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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고신선교연구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사랑
목 차
들어가는 말 ……………………………………………………… 1
Ⅰ. 개관 (개술) ………………………………………………… 1 1. 지형 2. 자연 및 사회환경
Ⅱ. 역사 …………………………………………………………… 4 1. 기원 및 초기근대 역사 2. 현대역사 3. 티벳의 근황
Ⅲ. 종교 ………………………………………………………… 6 1. 본교(本敎) 2. 라마교
Ⅳ. 사회문화 ……………………………………………………… 10 1. 혼인제도 2. 장례의식 3. 생활환경 4. 전통축제
Ⅴ. 선교방향 ……………………………………………………… 13 1. 선교 전략의 저해요인 2. 기독교 근황 3. 선교 접근방법 4. 선교전략
나가는 말 …………………………………………………………… 16
참고문헌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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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목적
현재 급속한 경제개방과 함께 세계적인 중심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인구 13억의 중국은 과거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의 땅이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이 중국은 공식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인정해 주지 않고 있어, 1억에 가까운 한족그리스도인이 지하모임으로 모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에는 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이들 한족 기독교인들이 선교하기 어려운 많은 종족 집단이 있다는 것을 본인은 작년여름 길림 신학원에서 한족지도자들을 양육 시키면서 알게 되어 중국선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중국은 9천여만명의 55개가 넘는 종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비록 소수민족은 인구의 점유율이 낮다고는 하지만 많은 영토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티벳은 중국영토의 1/4 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복음이 가장 낮은 종족중의 하나이다. 본 리포터는 그 원인을 고찰해 봄으로써 예수그리스도의 마지막 유언으로 우리에게 대 위임명령 으로 주신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 찌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태28:19-20)는 말씀대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고자 하는데 있다.
방법
본 리포트는 먼저 장족(티벳족)의 지형, 자연환경, 역사, 종교, 사회문화 등에 대해 살펴본 후 선교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교(本敎)와 티벳 불교인 라마교를 살펴봄으로써 선교를 방해하고 있는 원인을 찾아보는데 주력했다.
본 리포터의 연구방법은 일반적인 문헌연구와 티벳 선교사를 파송 관리하고 있는 선교회 세미나 두 번 참석, 그 선교회로부터 제공 받은 티벳에 관해 연구한 자료와, 현재 사역하고 있는 티벳 선교사와 면담 ,「장족종교와 문화」를 번역하신 최 강철 선생님(중국과 북한에서교수역임) 과의 직접 설명을 듣는 방법 등 을 이용했다.
Ⅰ. 개 관 (개 술)
1. 지 형
1) 위치
장족 지역의 주 분포 지역은 서장 자치주이지만 다른 지역에도 거주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청해성의 옥수장족자치주, 해남장족자치주, 황남 장족자치주, 해북 장족자치주, 감숙성의 장족자치주, 천축장족자치주, 사천성의 감공장족자치주, 아바 장족자치주, 목리 장족자치주, 운남성의 적경장족자치주등 이며 인구는 약459만이다.1)
장족 거주 지역은 주로 세계에서 해발이 가장 높고 청정 고원이다. 그러나 먼 옛날 이고원은 사실상 얕은 해변가 저지대였던 것이 지금으로부터 200만-300만년 전에 소위 “히말라야 운동”이라 불리 우는 한차례 강력한 지각 운동으로 지표면이 대폭 위로 돌출되어 바닷물이 빠지면서 오늘의 청정고원으로 되어 버렸다.2)
위치는 남쪽은 히말라야 산맥이고 서쪽 카라코람산맥, 북쪽 쿤란산맥, 동쪽 혼투완 산맥으로 둘러 쌓여있으며 수도 라사가 해발고도3천6백m인 것을 비롯, 창탕고원이 5천m, 아리고원이 4천5백m에 달한다. 면적은 121만1600제곱킬로미터로 남한의12배가 넘으며 고원지대다. 중국 전체의 1/4에 해당하는 넓이다.
티벳의 중부에는 타일라스산맥이 동서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카일라스 산맥과 히말라야산맥사이에는 길고 큰 종곡이 동서방향으로 뻗어 있고 인더스강과 브라마푸트라강이 이곳에서 발원한다.
높은 고도로 인한 고산병으로 무력증, 폐렴, 관절염이 빈발한다.
2) 전체분포지역
티벳의 총인구는 총580만 인데 중국내에 560만, 네팔에6만, 인도에10만, 부탄에3천명이며 서장티벳자치구는 청해 포함해서 약462만이 살고 있다. 3)
3) 도시 인구 비율은10%
4) 성인 문자 해독율 ;10%
5) 1인당국민소득 :100달라 미만
6) 주요언어; 티벳어(Tibetan) 티벳버마어에 속하는 언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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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연 및 사회환경
1) 자연
티벳 고원은 지구상에서 태양에 가장 가까운 고원으로 그 해발이 평균 3500m나 되어 아시아 내륙의 모든 하천이 모두 여기에서 시작된다. 이렇게 높은 해발로 인해 티벳 고원은 지형, 지질. 인문, 동물, 식물 등 여러 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고원에는 또 몇 천개의 크고 작은 호수들이 분포되어 있다. 장족지역은 식물 종류가 많은데 고산식물이 5000여종이나 되며 본래 식물왕국이란 이름을 갖고 있다. 서장은 또한 중국 최대의 삼림 지역 중의 하나이며 오늘날까지 원시삼림의 완전한 풍모를 여전히 보존하고 있다. 야생 한약으로 사용되는 식물이 1000여종으로 그중 보통 쓰이는 한약초가 400여종이다. 유명한 것으로는 동충하초, 패모, 호황련, 대황, 촌마. 삼칠. 당삼, 진주. 단삼, 영지. 계혈 등이 있다. 그리하여 서장서부 서장동남부와 략유 등지는 중국에서 매우 희귀한 자연 식물박물관을 구성한다.5)
이외에 서장지역에 또 대량의 야생동물 자원이 있으며 그중에 장령양. 야모우, 야크, 반양등 모두가 청장고원 특유의 희귀 동물로 국가 보호 동물로 지정되고 백 진로는 중국 특유 동물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진귀한 동물이다.
남쪽의 히말라야 산맥이 인도양으로부터 몬순을 가로막기 때문에 연 강수량은 히말라야 남쪽 경사면에서 2500mm를 넘고 북쪽 경사면에서는 연강수량 250mm이하로 북쪽으로 갈수록 적어진다. 이 때문에 기온의 일교차가 크고 (하루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느낄 수 있음) 평균기온이 낮다. 강한 서풍의 영항을 받아 한랭건조 하며 항상 강한 편서풍이 불어 관목이 자라기 어렵고 그 대신 키가 작은 밀생하는 식물들이 있다.
산들이 대부분 설선위에 솟아 있어 수많은 높은 산들이 모두 산악 빙하를 만든다.
지하자원은 철, 구리, 납, 아연, 금, 은, 석탄, 석유, 석고, 천연소다, 붕사, 흑연, 석면 등의 매장량이 풍부하다. 브라마프트라강은 포장수력이 6000만kw이상이다.
