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論語)~공자님과의 대담을 적은 책
공자 BC551년 출생 하시어 BC479년 73세에 돌아가셨다
노나라 산동성 취푸 출신으로 유교의 시조, 사상가 ,교육자
아버지 숙량흘은 지방의 무관으로 기골이 장대하였고 딸 아홉을 두었는데 아들을 얻기위해 첩을 얻어 맹피를 낳았다, 그러나 맹피가 다리가 불구자이고 일찍 사망하였다,
숙량흘은 64세 넘어 젊은 안 씨 셋째딸 안징재(무속인)에 구혼하여 니구산(尼丘山)에서 기도를 드려 공자
구(丘)를 얻었다
설에 의하면 니구산의 丘에서 이름을 지었다고 하는 설과
태어날 때부터 이마가 튀어 나오고 머리가 언덕처럼 푹패인 모습에서 丘로 지었다는 설이 있음
공자는 상갓집 개
정나라에 갔을 때 그 누가 제자 자공에게 당신 스승은 옷차림이 아주 궁색하여 상갓집 개 같구려,
즉 밥을 주는 사람은 있어도 돌아 갈 집이 없다.
천하를 떠돌아 다니며 유세하는 공자를 비유하여 사마천(사기)도 상갓집 개라 불렀다
공자의 효 사상
부모에 대한 효(孝)는 생명의 근원인 조상에 대한 공경과 보은의 출발점이 전제된다
공경심을 강조하여 존경하는 태도인 예절로 얼굴빛을 말씀하셨고
걱정을 끼치지 말라
身體髮膚 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 / 신체발부는 수지부모라 불감훼상 효지시야
우리 몸은 털 하나라도 부모에게 받지 않은 것이 없으니 함부로 다치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그리고 부모님 살아 계실 때 禮로 섬기고 장례도 예로 치르고 제사도 예로써 모시라,
삼강오륜의(三綱五倫) 요체
효제충신 예의염치 (孝悌忠信 禮義廉恥)
어버이에 대한 효도, 형제간의 우애, 나라에 충성, 벗 간에 믿음, 예절과 의리 청렴함 부끄러움이
유학의 근본이념이다
끝으로 맹자는 효 관념의 정립자로
효는 만행(萬行)의 근본(根本)이다 하셨다
서구의 문물에 휩쓸려 퇴락하여가는 동양 고전문화
인본주의가 무너져가는 세태에 공자님의 인(仁)의 사상을 다시금 상기하여
도덕이 살아 부모님을 섬기는 효를 일깨우고
지도자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로 존경받는 리드가 되자
그리고 君君,臣臣, 父父, 子子(군군 신신 부부 자자) 위치에 충실 할 때 질서가 성립된다
이를 민주사회의 폐단이라 나무랄 분도 있겠지만 겸허히 수용하며 후세 仁者의 훈계도
고개숙여 경청하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