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법적인 표현에는 문제가 없지만 의도한 표현과는 달리 의미가 전잘되었다면 이것은 covert error라고 볼 수 있습니다. must not표현대신 not have to를 구사한 것은 not만 붙이면 부정형이 된다고 믿은 overgeneralization에 의한 오류입니다. 언어간 간섭이 아니라 언어내 간섭현상으로 발생한 오류이기 때문에 covert error대신 intralingual error라고 작성한 답안도 정답 처리합니다.
2.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약어로만 제시한 경우 감점됩니다.
3. 화자는 silk를 가리키는 seda라는 표현 대신 누에고치의 집으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전략을 circumlocution이라고 합니다. 의사소통전략의 장점은 부족한 언어능력을 보충하여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지만 단점으로는 오류의 원인이 되며 그대로 방치될 경우 화석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A는 Pardon?을 통해 clarification을 요청했고 이후 Yes, did you fly here yesterday? 라는 recating을 통해 과거 의문형의 옳바른 언어형식 사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며 간접적인 언어형식 지도로서 Focus on Form의 기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인식하여 귀납적으로 오류를 인식하고 수정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5. 주어진 질문은 몇가지의 측면에서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다.
첫째, 질문에 다음의 세가지 조건을 포함하여 쓰시오라는 말이 없기 때문에 실제 포함해서 쓰는 학생과 자신의 생각만을 쓰는 학생이 둘 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석에 따라 답안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가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따라서 이를 추가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둘째, 첫째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책읽기를 선호하지 않는 수험자는 독서를 즐기는 학습자에 비해 답안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언어능력을 가진 수험자라고 하더라도 본인의 성향이나 경험의 차이에 따라 답안의 수준이 달라 졌다면 이또한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상깊은 책이의 줄거리 보다는 책이름, 언제 처음 책에 대해 알게되었는지, 읽고 싶은 이유 등으로 조건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실용성의 입장에서 단어수 제한이 없이 줄거리를 모두 쓰게 한다면 채점 부담이라는 현실적인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단어수를 제한하여 실제적인 채점부담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중 한 가지만 작성하였다면 정답처리하겠습니다.
위의 답안에서 정답에 근접한 정도에 따라 부분 점수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았고 뭔가를 남긴 강좌였기를 빕니다. 교생실습 잘 다녀오고 또 많이 보고 느끼고 가슴에 담아오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