2) 경제 및 정치체계
① 경제6)
티벳의 농업은 브라마프트라강과 그 지류의 계곡은 토지라 비옥하여 메밀이나 보리가 재배되며 천연의 목장이 총면적의 66%에 달하며 옛 부터 목축이 경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양, 야크, 소 등을 방목하고 있다. 1959년 이래 발전소, 탄광, 제강소를 비롯 농기구, 자동차 수리공장, 시멘트공장, 제제소등이 건설되고 있다. 수도인 라사에서는 의복과 생활필수품을 집단수공업의 형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이곳의 전통 공예품으로 양탄자가 유명하며 수출도 한다. 최근에는 관광산업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으나 자본과 함께 대규모로 유입된 한족(漢族) 이 중요 사업과 요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불만이 많다.
② 정치체계
현재 티벳은 세계최후의 신정국가이다. 달라이라마는 관음의 화신이라 하여 정신적 권위의 상징이며 티벳의 제1인자로서 정부의 우두머리로 인도망명정부를 이끌고 있다.
판첸라마는 티벳의 제2인자로 전생의 방법으로 선출되며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불린다. 현재는 중국내 소수 민족으로서 중국의 지배하에 있다.
Ⅱ. 역 사
1. 기원 및 초기근대 역사
장족은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그들 최초의 조상은 야루장포강에서 살았다.
구석시대 때 서장에는 원시 인류가 살았으며 장족민간에는 신추와 암마녀의 결합으로 퍼진 인류전설이 내려오고 있다.7)
최초의 티벳인은 미얀마어와 관련된 언어를 사용했던 몽골계유목민이었을 것이라는 설과 한(漢)대에서 산서, 감숙, 사천지방에 살던 저(底), 강(羌) 이라 불리웠던 유목민족을 티벳족으로 보는 설도 있다.
티벳 (Tibet )이라는 말은 몽골어로 “雪上의 居住地”라는 “Thuet:한자로는 吐蕃”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티벳은 원래 중부, 동부, 북부지역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공산화 이후 북부지역 전부와 동부지역 남부가 중국의 다른 지역에 편입되고 현재는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티벳자치구로 남아 있다. 7세기 초 중앙 티벳을 중심으로 토번이 발흥하였고 649년 티벳의 왕이 된 손첸 감뽀왕에 의해 통합, 통일국가를 이루었다. 그는 중국과 인도를 침략하여 불교도였던 중국의 문성공주와 네팔의 여성을 부인으로 맞음으로서 공식적으로 불교가 티벳에 들어오게 되었으며 경전의 번역을 위하여 문자가 제정 되었다.
842년 다르마왕 사후 국내의 내분, 봉건제후의 할거등으로 다툼. 그 후 400여년 동안 혼란이 계속되었다.
1253년 원나라 황제 헌종이 군대 파송하여 티벳전역을 장악한다.
라마교의 종파였던 사카파교단이 정권을 잡고 사카왕저(1270-1345)를 세워 티벳의정교 합일적 지배체제를 확립한다.
14세기 엄격한 계율주의와 독신주의를 주장하는 게룩 파가 창시, 호응을 얻어 정권을 장악하며 달라이 라마가 등장한다.
1720년 중국은 티벳을 그들의 보호령으로 선포 (영국과 러시아가 중국의 주권을 인정함)
1904년 중화인민공화국 창설에 따른 혼란을 틈타 달라이라마 13세는 티벳 독립을 선언한다.
2. 현대역사8)
1940년 1월 텐진감쪼 제14대 달라이라마로 정식 등극 나이15세
1950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은 티벳을 무력으로 침공.
1951년 9월 라사에 중국의 민간주재기관과 군사사령부가 설치됨
1959년 3월 라사에서 대규모 반란이 일어남.
1959년 3월 중국정부에 의해 티벳정부의 모든 권한이 백지화됨.
1965년 중국 티벳의 본토화 완료. 서장 장족자치국 으로 됨.
1976년 등소평 티벳의 계엄령철회. 자유화정책. 사원재건축
1987년 최대 규모의 시위발생. 세라사원 승려 주동 유혈사태화 됨.
1989년 비폭력 독립운동으로 14대 달라이 라마 노벨평화상 수상.
3. 티벳의 근황
중국은 티벳을 본국과 분리될 잠재력을 가진 불안정한 뜨거운 감자로 보고 있다. 이 거대한 티벳이 독립할 경우 구소련의 붕괴를 보고 그 과정을 알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9천만이 넘은 소수민족 중 어느 한곳에서 독립의 시발점이 된다면 연쇄적인 반응으로 현재의 중국은 와해될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에 현 중국 정부는 국제여론의 강력한 비난을 받으면서 까지 유혈진압과 한족을 이주 시켜 현지 종족을 감시하고 모든 활동을 억제하고 있다.
막대한 석유와 지하자원에 대한 우선권 유지 때문에 티벳의 독립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비록 경제원조, 관광사업 육성과 같은 회유책으로 민족감정을 누그러뜨리려고 하지만, 티벳의 독립의지가 감지되기만 하면 잔인한 방법으로 억압하기를 그치지 않고 있다.
북경당국에 의해 수행되는 현대화 과정은 전국적으로 환경에 대한 심각한 충격을 주었다. 특히 티벳은 이러한 충격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 현재 티벳의 생태적 황폐는 구소련이 비 아시아지역에서 자행했던 환경 파괴처럼 중국의 또 다른 민족적 저항을 유발시키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티벳에서 한족들의 고대 삼림에 대한 벌목 행위가 특히 극심한 환경 파괴를 일으키고 있다. 그것으로 인해 중국의 산림정책 결과 한때 티벳의 풍부했던 삼림이 황폐화되고 총 25만km 넘는 지역은 철저히 벌거숭이가 되었다. 이 숫자는 티벳 총면적의 1/6에 해당하는 광대한 지역이다. 9) 특히 우라늄 광산채굴은 티벳에서 환경 파괴의 주범이 되었다.
1973년 이후 20여년 동안 중국은 티벳을 핵폐기물의 저장소로 사용해 왔다. 서북지역 핵무기연구소는 1960년대부터 많은 핵폐기물을 생산했으며 이곳의 핵폐기물들은 모두 티벳 지역에 저장했다. 중국당국이 방사선 물질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데 실패했다는 의심은 핵폐기물 저장 시설 주변 지역에서 암환자가 급증했다는 사실이다.
* 망명정부가 있는 곳
현재 인도 북부 히말라야 기슭에 위치한 다람살라는 티벳트의 망명정부가 있는 티베트 난민의 거점이다. 그런데 이곳은 단순한 망명정부 소재지이상의 많은 의미를 갖는 곳이다. 망명정부가 있는 것에서 보듯 티벳트의 정치적 행정적 중심지이기도 하면서 티벳트 승왕 달라이 라마 14세가 머무는 곳이다.
아람살라에 있는 노르블링카 에는 티벳트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연구소가 있다. 이 연구소는 윗 알람살라의 라이브러리와 함께 탕카(탱화)를 배우고 그리는 방을 비롯 조각 공예 등 각종 문화를 교습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티벳트와 인도 전역, 그리고 세계에 흩어져 있는 6백여만 티벳트의 정신적 귀의처이자 세계 티벳트 불교 신봉자들의 성지인 다람살라가 되고 있다.
