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언 29:1 훈계를 자주 듣고도 목을 뻣뻣이 세우는 사람은 졸지에 파멸하여 구제될 가망이 없다.
잠언 29:2 의인이 많으면 백성이 기뻐하지만 악인의 통치 밑에서는 백성이 탄식한다.
잠언 29:3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창녀들에게 드나드는 자는 재산을 탕진한다.
잠언 29:4 공정으로 다스리는 임금은 나라를 튼튼하게 하지만 무거운 세금을 강요하는 자는 나라를 망친다.
잠언 29:5 이웃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그의 발걸음에 그물을 치는 자다.
잠언 29:6 악한 사람은 자기 죄악으로 올가미에 걸리지만 의인은 환호하고 기뻐한다.
잠언 29:7 의인은 가난한 이들의 권리를 알지만 악인은 그러한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잠언 29:8 빈정대는 사람들은 성읍을 들끓게 하지만 지혜로운 이들은 화를 누그러뜨린다.
잠언 29:9 지혜로운 사람과 미련한 사람이 다투게 되면 미련한 사람은 흥분하여 비웃어 대며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잠언 29:10 피에 주린 자들은 흠 없는 이를 미워하지만 올곧은 이들은 그의 목숨을 돌본다.
잠언 29:11 우둔한 자는 화를 있는 대로 다 터뜨리지만 지혜로운 이는 화를 가만히 가라앉힌다.
잠언 29:12 통치자가 거짓된 말에 귀 기울이면 신하들이 모두 사악해진다.
잠언 29:13 서로 마주치는 가난한 이와 학대하는 사람 그 두 사람 눈에 빛을 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잠언 29:14 임금이 가난한 이들을 진실하게 재판하면 그의 왕좌는 길이 굳건해진다.
잠언 29:15 회초리와 꾸짖음은 지혜를 가져오지만 내버려진 아이는 제 어머니를 욕되게 한다.
잠언 29:16 악인들이 많아지면 죄악도 많아지지만 의인들은 그들의 몰락을 보게 된다.
잠언 29:17 자식을 징계하여라.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고 네 영혼에 기쁨을 가져다주리라.
잠언 29:18 예언이 없으면 백성이 문란해지지만 율법을 지키는 이는 행복하다.
잠언 29:19 말로는 종을 길들이지 못하니 알아들으면서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잠언 29:20 성급하게 말하는 사람을 보았느냐? 그보다는 우둔한 자가 더 희망이 있다.
잠언 29:21 종을 어려서부터 응석받이로 기른 자는 결국 곤욕을 치르게 된다.
잠언 29:22 화를 잘 내는 사람은 싸움을 일으키고 성을 잘 내는 자는 죄를 많이 짓는다.
잠언 29:23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고 마음이 겸손하면 존경을 받는다.
잠언 29:24 도둑과 장물을 나누는 자는 제 목숨을 미워하는 자 그는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도 실토하지 않는다.
잠언 29:25 사람을 무서워하면 그것이 올가미가 되지만 주님을 신뢰하면 안전해진다.
잠언 29:26 많은 이가 통치자의 환심을 사려 하지만 사람의 권리는 주님에게서 온다.
잠언 29:27 의인은 불의한 사람을 역겨워하고 악인은 길이 올곧은 이를 역겨워한다.
잠언 30:1 마싸 사람 야케의 아들 아구르의 말. 그 사람이 이티엘에게 하고, 또 이티엘과 우칼에게 한 담화.
잠언 30:2 정녕 나는 여느 사람보다 멍청하였고 나에게는 인간의 예지가 없었다.
잠언 30: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깨치지 못하였다.
잠언 30:4 누가 하늘에 올라갔다 내려왔느냐? 누가 제 손바닥에 바람을 모았느냐? 누가 겉옷으로 물을 감쌌느냐? 누가 세상 끝들을 세웠느냐?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그리고 그 아들의 이름은? 정녕 너는 그것을 알고 있지 않느냐?
잠언 30:5 하느님의 말씀은 모두 순수하고 그분께서는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에게 방패가 되신다.
