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부처님 오신 날은 지나갔지만
김 난 석
어제는 불기 2561년 부처님 오신 날이었다.
며칠 전 밤길에서 우연히 연등행렬과 마주쳤는데
이번엔 도심에서 가까운 절을 찾아보리라 맘먹고 있던 차
삼각산 금선사를 찾아보기로 했다.
도심에서 가까운 절이라면 조계사를 들 수 있다.
허나 대통령 선거 엿새를 앞둔 터라
정치인들이 모두 모여들리라는 예감에
조금 떨어진 곳을 택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오래 된 사찰들이 그러하듯
금선사도 정확한 내력은 알 수 없다.
무학대사가 창건한 걸 조선조 정조 때 중창했다는 정도다.
원래는 금선사 아래쪽에 목정굴(木精窟)만 있었는데
이곳에서 정진하던 농산대사의 기도와 세자(순조) 탄생의 인연으로
정조가 중창을 명했다는 것이다.(조계종의 설명)
그 인연이야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금선사와 목정굴이 기도도량으로
오랜 전통을 이어온 곳이란 상상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굴 안에는 수월관음을 모셨다 하는데... 수리 중이라 했다.
그래도 궁금해 접근해보려니 무무문(無無門)을 지나야 했다.
지난 송광사 순례에서도 무무문을 만나 궁금증을 안고 지내왔는데
무무문이라면 무슨 뜻일까?
없고 없는(無無) 문이란 뜻일까?
아니면 없는 문(無門)은 없다는 뜻일까?
문이 없으니 그냥 들어가라는 뜻일까?
들어가 봐야 아무것도 없다는 뜻일까?
아니면 맑고 깨끗해 때 없는 청정무구로 들어가는 곳이란 뜻일까?
그도 아니면 망념(妄念)을 없앤 깨끗한 마음 상태로 드는 곳이란 뜻일까?
생각이 미치지 못한 나그네는 문을 넘어 조금씩 다가가보기로 했다.
맑고 깨끗하면 청정(淸淨)하다 한다.
마음을 닦고 닦고 닦거나
버리고 버리고 버리면 청정하다 한다.
얼마나 닦고 버리면 마음이 청정해질까?
하나를 열로 나누어 그 중 아홉을 버리면 분(分)이 된다.
분(分)을 다시 열로 나누어 그 중 아홉을 버리면 이(厘)가 된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나누고 버리면
모, 사(沙), 홀, 미, 섬, 사(絲), 진, 애, 묘, 막으로 점점 작아진다.
막을 열로 나누어 그 중 아홉을 버리면 모호가 되고
모호를 열로 나누어 그 중 아홉을 버리면 준순이 되는데
이렇게 순차적으로 또 나누고 버리면 수유, 순식, 탄지에 이른다.
탄지를 열로 나누고 그 중 아홉을 버리면 찰나가 되고
찰나를 열로 나누고 그 중 아홉을 버리면 육덕이 되는데
육덕을 열로 나누고 그 중 아홉을 버리면 그제야 허공(虛空)이 되며
허공을 열로 나누고 그 중 아홉을 버려야 비로소 청정(淸淨)이 된다.
서양에선 열을 얻으면 하나의 물질을 내놓으라 한다.
(십일조)
허나 동양에선 차라리 아홉의 마음을 내놓으라 한다.
이것만 보더라도 동도서기(東道西器)인 게 분명하다.
그런데 지금 도처에선 불꽃 튀는 싸움을 하고 있으니
매일 쏟아지는 미세먼지 예보가 그럴만하다 하겠다.
돌아오는 길에 영화관에 들려 <서서평>을 감상했다.
조선 말 서양에서 들어온 간호사 셰핑의 선교활동 일대기였다.
깨우쳤으면 저잣거리에 나와 이웃에게 베풀어야 한다는
입전수수(立廛垂手)가 그에 다름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삶이란, Not success But service" (셰핑의 좌우명)
(2017년 석탄일에)
* * * * *
6 년의 세월이 흘러 불기 2567년 부처님 오신 날도 지났다.
셰핑은 “삶이란 성공이 아니라 봉사” 라 했지만
나는 성공을 이룬 것도 봉사의 삶도 아니었다.
그저 세상을 바라보는 게 일상이었다.
그런데 세상은 여전히 시끄럽고 혼란하다.
지구촌도, 국내사정도 마찬가지인데
싸움 때문이 아닌가.
매년 부처님 오신 날은 기리지만
그 의미는 과연 무얼까?
나는 그걸 궁구하며 고답적인 논리만 찾아왔다.
그러나 이젠 싸움을 말자는 데에 방점을 두고 싶다.
비교적 초기의 경전인 金剛經은
부처님과 수보리의 대화록이다.
부처님은 10 제자 중 수보리를 제일로 생각했다는데
수보리는 아주 말썽꾸러기였으나 뒤에는 마음을 고쳐
싸우는 일이 없었다 한다.
하여 그를 무쟁삼매(無諍三昧)라 한다.
신라의 고승 화엄이라면 그의 和諍論이 유명한데
모든 논쟁을 화합으로 이끌자는 것으로
국내외를 통틀어 華嚴經을 풀이한 독보적 불교교리다.
불교의 목적은 흔히 깨달음에 있다 한다.
깨달음의 전제는 어떤 모르는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그 문제의식이란게 生老病死에 대한 불안과 고통이요
그 고통을 여의는 방법을 알아차리자는 것일 게다.
