은거 같아 1장으로 줄이고 승리수단인 엘스페스는 3장을 넣어서 미러전이나 후반에가서 카운터밖에 안남는 불상사를 최소화 했습니다.
전에는 2소린도 넣고 굴려 봤으니 현 환경에서 나오면 토큰 뽑고 묘지로 가셔서 utter end보다 못한 효율을 많이 보여주시던구요;; 물로 엘스페스 토큰 + 소린+1은 무시무시한 시너지를 냅니다. 하지만 둘둥하나는 나오면 일단 죽기 때문에 과감히 뺏습니다.
덱은 기본적으로 land and go 형식을 취하고 있고 초반에 적절한 핸드 드랍과 removal로 게임을 중후반에서 후반까지 무난하게 넘어가는데 초점을 둔 덱입니다.
덱 테스트는 일요일날 모여주신 30명의 플레이어들과 한번씩 돌아가면서 했습니다. (앗싸리 기차 2시간 지연 돼서 다들 시간이 많이 남으시더군요)
Banishing light - 이카드는 초기에 생각 했었으나 end hotilites 와 너무 잘 안맞아서 그냥 뺏습니다. 만약 나중에 crux of fate로 다 바꾸면 추가할 마음이 있는 후보 카드 입니다.
저는 매직을 잘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맨날 이상한 카드들 들고 얘로 뭘 할수 없을까 생각하는 그런 뉴비 입니다 ㅠ 그냥 아 이런 컨트롤 덱도 있구나 생각 해주시고 조언 많이 부탁 드립니다.
첫댓글 기본랜드 6장에비해 패치 8장은 너무 많은거같습니다. 그리고 컨트롤은 대지의힘으로 하는건데 24랜드는 너무 부족합니다. 패치를 줄이시고 우르보그나 데미지랜드를 추가로넣으셔도괜찬을거같습니다
헉 쓰다 보니 랜드가 이상하게 몇개릉 빼먹었네요... 우로보그 한장 들어가고 리스가 잘못 된듯 합니다 ㅠ 26랜드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흠 패치 비율이 너무 많은가요...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미호 제생각에는 패치숫자보다 기본랜드가 1~2개는많아야 손에기본랜드잡혀서 패치를못쓰게되는경우를 최소한으로줄일수잇다고봅니다
@뉴군 네 ㅠ 랜드는 좀더 다듬어야 겠습니다
6패치 6베이직랜드가 최소한의 비율입니다.
마나베이스가 많이 불안해보이는데 http://mtgdecks.net/decks/view/175063 여기 덱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End Hostilities와 Banishing light는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잘 모르겠군요..
실룸가르 같은 경우는 UB상대용이라기보단 아부잔에게 유리한 카드입니다. (엘스페스를 완전히 봉쇄)
추방의 빛으로 제거 당하면 아예 필드에 없죠...
네 많은분들이 랜드 지적해 주시네요 ㅠ 고치겠습니다. 아 예전에 추장의 빛으로 추장 했다가 상대가 end hostilites 써서 추방의빛 제거하고 생물 다시 들여온 적이 많아서요
@구미호 전투 종결을 사용해도 추방의 빛이나 구속장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Sieena 헉?!
@구미호 윗 분 말씀 대로 구속장이나 추빛으로 제거되면 생물이 필드에 아예 없는 상태라 생물에 붙어 있는게 파괴되는 것은 적용이 안 됩니다...
@구미호 전투종결은 마법진이라는 부여마법의 하위유형만 파괴시켜요 일반 부여마법은 파괴하지 못 해요
현재 친화 3색은 색말림이 더 심한 편입니다 페치랜드는 미드레인지와 어그로에 좋은 카드고 컨트롤에는 애매한 카드예요 라이프지불, 패트롤가능성, 전체적인 랜드 장수 감소 효과 모두 컨트롤에 좋다고 보기는 힘들어요
특히 시간발굴과 점술로 밑에 쌓아둔 필요없는 카드가 덱에 섞이는것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백매스는 흑매스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져요 실룸가르를 보호하는것도 불가능하고 무엇보다 색말림이 심해질거라 생각해요 정말끝장은 백색요구가 하나고 엘스페스는 6마나에 바로 나오는 일은 드물기 때문에 색말림이 덜한편이지만 전투종결은 5턴에 바로 쳐야하는 상황이 있기때문에 색이 절대 말리면 안되요
흑매스를 메인으로 하시면 UBw의 구성으로 흑색의 디나이와 청색의 패확보와 카운터를 안정적으로 가져갈수있어요 어차피 엘스페스는 9마나 정도에나 나오는 카드기 때문에 그때쯤이면 점술랜드로 충분히 WW을 뽑을 수 있다고 봐요
페치보단 점술대지 및 생명점 회복하는 탭랜드를 추천. 그리고 어차피 전투 종결을 쓰실 거라면 실룸가르 빼고 진주호수 거대괴수를 추천합니다. 실룸가르는 tap n go에 좋고, 진주호수는 permission에 더 잘 어울리는 생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