4. 티벳의 전략적 중요성
중국이 1949년 동터키스탄을 1950년에 티벳을 합병함으로써 중국의 영토는 두 배로 늘어났다. 티벳 한 곳만도 중국 영토의 1/4을 차지한다. 중국은 56개의 소수민족을 인정하고 있으며 그 인구는 9천만명에 달하지만 중국 영토의 60퍼센트에 걸쳐 거주하고 있다. 한족은 끈이지 않고 티벳으로 유입되고 있다. 중국은 12억 인구가 살 땅이 필요하며, 그 인구는 21제기에 들어가면 더욱 늘어날 것이다.
지리적 특성으로 볼 때 티벳 고원은 무기 배치와 개발에 이상적이다. 티벳은 목재, 수자원 및 광물질의 막대한 미개척지 이며, 세계 최대의 우라늄 광산도 몇 개 있다.
티벳은 버마, 인도, 네팔등 연속된 국경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은 남아시아에서 안전적인 긴장을 유지 시켜준다.
III. 종 교
1. 본교(本敎)10)
1) 본교의 실체
장족이 최초로 신봉한 것은 본교이다. 본교는 원래 투환의 무교이다. “본”은 지명 즉 환이다.
장족 역사의 긴 세월 속에 본교는 먼저 현교의 영향을 받았고 후에 또 불교의 영향을 받았으나 여전히 오늘날까지 지속 되었다. 본교는 독본, 흡본. 각본의 세단계를 걸첬다. 독본과 흡본은 본래 원시본교로 보통 흑본 이라 부르고 각본은 백본이라 부른다. 각본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후 완벽한 계통을 형성한 본교다.
본교는 만물엔 모두 영이 있다고 인식한다. 이것이 범신론이다. 천지 해와 달, 모든 람들은 무릎을 꿇고, 벼락, 산천, 하곡, 토석, 초목 등 모든 자연에는 신령이 있고 그곳에서 서식하며 사 빌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본교의 다른 한 가지 특징은 무술로 적을 이기고 승리를 얻는다는 것이며 귀신을 굴복시킨다는 주장이다. 본교의 도는 사람들을 위해 재앙을 쫒고 , 복을 주며 당시 상류층의 통치자들은 정치 활동에 참여해 매우 큰 영향을 주어 장족 역사 저술에는 “본으로 나라를 다스 린다”는 기록이 있다.
2) 본교의 신명 (천지의 신)
본교중의 많은 신명은 본교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교의 신명을 말할 때 우선 본교의 “최초 4존”을 말해야 하며 “최초 4존”은 싸쯔아이쌍, 신납어격이, 쌍파분적과 신로 미옥 차이다.
3) 본교의 의식
본교의 신에 드리는 제사의 규모가 매우 크며 장면 역시 장관스럽다. 사료기재에 따르면 본교는 통상적으로 1년 1소맹 3년 1대맹이다. 소맹은 많은 양, 개, 원숭이를 죽여야 한다. 도살 과정 중 본교 도는 천지, 산천, 일월, 별들을 향해 말한다. 신명이 위에 계시는데 만약 우리가 신들에 두 가지 마음을 가진다면 우리는 바로 이렇게 도살된 동물과 같다. 대맹 때에는 보통 저녁에 진행하며 제단에 드리는 물품을 차려 놓고 소, 말, 노새, 개. 심지어 사람도 희생된다. 본교는 주어를 주지하여 말한다. 여러 본교도 모두가 일심협력해 함께 저희 집을 보호하고 오직 천신지신만이 너희들의 지향을 알고 만약 누가 이 맹을 배반 한다면 그는 바로 이런 헌제의 희생과 같다. 본교의 양귀의식 역시 선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의식은 보통 실내에서 진행한다. 실내바닥에 힌층 두터운 건초재를 쌓고 그 위에 흙으로 만든 마귀 수십개를 배렬 하며 마귀 몸엔 닭피를 뿌려 닭털을 뭍어놓는다. 그리고 다시 검, 칼류의 병기를 쌓고 그것으로 마귀를 놀라게 무섭게 한다. 이러한 마귀진을 남쪽위치에서 북향으로 배렬 한다. 같은 방안의 동서 두 곳에 또 두개 마귀진을 포치하고 그 한진은 천귀를 다른 한진은 지귀를 그런 다음 동서 두 곳에 각각 밀짚으로 만든 틀을 늘여놓고 그 틀위에 여러 가지 신상을 가득 붙여 그 뜻은 귀신을 감시 하는 것으로 또 틀위에 홍, 록, 황등 채색 직물을 가득 차게 걸어놓아 그것은 하늘 그물망으로 마귀를 진압한다는 뜻이다. 밀짚 틀 아래 몇 개 흙 상 마귀를 나누어 배렬 하여 그 모앙은 매우 공포감을 준다. 이 두 진 아래쪽에 각각 1개 3각형 철곽이 있고 안에 나무인형을 저장해 머리카락 등에 닭 피를 뿌린다. 춤추는 신은 보통9명의 본교도와 함께 춤추고 우선 한명은 용머리 면구를 쓰고 등에는 해골기를 꽂고 등장하며 손에는 술 주전자를 들고 사방에 술을 뿌린 다음 다시 한 접시에는 밀알을 바꾸어 쥐고 사방에 밀알은 뿌려서 신에 대한 존경의뜻을 표시한다. 그런 다음 춤을 추며 그 걸음은 거칠고 동작이 격렬 하며 동시에 3인이 각각 북, 동짖, 및 항반을 두두리며 입으로 주문을 외우며 춤추는 신의 무도 동작과 융합일체가 된다.
계속해서 용머리 면구를 쓴 본 교도는 꽃을 조각한 마귀 나무지팡이를 손에 쥐고 그 지팡이에는 얼굴을 포갠 해골이 걸려 있고 해골 안에는 헝클어진 머리에 알몸의 귀신이 그려져 있다. 그는 한손에 지팡이를 들고 다른 한손에는 곰 가죽을 쥐고 지팡이로 곰 가죽을 동쪽 방향으로 약간 들어 다시 같은 방식으로 다른 3장의 곰 가죽을 차례로 서, 남, 북 매개 방향에 들어 바닥에 한 장을 남겨 놓았다. 연이어 8명의 본 교도가 범, 수리개. 개구리, 소의 머리 장식을 쓰고 나와서 그들은 바닥에 놓인 곰 가죽을 마주하여 춤을 춘다. 마지막에 긴 자루 북을 두드리며 용머리를 쓴 본 교도는 그들과 함께 원을 따라 춤을 춘다. 다음날 정식으로 구출 귀신의식을 거행하여 9명의 본 교도는 불고 두 두리 면서 밖에서 부터집안으로 몰려들어와 앞의 한사람은 손에 긴 자루 국자를 쥐고 국자 안면에는 측백나무가지가 불에 타고 있었다. 그 뒤에 4명이 있는데 손에는 모두 철 사슬과 동 나팔을 쥐고 그들 위로 역시 4명이 각 각한장의 검은 곰 가죽을 쥐고 있었다. 이 9명의 본 교도는 각자 방에서 마귀를 수색하고 또 연기를 쏘이면서 곰 가죽으로 덮치고 때라며 그 떤 물건이나 사람을 막론하고 모두 손에든 곰 가죽으로 힘껏 때려서 마귀들이 암실로 도망갔다고 생각되면 9명의 본 교도는 꼬리를 물고 실내로 들어가 그들이 통청한 마법과 손에 요괴를 업ㅎ야는 법리를 실내의 온갖 잡귀신을 모두 소멸시킨다.
