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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게임] 용트림 가위 바위 보, 꼬리잡기, 박수 만들기(1)(2), 손가락 접기
◈ 용트림 가위 바위 보
▶ 진 행 : 1) 2사람씩 만나서 가위 바위 보를 한다.
2) 진 사람들은 이긴 사람의 뒤로 가서 허리를 잡고 선다. (2명
이 1줄)
3) 이긴 사람들끼리 만나서 가위 바위 보를 한다.
4) 진 사람들은 뒤에 붙어 있는 사람과 함께 이긴 사람 뒤로 가
서 허리를 잡고 선다. (4명이 1줄)
5) 계속 반복하여 챔피언을 뽑아 푸짐한 상품을 준다.
▣ 꼬리 잡기 ▣
▶진 행: "용트림 가위 바위 보"를 진행하여 2줄이나 3줄이 되었을 때 가위 바
위 보를 중단하고, 각 줄의 맨 앞사람이 상대 팀의 맨 뒷사람을 잡으
면 이긴다. 이 때 줄이 끊어지면 실격패!
▶요 령: 리더는 각 팀의 맨 뒷사람에게 꼬리를 달아 주어 꼬리를 밟게 해도
된다.
▶도움말: 팀 구성을 할 때 "용트림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원하는 줄 2줄 -
청, 백팀, 4줄 - 청, 홍, 백, 황팀)이 되면 가위 바위 보를 중단하
고 자연스럽게 팀 구성을 한다.
▣ 박수 만들기(1) ▣
▶진 행: 리더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시선을 집중시켜야 한다.
1) 리더는 2박자, 3박자, 4박자, 6박자 등 박자 지휘를 연습시킨다.
2) 리더가 지휘하는 박자의 마지막 박자엔 박수를 치게 한다.
3) 2박자를 지휘하게 되면 박수가 자주 나온다.
4) 2박자를 더욱 빠르게 지휘하면 우레와 같은 박수가 만들어진다.
5) 리더는 이때 정중히 인사를 하면서 이러한 멘트는 어떨까요?
"저를 열렬히 환영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도움말: 이 게임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도입 게임으
로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엉뚱한 웃음과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만들어
진다. 이 게임은 같은 대상으로는 1번만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 박수 만들기(2) ▣
▶진 행: 리더는 대상에게 다음과 같은 주문을 한다.
1) 오른손을 올리면 힘차게 박수를 치고,
2) 왼손을 올리면 "와-"하며 우렁찬 함성을 지르고,
3) 양손을 올리면 함성과 함께 박수를 친다.
4) 리더는 자기 소개를 다음과 같이 하면 분위기가 좋아진다.
예) 오른손을 들며 -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담당할 ***입
니다."
▣ 손가락 접기 ▣
▶진 행: 1) 양손을 쫙 핀 다음 좌우 엄지를 같이 접으면서 1~10까지 센다.
2) 손을 펴서 10까지 수를 세는데 오른손 엄지를 접어 놓고 센다.
즉 '하나'에 왼손은 엄지만 접히고 오른손은 검지까지 접힌다.
3) 10까지 세면 왼손은 펴져 있고 오른손은 엄지가 접혀져 있어야 한
다.
4) 2단계로 넘어간다. - 오른손을 검지까지 접어 놓고 시작.
5) 5단계까지 가면 왼손은 편 상태이고 오른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
다.
▶요 령: 처음에는 천천히 하고 갈수록 빠르게 진행한다.
▶도움말: 도입부나 분위기 조성 게임으로 좋다.
리더는 동작이 서툴면 안된다.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사용한다.
[전체 게임]○ × 퀴즈 게임, 끼리끼리 짝짓기, 헤쳐 모여!, 인간 계산기, 콩나물 시루
▣ ○ × 퀴즈 게임▣
▶준 비: 퀴즈 문제
▶진 행: 1) 리더가 먼저 아리송한 퀴즈 문제를 낸다.
2) 퀴즈 문제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표가 있는 곳에 모이고,
틀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표가 있는 곳에 모인다.
3) 정답을 발표하고, 맞추지 못한 사람들은 탈락시킨다.
