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의 화장실에 건강한 바람을 -
한국타올기산업
□ 기업소개
88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우리나라의 공용 화장실 문화는 급속도로 발전해 이제는 세계 어느 나라를 가봐도 청결상태나 편의시설 등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1989년 롤타올기 생산을 시작한 한국타올기산업㈜는 현재 핸드 드라이어와 핸드 클리너 등 화장실용품으로 연간 60억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25년 동안 한 분야에만 매진해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달성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의 탄탄한 입지에도 불구하고 시야를 해외로 돌리기 시작한 것은 한정된 시장만으로는 기업 성장에 한계가 있음을 느꼈기 때문. 이름을 대면 알만한 글로벌 메이저 브랜드들과 중국의 저가제품들 사이에서 뛰어난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중이다. 내수기업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하면서 해외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굵직한 해외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등 브랜드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의 화장실 중 90%는 아직도 종이타월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한국타올기산업의 핸드 드라이어가 진출할 수 있는 시장도 그만큼이나 넓은 셈이다.
□ 수출 성공 포인트
□ 수출 시장 분석 및 진입 준비
•코트라 현지 무역관을 통해 유망 바이어를 조사하고 전시회에 초청
•CE, CCC 등 주요 국제 인증을 획득해 수출 기반 마련
□ 애로점 및 문제 해결
•중국의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한중FTA 결과 중국의 관세는 35%로 유지되고 한국은 완전 개방되어 중국시장에의 진출이 매우 어려워졌고, 중국인증인 CCC는 사후관리 비용이 높아 부담이 큰 상황. 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해 현재 WTO환경상품의 다자간협상이 진행 중임
•미국 등 전압이 다른 국가의 경우 신규 생산이 불가피
≫ 우리와 전압이 다른 미국시장 등에 진출하기 위해서 신규제품의 경우 220V와 110V를 공동으로 개발·생산하고 기존제품의 경우 순차적으로 110V 제품을 만들 계획
□ 수출 주력 제품
“강력하고 위생적인 htm 핸드 드라이어”
한국의 공용 화장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핸드 드라이어는 종이를 대신하여 젖은 손을 건조해 산림파괴를 막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이다. ‘htm’이라는 영문이 적힌 한국타올기산업의 핸드 드라이어는 벽걸이형과 스탠드형으로 나뉘는데, 높은 품질에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성격 급한 한국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강력한 바람으로 5~10초 만에 손을 건조시키고 음이온과 자외선 등으로 내부를 살균하는 기능을 갖추는 등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자료원: htm.co.kr
□ 담당 수출멘토가 전하는 해외진출 성공 스토리
“글로벌 마켓을 향한 발판 만들기”
한국타올기산업은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코트라와 상담하던 중 2015년도 내수기업수출기업화 사업에 신청해 선정이 되었다. 전문위원은 한국타올기산업을 해외업체에 소개하기 위해 외국어 동영상 제작을 추천하고 중기청 수출역량강화사업에도 신청할 것을 권유했는데, 마치 순풍에 돛단 듯 중기청 수출역량강화사업 수혜업체로도 선정돼 외국어 동영상 및 국내 전시회 2건(하우징브랜드페어 및 부산-경향하우징페어)의 전시비용도 보전 받게 되었다.(1,450만원)
또한 각종 국제 전시회 참가를 적극 권유해 동종업계의 해외 전시회인 독일 ISH(3월), Canton Fair(4월), 상해 주방욕실용품 전시회(6월), Dubai Big5(11월) 등에 참가할 것을 추천했다. 특히 코트라의 해외개별 참가지원사업을 통해 상해 주방욕실용품 전시회의 비용(600만 원)을 지원받고 그곳에서 5천 달러의 오더를 성약하기도 했다.
한편 코트라에서는 UN 및 WTO산하기관인 국제무역센터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TRADE MAP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한국타올기산업의 주요 수출 품목인 핸드 드라이어(HS CODE 851633)의 전 세계 물동량 및 각국의 수입실적/공급국가, 수입상리스트 등 총 39개국의 TRADE MAP 자료를 검색해 한국타올기산업은 자사 품목의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과 대상국가 선정이 아주 용이하게 되었다. 한국타올기산업에서는 Trade Map 자료를 근거로 러시아의 H사와 접촉하게 되었고 2015년 수출첫걸음종합대전에 H사를 초청한 결과 러시아 시장에 대한 Distributorship Agreement를 체결하였으며 또한 Initial Order로 1만5천 달러의 오더 계약 후 선적 예정이다.
수출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로 2015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타올기산업에게 내년부터는 더 큰 오더가 지속될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