본교도와 조기 신봉 본교의 장족 군중은 모두 “마비마이 싸리다”주문을 매일 낭송하며 그겻은 불교의 6자 진언 “얀마리 빠마유”와 같다. 사람들은 또 종이로 만든 회전 경륜을 수유 등을 안에 장치하고 위로 상승하는 열기를 이용한 동력으로 회전 경륜이 안전하게 회전 하도록 한다. 본 교도 절안에 또 나무제 회전 경륜을 포치하고 일반 중들이 경내에 들어갈 때 모두 손으로 회전 경륜을 돌린다. 본교 신봉한 장족군중은 또 지붕위에 그리고 냇물 위에 경륜을 설치하여 바람과 물의 힘을 빌려 회전 경륜이 돌아 가도록한다. 이 외에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의 필경지지엔 돌멩이 들을 쌓아놓고 다른 한 개 진언 주어를 새긴 돌 조각을 내니 곧 바람이 생겨 그 바람은 맹렬하게 돌아쳐 또 불을 내왔고 불은 풍력을 빌어 불이 왕성해져 더운 일과 차가운 바람이 접촉해 곧 이슬방울이 생겨 이슬 주위에 떠 있는 돌멩이 무더기위에 설치한다. 행인들이 지나가는 그곳에는 반드시 돌무더기를 한 바퀴 돌아본 다음에야 떠나갈 수 있어 그래서 존경의 뜻을 표현 하게 된다. 매번 명절을 맞은 후 장족 백성은 또 본교 도를 청하여 자기 집 지붕위에 혹은 문에 “지마”를 쓴 작은 깃발을 걸어 놓게 한다.
4) 본교의 세계 기원에 대한 해석
본교는 고대장족이 일정한 역사단계에 이르렀을 때에 생겨난 하나의 사회 현상이다. 옛날 장족사람들은 위대한 자연의 힘 앞에서 이미 그것의 억제를 받았으며 또한 이러한 자연의 능력에 의존해야 만이 생존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자연 숭배가 생겨나고 토템 숭배관념 으로 되었다.
그들이 신령에 대한 기도, 제사, 그것으로 재난을 없애고 복을 구하는 것으로 자신의 생활과 생산이 순리롭게 진행되기를 기대했다. 이 기초 상에 본교는 또 한 사회의 부단한 발전에 따라 점차 형성되고 아울러 장족사회 정치 무대로 등장했다. 본교는 사람들 생활과 가장 밀접히 연계된 자연력과 자연물을 숭배할 뿐 아니라 동시에 억상해낸 육체를 떠난 영혼, 혹은 정령을 숭배 하였다. 허황하게 인류 생활과 자연계의 모순을 반영했고, 때문에 본교의 세상 만물에 대한 해석은 항상 초 자연력의 각도를 그 출발점으로 하였다. 본교의 한 가지 조항이 신화 중에서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아주 먼 난커동단 이라 불리 우는 작송의 국왕이 있었는데 그에겐 5종 본원 물질이 있었다. 법사적걸무파는 그것을 거두어 몸 안으로 잡아넣고 입에서 가볍게 ‘하’하고 소리물질이 떨어져 산을 이루었다. 5종 본원 물질은 또 한번 밝고 한번은 어두운 두 개 알을 생기게 하여 밝은 것은 야크 같고 어두운 것은 원추형을 나타냈다. 적걸 곡파는 관륜으로 밝은 알을 두드려 빛을 내게하여 위로 뻗어나간 하광은 공중에서 탁색신(산사신)을 형성하며 아래로 뻗어간 화광은 달색신(전신)을 형성해 그리고 알의 중앙에 현실세계의 국왕 스바쌍 버번츠가 생겨났다. 5종 본원 물질로부터 생겨난 비와 안개는 또 물거품을 형성하고 그것이 파열 후 청란색의 여자가 나타나 현실세계의 국왕 스바상 버번츠는 그녀를 곡견 목걸막이라 불렀다. 그들은 머리한번 끄덕임 없이 코도 한번 부딪힘 없이 곧 결합했다. 그래서 9형제와 9자매를 낳았다. 9형제는 분신해 9처녀는 자기처로 , 9자매는 분신해 9남자를 자기 남편으로 삼았다. 9형제와 9자매는 그들의 후대와 함께 인간의 만사 만물을 주관하고 그들 각각이 세상 만물중의 어떤 하나의 물을 주재했다. 그들은 세계 연속신, 지계8신, 지계8여신, 산신, 만물생명신, 생물신, 세계9음지신, 마신, 야크신, 양신, 문신, 모우지신 등등을 포괄했다.
위에서 이야기된 하나는 밝고 하나는 어두운 두 개알, 어두운 알은 스바쌍 버번츠의 적수 지아메이 본나버에 의해 흑암의 왕국에서 폭파해 사악, 풍광과 우매가 생겨났고 악마 먼바싸이든과 든샌나머(흑암여신)는 악마 8형제와 8자매를 낳았다. 그래서 곧 광명과 흑암 두 개 우주가 구성되고 선과 악, 두 가지 신령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세상엔 두 가지 서로 다른 성질의 신과 마귀의 가족이 형성된다. 장족 선민의 인류기원 신화, 대자연 신화, 그 모두 조기원 신화로 일종의 자각적이 아닌 예술 창조이다. 그리고 본교 신화 중 인위적 인소가 매우 많고 설계의 흔적이 매우 선명하다. 본교 중 민신이 동물신을 대신하고 만물은 모두 사람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세상 만물 역시 모두 사람 신에 의해 통제되었다. 사람의 지위는 모든 것보다 높고 이것은 사람의 자아의식 강화의 집중 표현이다. 이외에 9형제와 9자매 및 그들의 후대가 인간 만물을 주관하는 현상은 사람들에게 신족 혈통을 구비한 성가족을 전시란 것으로 이 가족이 매 성원 모두가 각자 그 직무룰 이행하며 각자가 신통을 나타냈다. 사악 폭력 등 소극인소의 존재에 대하여 본교의 인식시야 중에서 역시 해석을 내 놓았다. 즉 흑암 여신이 악마 8형제와 8자매를 생기게 했다. 이것은 본교 사상이 물질 기원에 대한 해석 신령내역에 대한 묘사이다. 동시에 광명과 흑암에 대해서도 천명하고 선과악의 어떤 모순적 통일체로 세상에 병존하며 세상 모순의 화조 및 산악의 싸움은 불가피면인 것을 제시해 놓았다.
2. 라마교 (티벳불교)
티벳의 종교는 잘 알려져 있듯이 대승불교이다.11) 티벳의 대승불교는 티벳 불교를 받아들였던 몽골과 시킴, 부탄을 제외하고 동아시아의 다른 대승 불교와 구별되는 특유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이 형태는 라마교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라마12)가 주도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승불교는 모든 제도와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티벳의 불교는 국가 종교로서 99% 이상 불교인이다. 티벳불교는 밀교13)의 형태를 띄며 대승불교의 교리에다가 인도의 재래 종교인 바라문교의 주술신앙에 그들이 토속 신앙인 본교 등의 3종교가 혼합되어 있다.