4) 같은 방법으로 2회전, 3회전, ....을 진행한다.
5) 계속 반복하면 퀴즈 챔피언이 탄생!
▶요 령: 퀴즈 문제는 일반적이고 흥미로운 것으로 선택한다.
예) 돼지 저금통은 우리 나라에서 먼저 만들었다................×
얼룩말의 줄무늬는 하얀색이다.............................○
고래도 생선이다..........................................×
원숭이도 지문이 있다.....................................○
뱀은 뒷걸음을 칠 수 있다.................................×
바나나의 씨는 없다.......................................○
물고기 혀는 있다.........................................×
오징어의 피는 푸르다.....................................○
뱀의 혀는 두 개다........................................×
고양이도 잠을 잘 때 꿈을 꾼다............................○
▶도움말: ○,×표지판을 만들면 좋다.
▣ 끼리끼리 짝짓기 ▣
▶진 행: 1) 리더는 전원에게 30초의 시간을 준다.
2) 참가자들은 30초 동안 자기와 같은 모습이나 특징을 가진 사람과
짝을 지어 앉는다.
3) 30초 후 1쌍씩 공통점에 대해 발표를 한다.
4) 공통점 중에 확인이 안 되는 것(둘이 같이 저녁을 먹었다. 성격이
내성적이다.....)은 피한다.
▶도움말: 가장 멋지게 발표를 한 쌍에게는 상품을 준비하여 준다.
▣ 헤쳐 모여! ▣
▶진 행: 1) 전원이 1개의 원을 만들어 빙글빙글 돌면서 노래를 부른다.
2) 노래 도중에 리더는 "5사람!"하고 외친다.
3) 이때 모든 사람들은 5사람씩 짝을 지어 그 자리에 털썩 주저앉는다.
4) 짝을 짓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에게는 벌칙을 주거나 탈락시키고
계속 진행한다. 탈락시킬 경우 최후의 1사람에게는 상품을 준다.
▶요 령: 짝짓는 인원이 많을수록 재미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첨가하면 더욱 재미있다.
1) 5사람이 짝을 지어 머리를 맞대고 있기
2) 7사람이 짝을 지어 엉덩이를 대고 서 있기
3) 안경 쓴 사람 2사람과 안 쓴 사람 3사람
4) 여자 3사람에 남자 4사람 .......
▶도움말: 팀 구성을 할 때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팀 구성을 할 수 있다.
▣ 인간 계산기 ▣
▶준 비: 메모지, 볼펜
▶진 행: 1) 각 팀별로 메모지에 숫자를 적어(숫자 카드)가슴에 1장씩 붙인다.
2) 리더가 요구하는 숫자를 팀 전원이 협력하여 빠르게 계산을 해낸다.
3) "3사람이 합하여 13을 만드세요!"라고 하면 1, 5, 7의 숫자를 가진
사람끼리 모이거나 2, 3, 8을 가진 사람끼리 모이면 된다.
▶요 령: 숫자를 완성한 사람끼리 손잡고 반환점을 돌아오게 해도 재미있다.
▶도움말: 아라비아 숫자만 갖고 하지 말고 +, -, ×, ÷, √, = 등을 섞어서
하면 더 재미있다.
예) "8사람이 10을 만드세요!"하면 : (5, ×, 4, ÷, 2, =, 1, 0)
▣ 콩나물 시루 ▣
▶준 비: 신문지
▶진 행: 1) 각 팀에게 신문지를 1장씩 나누어준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1분 이내에 신문지
위로 많은 사람이 올라서는 팀이 이긴다.
3) 신문지 밖으로 조금이라도 발이 나와있는 사람은 수에서 제외된다.
▶도움말: 신문지가 없을 경우 땅위에 지름이 1m 정도 되는 원을 그리고 진행한다.
승부는 양팔을 벌려 팀 전원을 한 다발로 묶는데 몇 사람이 동원되었
는지를 계산해도 좋고, 줄자를 이용해 둘레가 몇 cm인지를 확인해도 좋다.
집중시키는 방법으로는 일등한 팀에게 상품을 거는것이 좋겠죠.
