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인 물질문명의 발전은 인류사회를 분화시키고 전문화시켜 놓았다. 이러한 경향은 인간의 정주환경(定住還境)에서조
차 인간의 시공간적 연속성을 분단시켜 인간성의 상실을 초래하고 있다. 게다가 다종다양화 되는 인간사회가 요구하는
기능과 기호도 세분화되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디자인함도 조형성 뿐만 아니라 각종 전문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이 절실히 요구된다. 결국 인간 생활의 갖가지 유형을 수용하는 환경으로서의 인테리어는 오늘날과 같이 고도의 산업화가
추진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복합성을 띠우게 마련이다.
인테리어디자인은 몇 가지 장르로서 성립되어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내장 가구 등과 같은 인테리어 엘리먼트들을
공간 내에 단지 배치만 하는 세트식 인테리어와 인테리어 엘리먼트를 구축물이나 그 밖의 도구로 포착하여 공간을 구성
해 가는 수장적 인테리어로 대별된다. 여기서 후자의 것은 ‘실내건축’ 즉 건축적 측면의 인테리어라 해야겠지만 「디자
인」이라는 용어 자체가 함축하는 바와 같이 제한된 예산의 범주 내에서 종합적으로 융화된 능률적이며 창조적인 환경으
로 발전시켜 인간환경 이라는 것이 물리적인 기능 뿐만 아니라 심리적이고 미적인 측면에서도 기능 발휘가 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인테리어디자인의 작업대상이 되는 영역은 크게 주거 공간, 상업 및 업무 공간, 공공 및 기념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이 거처할 수 있는 모든 공간을 대상 범주로 하여 다음과 같이 구별할 수 있다.
① 독립주택, 별장, 공동주택(Apartment )
② 사무소, 은행, 우체국, 형무기관
③ 호텔, 모텔. 클럽하우스, 유스호스텔, 콘더미니엄
④ 학교, 도서관, 박물관(미술관), 연구실, 교회, 극장
⑤ 레스토랑, 커피숍, 나이트클럽, 볼링장, 이레結戮? 사우나렴槁疽?탕, 헬드클럽
⑥ 점포, 상점, 쇼핑센터, 백화점, 쇼-룸, 박람회, 각종 터미널
⑦ 병원, 조산원, 건강관리연구소
⑧ 자동차, 기차, 선박(요트, 여객선), 비행기, 우주선, 우주정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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