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기 산 행 안 내◆
1.산행지 : 강진 만덕산(411m)
2.산행코스및시간
주차장-용문사-바람재-만덕산-백련사-다산초당-주차장
(4시간)
3.출발일시 : 2010년 3월28일(일) 07시20분
4.출발장소 : 범전동 새마을금고앞
5.준비물 : 중식,겨율등산복장,식수, 충분한 간식, 방수방풍의, 보온예비옷, 장갑,
모자, 헤드랜턴(비상시 대비용) 등
6.회비 : 20,000원/인
7.경유지 : 롯데백화점맞은편 메디칼센터앞,백양터널앞,북부산T/G앞
8.산행개요
만덕산의 꽃은 선운사 동백처럼 대규모는 아니지만 산 기슭에 자리잡은 백련사 군락지로 아담하면서도 황홀한 꽃물결이 그런대로 아름답다.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봄빛이 질감을 더해갈 즈음 땅과 하늘이 '붉은 아우성'으로 장관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산은 단지 동백림만 감춰놓고 있지 않다. 조선 최고의 학자 정약용이 10여년을 기거한 다산초당도 품고 있다. 동백에 취해 다산의 체취를 느끼면서 다산이 걸었던 오솔길도 함께 걸을 수 있다면 더 큰 감동으로 다가오리라 감히 생각한다.
산행은 그래서 백련사와 다산초당을 아우르는 코스로 꾸몄다. 정상에 올라 봄빛으로 깨어나는 산하를 바라본 뒤 백련사로 내려와 바닥에 나뒹구는 동백꽃을 즈려밟아 본다. 그리고 돌아나오는 길에 다산초당과 다산유물전시관도 함께 둘러본다.
구체적 경로는 도암면 석문리 용문사입구~용문사~286봉~293봉~236봉~280봉~바람재~만덕산 깃대봉~백련사~다산초당~다산유물전시관~귤동마을 입구주차장 순이다.
이 코스를 답사하는데 걷는 시간만 2시간50분쯤 잡아야 할 것이며 휴식과 관람시간까지 포함한다면 적어도 4시간30분이상은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코스는 비단 테마여행에만 주안점을 두지 않았다. 산행 자체로도 내실이 있게끔 코스를 잡았다. 따라서 산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경사도가 심한 곳이 몇 곳이 있다. 때론 제법 암팡지고 날카로운 날등도 만나게 된다. 하지만 그다지 큰 위험은 없는 편이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가족과 함께 나서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듯하다.
막힘 없는 조망은 이 코스의 또 다른 보너스다. 정상에 올라보면 북쪽으로 펼쳐지는 월출산이 그림같다. 동북쪽의 제암산과 동쪽의 천관산도 한눈에 들어온다. 멀리 남동쪽으로는 해신 촬영장으로 또다른 명성을 구가하는 완도 상황봉이 아련하다. 남쪽으로는 첩첩한 덕룡산과 두륜산의 산릉도 꿈결처럼 황홀하다. 코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로가 단순한 것이 장점이다. 갈림길이 나오는 몇몇 구간만 주의하면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 설령 길을 잃었다 해도 주능선으로 되돌아오면 쉽게 이어갈 수 있다. 군데군데 이정표도 나와 있어 참고하면 된다.
산행 들머리는 석문리 용문사다. 도암면 계라 삼거리에서 완도 방면으로 가다 만나는 첫번째 분기점에서 왼쪽으로 연결된다. 바로 석문리 삼거리로 계라삼거리에서 3분 거리에 있다. 여기서 좌회전하면 만덕광업이 10m쯤 전방에 보이고 그 옆으로 사찰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입구에 용문사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용문사까지 5분 소요.
용문사에 닿으면 산길은 큰법당 왼쪽의 지능선으로 이어진다. 법당으로 올라가기 전 샘터가 있어 식수를 보충하면 된다.
능선으로 접어들면 이후부터는 외길 능선이다. 286봉까지 17분,293봉까지 25분쯤 걸린다.
