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氣와 天氣
입은
음식물이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입을 통해서 밥 과일,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십니다.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야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어디서 왔지요?
땅(地)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인간이 먹는 음식물은 땅의 지기(地氣)를 받고 자란 것들입니다.
이렇게 보면 입은 지기(地氣)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면 천기(天氣 )가 들어가는 곳은 어디일까요?
코(鼻)입니다.
사람은 코를 통해서 산소를 흡입합니다.
산소는 바로 천기입니다.
천기를 흡입하는 코와 지기를
섭취하는 입의 사이에 있는 부위가 바로 인중(人中) 입니다.
사람의 가운데란 뜻입니다.
이 부위가 인중(人中) 이라는
이름이 된 이유는 천기와 지기의 중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는 인중 위쪽으로는 구멍이 2개씩입니다.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
귓구멍도 2개입니다.
2라는 숫자는 동양의
상수학(象數學)에서 음(陰)을 상징합니다.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 한개씩입니다.
입도 1개.
배꼽도 1개.
항문도 1개.
요도(尿道)도 1개.
산도(産道)도 1개입니다.
1 이라는 숫자는 양(陽)을 상징합니다.
2 즉 음은 많이 쓰라는 것입니다.
👃냄새 잘 맡아보고
👀열심히 살펴보고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1개는 아껴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음이
아래로는 양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보면
인중 아래로 양(陽)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인체의 양(陽)은 입에서 부터 비롯됩니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 만사가
입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입으로 먹을 것과 복도 들어오지만
화(禍)도 들락거리는 문(門)입니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 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입은 화(禍)가 들어오는 문(門)이라는 의미입니다.
역사를 보면 말로 인해서 재앙이 초래된 경우가 많습니다.
심심창해수(心深滄海水)
구중곤륜산(口重崑崙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 씀씀이는 창해수 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 처럼 무거워야 한다라는 말입니다.
口是禍之門(구시화지문)이란 말도 있습니다.
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다 라는 뜻으로
전당서(全唐書) 설시편(舌篇)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당나라가 망한 뒤에 후당(後唐) 때에
입신하여 재상을 지낸 풍도(道)라는 정치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五朝八姓十君(오조팔성십일군) 을 섬겼는데
다섯 왕조에 걸쳐 여덟개의 성을 가진
열 한 명의 임금을 섬겼다는 말이니
그야말로 처세에 능한 달인이었습니다.
풍도(馮道)는 자기의 처세관(處世觀)을
아래와 같이 후세인들에게 남겼습니다.
口是禍之門(구시 화지문) 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설시참신도) 혀는 몸을 자르는 칼 이로다.
閉口深藏舌(폐구심장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안신처처우) 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 하리라.
풍도(馮道)는
인생살이가 입이 화근(禍根) 임을 깨닫고
73세의 장수를 누리는 동안 입 조심 하고
혀를 감추고 말 조심을 처세의 근본으로 삼았기에
난세에서도 영달을 거듭한 것입니다.
고사성어 중에
守口如甁(수구여병) 입을 병마개 처럼 지킨다!
禍生於口(화생어구) 화는 입에서 생긴다.
駟不及舌 (사불급설)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수레의 힘도 혀에는 미치지 못한다!
禍從口出 (화종구출) 화는 입으로 부터 나오고
病從口入(병종구입) 병은 입으로 부터 들어간다.
동서고금을 통하여 헤아릴 수가 없을 겁니다.
말 한마디에 남이 되고 이혼하고 원수가 되고 전쟁을 합니다.
💋입을 조심하고
👅혀를 조심하고
🗣말을 삼가하라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유구한 진리입니다.
심신(心身)이 편안한 삶은 말을 삼가는 겁니다.
한 번 쏟아지면 담을 수 없는 물처럼 삼가 경계하여
나를 살피고 타인을 배려함이
사회를 아름답게 만들고 인류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가져온 글.....