티벳불교는 7세기 초 티벳(토번)의 왕이었던 손첸 감뽀왕 때에 중국의 문성공주와 네팔의 츠존 공주를 부인으로 맞음으로 공식적으로 불교가 티벳에 들어오게 되었으며 760년경에 최초로 티벳인의 출가가 이루어지면서 불교가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티벳에는 원래 신령을 숭배하는 샤먼적 토속신앙이 있었는데 파드마삼바바가 들여온 밀교와 혼용되면서 라마교라는 독특한 불교가 만들어졌다.
라마불교의 주요 종파로는 닝마파, 카규파, 사카파, 겔룩파의 네 종파가 있다.14) 닝마파는 티벳 불교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샤마니즘적인 경향을 지닌 종파이다. 닝마는 티벳어로 가장 오래되고 낡았다는 뜻이고, 이 파에 속한 사람들은 밀종을 지키기 때문에 닝마파 라고 부르는 것이다. 닝마파의 승려들은 붉은 모자를 쓰고 다니기 때문에 홍교라고도 한다. 카큐파는 샤마니즘적이면서 성직자적인 영향을 종합하여 티벳에 중요한 구심점이 되었다. 겔룩파의 경우는 현재까지도 티벳트에서 정치와 종교 양쪽에서 모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달라이 라마가 속한 이종파의 창시자는 쫑카파라는 초역사적인 인물이다. 쫑카파는 진보된 탄트라 연구의 전제 조건으로 교리적 순수함과 사원의 규율을 지키는 성직자적인 자세를 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라마교는 티벳인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쳐 왔으며, 오늘날 전세계 사람들이 독특하게 여길 뿐 아니라, 많은 철학자들이나 사상가들이 동경하는 티벳 문화를 이루는 중심 역활을 해 왔다. 티벳에서의 라마교는 정교 합일을 통해 발전한 대표적인 케이스 가운데 하나이다. 라마교는 티벳의 전 민족적 신앙 이라는 결집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역사 속에서 티벳의 각 정권이 라마교의 직접, 간접적인 전파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라마교의 종교관인 활불 전세제를 통해 자기 정권을 공고히 하고, 계속적으로 세습하여 그 특권을 유지해온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백성들을 라마교라는 종교의 세계관과 틀로서 끈임 없이 교육시키고, 그 신앙을 받아들이고, 그 세계관내에서 생활하도록 고무하고 장려해 왔기에 과거부터 현재까지 티벳인들은 라마교라는 민족 전통의 영향 아래 살고 있다.
Ⅳ. 사회문화
1. 혼인제도
장족들의 결혼은 일처다부제 혹은 이처다부제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가 근친 결혼을 통해 재산을 보존하려고 하는데 있다고 한다.15) 씨족사회의 모계 풍습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일처다부제는 25%, 일부다처제는 5% 정도이다. 다처일 경우 여자들은 자매간이고, 다부일경우의 남자들은 형제간인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집에 대를 이를 아들이 없고 딸만 있을 때 그 집에 들어간 양자는 장녀뿐만 아니라 나머지 딸들과도 혼인을 하였다.
또 야크나 양을 쫒는 유목민이 가족들의 단결을 위해 일처를 공유하는 일도 있었다. 티벳의 이러한 혼인제도는 외부와의 접촉이 어려운 척박한 땅인 고지에서 유목민들이 생존의 한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 낸 독특한 풍습이다. 그러나 점차 현대화의 영향을 받아 지금은 많이 변하고 있다.
2. 장례의식
장족들의 장례문화는 다섯 종류가 될 정도로 특별하다. 장례 문화의 종류를 보면 탑 장례, 화장, 천장(조장), 수장, 매장 등이 있다.16)
인구의 대부분이불교도인 티벳은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슬퍼하지 않으며 윤회(환생)사상을 신봉한다.
그와 더불어 척박한 자연환경(흙이 부족하고 건조하며 나무가 귀함)으로 인해 독특한 장례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티벳의 장의법은 흔히 독수리에게 시신을 먹이는 조(鳥)장(葬)이다. 티벳에서 ‘자토’라고 불리는 조장은 ‘새에게 먹인다’는 뜻이다. 유가족은 새가 죽은 이를 데리고 하늘로 날아간 것으로 여긴다. 조장이 성행하게 된 것은 새에 보시한다는 라마 불교적 믿음과 이상적인 장의 방법으로 여기는 화장을 할 만한 땔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적어도 조장을 지낼 만큼 성실하게 살아온 인간이라면 49일만에 환생한다고 믿고있다. 시체는 우주의 원소로 돌아가고, 죽은 사람의 혼은 하늘높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큰 부자나 높은 고승의 경우는 화장을 한다. 그리고 나라의 중죄인이나 전염병환자에 한해서는 토장이 가능하다.
3. 생활환경
1) 생활방식
사회조직은 근년에 이르기까지 승려, 귀족, 상인, 교역상, 농부, 유목민, 천민등 여러계급으로 구분되어 있다.
불교가 전해지기 전까지는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本敎가 성행하였으나 7세기 이후불교가 들어와 달라이 라마를 정치, 종교사의 군주로 하는 독특한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59년 중국점령 후 농노제도가 폐지되고 토지개혁이 실시되어 전통적인 제도는 변혁단계에 들어서 있다. 티벳 생활방식은 여성우위의사회풍습을 그대로 나타낸다. 야크를 끄는 힘든 일을 제외하고는 김매는 밭일, 초원에서양떼를 몰거나 양젖을 짜는 일등이 여자의 일이다. 요리나 빨래, 바느질등 가사는 남녀가 같이 하지만 가정의 중요한 결정권은 여자쪽에있다.
2) 식생활
티벳은 높은 고원인 관계로 (물이 끊는 비등점이 섭씨80도임)끓여 먹기가 어렵고 물이귀하며 유목생활을 하기 때문에 볶은 보리가루를 주로 먹는다.
보리를 가루로 만든 것과 야크 치즈, 설탕, 찬물, 수유 (야크젖)에 반죽해먹는 참바와 야크 버터를 넣고 소금으로 맛을 낸 수유차를 주로 먹는다.
주로 먹는 육식은 라마교 경전의 발굽달린 동물을 먹으라는 교리에 따라 야크와 양고기를 즐겨먹는다. 거의 익혀 먹지 않으며 말려서 생고기로 먹는다. 술은 보리를 발효시켜만든 것으로 막걸리와 비슷하나 알콜기가 덜한 치앙주를 마신다. 별미식품으로는 밀가루 도넛의 일종인 케이크를 먹는다. 기름에 튀긴 케이크 티벳설때나 귀한 손님이 찾아 왔을 때 먹는다.
3) 고산증
고산을 넘을 때는 뇌 속으로 공급되는 산소가 희박하여 저절로 잠이 오기가 일쑤다. 머리를 바늘로 찌르는 듯하고 뒤통수가 무거운 것이 고산병의 다음 단계증상, 도산증세가 악화되면 구토와 함께 코피를 쏟으며 균형감각을 상실한다. 그 뒤 공중으로 붕 뜨거나 땅으로 꺼져 내려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최악의 경우 죄수종이나 폐수종 전혈증으로 목숨을 잃기도 한다.