잠언 30:6 그분의 말씀에 아무것도 보태지 마라. 그랬다가는 그분께서 너를 꾸짖으시고 너는 거짓말쟁이가 된다.
잠언 30:7 저는 당신께 두 가지를 간청합니다. 제가 죽기 전에 그것을 이루어 주십시오.
잠언 30:8 허위와 거짓말을 제게서 멀리하여 주십시오.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잠언 30:9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 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
잠언 30:10 주인에게 그의 종을 헐뜯지 마라. 그 종이 너를 저주하여 네가 죗값을 받게 된다.
잠언 30:11 아버지를 저주하고 어머니에게 축복하지 않는 세대
잠언 30:12 스스로 깨끗한 체하면서도 제 밑은 씻지 않는 세대
잠언 30:13 눈은 대단히 높고 눈썹은 치켜 올린 세대
잠언 30:14 이는 단도요 이빨은 칼인 세대 이런 세대가 나라의 가난한 이들을, 이 땅의 불쌍한 이들을 집어삼킨다.
잠언 30:15 거머리에게는 딸이 둘 있는데 "더 주세요! 더 주세요!" 하고 보챈다. 배부를 줄 모르는 것이 셋,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것이 넷 있으니
잠언 30:16 저승과 임신 못하는 태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충분하다!" 할 줄 모르는 불이다.
잠언 30:17 아버지를 비웃고 어머니에게 순종하기를 하찮게 여기는 눈은 개울의 까마귀들이 쪼아 내고 독수리 새끼들이 쪼아 먹는다.
잠언 30:18 나에게 너무 이상한 것이 셋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넷 있으니
잠언 30:19 하늘을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길 바위 위를 기어 다니는 뱀의 길 바다 가운데를 떠다니는 배의 길 젊은 여자를 거쳐 가는 사내의 길이다.
잠언 30:20 간음하는 여자의 길도 이와 같아 먹은 뒤에 입을 닦고서는 "나는 나쁜 짓 안 했어!" 하고 말한다.
잠언 30:21 이 셋 밑에서 땅이 몸서리치고 이 넷 밑에서 땅이 견디어 내지 못하니
잠언 30:22 임금이 된 종과 음식으로 배부른 바보 밑에서,
잠언 30:23 또 미움을 받다 혼인하게 된 여자와 안주인 자리를 차지한 여종 밑에서이다.
잠언 30:24 세상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더없이 지혜로운 것이 넷 있다.
잠언 30:25 힘없는 족속이지만 여름 동안 먹이를 장만하는 개미
잠언 30:26 힘이 세지 않은 종자이지만 바위에 집을 마련하는 오소리
잠언 30:27 임금이 없지만 모두 질서 정연하게 나아가는 메뚜기
잠언 30:28 사람 손으로 잡을 수 있지만 임금의 궁궐에 사는 도마뱀이다.
잠언 30:29 발걸음이 당당한 것이 셋, 당당하게 걸어 다니는 것이 넷 있으니
잠언 30:30 짐승 가운데 용사로서 어떤 것 앞에서도 물러서지 않는 사자
잠언 30:31 의젓한 수탉과 숫염소 그리고 자기 백성 앞에 선 임금이다.
잠언 30:32 네가 만일 잘난 체하며 바보짓을 하고 나서 잘 생각해 보았다면 손으로 입을 가려라.
잠언 30:33 우유를 누르면 버터가 나오고 코를 누르면 피가 나오고 화를 누르면 싸움이 나온다.
잠언 31:1 마싸 임금 르무엘의 말로서 그의 어머니가 가르친 것.
잠언 31:2 아, 내 아들아! 아, 내 몸에서 난 아들아! 아, 내가 서원하여 얻은 아들아!
잠언 31:3 여자들에게 네 정력을 쏟지 마라. 임금을 파멸시키는 자들에게 네 길을 맡기지 마라.
잠언 31:4 르무엘아!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술을 마시는 것은 임금에게 어울리지 않고 독주를 탐하는 것은 군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잠언 31:5 술을 마시면 법을 잊어버리고 고통 받는 모든 이의 권리를 해치게 된다.
