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Matthew) 20:17~34절(천국의 역설)
세 번째 수난 예고(17-19)
누가 더 큰 자인가(20-28)
a.두 제자의 어머니의 요구:20-21
b.예수의 대답:22-23
c.열 제자의 분노와 섬김의 제자도:24-28
맹인 두 사람을 고치심(29-34)
a.두 맹인의 부르짖음과 무리의 꾸짖음:29-31
b.예수의 치유:32-34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7.Now as Jesus was going up to Jerusalem, he took the twelve
-disciples aside and said to them, 눅18:31
-18. "We are going up to Jerusalem, and the Son of Man will be
-betrayed to the chief priest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They will
-condemn him to death
-19. and will turn him over to the Gentiles to be mocked and flogged
-and crucified. On the third day he will be raised to life!"
-20. Then the mother of Zebedee's sons came to Jesus with her sons
-and, kneeling down, asked a favor of him.
-21. "What is it you want?" he asked. She said, "Grant that one of
-these two sons of mine may sit at your right and the other at your
-left in your kingdom."
-22. "You don't know what you are asking," Jesus said to them. "Can
-you drink the cup I am going to drink?" "We can," they answered.
-눅12:50
-23. Jesus said to them, "You will indeed drink from my cup, but to
-sit at my right or left is not for me to grant. These places belong
-to those for whom they have been prepared by my Father."
-행12:2, 계1:9
-24. When the ten heard about this, they were indignant with the
-two brothers.
-25. Jesus called them together and said, "You know that the rulers
-of the Gentiles lord it over them, and their high officials exercise
-authority over them.
-26. Not so with you. Instead, whoever wants to become great among
-you must be your servant,
-27. and whoever wants to be first must be your slave-- 마18:4
-28. just as the Son of Man did not come to be served, but to serve,
-and to give his life as a ransom for many."
-29. As Jesus and his disciples were leaving Jericho, a large crowd
-followed him.
-30. Two blind men were sitting by the roadside, and when they
-heard that Jesus was going by, they shouted, "Lord, Son of David,
-have mercy on us!"
-31. The crowd rebuked them and told them to be quiet, but they
-shouted all the louder, "Lord, Son of David, have mercy on us!"
-32. Jesus stopped and called them. "What do you want me to do for
-you?" he asked.
-33. "Lord," they answered, "we want our sight."
-34. Jesus had compassion on them and touched their eyes.
-Immediately they received their sight and followed him. MAT
2. Who is God?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려 하실 때에(17a)
-열 두 제자를 따로 데리시고 길에서 이르시되(17b)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18a)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기매(18b)
-저희가 죽이기로 결안하고(18c)
-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19a)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19b)
-십자가에 못 박게 하리니(19c)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19c)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20a)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20b)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20c)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엇을 원하느냐?(21a)
-가로되 이 나의 두 아들을(21b)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21c)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명하소서(21d)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22a)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22b)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22c)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22d)
-가라사대 너희가 과연 내 잔을 마시려니와(23a)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나의 줄 것이 아니라(23b)
-내 아버지께서 누구를 위하여 예비하셨든지(23c)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23d)
-열 제자가 듣고(24a)
-그 두 형제에 대하여 분히 여기거늘(24b)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가라사대(25a)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저희를 임의로 주관하고(25b)
-그 대인들이(25c)
-저희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25d)
-너희가 알거니와(25d)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26a)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26b)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26c)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27a)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27b)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28a)
-도리어 섬기려 하고(28b)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 물로 주려 함이니라(28c)
-저희가 여리고에서 떠나 갈 때에(29a)
-큰 무리가 예수를 좇더라(29b)
-소경 둘이 길 가에 앉았다가(30a)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함을 듣고(30b)
-소리 질러 가로되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30b)
-다윗의 자손이여 하니(30c)
-무리가 꾸짖어 잠잠 하라 하되(31a)
-더욱 소리 질러 가로되 (31b)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31c)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지라(31d)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저희를 불러(32)
-가라사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33a)
-가로되 주여 우리 눈 뜨기를 원하나이다(33b)
-예수께서 민망히 여기사(34a)
-저희 눈을 만지시니(34b)
-곧 보게 되어(34c)
-저희가 예수를 좇느니라(34d)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아버지께 죽기까지 순종하시는 예수의 길
-어머니까지 동원하여 세속의 영광을 구한 제자의 길
-사력을 다해 예수의 자비를 구한 맹인들의 길
-죽음으로 살아나는 나라
-낮아짐으로써 높아지는 나라
-긍휼로써 긍휼을 얻는 나라
1)본문 요약?