4) 티벳인과 야크
야크는 육중한 몸집이 소보다 크다. 그러한 만큼 힘이 세어 무거운 운반용 가축으로 중요시된다. 야크로부터 고기와 우유를 얻고 말린 고기는 보존식이나 휴대식 으로도 이용되고 또 우유는 버터나 치즈의 원료로 쓰인다. 가죽은 피혁 제퓸으로 쓰인다. 긴 털은 직물과 텐트로 각각 이용되며 똥은 건조시켜 연료로 쓰는데 그만큼 철저히 야크를 이용한다.
4. 티벳의 전통축제17)
1) 티벳신정 (2월 19일)
티벳최대의의축제일. 고대 옛날에 복숭아꽃이 피었을 때가 신년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서기1027년티벳달력이 제도화된 이래 첫 달 첫째 날이 신정이라고 제정되었다.
신정은 가족 재상봉시간이다.
2) 대기도 축제일 (2월 26일-3월 4일)
티벳에서 가장 중요한 불교축제. 1409년에 Gelukpa파 창시자인 트송카파가 제정했다.
티벳3대 사원의 승려들이 조캉사에 모여서 석가모니 불상에게 마치 살아있는 부처처럼 기도(염불) 드리는 것이다.
형이상학적인 원리에 대하여 토론이 벌어진다. 티벳 곳곳에서 순례자들이 모여들고 승려들에게 헌금한다.
3) 버터등불 축제 (5월5일)
대 기도축제일 마지막 날 불교 반대자들에 대한 석가모니의 승리를 축하 하기위하여 저명한 토송카파의 후원자이기도한 네우드종영주가 1409년에 수많은 버터등불을 밝힌 이후로 이축제가 번성해졌다.
4) 사가다와 (6월1일)
티벳의 소위 가장 거룩한 날인데, 이날에는 세 가지 기억할 만한 행사가 열린다. 부처의 출생, 부처의 죽음, 그리고, 부처의 깨우침이다.
라사의 대부분의 티벳인들은 시내전체에서 시행되는 행사에 동참하며, 오후 늦게는 포탈라궁뒤에 있는 드종기압루캉공원 에서 야외놀이를 하며 보낸다.
5) 세계 향의 날 (6월 7일)
이 날에는 극락세계에 있는 신들이 육신세계로 내려왔다고 믿고 있으며 향들을 대규모적으로 피우며 일반공원 에서 야외놀이하며 보낸다.
6) 육사축제 (7월 19일)
부처가 이 날에 첫 설교를 한 것으로 믿고 있으며 티벳인들은 성스러운 산을 찾으며 이 날을 축제한다.
7) 소톤축제 (8월 14일-18일)
오페라축제로 티벳에서 중요축제의 하나이다. 고대에는 경건한 사람들이 고행하기 위하여 산속의 은자의 집으로 갔음. 축제 마지막날에는 요구르트를 먹으며 놀이와 민속노래와 춤으로 흥겨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관습으로 되어있다.
8) 목욕주간 (8월, 혹은 9월6일)
거룩한 비너스 유성이 하늘에 보일 때면, 강물이 가장 정결해져서 모든
병을 치유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비너스 유성이 하늘에 보이는 동안 한주간은 라사시민이 목욕하기위하여 강으로 간다.
9) 트송카파의 죽음 ( 12월 5일)
티벳불교의 대개혁자이며 Gellupavk의 창시자인 트송카파가 1419년 12월 이날에 사망했다. 이날을 기리기 위하여 많은 집에서는 수많은 버터등불을 지붕꼭대기에 피우며 그에게 경의를 표시하는 독경과 찬양을 한다. 늦은 저녁이 되면 티벳만두로 저녁식사를 한다.
10) 악령을 쫓는 축제 ( 2월 18일)
티벳 신정 전날 즉 12월 29일 저녁에는 지난해의 악령들을 쫒아내는 종교적 춤이 각 사원에서 열리게 된다. 전통적으로 티벳 가정 에서는 보리짚 묶음을 태우고 또 쓰레기를 교차로에 버림으로 악령을 쫓아내게 되어있다.
Ⅴ. 선교 방향
1. 선교전략의 저해요인
1) 영적 장애물들
* 조캉사
신자들은 조캉사를 그들의 종교적 중심자로 보고 있다. 티벳인들을 붙들고 결속하는 힘이 조캉사에 있다.
* 포탈라궁
사망과 속임수의 영이 포탈라에 퍼져있다. 후 천명의 순례자들이 매 년 이곳을 찾는다.
*세라사원
폭력과 적대와 음란과 한상의 영이 세라에 살고 있다. 이 곳에는 많은 수련승려들이 있으며 그 속박에서 자유케 할 필요가 있다. 세라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첫째는 “장미의 울타리”이며 또하나는 “자선심 많은 싸락눈”이다. 세라는 전사승려들은 전쟁기술을 익히기 위하여 수 년씩 보낸다.
* 야렁계곡
전설에 의하면 티벳인 들은 야렁계곡에 있는gangpori 라는 산에서 살았던 암 오가(orgre)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들은 여섯 자녀를 두었는데 이들이 자라서 오늘날 여섯 형태의 티벳인 시조가 되었다.
* Samye사원
가장 오래된 티벳불교의 사원이며 티벳불교라 창시된 곳이다.
* Tsurpu사원
9세의 Karmapa가 살고 있는 검은 모자파의 중심이다.
* 카일아스산
불교신자는 부처의현신인 뎀쵸트가 힌두교들은 파괴의 신 시바가 살고 있다고 믿는 곳으로 죠캉사원 다음으로 많은 순례객들이 찾는 곳이다.
* 라사의호수와강
티벳인들은 Yamdrok호수 Namtso호수 그리고 Kyi-chu강과 Yaroumgho강들은 격노한 신들이 살고 있는 곳이라 믿고 있다.
2) 티벳의 주요 영적흐름
① 중국 정부는 현재 1주일에 1번씩 티벳인 들에게 공산화 교육으로 자아비판을 하도록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 대한불신 서로상호간의 불신으로 티벳불교에 대한 신앙심을 더욱 고취시키고 있는 실정이다.18)
② 경제성장으로 돈 중심, 개인주의, 음란문화 활성화가 흐르고 있다.
③ 티벳의 불교는 겉옷은 불교의 옷을 입고 내면은 정령 숭배이다. 윤회에 따른 사후세계에 대한 공포, 죄에 대한공포로 행위종교이다. 가난한 것은 신이준 것이고 시주를 많이 해야 선행이 되어 신으로 다시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모든 자연은 신이므로 개발은 할 수 없다는 사상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가난하다.
3) 세계 강타의 티벳불교
① 서구는 지금 복음적 그리스도 6%-10%에 버금가는 티벳불교 6%의 확장을 이루고 있다.
