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 공통지표 매뉴얼입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개발한 학교평가 공통지표 매뉴얼을 별첨과 같이 탑재하오니 시도교육청의 학교평가 업무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차례 보기>
제 1부 학교평가 공통지표 체계와 특징 3
Ⅰ. 학교평가 공통지표 배경 3
1. 공통지표 개발의 필요성 3
2. 개발 절차와 전략 3
3. 공통지표의 이론적 근거 4
Ⅱ. 학교평가 공통지표체계 19
1. 공통지표 구조 모형 19
2. 접근 20
3. 지표선정 기준 20
4. 학교평가 공통지표 전체 체계 21
제 2부 학교평가 공통지표 활용 안내 24
Ⅰ. 일반적 활용 안내 24
1. 공통지표 적용의 대원칙 24
2. 시·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평가업무 담당자 유의사항 26
3. 평가대상학교 담당자 유의사항 28
4. 평가위원 유의사항 29
Ⅱ. 개별공통지표 활용 안내 32
1. 학교교육목표∥학교교육목표 및 실천전략: 학교교육목표의 적합성 32
2. 학교교육계획∥학교교육목표 및 실천전략: 실천전략의 구체성 42
3. 교육과정 및 방법∥학생이해의 노력: 학생특성의 분석 및 활용 51
4. 교육과정 및 방법∥교육과정 편성·운영: 학교교육목표와의 연계성 58
5. 교육과정 및 방법∥교육과정 편성·운영: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65
6. 교육과정 및 방법∥교육과정 편성·운영: 특기·적성의 신장 73
7. 교육과정 및 방법∥교수 학습 활동: 교과 및 학생 특성 반영 83
8. 교육과정 및 방법∥교수 학습 활동: 교사의 연구·개발 노력 94
9. 교육성과 관리∥교육의 성과: 학교교육목표 달성도 102
10. 교육성과 관리∥교육의 성과: 학생들의 교과별 성취목표 달성도 108
11. 교육성과 관리∥교육의 성과: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 115
12. 교육성과 관리∥교육성과에 대한 평가: 성과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 122
13. 교육성과 관리∥교육성과에 대한 평가: 학부모의 알 권리 충족 131
14. 교육경영∥학교구성원의 리더십: 학교구성원의 리더십 발휘 138
15. 교육경영∥학교구성원의 리더십: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학교의 노력 147
16. 교육경영∥교직원들의 전문적 공동체 구축: 학교구성원의 전문적·협동적 노력 155
17. 교육경영∥교직원들의 전문적 공동체 구축: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164
18. 교육경영∥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행·재정 지원: 학교예산 편성·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 172
19. 교육경영∥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행·재정 지원: 직무만족도 제고노력 181
20. 교육경영∥학교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협력관계 구축 190
21. 교육경영∥방과후학교 운영: 질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