그런데 태어나는 걸 어찌 할까?
늙는 걸, 병드는 걸 어찌 할까?
죽는 걸 어찌 할까?
뾰족한 처방이나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요
그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연습이나 할 일이 아닌가.
그렇다면 살아가면서 싸우지 않고
화목하게 지내는 게 제일이 아닌가싶다.
혼자 살 수는 없는 고로.
오온개고니, 청정심이니, 일체유심조니, 집착이나 분별을 말자느니
12 연기니, 색이 공이요 공이 색이라느니
그런 것 말고 싸우지나 말고 살았으면 좋겠다.
길가의 돌멩이에도 佛性이 있다던데
그건 서로 분별하거나 싸우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첫댓글 청정이 되는 과정이 참으로 지난합니다. 앞으로는 청정이란 말을 조심하며 써야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니 복잡한 게 싫어저서 단순한 것 만을 찾게 되는군요.하드웨어의 용량이 한계에 와있는가 봅니다.
제발 싸우는 꼴 안 보고싶은데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하긴 생존 자체가 투쟁과 맞닿아 있으니 어쩔 수 없지만요.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청정은 범접하기조차 어려운 추상적 경지일 겁니다.
마음을 그리 둘 뿐이겠고요.
이제 단순한 게 좋지요.
그래야만 견딜 수 있기도 하고요.
더 나아가 싸울 힘도 이젠 없네요.
사이좋게만 지냅시다.ㅎㅎ
세상 고달프지 않게 살려고 하지요.
가벼운 생각으로 살아갈 수만 있다면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면
삶은 그리 힘들지 않다네요.
순리대로 살고 싶은 마음도
가득 합니다만,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줄이면
그리 힘들지 않게 사는 것이랍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기리는 건 매년이지만,
부처님의 말씀 수행하기는 어렵고,
오늘, 석촌님의 글도 어렵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한 마음도 함께 이지요_()_
그리 힘들지 않게 살아가기만 하면 좋겠지요.
그게 보통사람들의 바람이기도 할테고요.
안녕하세요 선배님.
2017년 음력 사월 초 아흐렛날
삼각산 금산사를 다녀오시며
불교정론지에 실렸을 법한
가르침을 주시는 군요.
쭈욱 읽어 내려 오다가
마침표 문장이 끝이나고 다시 시작되는
삼각산으로 올라기를 세번
배우고 싶은 저에게는 삶,성공 봉사 그리고 미세먼지만이
머리에 남습니다.
좋은글 접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내내 건강하십시요.
그게 현실적인 생긱이기도 할겁니다.
석촌님의 글을 읽다보니 마조도일 선사의 어록 하나가 떠오릅니다.
도불용수 단막오염(道不用修 但莫汚染), ‘도는 닦을 필요가 없으니 더럽히지만 말라’
분별심과 욕심으로 더럽히지 않은 평상심이 제일 아닌가 싶습니다.
참 좋은 말씀 이으셨네요.
실컷 어지럽히고 그걸 치우려니 어려운 건데
도불용수 단망오염, 참 좋은 말씀이에요.
맑아서 깨끗한 청정에 이른다는 것이 그런 뜻이군요
청정한 불심을 담지 못하니 싸움도 잦을 테지요
아마 속세 사람들에게는 청정은 불가할듯 합니다
석탄일인지도 모르고 지냈습니다
맞아요, 청정은 그저 마음이 향하는 곳일 뿐이지요.
글을 읽다 보니 선생님의 무량한 깊이에 압도당하게 됩니다.
<셰핑은 "삶이란 성공이 아니라 봉사"라 했지만 나는 성공을 이룬 것도, 봉사의 삶도 아니었다. 그저 세상을 바라보는 게 일상이었다.>라고 하시는데,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일상으로 살아오신 것, 그것마저도 어쩌면 나름대로 의미 있는 삶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사람들 가운데는 세상을 바라보는 것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그저 하루하루 굴러가는 대로 맡겨 어영부영 생을 끝내는 이들도 부지기수이니까요.
췌언 하나. '석탄일'은 예전에 쓰던 말이니 '부처님 오신 날'이라고 부르시는 것이 맞을 겁니다.
고운 글 이어주셨네요.
사실 굴러가는대로여도 어지럽히지만 않으면 괜찮겠지요.ㅎ
제목은 바꾸어야겠네요.
정부에서 고치기도 했으니까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큰 행사이기에 너스레 떨어봤습니다.
삶이 법이요 사는 게 보시라고도 하데요.
개인적으로 불교는 관심도 없고
관심이 없으니 아는 것도 없는데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은 유튜브로
심심할때 마다 열심히 보긴해요.
(스님의 열린 사고가 좋아서요)
구례에 있는 화엄사는 알어도 화엄경은 몰랐는데요.
그런 깊은 뜻이 있었네요.
많은 걸 알 수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님들이 강설하는건 대개 방편입니다만 선지식이니 들을만 하지요.
불교경전은 매우 많지요.
화엄경 능엄경 아함경 금강경 법화경 유마경 등등.
각각 특징이 있지만 독파하기가 어렵고요
요는 모든게 허무한 것이니 어디에 집착하지말고 생노병사를 자연스럽게 맞으라는 거지요.
그러면서 잘 살라는 겁니다.
잘 산다는게 8정도를 지키라는건데
정견 정사유 정정진 뭐 이런것들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