하지만 상품이 너무 크고 좋은것이면 대사자들이 싸울 수도 있답니다.
게다가 승부욕이 강한 아이들 같은 경우는 아예 울어버리거나 하기도 하지요.
게임이 끝난 후 이긴 팀과 진 팀 모두에게 상품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이긴 팀에게 상품을 먼저 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목소리를 잘 조절하는 것입니다.
크게 말했다가, 아이들이 집중을 안하고 떠든다 싶으면 일부러 작게 말하는 것이지요.
게임을 설명할 때 큰 목소리로 "이건 복잡하고 어려우니 잘 들어야 합니다!!"
라고 말한 다음에 작은 목소리로 게임을 설명하는 것이지요. ^^
그리고 게임을 빨리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겁니다.
게임 진행시에 보조진행자가 진행자를 잘 받춰주는 것도 중요하겠죠.
그럼 게임들을 한번 설명해 봅!!시다~!!!!
게임에 빠~져.. 듭!!니다!!!!
1.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1) 진행자 한명을 빼고 게임에 참여하는 전원이 동그랗게 않는다.
(2) 일어서 있는 진행자는 게임을 설명한다. 설명이 끝나면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보여준다.
(3) 술래가 원 안에 들어가서 한 명(이하 A)의 손을 잡고 "당신은 이웃을 사랑합니까?" 라고 물어보면
(4) A는 "예" 또는 "아니오" 라고 대답할 수 있다.
(5) "예" 라고 대답하면 술래가 다시 물어본다.
(6) "어떤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7) A가 만약 "안경을 쓴 사람을 사랑합니다" 라고 말하면
(8) A를 뺀 나머지 사람 중 안경을 쓴 사람 모두가 일어나서 자신의 자리, 자신의 바로 양 옆자리를 빼고 다른 자리로 이동하여야 한다.
이 때, 술래는 빈 자리 아무 곳이나 앉으면 된다.
(9) A가 "아니오" 라고 대답할 경우에는 A 양 옆 사람(A의 왼쪽, 오른쪽 사람)만 이동한다.
(10) 이 때, 술래는 A의 왼쪽이나, 오른쪽 아무 곳이나 빈 자리에 앉으면 된다. 술래가 오른쪽에 앉으면 A의 왼쪽에 있던 사람이 앉을 곳이 없으므로 술래가 되고, 술래가 만약 망설이다가 못 앉으면 다시 술래가 된다.
(11) 계속 진행한다. 이 때, 세 번이상 걸리면 벌칙을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12) 대부분의 대상자는 친한 사람들끼리 앉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자리를 섞을 때 효과적이다.
2. 나 너 사랑해
(1) 게임에 참여하는 전원이 동그랗게 원을 만들어 선다.
(2) 첫 시작을 아무나 정하고 시계방향이나, 반대방향을 정해서 앞 사람보다 크게 "나 너 사랑해" 라고 말한다.
(3) 첫 사람보다 소리가 작으면 안되므로 처음으로 시작한 사람은 되도록 작은 목소리로 말하는 것이 좋다.
(4) 한바퀴가 다 돌면 처음 시작한 사람은 전혀 소리를 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한 바퀴 더 돌거나 한바퀴 반 정도 도는것도 좋다.
(5) 게임으로 하려면 진행자는 원 가운데 서고 진행자가 들었을 때 앞 사람보다 소리가 적다고 생각되면 앉으라는 신호를 보내면 그 사람은 탈락하는 방법을 쓰면 된다.
(6) 한 사람이 탈락되면 그 다음 사람부터 다시 시작하는 데, 응용하면 그 시작한 사람이 어떤 말이든 정해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작한 사람이 "으악" 이라고 하면 그 회기의 게임은 "으악"으로 진행된다.
(7) 원을 만들 때 팀이 A, B 등으로 되어 있으면 A, B, A, B 이런 식으로 원을 만들면 좋다.
3. 연기하기
(1) 팀이 두개 이상일 경우 한 팀은 연기를 하고 다른 팀은 연기를 하는 사람을 골라내는 것이다.