293봉을 지나면 독도 주의지점을 만난다. 길은 날등으로 오르지 않고 오른쪽 사면으로 비켜섰다가 다시 주능선으로 복귀한다. 293봉에서 7분 거리에 있다.
유독 바람이 세차게 불어 고개이름도 바람재인 만덕산 직전 안부는 독도유의 지점에서 45분쯤 걸려 닿는다. 등로는 여기서 급경사로 오른다. 제법 땀을 흘려야 하지만 뒤로 펼쳐지는 그림 같은 산릉들이 발걸음을 가볍게 해준다. 등로 주변에 군상처럼 솟은 기암괴석도 눈을 즐겁게 한다. 정상인 깃대봉까지 26분쯤 걸린다.
백련사로 내려가는 길은 정상에서 헬기장 방면 이정표를 따른다. 그 길을 따라 4분쯤 쏟아져 내려가면 이내 순탄한 능선길로 만난다. 그 길을 따라 다시 3분쯤 더 가면 오른'쪽으로 사면길이 나온다. 백련사로 내려서는 길이다. 지나쳤다면 헬기장에서 되돌아 오면 된다.
천년고찰 백련사는 천연기념물 151호인 동백림 한쪽에 자리하고 있다. 절 왼쪽이 동백림 탐승지다. 사찰 본당으로 들어가지 말고 왼쪽으로 나아가면 돌계단 아래 다산초당 가는 길의 이정표로 연결된다. 그 이정표를 따라 조그만 둔덕을 올라가면 아름드리 노거수들이 숲터널을 이룬 군락지로 만난다. 바로 왼쪽은 절에서 돌보고 있는 차밭이다.
다산초당 가는 길은 동백림과 차밭 사이 오솔길로 열린다. 이 오솔길이 그 유명한 다산의 사색코스다. 길 중간에 야생차나무도 이색 볼거리다.
다산초당을 둘러봤다면 다산유물전시관도 찾아볼 만하다. 전시관은 초당에서 내려와 만나는 아스팔트길 삼거리에서 오른쪽 언덕 너머로 이어진다. 다산의 위대한 업적이 세월을 뛰어넘어 민족의 자랑으로 남아 있는 곳이다. 시간이 된다면 찬찬히 둘러볼 만하다. 초당에서 전시관까지 10분 소요. 전시관에서 귤동마을 주차장까지 다시 10분 소요.
9.산행지도(참고용)
첫댓글 참석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참석합니다.,,메디칼 에서 탑승합니다.
참석이요...............
온달장군 참석
게스트1명 참석
나도 참석...
모던 심상기 기사입니다 하산주 버너 집중 단속하고 있습니다 버스에 석유/가스 버너 실을수 없습니다
버너없이 할수있는 하산주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예 잘 알겠습니다.......이렇게 글을 올려 주셨어 감사합니다.
저는 롯데앞으로 가겠슴돠...문자 감사합니다.
롯데 건너편 메디칼 입니다.
김길수외1명 일일 회원 참석 멘뒤자석 2자리 부탁함
감사합니다 ^^
도장찍어요
전 광석 외 1명 중간자리 부탁 하셨고 전화번호 010 3996 2807 입니다.
아침, 보라, 정상을 향해.. 참석.. 일요일에 뵙겠습니다^^
예 감사 합니다. 현재 15명 입니다.
돌탑외대략15명참석합니다
수고가 많습니다.
놀자외 금고 이사장님외두분 참석이요,,,중간좌석 예약함니다
게스트2명 참석 전화번호: 011-562-2054
신용식 부부 참석합니다^^
감사 합니다.
송규택님,이뿐이.미소님,참석합니다.
송 경자 임 민자 참석
게스트가 참석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죄송
개안심더 사람이 많아예~!
대형버스2대할정도로 많은참석바랍니다
산사에 방가부부,장유화님 참석합니다.~~~~메디칼 에서 탑승합니다.
가입인사방에 하얀구름 참석 한다고 했습니다.
맞습니다.하얀구름님 통화 했습니다 참석 하신다고.........
산사에 방가네 게스트 한분 참석 합니다.
들머리 10명 참석
들머리 4명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