잠언 31:6 독주는 죽어 가는 이에게, 술은 상심한 이에게 주어라.
잠언 31:7 그것을 마시면 가난을 잊고 괴로움을 더 이상 생각하지 않으리라.
잠언 31:8 너는 벙어리들을 위하여, 버림받은 모든 이들의 권리를 위하여 입을 열어라.
잠언 31:9 입을 열어 의로운 재판을 하고 가난한 이와 불쌍한 이의 권리를 지켜 주어라.
잠언 31:10 훌륭한 아내를 누가 얻으리오? 그 가치는 산호보다 높다.
잠언 31:11 남편은 그를 마음으로 신뢰하고 소득이 모자라지 않는다.
잠언 31:12 그 아내는 한평생 남편에게 해 끼치는 일 없이 잘해 준다.
잠언 31:13 양모와 아마를 구해다가 제 손으로 즐거이 일하고
잠언 31:14 마치 상인의 배처럼 멀리서 양식을 마련해 온다.
잠언 31:15 아직 어두울 때 일어나 식구들에게 음식을 만들어 주고 여종들에게 분부를 내린다.
잠언 31:16 밭을 봐 두었다가 사들이고 자기가 번 돈으로 포도밭을 사서 가꾼다.
잠언 31:17 허리를 단단히 동이고 힘센 팔로 일을 하며
잠언 31:18 벌이가 좋으리라는 것을 알기에 밤에도 등불을 끄지 않는다.
잠언 31:19 한 손으로는 물레질하고 다른 손으로는 실을 잣는다.
잠언 31:20 가난한 이에게 손을 펼치고 불쌍한 이에게 손을 내밀어 도와준다.
잠언 31:21 온 집안이 진홍색 양모로 옷을 해 입으니 그 집안은 겨울 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잠언 31:22 손수 덮개를 만들고 아마포와 자홍색 천으로 옷을 지어 입는다.
잠언 31:23 그 남편은 성문에서 지방 원로들과 함께 앉을 때 존경을 받는다.
잠언 31:24 그 아내는 아마 속옷을 만들어 팔고 띠를 만들어 장사꾼에게 넘긴다.
잠언 31:25 힘과 위엄이 그 아내의 옷 앞날을 흐뭇하게 바라본다.
잠언 31:26 입을 열면 지혜이고 자상한 가르침이 그 입술에 배어 있다.
잠언 31:27 집안일을 두루 보살피고 놀고 먹는 일이 없다.
잠언 31:28 아들들이 일어나 그를 기리고 남편도 그를 칭송한다.
잠언 31:29 "훌륭한 일을 한 여인들이 많지만 당신은 그 모든 이보다 뛰어나오."
잠언 31:30 우아함은 거짓이고 아름다움은 헛것이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여인은 칭송을 받는다.
잠언 31:31 그 손이 거둔 결실을 그에게 돌리고 그가 한 일을 성문에서 칭송하여라.
코헬 1:1 다윗의 아들로서 예루살렘의 임금인 코헬렛의 말이다.
코헬 1:2 허무로다, 허무! 코헬렛이 말한다. 허무로다, 허무! 모든 것이 허무로다!
코헬 1:3 태양 아래에서 애쓰는 모든 노고가 사람에게 무슨 보람이 있으랴?
코헬 1:4 한 세대가 가고 또 한 세대가 오지만 땅은 영원히 그대로다.
코헬 1:5 태양은 뜨고 지지만 떠올랐던 그곳으로 서둘러 간다.
코헬 1:6 남쪽으로 불다 북쪽으로 도는 바람은 돌고 돌며 가지만 제자리로 되돌아온다.
코헬 1:7 강물이 모두 바다로 흘러드는데 바다는 가득 차지 않는다. 강물은 흘러드는 그곳으로 계속 흘러든다.
코헬 1:8 온갖 말로 애써 말하지만 아무도 다 말하지 못한다. 눈은 보아도 만족하지 못하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못한다.