-고난과 죽음에 대한 세 번째 예고(17-19)
-인자가 온 목적(20-28)
-두 맹인의 치유(29-34)
2)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천국은 세상 나라와 다른 원리와 가치관으로 세워진다. 제국의 나라는 생존
-하는 자가 승리하는 자가 되고 군림하는 자가 권리를 보장받으며 성공을
-위해서는 때로 비정함을 보여야 한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이런 통치의
-기술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천국은 어떤 나라인가?
3)예수님은 누구신가?
-제자들에게 따로 수난을 예고하심
-대속물이 되기까지 섬기려 오신 인자
-자신을 간절히 찾는 자를 만나 주심
-다윗의 자손
-소경을 민망히 여기사 눈뜨게 하심
4)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하늘의 영광을 향한 아래로의 여정
-땅의 영광을 위한 위로의 여정
-육적인 맹인과 영적인 맹인들의 여정
-죽음으로 살아나는 나라
-낮아짐으로 높아지는 나라
-불쌍히 여김으로 긍휼을 얻는 나라
-섬기는 자가 큰 사람
-어머니가 기대한 영광
-섬김의 모범은 예수님
-맹인의 밝은 눈
-맹인의 기대
-맹인의 제자도
(1)주님께서 왜 제자들에게 수난을 예고하신 것인가?
-하나님 나라의 특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시킬 필요성 때문
-하나님의 뜻(=십자가의 죽음)에 대한 암시
(2)주님 제가 제 몫의 십자가를 감당하기 위하여 어떻게 준비 할 까요?
-교회 내 말씀 사역의 어려움은 이미 예견 된 일임 교역자들과 협력해야
(3)내게는 자녀에게 어떤 요구가 숨어 있는가?
-세베대의 어머니와 같은 치마 바람
-자녀 교육의 목표를 남보다 더 잘하는 데 두고 경쟁심을 부추겼던 것을
-회개 할 것
-어떤 것이 자녀를 잘 키우는 것 인지 우리 부부를 불쌍히 여기소서.
-딸의 재능을 계발하여 사회에 봉사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동기 부여
(4)섬기러 오신 주님을 어떻게 본받을 것인가?
-존경받기 위해서 섬기려 했던 마음을 버릴 것
-이웃을 섬기기 위하여 희생을 각오 할 것
-섬김을 위하여 사랑의 원리를 겸손히 배울 것
(5)소경의 외침과 주님의 치유가 주는 의미?
-소외당하고 무시당하는 소자 그러나 주를 간절히 찾는 자들의 절규
-주께서 섬기시는 한 모습
-내 외침: 주님, 영적인 눈을 뜨고 죽음을 준비하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6)하나님 나라의 역설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4. Presentations Prayer
주님도 자기부정이 십자가인 것을 아셨기에 함께 한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설명 하시면서 새로운 각오와 다가올 고난에 준비
하신 것을 봅니다. 천국은 죽음으로 살며, 낮아짐으로 높아지며,
불쌍히 여김으로 긍휼을 얻는 역설의 나라이나이다.
주님, 나도 다가올 죽음을 준비하게 하시고 서로 먼저 섬기는
종이 되어 우리 교회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게 하옵소서.
제가 십자가를 가로막는 자가 아니라 고침 받은 소경들처럼 주의
길을 걸어가게 하옵소서. 주님, 이제 높아짐과 누림의 야망을
버리고 주님 보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