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에서 만들어진 산길샘(나들이) GPS어플은 사용이 간편하고, 네이버지도를 온라인상으로 이용하거나 미리,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룩스맵(OruxMaps)은 기능이 많은 GPS어플이지만, 사용자 지도를 만들어 넣어야만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 "국토지리정보원의 지형도 다운받기"에서 다운받은 2.5만지형도는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볼 수 있는 등산용지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obile Atlas Creator라는 SW를 사용하여, 이 지형도를 스마트폰의 산길샘이나 오룩스맵에서 볼 수 있는 사용자지도(mbtiles 지도형식)로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필요한 소프트웨어
(1) JAVA : http://www.java.com/ko/download/ie_manual.jsp?locale=ko&host=www.java.com
MOBAC (Mobile Atlas Creator)이란 SW는 JAVA기반으로 구동됩니다. 먼저 JAVA를 위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2) Mobile Atlas Creator : https://mobac.sourceforge.io/index.html
위에서 다운받는 최신버전 MOBAC (Mobile Atlas Creator)은 구글맵을 지원하지 않는 불편이 있습니다.
구글맵을 지원하는 MOBAC이 편리하므로 다음 링크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goldvold.blog.me/220559097582 - 여기의 첨부파일 다운로드
1. 지도파일 준비
직사각형 형태의 1:2.5만 지형도의 이미지는 상하좌우 모서리 끝단이 직각(90˚ )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곡면의 지표면을 평면으로 표현하는데 따른 문제인데, 미세하게 약간 찌그러진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도를 GPS어플에 사용할때는 사방이 직각인 완전한 직사각형 형태로 지도 이미지를 변경해 주어야 하는데, 포토샵을 다룰 수 있다면, 아래 박스내용을 참고해서 작업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전한 직사각형 형태로 이미지를 변경하는 작업이 어려운 분들은 지도상의 세로선인 경선만이라도 수직으로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대충 보면 지도의 경선은 수직인 것처럼 보이지만, 지역마다 조금 다르지만, 미세하게 1˚ 이하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경선을 수직으로 수정해 주는 작업은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림판" 같은 간단한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경선옆에 수직의 세로선을 만들고 경선이 평행이 되도록 조금씩 이미지를 회전시키면 됩니다.
이제 지도 파일에서 외도곽은 없애고 지도이미지만 남겨야 하는데, 그전에 상하좌우의 경위도 좌표값을 기록해 놓습니다. 이미지 소프트웨어의 자르기 기능(Crop)을 이용하여, 지도 이미지만 남기고, 파일 확장자가 .png인 PNG파일로 저장을 합니다. 이것은 Mobile Atlas Creator 지도 생성에 필요한 파일입니다. 만약, GPS Track Maker에 지도이미지를 맵매칭하여 사용하고자 하면, 별도로 JPG파일로도 저장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내용이 전혀 이해 안되고,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계속 보는 것이 어려우니 중단 바랍니다.)
포토샵에서 경선을 수직으로 세우는 방법 2.5만 지형도 원본을 열고, 100%확대를 합니다. 좌측끝 경도선의 중앙을 따라 Ruler Tool을 이용하여 선을 긋습니다. Image-Image Rotation-Arbitrary... 메뉴를 선택하면 Rotate Canvas창이 뜨고 몇 도를 회전시키면 Ruler Tool을 이용하여 그은 선이 수직으로 되는지 각도값이 나타납니다. 그대로 OK를 누르면 경도선이 수직으로 세워집니다. 포토샵에서 찌그러진 사각형인 4곳의 모퉁이가 90˚ 인 직사각형으로 만들기 Image-Crop 기능을 사용하여, 외도곽을 날리고 지도만을 남기는데, 지도가 사방 직각이 아니고 약간 찌그러져 있으므로, 나중 수정을 위해 약간 여유를 두고, Crop을 합니다. 이미지를 약 200~300% 확대하고 지도 이미지 좌상단을 시작으로 Guide선을 좌-상-하-우 순으로 이미지 끝단의 경도선과 위도선에 만들어 줍니다. [Ctrl+A]키로 이미지 전체를 선택(Select-All)하고, [Ctrl+T]키로 Free+Transform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모퉁이에 생긴 작은 네모박스에 마우스 포인트를 위치시키고 [Ctrl]키를 누르면 포인터의 색이 조금 진해집니다. 이때 마우스은 왼쪽버튼을 클릭하고 이동하면 자유롭게 이미지의 찌그러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 만들어 놓은 Guide선에 맞추면 모퉁이가 모두 직각인 직사각형이 만들어지고, Guide선에 맞추어 이미지를 선택하고 Crop을 하면 짜투리 외도곽도 없어진 지도이미지만 남게 됩니다. |
2. XML 파일 생성
XML파일은 MOBAC (Mobile Atlas Creator)에서 지도 이미지파일에 경위도 좌표값의 속성을 부여해 연결해 주는 파일입니다. PC Windows상에 기본 SW인 메모장으로 적당한 이름을 사용한 map_match.txt 파일을 만들고, 파란색 글씨 부분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입력합니다.
