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학기
중앙대 국제교육원 (어린이) 일본어 지도사
과정 안내
일본어 강사가 되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중앙대학교 국제 교육원으로 오십시오!
1. 과정안내
구 분 |
시 간 |
학 습 내 용 |
1년 과정
전반기 신입 20주 평일반(화/목)
토요반(종일)
후반기 심화 20주 평일반(화/목)
토요반(종일) |
오전반 09:30~13:05
토요반 09:30~17:20 |
전반기수업(초급지도)
구연동화, 동요, 한자, 의사소통(청취,회화)
일본문화, 일본사정, 일본어교수법,
일본어 구조론
후반기수업(중.상급지도)
드라마, 애니메이션 분석, 일본어에 의한
직접교수법 및 프레젠테이선 능력 배양
중.상급교재 분석 및 지도법, JPT 및 일본어능력(N1~N3) 분석 및 지도법 |
2. 과정별 학습목표
본 과정에서는 교사 활동 기회를 넓히기 위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초급에서 고급까지 가르칠 수 있는 일본어 전반에 관한 지식과 교수법을 지도하는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데 있다. 따라서 현직 초.중학교의 교사, 강사분에게도 유용한 과정이
될 수 있다.
과정 기간 |
학 습 목 표 |
급 수 |
1년(40주)
*〮신입(20주)
*심화(20주) |
<신입과정>
교사에 필요한 일본어 전문지식
초.중학교, 성인대상 초급지도
<심화과정>
일본어로 수업 진행에 필요한 회화능력
(직접교수법)
중.상급교재 및 능력시험, 유학시험 분석과 지도법 |
2급
1급 |
3. 지원자격(아래 요건 중 하나를 갖춘 자,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이상자)
. 전문대학, 4년제 대학교 일본어 관련학과 졸업
. 일본어능력시험 2급 수준 또는 일본 현지 체제기간 1년 이상인 자
. 본원이 실력을 인정하는 자
. 일본인, 재일교포
4. 과정특징
. 국내의 유일한 (어린이) 일본어 지도사 민간자격증 부여기관
. 성인 외국어 학원 강사
. 현지 교사 활동을 통한 취업 기회 확대
- 지역 문화센터 및 복지 기관의 일본어 지도사 활동 가능
- 초. 중학교 방과후학교 일본어 지도사 활동 및 가정방문 교사
- 보습소운영 및 개인지도교사
. 기업체 파견 강사
5. 과정특전
. 과정 수료 시, 중앙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 수여
. 어린이 일본어 지도사 자격증 수여(국내대학 최초) 1급/2급
- 사단법인 평생교육진흥연구회(교육인적자원부의 공인기관)의 민간자격증 수여
- 민간 자격증의 수여 조건
국제교육원의 어린이 일본어 지도사 과정 수료자 중, 자격검정 시험통과(교육원자체검정)
. 본교 국제교육원 최고과정과 연계
- 국제교육원 어린이지도사과정 수료 후, 최고과정에 입학 우선권 부여
- 총장 명의 수료증 수여
6. 모집 안내
모집인원 |
15명 내외(각 클라스) |
교육장소 |
중앙대학교 흑석동 캠퍼스 |
과정일시 |
전.후반기(1년/40주) 전반기: 2014년 3월~ 2014년 7월(20주) 신입
후반기: 2014년9월~ 2015년 1월(20주) 심화 |
수 강 료 |
전반기 신입20주 평일(오전)반 160만원/토요반160만원 후반기 심화20주 평일(오전)반 160만원/ 토요반160만원 |
수강신청 기간 |
2014년 1월~2014년 3월(인터넷 접수) *단 선착순 등록마감 |
전형방법 |
서류 전형(입학원서-소정양식) |
문 의 처 |
중앙대학교 국제교육원(영신관 1층) TEL. (02) 820-6120,6492
FAX. (02) 822-6488
홈페이지 hitp://iie.cau.ac.kr
주임교수:김영훈 교수(010-5316-0778) |
일본어 교사과정 신입과정 주요 과목별 특징
1. 실전교수법
* 과목: 실전교수법 1, 2 / 담당교수: 신 재훈
* 주교재: 이지스타트 일본어(30) , JLPT, JPT, EJU 등 일본어 시험 강좌를
위한 교재
* 신입과정에서는 방과후 수업, 외국어학원, 문화센타, 기업출강, 과외 등 교육 현장에서
일본어 초급을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필수어휘, 교육한자, 문법 설명, 시선처리, 판서요령,
강의 계획서 작성요령, 교안작성 및 학생관리, 시범강의 등을 이론적인 교수법이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심화과정에서는 JLPT, JPT, EJU 등 일본어 시험을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내용를 분석
하는 수업으로 기능어 설명, 뉘앙스 차이, 우리 말 한자와 일본어 한자와의 대응 관계
분석 등을 통해서 JLPT, JPT 등의 시험경향을 습득하게 하고 시험대비반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2.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회화지도 및 직접교수법
*과목: 실전 회화지도1. 직접교수법1 / 담당교수: 오까다 도모미
*주교재: 주니어아리가토 일본어1,2 , 속독속해일본어, 직접교수법 교재
* 신입과정에서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듣기 말하기 연습과 어린이
초급자 대상 일본어교육의 실제와 교수법 및 교실활동법(구연동화 동요를 이용한 일본어
교육)을 교육한다. 심화과정에서는 일본어 발음 인토네이션교수법과 교정법, 직접교수법을
이용한 회화교수법, 틀리기 쉬운 일본어표현과 일본어 첨삭방법 등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3. 구조론
* 과목: 구조론 Ⅰ,Ⅱ / 담당교수: 김 영훈
* 전공 주교재: 入門日本語敎授法(創拓社出版)
初,中上級を敎える人のための日本語문법ハンドブック
* 교 과 서: 민나노일본어(1-4권)~ 중상급교재, 표현문형500
일본어 교사는 일본어 전반에 관한 전공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수업 중에 제기되는 다양한 질문 및 의문에 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식과 표현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신입과정에서는 초급~중급지도에 필요한 필수 문법.문형「名詞~敬語표현까지의 41문법사항」을 정리하여 교안작성, 교사가 알아야할 전문지식을 완성하고, 심화과정에서는 필수문법 및 각종
시험및 중상급 지도에 필요한 기능어를 8개의 카테고리「對象 등을 나타내는 複合格助詞~ 語構成(複合語,接辭)」로 분류하여 중상급 지도 및 N1~N3까지의 능력시험 지도에 만전을 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