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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탐진치와 Sati 7. 전문적인 수행에서의 ‘SATI상기’
형성의 바탕을 초월한다 추천 0 조회 146 21.09.19 20:45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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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9.19 22:45

    첫댓글 4념처인 정념은 정온(삼매의 무더기)에 속합니다.
    즉 알아차림 계열(혜온)에 속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위치마저 흔들면 바르게 놓을 수 없습니다.

  • 21.09.19 22:48

    최근에 올린
    4념처의 신수관 항목에서
    부정관이나 백골관이 신수관에 속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않으면서
    혜온에 속한다고.........


    혹자는 [사띠라고 쓰고 위빳사나라고 읽는다]라고 까지 말하기도 합디다.

  • 21.09.19 22:50

    @봄봄 지속적으로 지켜 봄-----------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사띠이고
    이렇게 지속적으로 지켜 본것을 기억(저장)하는 것도 사띠이고
    이렇게 저장된 것이 상기되는 것도 사띠입니다.

  • 21.09.20 03:27

    @봄봄 부정관은 반조의 지혜입니다.

    즉 열가지 인지를 다룬 디34-십상경에 따르면 부정에 대한 지각을 첫번째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지를 이용한 부정관 중 핵심은 삼법인에 속하는 무상,고,무아인데 이 모두가 '알아차림'을 이용하기 때문에 부정관은 지혜에 속하여

    염오-이욕-해탈에 이르게 합니다.

    그래서 부정관은 지혜입니다.

    봄봄님 의도하지 않게 감정을 상하게 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사과드립니다.

    함께 바르게 찾아가는 과정이지 누가 옳고 그르다는 것을 판명하자는 의도가 없으니 널리 혜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1.09.20 09:24

    @존재가 끝났다 여기서 不淨觀이란
    ♦ kāyānupassanā paṭikūlamanasikārapabbaṃ (DN 22)
    I-4. 몸의 32가지 부위에 대한 혐오.----------
    에 대해서 말한 것입니다.

    즉 4념처 가운데 신수관 중에서 위 내용을 말한 것입니다.
    4념처는 정온(삼매의 무더기)에 속하는 것이 기본 자리입니다.
    이것을 기초로 해서 앎-봄(지견이든지 위빳사나든지 사마타든지 아빈야든지 빠린냐든지~ -----------------

  • 21.09.20 09:30

    @봄봄 기우^^


    혹자는 不淨觀에서 觀이라고 나오니 지혜 혹은 위빳사나가 아니가?


    본문에서 알 수 있듯이 anu-봄: 쭉 지켜보다.--------라는 표현이지 싶습니다.

  • 21.09.20 17:18

    @봄봄 kāyānupassanā 는 몸을 잇따라 알아차림으로 passana-panna-anna로 연이어지는 지혜 계열의 '봄'을 의미합니다.

    즉 몸을 봅봄이며 정견 즉 해탈의 가치체계를 가지고 봄봄하는 과정입니다.

  • 21.09.20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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