② 일본은 중국침공 시 티벳의 많은 자료를 가지고 갔다. 티벳을 연구한 결과 티벳과 일본은 서로가 비슷한 점을 발견, 현재 일본은 미디어(특히 일본만화영화)를 통해 한국, 일본등세계에 티벳 불교사상을 스며들게 하고 있다. 뉴 에이즈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19)
2. 기독교 상황
티벳은 세계의 지붕이라 할 수 있는 높은 산악으로 둘러싸여 있고 신정통치로 수세기 동안 외부로부터 차단되어 있었다 안드라데 신부 등 여러 신부들이 라마승의 간섭 등으로 이렇다 할 열매를 맺지 못했다. 1877년 중국 내지 선교회소속의 제임스 카메론 이 티벳에 도착했으나 대부분이 불교도인 현지인들로부터 대적을 받았으며 고립적인 상황과 불리한 지형 조건으로 인해 고초를 겪었다. 수 년동안 많은 선교사들은 추방을 당하거나 참혹한 순교를 당하기도 했다. 많은 씨앗이 뿌려졌으나 신비주의와 광신주의가 가득한 이 땅에서의 결실을 거의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고무적인 것은 오랫동안 조상신이라는 사탄의 세력에 얽매여 있던 52개의 티벳 민족그룹들이 차츰 깨지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달라이 다마를 따라 탈출한 약10만 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는 북인도 에는 12개의 교회와 17명의 티벳 목회자, 사역자들이 사역을 시작했다고 한다. 네팔에서는 위험한 상황 에도 불구하고 네팔 기독교인들이 복음을 전해 많은 수가 기독교로 개종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 선교사들도 서장에 약10명, 청해성에 약10명, 캄바에 약10명이 사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19)
1948년 성경이 티벳어로 번역되었지만 거의 모든 성경책이 중국 당국에 의해 훼손되었으므로 저들이 성경을 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불투명하다. 그러나 현재 라싸 방언으로 된 성경은 있으나 30여개의 티벳 방언이 있는데 이 언어들로 된 성경이 번역되지 못한 상태이다. 현재 그들의 다양한 방언으로 된 라디오 방송도 없다. 200명도 채 안 되는 티벳 성도들과 제한적인 기독교 자원이 전부인 이 티벳인 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을 수 있는 희망은 아주 미미하다.
현재 티벳 대학과 티벳사회 과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선교하는 서구 선교사들도 몇 있다. 선교하기에는 너무 척박한 땅이지만 한 영혼이라도 주께 돌아오기를 기도하며 일 한다고 한다. 또한 극동방송이 1990년부터 매일 15분간 티벳어 전도 프로그램을 방송하고있다.
3. 선교를 위한 접근방법
첫째; 티벳은 지리적 자연적, 그리고 토착적 신앙 앞에 전면적으로 도전하기 위해서는 접근 방법도 독특해야 한다. 직접 들어가기 힘들다면 티벳의 인접지역(사천, 운남, 청해)에 장기적인 체류가 가능하다면, 직접 이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들어가기보다 우회적인 방법으로 도시에 나와 공부하는 티벳인 학생들을 전도하는 캠퍼스 사역의 제자화를 통해 티벳의 사역자로 키우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둘째; 2006년, 2007년에는 라싸지역에 기차가 개통되어질 것이라고 한다. 기차가 개통되게 되면 라싸를 비롯한 주변도시들도 사역이 확산될 것이며 선교거주가 예전보다 자유로워질 것이다. 또한 티벳 여행도 편리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관광을 겸한 단기선교 여행팀의 활성화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셋째; 티벳의 청정지역에서는 귀한 약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들 수출을 위한 비즈니스를 생각해볼만하다. 티벳의 중국화를 위해 한족들이 많이 유입될 것이며 외국인들 또한 많아 질것이다.
넷째; 정치적으로도 민감한 와중에서 효과적으로 이들의 마음속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도와줌으로서 친구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컴퓨터교육, 사회개발사업, 의료사업지원 등이다.
다섯째; 티벳언어는 우리나라와 비슷하다고 한다. 장족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하는 것도 접근 방법 이라고 본다.
4 . 선교 전략 방법
1) 생수의 강-프로젝트(선교상의 정착비, 현지의 필요를 돕는다.)
* NGO, 티벳 연구소 설치.
* 관광산업 (여행사, 음식점, 호텔)을 통한 선교.
* 기술교육학교 (재봉, 미용, 컴퓨터, 요리, 자동차정비)운영.
* 의료사업
* 한국문화원 설립등 (티벳인들이 한국을 선호하고 있음)
2) 티벳 선교사로서 필요한 준비
* 건강하고 분명한 선교철학
* 티벳인을 사랑하는 마음
* 전도, 제자양육을 할 수 있는 능력
* 전문적 사역분야 개발
* 사회적인 은사를 개발
* 선임 및 타선교사와 팀웤을 할 자세가 있어야한다.
* 티벳 지역에 대한 충분한 연구를 갖고 들어가야 한다.
3) 국내외 티벳 중보 기도사역
* 네트웤을 구성 (중앙센터, 셀 단위 연계)
* 중보 기도모임 (셀 단위로 하며, 중앙과 유기적 관계)
* 기도체인 움직임
* 티벳 전체기도 책자 발간
* 티벳 인터넷 싸이트, 카페 적극적 활용을 통한정보교환
*전국모임을 6개월 단위진행 하여 정보교환
4) 티벳 현지의 교회개척방향
* 적극적 전도. . 단기선교사 적극 참여, 단기 선교팀 적극 활용, 쪽 복음, 음반의 적극적 배포
*제자양육....아버지학교운영, 한국 교회에서 운영되고 있는 좋은 방법동원
*교회세우기....교회는 2-3명이상의 믿는 공동체를 말함.
최소 2년 안에 하나의 교회를 세우는것.
*현지인감동....현지인을 위해 헌신하며 희생하는 제자도의 모습
5) 기도 요청
*티벳인을 사로잡고 있는 불교 세력에 대항하여 기도하자.
*중국의 문이 곧 선교사들에게 열리도록 기도하자.
*티벳 선교사 들을 도울 수 있는 기업가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기도하자.
*장단기 선교사들이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자.
나가는 말
남쪽으로는 히말라야 산맥과 북쪽으로는 쿤룬산맥의 고봉으로 둘러 싸여있는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 우는 티벳, 세계의 마지막 청정지역 티벳, 그 장엄하고 위대한 자연을 신으로 섬기며 샤머니즘적 신앙을 갖고 순박하고 깨끗하게 살던 티벳인들에게 송첸 깜보왕이 인도의 불교를 들여온 것이 오늘날의 티벳을 독특한 불교국가로 만들게 된 동기라고 본다. 그 후 티벳은 달라이 라마가 등극 하면서 정치, 사회, 문화 모든 면에 티벳 불교인 라마교가 투입하면서 라마교가 정치를 이끌고 가는 민족이 된 것이다.
라마교는 겉은 불교이면서 내면은 우상숭배, 정령숭배. 샤머니즘, 주술신앙, 환생, 고도의 철학을 갖춘 독특한 불교다.
중국은 1950년 티벳을 무력으로 침공, 약 580만명이 살고 있던 티벳인들은 네팔, 인도, 부탄 등으로 흩어지고 나머지 약 470여명이 현재 청해와 서장자치구에 남아 살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지금 서장자치지구에 남아있는 장족들에게 공산화 교육을 시키고 있으면서 티벳불교 뿐만 아니라 종교를 탄압하고 있다.
장족이 미전도 종족이 된 것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형, 라마교, 중국의 공산화. 고산증 등으로 볼 수 있다고 본다.
중국은 이 땅을 개발하고 있다. 티벳의 우수한 학생들을 중국으로 데려와 교육 시키고 있다. 한족들을 장족자치구에 이전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다. 티벳은 세계에 많이 알려질 것이다.