코헬 1:9 있던 것은 다시 있을 것이고 이루어진 것은 다시 이루어질 것이니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
코헬 1:10 "이걸 보아라, 새로운 것이다."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 있더라도 그것은 우리 이전 옛 시대에 이미 있던 것이다.
코헬 1:11 아무도 옛날 일을 기억하지 않듯 장차 일어날 일도 마찬가지. 그 일도 기억하지 않으리니 그 후에 일어나는 일도 매한가지다.
코헬 1:12 나 코헬렛은 예루살렘에서 다스리던 이스라엘의 임금이었다.
코헬 1:13 나는 하늘 아래에서 벌어지는 모든 것을 지혜로 살펴 깨치려고 내 마음을 쏟았다. 그러나 이는 인간의 아들들이 고생하도록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괴로운 작업이다.
코헬 1:14 나는 태양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살펴보았는데 보라, 이 모든 것이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다.
코헬 1:15 구부러진 것은 똑바로 될 수 없고 없는 것은 헤아려질 수 없다.
코헬 1:16 나는 속으로 말하였다. ' 보라, 나는 내 이전에 예루살렘에서 통치하던 모든 분들보다 지혜를 크게 하고 더하였으며 내 마음은 수많은 지혜와 지식을 익혔다.'
코헬 1:17 나는 지혜와 지식, 우둔과 우매를 깨치려고 내 마음을 쏟았다. 그러나 이 또한 바람을 붙잡는 일임을 깨달았다.
코헬 1:18 지혜가 많으면 걱정도 많고 지식을 늘리면 근심도 늘기 때문이다.
코헬 2:1 나는 나 자신에게 말하였다. "자, 이제 너를 즐거움으로 시험해 보리니 행복을 누려 보아라!" 그러나 보라, 이 또한 허무였다.
코헬 2:2 웃음에 대하여 나는 말하였다. "어리석은 짓!" 또 즐거움에 대하여 말하였다. "그것이 무얼 할 수 있으리오?"
코헬 2:3 나는 인간의 아들들이 한정된 생애 동안 하늘 아래에서 할 수 있는 것 가운데 무엇이 좋은지 깨치기까지 내 마음이 지혜로 모든 것을 이끌게 하면서 술로 이 몸에 생기를 돋우어 우매함을 알아보리라고 속으로 작정하였다.
코헬 2:4 나는 큰 공사를 벌였다. 나를 위하여 궁궐들을 짓고 포도밭들을 일구었으며
코헬 2:5 나를 위하여 정원과 공원을 만들어 거기에 온갖 과일나무를 심었다.
코헬 2:6 또한 나를 위하여 못을 만들었으니 무성히 자라는 나무숲에 물을 대려는 것이었다.
코헬 2:7 나는 남종들과 여종들을 사들였고 씨종들도 소유하고 있었으며 나에게는 나 이전에 예루살렘에서 통치하던 모든 분들보다 더 많은 가축들, 소 떼와 양 떼가 있었다.
코헬 2:8 나는 또 나를 위하여 은과 금, 임금들의 소유물과 영토를 모아들였다. 나를 위하여 남녀 소리꾼들과 인간의 아들들의 즐거움인 궁녀들을 더 많이 두었다.
코헬 2:9 나는 나 이전에 예루살렘에서 통치하던 모든 분들보다 더 크고 부유하게 되었으며 나의 지혜 또한 내 앞에 서 있었다.
코헬 2:10 내 눈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나 뿌리치지 않았고 내 마음에게 어떠한 즐거움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렇다, 내 마음은 나의 모든 노고에서 즐거움을 얻었으니 그것이 나의 모든 노고에 대한 몫이었다.
코헬 2:11 그러고 나서 내 손이 이룬 그 모든 위업과 일하면서 애쓴 노고를 돌이켜 보았다. 그러나 보라, 이 모든 것이 바람을 잡는 일. 태양 아래에서는 아무 보람이 없다.
코헬 2:12 임금의 뒤를 잇는 인간이 무엇을 할 수 있으리오? 선왕이 이미 이룩한 것밖에는! 지혜와 우둔과 우매를 돌이켜 보았을 때
코헬 2:13 나는 어둠보다는 빛이 더 쓸모 있듯 우매함보다는 지혜가 더 쓸모 있음을 보았다.
