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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5년 홍콩 모피시장 주목해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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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0 | 국가 | 홍콩 | 작성자 | 서유진(홍콩무역관) |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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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홍콩 모피시장 주목해야 - 세계 모피 무역의 허브 홍콩, 모피에 인식 변화, 반부패 정책 등으로 성장 더뎌 - - 주요 트렌드는 클래식으로의 회기, 실용성 갖춘 제품 -
□ 세계 모피 무역의 중심지 홍콩에서 본 모피시장 현황
○ 중국 부유층의 모피 선호 - 홍콩은 전형적인 아열대 기후로 연평균 기온이 비교적 높고 겨울도 짧아 모피 소비가 제한적이나 소비력이 큰 홍콩 내 중국 관광객들의 모피 선호로 인해 수요가 상당한 편임. - 홍콩 무역 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4년 홍콩의 최대 모피 수출국은 중국으로, 총 수출액이 6억7254만 달러였으며 전체 수출액의 92%를 차지함. 다음으로 베트남, 덴마크, 핀란드가 각각 5.4%, 1.6%, 0.1%를 차지함.
○ 중국-홍콩 CEPA협정으로 모피시장 더욱 활성화 - 2005년 체결된 중국-홍콩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협정을 통해 홍콩은 중국으로 무관세로 모피 수출이 가능하며, 중국 공장에서 가공된 모피는 홍콩을 통해 세계 각국으로 수출됨. - 이에 최근 10년간 중국의 모피 가공은 세계 최대 규모가 됐으며, 홍콩이 러시아를 제치고 중국산 모피의 최대 수입국으로 등극함. - 현재 홍콩은 세계 모피량의 70~80%를 움직이는 세계 최대 모피 허브로 자리 잡음.
○ 최근 홍콩 모피시장 주춤하기 시작 - 최근 동물에 대한 애호사상과 모피 생산 과정에서 벌어지는 잔인한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모피 반대시위가 확산돼 모피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기 시작함. - 또한 2012년 이후 중국 정부가 반부패정책을 강력히 시행하면서 보석, 귀금속류, 고가 시계의 소비 감소와 동시에 홍콩 모피시장도 타격을 입은 것으로 추정됨. - 홍콩 무역 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4년 홍콩 모피 수출 총액은 7억2493만 달러로 전년대비 37% 감소했으며 수입 총액은 8억3521만 달러로 전년대비 51.1% 감소함. 이는 대중국 (-41%), 이탈리아(-95%), 캐나다(-100%) 수출 급감에 기인함.
모피 사용 반대를 나타내는 그래피티 자료원: 직접촬영
□ 2015 홍콩 국제모피 & 패션 박람회(Hong Kong International Fur & Fashion Fair)
○ 아시아 최대 규모의 홍콩 국제 모피 박람회 - 홍콩 국제 모피 박람회는 2011년부터 매년 개최돼 왔으며 세계 모피 바이어들이 고품질의 모피 제품과 원자재를 구매하고 최신 모피 트렌드와 시장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모피시장의 메카로 자리매김 함. - 2015년 홍콩 국제 모피 박람회는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열렸으며 모피 및 가죽 의류, 모피 스킨과 액세서리 등의 제품이 전시됨. - 올해의 경우 중국, 러시아, 미국 등 약 16개국에서 가공, 원자재 공급, 염색 관련 280여 개 업체가 박람회에 참가함.
2015 홍콩 국제 모피 & 패션 박람회
자료원: 직접 촬영
○ 박람회를 통해 본 최신 모피 트렌드 BEST 3
자료원: 홍콩 모피 연합, 무역관 자체
○ 2015 홍콩 국제 모피 박람회 수상작 - 올해 홍콩 국제 모피박람회에서는 디자이너 Jim Wing Yan와 Chiu Tsz Ting가 수상했으며 Commercial Award 부분에서는 디자이너 Ng Yin Lam가 수상했음. - 디자이너 Jim Wing Yan의 경우, 세포를 연상시키는 듯한 패턴을 보고 영감 받아 밍크와 가죽을 믹스한 화이트 컬러의 자켓을 제작해 눈길을 끌었으며 디자이너 Chiu Tsz Ting은 잉어에서 영감을 받아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밍크와 여우, 그리고 가죽을 믹스한 화이트 컬러의 롱드레스를 제작함. - Commercial Award 수상작은 바다와 파도가 물결치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swarovski 느낌을 주는 블루 컬러의 원피스였음.
2015 홍콩 모피 박람회 수상작
주: 왼쪽부터 디자이너 Jim Wing Yan, Chiu Tsz Ting, Ng Yin Lam 작품 자료원: 2015년 홍콩 모피박람회 팸플릿
□ 시사점
○ 모피에 대한 여론 악화로 모피시장 성장세 주춤 - 높은 보온성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모피가 패션 소재로 크게 각광받으면서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 크게 사랑받았으나, 최근 동물 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 모피보다는 모피의 기능성과 촉감 등을 인공적으로 재현한 인공모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유니크한 디자인보다는 클래식한 디자인이 인기 - 화려한 색상의 유니크한 디자인보다는 기본적인 Black & White 계열의 클래식한 디자인이 인기가 많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무게가 가볍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찾는 바이어들이 증가하고 있음. - 다만, 너무 클래식한 느낌보다는 보다 슬림하고 간결한 실루엣을 강조해 단정한 느낌을 주고 유행을 타지 않는 스타일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 - 또한 활용도가 높은 퍼 베스트나 실용적인 디자인의 숄 제품은 아우터 위에 입으면 보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 많은 여성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모피 상품라인 확대 - 밍크, 여우, 양 등을 각각 이용해 만든 단일 소재의 디자인보다는 모피를 가죽이나 패딩과 결합하거나 밍크, 여우, 양 등을 섞은 믹스매치 패션 트렌드가 인기였음. - 클래식한 모피 아우터는 20~30대 젊은 소비층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디자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다양한 소재를 믹스해 볼륨감을 줄이고 프리미엄 패딩들과 결합한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품 라인을 확대해 소비자의 선택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함. - 모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요가 늘면서 모피를 이용한 목도리, 모자, 가방 등의 패션 액세서리도 높은 인기를 구가함. 이에 따라 관련 소재 및 부품업계의 진출 또한 기대됨.
자료원: 홍콩 모피 연합,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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