(2) 연기를 하는 팀을 밖으로 불러 껌을 나누어준다. 이 때, 인원이 적으면 한명, 많으면 두명에서 세명 정도를 빼고 나누어준다.
(3) 껌을 조금 씹도록 시간을 주고 게임할 곳으로 들어가게 한다.
(4) 이제 다른 팀 앞에서 연기를 하는 팀 전원은 껌을 씹는다.
(5) 껌이 없는 사람도 껌을 씹는 것처럼 연기를 한다. 혹은, 껌이 있는 사람이 껌이 없는 척 할 수도 있다.
(6) 인원이 전혀 껌을 씹지 않으면, 한명씩 껌을 씹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7) 나머지 팀은 껌이 없는 사람을 골라낸다.
(8) 껌이 아닌 사탕으로 할 수도 있다.
(9) 껌을 주지 않은 사람은 나중에 게임이 끝나고 들어갈 때 꼭 주도록 하자.
(10) 껌을 씹는연기, 껌을 안 씹는연기를 할 수 있다.
4. 포스터 따라하기
(1) 두명씩 짝을 짓는다.
(2) 영화나 드라마 포스터를 미리 인쇄하여 그것을 보여주고 똑같이 따라한다.
(3) 짝을 지을 때는 친한 사람들끼리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조금 덜 친한 사람들이 하면 친밀감을 유발할 수 있어 좋기도 하다.
(4) 가을동화의 은서와 준서가 창문 앞에서 등을 맞대고 손가락을 겹쳐놓은 포스터 등은 친하지 않은 사람들끼리도 할 수 있지만,
(5) 껴안고 있는 포스터등은 친한 사람들끼리가 아니면 거부감을 불러일으켜 진행이 제대로 안될 수 있다.
5. 자음 알아맞추기
(1) 영화 제목이나 노래 제목을 자음만 쓴다.
(2) "역도산" 이라는 영화라면 "ㅇㄷㅅ" 만 쓴 후 그것을 맞추는 것이다.
(3) 대상의 특성에 따라 영화 제목이나 노래 제목, 드라마 제목을 쓴다.
(4) 여러번 진행 할 경우 영화 제목 따로, 노래 제목 따로, 드라마 제목 따로 하면 좋다.
(5) 너무 최근에 유행한 것은 보너스로 주고 조금 맞추기 힘든 문제로 내는 것이 재미있다.
(6) "ㅅ ㄹ" 의 경우 "슈렉"을 떠올릴 수도 있고 "소름"을 떠올릴 수도 있다. 이 때, 진행자가 "슈렉"이 답이라고 생각했을 경우, "소름"이라고 말하면 오답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소름"도 답이라고 할 수 있다.
(7) 진행자는 답을 자신만 볼 수 있게 조그맣게 써놔야한다.
(8) "ㅁㅇㅎㄷ ㅅㄹㅎㄷ" 라고 써놓았을 경우 진행자가 까먹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미안하다, 사랑한다)
6. 이구동성
(1) 한 팀에서 4명 에서 6명 정도만 앞으로 나와서 일렬로 선다.
(2) 진행자는 , 4명이 앞에 나오게 할거면 4글자로 된 글(사자성어 등)을, 6명이 나오게 할거면 6글자로 된 글을 준비하고 그 팀원에게만 보여준다.
(3) A-이, B-구, C-동, D-성 을 보여주고 "셋"을 세면 동시에 자신이 맡은 글자를 말한다.
(4) 나머지 팀원들은 그것을 듣고 답을 맞춘다.
(5) 제대로 시간을 못 맞추어서 빨리 말하거나 늦게 말하면 답을 들켜버린다.
(6) 입 모양을 확실히 해야 하고 소리도 확실히 내야 한다.
(7) 팀원이 모두 참가할 수 있도록 바꾸어가면서 한다.
(8) 선착순으로 답을 아는 사람이 맞출수도 있고, 두 세번 정도 들려준 다음 팀원들이 상의해서 답을 적어서 맞추는 방법도 있다.
18 소가죽을 입고 사는 황금벌레를 여섯자로? =☞우피 골드 버그
기말고사 시험을 레포트로 내게되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교수님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