코헬 2:14 지혜로운 이의 눈은 제 앞을 보지만 어리석은 자는 어둠 속을 걷는다. 그러나 둘 다 같은 운명을 겪게 됨을 나는 또한 알았다.
코헬 2:15 그래서 나는 속으로 말하였다.' 어리석은 자의 운명을 나도 겪을 터인데 그렇다면 나는 무엇 때문에 그토록 지혜를 추구하였던가?' 그래서 이 또한 허무라고 속으로 말하였다.
코헬 2:16 지혜로운 이에 대해서건 어리석은 자에 대해서건 영원한 기억이란 없으니 앞으로 올 날에는 모든 것이 잊혀지는 법. 아, 정녕 지혜로운 이도 어리석은 자와 함께 죽어 가지 않는가!
코헬 2:17 그래서 나는 삶을 싫어하게 되었다. 태양 아래에서 벌어지는 일이 좋지 않기 때문이며 이 모든 것이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기 때문이다.
코헬 2:18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내가 애써 얻었건만 내 뒤에 오는 인간에게 물려주어야 하는 내 모든 노고의 결실을 싫어하게 되었다.
코헬 2:19 그가 지혜로운 자일지 어리석은 자일지 누가 알리오? 그러면서도 내가 태양 아래에서 지혜를 짜내며 애쓴 노고의 결실을 그가 차지하게 되리니 이 또한 허무이다.
코헬 2:20 그래서 태양 아래에서 애쓴 그 모든 노고에 대하여 내 마음은 절망하기에 이르렀다.
코헬 2:21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가지고 애쓰고서는 애쓰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제 몫을 넘겨주는 사람이 있는데 이 또한 허무요 커다란 불행이다.
코헬 2:22 그렇다, 태양 아래에서 애쓰는 그 모든 노고와 노심으로 인간에게 남는 것이 무엇인가?
코헬 2:23 그의 나날은 근심이요 그의 일은 걱정이며 밤에도 그의 마음은 쉴 줄을 모르니 이 또한 허무이다.
코헬 2:24 자기의 노고로 먹고 마시며 스스로 행복을 느끼는 것보다 인간에게 더 좋은 것은 없다. 이 또한 하느님의 손에서 오는 것임을 나는 보았다.
코헬 2:25 그분을 떠나서 누가 먹을 수 있으며 누가 즐길 수 있으랴?
코헬 2:26 하느님께서는 당신 마음에 드는 인간에게 지혜와 지식과 즐거움을 내리시고 죄인에게는 모으고 쌓는 일을 주시어 결국 당신 마음에 드는 이에게 넘기도록 하신다.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다.
코헬 3:1 하늘 아래 모든 것에는 시기가 있고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코헬 3:2 태어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긴 것을 뽑을 때가 있다.
코헬 3:3 죽일 때가 있고 고칠 때가 있으며 부술 때가 있고 지을 때가 있다.
코헬 3:4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기뻐 뛸 때가 있다.
코헬 3:5 돌을 던질 때가 있고 돌을 모을 때가 있으며 껴안을 때가 있고 떨어질 때가 있다.
코헬 3:6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간직할 때가 있고 던져 버릴 때가 있다.
코헬 3:7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침묵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다.
코헬 3:8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의 때가 있고 평화의 때가 있다.
코헬 3:9 그러니 일하는 사람에게 그 애쓴 보람이 무엇이겠는가?
코헬 3:10 나는 인간의 아들들이 고생하도록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일을 보았다.
코헬 3:11 그분께서는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 만드셨다. 또한 그들 마음속에 시간 의식도 심어 주셨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시작에서 종말까지 하시는 일을 인간은 깨닫지 못한다.
코헬 3:12 인간에게는 살아 있는 동안 즐기며 행복을 마련하는 것밖에는 좋은 것이 없음을 나는 알았다.
코헬 3:13 모든 인간이 자기의 온갖 노고로 먹고 마시며 행복을 누리는 것 그것이 하느님의 선물이다.