丙子🐁🐁🐁🐁🐁🐁🐁
🙋작은 그릇은 빨리 넘친다!
(포항 공대 교수 이상준)
최근 나라 돌아가는
꼴을 보면 정말 가관이다.
끓지도 않고 넘친다고나 할까.
우리 한민족의 그릇이 이정도 밖에 안된단 말 인가?
우리 기성세대의 자랑이 아니다.
우리는 정말로 정말로 밤 낮 모르고 일만 하였다.
일본을 따라가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했다.
•일본의 예법을 배웠다.
•일본을 찾아 다녔다.
•일본 사람과 사귀었다.
•일본 기술자를 초대했다.
•일본 제품을 베꼈다.
•일본의 정신을 파악했다.
일본을 이기기 위해 70년을 '와신상담'했다.
이런 일을 스스로 겪어 보지도 않은"
어떤 망나니 같은 놈"이
親日 賣國' 이 라고 한다.
피와 땀을 흘려
•전자산업,
•철강산업,
•조선사업 등
중화학 분야에서
일본과 어깨를 겨루게 되었다.
이제 겨우 자식들 배불리 먹이고 비바람 막고 잠자게 되었다.
세계에서 무시당하는 신세를 겨우 면했다.
소재산업에서 우리는 다시 70년
'은인자중', '와신상담'으로 일본을 이겨야 한다.
'소재산업'은 독일, •영국, •일본이 가지고 있는 기술의 보석인 것이다.
이런 기술은 100년, 200년
갈고 닦아야 얻을 수 있는 보석 같은 가치인 것이다.
•오기를 부리고
•뿔대로 내지르고
•전략도 없이 싸움 이나 걸고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는
정신으로는 절대로 도전할 수도 얻을 수도 없는 것이다.
'박정희 정부'가
철강기술을 가져와 ''신일본제철''과 ''유니온철강''을 이기듯이,
'삼성'이 반도체 기술을 가져와 ''마스시다''와 ''NEC''를 이기듯이,
'현대'가 조선기술을 가져와 ''가와사끼''와''함부르크''를 이기듯이,
•은밀하고
•치밀한 전략과 전술로 각고의 인내와 과감한
실행력이 있는 사람들만이 이루어 낼 수 있는 도전이고 성취인 것이다.
이제 '대한민국'은
•중국은 물리치고
•일본을 넘어서
•독일을 이기고
•영국을 이기고
•미국을 이겨야 된다.
이것이 우리의 도전의 대상인 것이다.
작금의 한일간의 갈등에 대응 하는
국민들의 정서와 정부의 전략을 보며
솔직히 너무 유치하고 한심하다는 생각을 금할 수가 없다.
대한민국의 통치력과 정치력의 한계를 본다.
'시야'는 완전히 우물 안이고
아집에 막혀서 포용력은 완전히 좁쌀이다.
'고집'을 •배짱과 •리더십으로 착각을 하고 있다.
•자신을 반성하고
•실수를 인정할 용기는 눈꼽만큼도 없어 보인다.
•징용이니 •정신대니
아픈 역사를 스스로 들추어
국민들의 아픈 정서를 자극하지 말고
대한민국 스스로 조용히 자신 있게 소화 하자.
•친일이니 •매국이니
•죽창이니 •열 두 척이니
이런 유치한 단어들로 선동 정치하는 짓 중단하고,
더 높은 곳, 더 먼 곳을 향해서 도전하자.
국민 여러분 !
"우리의 위상에 상응하는
•품위와 •위엄을 갖추고 지혜롭게 합시다".
이제 그만 기존 질서의 와해와
보복을 중단하고 자유 민주주의
기치아래 멋진 미래 설계와 추진력을 갖추면 어떨까요.
한 때 어느 사람의 칭찬을 앞세워
자화자찬만 할 것이 아니라,
검증되지도 않은 성과에 연연할 게 아니라,
닥쳐올 미래를 대비하는
원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 : 포항공대 기계공학교수
'이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