<localImageFile>
<name>map_match</name> --> 파일명
<imageFile>D:\지도\설악산_신선.png</imageFile> --> png 지도이미지 위치
<minZoom>0</minZoom> --> 최소 zoom 레벨(수정하지 마세요)
<maxZoom>20</maxZoom> --> 최대 zoom 레벨(수정하지 마세요)
<boxNorth>38.25</boxNorth> --> 이미지지도에서 위쪽 끝 위도값
<boxSouth>38.125</boxSouth> --> 이미지지도에서 아래쪽 끝 위도값
<boxWest>128.375</boxWest> --> 이미지지도에서 좌측 끝 경도값
<boxEast>128.5</boxEast> --> 이미지지도에서 우측 끝 경도값
<retinaDisplay>false</retinaDisplay>
<backgroundColor>#00000000</backgroundColor>
</localImageFile>
이 map_match.txt 파일의 확장자는 xml로 변경하여, 파일명을 map_match.xml 으로 변경하고, Mobile Atlas Creator\mapsources 폴더 안에 넣어 둡니다. map_match.txt는 다음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map_match.txt 파일 다운로드
3. MOBAC (Mobile Atlas Creator) 실행
Map Source 메뉴에서 Google Maps Korea를 선택하여 만들고자 하는 지도가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여 지도를 확대합니다.
여기서는 설악산이 포함된 신선 2.5만 지형도를 사용하였기에 설악산지역으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Map Source 메뉴에서 리스트를 하단으로 내리면 map_match 파일명이 보입니다.
map_match 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 가운데 처럼 조그마한 지도가 나타납니다.
4. 지도영역 선택
Zoom Levels를 체크하기 전에 마우스의 휠을 돌려 확대 축소를 해 보며 지도의 Zoom Level별로 가독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레벨을 정했으면 지도를 20레벨까지 확대하여 좌측상단의 가장자리로 이동 합니다. 가장자리 끝에 마우스로 왼쪽을 클릭한 상태에서 방향키(아래+오른쪽 or 왼쪽)를 눌러 우측하단 모서리까지 이동, 선택합니다. 이때 마우스를 중도에 떼면 영역 선택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영역 선택이 완료되면, Zoom Levels에서 최대 가독성 레벨을 체크해 주는데, 여기서는 12~20까지 선택하였습니다.
지도를 20레벨까지 확대하면 이미지가 너무 커서 지도영역을 선택하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영영선택의 정확도를 유지하는 선에서 확대레벨을 18~16정도로 낮추는 것도 괜찮습니다.
5. mbtiles 파일 생성
Atias Content 아래 New를 클릭한 후 Setting for new Atlas가 팝업되면 MBTiles SQLite를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Add selection을 클릭하면 Layer가 생성됩니다. 아래 Saved profile에 적당하게 파일명을 기입하고 Save 클릭, 마지막으로 Create Atlas를 누르면 지도 파일이 생성 됩니다.
생성된 mbtiles 지도파일은 atlases디렉토리안에 "Unnamed atlas.mbtiles"라는 파일이름으로 있습니다. 파일이름을 원하는 명칭으로 미리 변경하고 싶으면 Atlas Content 메뉴에서 Unnamed atlas (MBTiles SQLite)를 오른쪽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하고 Rename메뉴로 수정하면 됩니다. mbtiles 파일은 Locus, OruxMaps, 산길샘, Galileo 오프라인 지도앱 등에서 사용자 지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길샘에서는 mbtiles 파일을 Nadeuli\maps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OruxMaps에서는 oruxmaps\mapfiles
아래는 산길샘(나드리)에서 사용자지도를 업로드하여 사용한 이미지입니다. 만약, 산길샘에서 mbtiles 지도파일이 보이지 않을 때는 산길샘 어플을 삭제한 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시 산길샘을 설치하면 보이게 됩니다. 삭제후 설치해도, 그 동안 작성된, 기록된 트랙, 루트, 위치리스트 등은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산길샘에서 mbtiles 지도파일이 보이지 않는 것은 산길샘의 버그같은데, 곧 수정될 것을 기대합니다.
2021년 3월 4일 작성
첫댓글 뭔지 잘 모르겟지만 랜선 닦아주면 인터넷 속도 빨라지는거처럼 자세한 설명에 산행이 더 즐거워 질거같은 느낌이 팍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