이제 우리 앞에 주어진 선교의 방향은 한족과 중국에 나와 있는 티벳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방법, 관광객과 관광산업을 이용하는 방법 등의 간접선교와 직접선교방법으로 생수의 강 프로젝트. 장, 단기선교사 파송 이라고 본다. 특히 이들보다 더 우선 되어야 할 것은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티벳 불교의 영적 흐름을 막는 것이다. 이것을 차단 할 수 있는 것은 중보기도다. 교회들은 이것을 위해기도 해야 할 것이며 , 아울러 교회들은 선교사 파송과 선교비 지원 을 아끼지 않아야 된다고 본다. 또한 우리는 국내교회와 교회들에게 이러한 미전도 종족을 알려야 할 사명이 있다고 본다.
이번 기회를 통해 조금이나마 티벳을 알게 해주신 하나님과 장 훈태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 참고 자료 ★
장 훈태. 「북경에서 티벳까지」. 서울 : 기독연합신문사, 2005.
魏强외2인. 「장족종교와 문화」. 최 강철 역. 중국 북경: 중앙민족 대학출판사, 2002.9.
R.A. 슈타인지음.「티벳의 문화」. 안 성두 역. 서울: 도서출판 무수, 2005.3.
하일범.「티벳어 기초와 실천」. 서울: 민주사, 1990.
곽귀훈.「천년의고독 티벳」. 서울: 글나무, 1995.
「기독교 대백과 사전」.서울기독교문사, 1984.
「중국통계연감, 중국 인구센서스 자료」, 서울 : 1999.
티벳의 지역연구. 인터콥 자료.
중국의 티벳인. 인터콥 자료.
티벳 연구. 인터콥 자료.
「마팔로」. 서울:2005.4.11.
★ 부록 ★
1. 중국의 티벳인
2. 티벳의 항쟁일지
3 .티벳을 위한 기도문
글쓴이:티타사
짜시델레..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무사히 티벳에 잘 다녀왔습니다.
여러분들이 계속 기도해 주셔야 될 것은 티벳 영혼들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많은 중보기도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지인들을 만나고 복음제시를 하고 예수를 아느냐 물어보았을때 참으로 안탑갑게도 많은 사람들이 예수는 유일신이 아닌 그저 많은 신 중의 하나의 신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너희 나라는 예수를 믿느냐?” “티벳은 라마를 믿는다.”라고 그들은 말하고있습니다.
정말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영혼들은 순수하고 착하지만 강력한 영에 모든 것이 노예가 되어 불쌍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저희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은 “오체투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사원앞은 물론이고 어디서든지 오체투지 하는 모습입니다.
너무나도 맹목적으로 믿는 그들을 볼 때 정말 티벳땅과 그 영혼들을 악한 거짓의 영 가운데서 건져내지 않으면 않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나도 불쌍합니다. 우리가 티벳땅을 갔다 오지 않고는 결코 그 땅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왜 그곳에 중보기도가 필요한지 그리고 왜 그 땅으로 나를 보내셨는지 얼마나 많은 그 땅을 위한 헌신자 들이 필요한지를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안타까운 마음만을 가지고 돌아왔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그 땅을 위해서 이제야 할 일을 분명히 알았습니다.
불쌍하고 너무나도 순수한 그들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일은 오직 기도뿐이 없다는 것을......
티벳 영혼들을 위해 우리는 쉬지 않고 기도해야합니다. 여전히 지금도 사원 앞에서 쉬지 않고 오체투지 하는 사람들.....아무능력도 없는 불상 앞에서 절을 하고 돈을 받치고 저들과 똑같은 하나의 인간 달라이 라마를 신처럼 모시고 살아가는 불쌍하고 힘없고 가여운 사람들이 티벳땅 가운데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니 사망의 그늘에 앉아 죽어가고 있습니다. 죽어가고 있는 그들을 위해 우린 쉬지 않고 눈물로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의 기도로 그들이 주께로 돌아올 것을 확신하면서 말입니다.
티벳땅을 책임지고 구해야 할 사람들은 바로 우리들입니다.
중국의 티벳인
종족명 |
국가 |
언어 |
인구 (2000) |
주요종교 |
기독교인 |
모국어성경 |
선교단체 |
기독교송 |
그로마 |
중국 |
그로마어 |
12,6000 |
불교 100% |
0% |
× |
× |
× |
라디카 |
중국 |
라드와그어 |
2,500 |
불교 70% |
0.1% |
성경일부 |
× |
× |
에 파 |
중국 |
모이바어 |
33,400 |
불교 99.9% |
0.02% |
× |
× |
× |
부리그 |
중국 |
리그어 |
101,000 |
이슬람교 99.9% |
0.1% |
미상 |
× |
× |
술 룽 |
중국 |
술룽어 |
50,500 |
불교 100% |
0% |
× |
× |
× |
아 디 |
중국 |
아디어 |
63,100 |
불교 99.9% |
0.5% |
성경일부 |
× |
× |
아투엔처 |
중국 |
아투엔처어 |
570.000 |
불교 100% |
0% |
× |
× |
× |
암도 |
중국 |
암도어 |
901,200 |
불교 100% |
0% |
× |
× |
× |
은골록 |
중국 |
골록어 |
106,900 |
불교 100% |
0% |
× |
× |
× |
쟈룽 |
중국 |
쟈룽어 |
111,200 |
불교 99.9% |
0% |
× |
× |
× |
1) 위강(魏强)외2인,「장족 종교와 문화」 최 강철 역 (중국 북경 : 중앙민족대학 출판사, 2002.9), 1-2.
2) 위강(魏强)외2인,「장족 종교와 문화」 최강철 역 (중국 북경 : 중앙민족대학 출판사, 2002.9), p2. 3) 95년, 중국 통계연감자료, 인터콥 자료제공. 4) 하일범, 「티벳어 기초와 실천」(서울:민주사, 1990). p15. 5) 위강(魏强)외2인,「장족 종교와 문화」 최 강철 역 (중국 북경 : 중앙민족대학 출판사, 2002.9), p3. 6) Ibid. p3. 7) Ibid. p3 8) 「달라이라마 자서전, 떠돌이 상자」. (서울 : 예지각, 1989), p54. 9) 이영재, 「중국의 티벳트 침략」, (서울 : 한국컴퓨터 선교회, 1998), p5. 10) 위강(魏强)외2인,「장족 종교와 문화」, 최강철 역, (중국 북경 : 중앙민족대학 출판사, 2002.9), pp9-18. 11) R.A. 슈타인 「티벳의 문화」, 안성두 역, (서울 : 무수 2005), p194.즉 밀교의 최고 이상은 즉 신성불 로서 누구라도 신앙을 갖고 압으로 진언을 외우고 손으로 인계를 맺고 마음으로 부처의 삼매를 생각하면 저절로 부처와 수행자의 신구의 가감응하여 현재의 몸으로써 그대로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하는것.「 기독교대백과 사전」(서울: 기독교문사,1984), p.1009.
14) 장 훈태, 「북경에서 티벳까지」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2005), p.90. 15) 장훈태, 「북경에서 티벳까지」, (서울 : 기독 연합 신문사, 2005). p122. 16) Ibid. p125. 17) 선교회 자료, 「티벳 지역연구를 통한 영적도해」, 1999. 18) ~ 20) 현재 티벳에서 사역중인 선교사를 통한 정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