코헬 3:14 나는 하느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이 영원히 지속됨을 알았다. 거기에 더 보탤 것도 없고 거기에서 더 뺄 것도 없다. 하느님께서 그렇게 하시니 그분을 경외할 수밖에.
코헬 3:15 있는 것은 이미 있었고 있을 것도 이미 있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사라진 것을 찾아내신다.
코헬 3:16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보았다, 공정의 자리에 불의가 있음을, 정의의 자리에 불의가 있음을.
코헬 3:17 나는 속으로 말하였다.' 의인도 악인도 하느님께서는 심판하시니 모든 일과 모든 행동에 때가 있기 때문이다.'
코헬 3:18 나는 인간의 아들들에 관하여 속으로 생각하였다. 하느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시어 그들 자신이 다만 짐승일 뿐임을 깨닫게 하신다고.
코헬 3:19 사실 인간의 아들들의 운명이나 짐승의 운명이나 매한가지다. 짐승이 죽는 것처럼 인간도 죽으며 모두 같은 목숨을 지녔다. 인간이 짐승보다 나을 것이 하나도 없으니 모든 것이 허무이기 때문이다.
코헬 3:20 모두 한곳으로 가는 것. 모두 흙으로 이루어졌고 모두 흙으로 되돌아간다.
코헬 3:21 인간의 아들들의 목숨이 위로 올라가는지 짐승의 목숨이 땅 아래로 내려가는지 누가 알리오?
코헬 3:22 그래서 나는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움을 느끼는 것밖에는 좋은 것이 없음을 깨달았다. 이것이 그의 몫이기 때문이다. 죽은 다음에 무엇이 일어나는지 보도록 누가 그를 이끌어 줄 수 있으리오?
코헬 4:1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자행되는 모든 억압을 보았다. 보라, 억압받는 이들의 눈물을! 그러나 그들에게는 위로해 줄 사람이 없다. 그 억압자들의 손에서 폭력이 쏟아진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위로해 줄 사람이 없다.
코헬 4:2 그래서 나는 이미 오래전에 죽은 고인들이 아직 살아 있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다고 말하였다.
코헬 4:3 그리고 이 둘보다 더 행복하기로는 아직 태어나지 않아 태양 아래에서 자행되는 악한 일을 보지 않은 이라고 말하였다.
코헬 4:4 그리고 나는 모든 노고와 일의 성공이 서로 남을 시기한 결과일 뿐임을 깨달았다.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다.
코헬 4:5 어리석은 자는 두 손을 놓고 놀다 제 살을 뜯어 먹는다.
코헬 4:6 평온으로 가득한 한 손이 노고와 바람 잡는 일로 가득한 두 손보다 낫다.
코헬 4:7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허무를 보았다.
코헬 4:8 어떤 사람이 동무도 없이 혼자 있다. 그에게는 아들도 형제도 없다. 그의 노고에는 끝이 없고 그의 눈은 부에 만족할 줄 모른다. "나는 누구를 위하여 애쓰며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을 마다하는가?" 이 또한 허무요 불행한 일이다.
코헬 4:9 혼자보다는 둘이 나으니 자신들의 노고에 대하여 좋은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코헬 4:10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다른 하나를 일으켜 준다. 그러나 외톨이가 넘어지면 그에게는 불행! 그를 일으켜 줄 다른 사람이 없다.
코헬 4:11 또한 둘이 함께 누우면 따뜻해지지만 외톨이는 어떻게 따뜻해질 수 있으랴?
코헬 4:12 누가 하나를 공격하면 둘이서 그에게 맞설 수 있다. 세 겹으로 꼬인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코헬 4:13 가난하지만 지혜로운 젊은이가 더 이상 조언을 받아들일 줄 모르는 늙고 어리석은 임금보다 낫다.
코헬 4:14 젊은이가 설사 임금의 통치 때에 빈곤하게 태어났다 하더라도 감옥에서 나와 임금이 된다.
코헬 4:15 나는 태양 아래에서 돌아다니는 산 이들이 모두 늙은 임금 대신 왕좌에 오르는 이 젊은 후계자와 함께함을 보았다.
코헬 4:16 누구든 선두에 선 이에게는 끝없이 많은 백성이 따르게 마련이다. 그러나 다음 세대 사람들은 그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그러니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붙잡는 일이다.
코헬 4:17 하느님의 집으로 갈 때 네 발걸음을 조심하여라. 말씀을 들으러 다가가는 것이 어리석은 자들이 제물을 바치는 것보다 낫다. 그들은 악을 저지르면서도 알지 못한다.
코헬 5:1 하느님 앞에서 말씀을 드리려 네 입으로 서두르지 말고 네 마음은 덤비지 마라. 하느님께서는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 위에 있으니 너의 말은 모름지기 적어야 한다.
코헬 5:2 일이 많으면 꿈을 꾸게 되고 말이 많으면 어리석은 소리가 나온다.
코헬 5:3 네가 하느님께 서원을 하면 지체하지 말고 그것을 채워라. 하느님께서는 어리석은 자들을 좋아하지 않으시니 네가 서원한 바를 채워라.
코헬 5:4 서원을 하고 채우지 않는 것보다 서원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코헬 5:5 너의 입으로 네 몸을 죄짓게 하지 말고 하느님의 사자 앞에서 그것이 실수였다고 말하지 마라. 네 말 때문에 하느님께서 진노하시어 네 손이 이룬 바를 파멸시키셔야 되겠느냐?
코헬 5:6 정녕 꿈이 많은 곳에 허무가 있고 말도 많다. 그러니 너는 하느님을 경외하여라.
코헬 5:7 국가 안에서 가난한 이에 대한 억압과 공정과 정의가 유린됨을 본다 하더라도 너는 그러한 일에 놀라지 마라. 상급자를 그 위의 상급자가 살피고 이들 위에 또 상급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코헬 5:8 모든 것이 이러한데도 농경지를 돌보는 임금이 있음은 나라에 유익하다.
코헬 5:9 돈을 사랑하는 자는 돈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큰 재물을 사랑하는 자는 수확으로 만족하지 못하니 이 또한 허무이다.
코헬 5:10 재산이 많으면 그것을 먹어 치우는 자들도 많다. 눈으로 그것을 바라보는 것밖에 그 주인에게 무슨 소용이 있으랴?
코헬 5:11 적게 먹든 많이 먹든 노동자의 잠은 달콤하다. 그러나 부자의 배부름은 잠을 못 이루게 한다.
코헬 5:12 고통스러운 불행이 있으니 나는 태양 아래에서 보았다, 부자가 간직하던 재산이 그의 불행이 되는 것을.
코헬 5:13 좋지 못한 사업으로 그 재산이 없어지면 부자가 아들을 낳아도 그 아들 손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코헬 5:14 어머니 배에서 나온 것처럼 그렇게 알몸으로 되돌아간다. 제 노고의 대가로 손에 들고 갈 수 있는 것은 전혀 지니지 못한 채.
코헬 5:15 이 또한 고통스런 불행이다. 그가 온 것처럼 그는 그렇게 되돌아간다. 그러니 그가 애쓴 보람이 무엇이랴? 바람일 뿐!
코헬 5:16 그뿐만 아니라 그는 평생 어둠 속에서 먹으며 수많은 걱정과 근심과 불만 속에서 살아간다.
코헬 5:17 보라, 하느님께서 주신 한정된 생애 동안 하늘 아래에서 애쓰는 온갖 노고로 먹고 마시며 행복을 누리는 것이 유쾌하고 좋은 것임을 나는 깨달았다. 이것이 그의 몫이다.
코헬 5:18 또한 하느님께서 부와 재화를 베푸시어 그것으로 먹고 자기 몫을 거두며 제 노고로 즐거움을 누리도록 허락하신 모든 인간. 이것이 하느님의 선물이다.
코헬 5:19 정녕 하느님께서 그를 제 마음의 즐거움에만 몰두하게 하시니 그는 제 인생의 날수에 대하여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