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 함유량이 가장 많은 북유럽의 야생종을 원료로 하여 냉동과실을 가지고 알코올을 추출하는 등으로 색소성분을 효율적으로 뽑아낸 것을 블루베리 엑기스라 한다. 이 색소 농축액을 정제하여 동결진공건조법에 따라 건조, 분말화 한 것으로 안토시아닌 색소를 25%로 조절하고 있다. 이 분말을 가지고 정제(방울), 과립상으로 된 것이 건강 유지식품으로서 최근에 일본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다. 블루베리는 생과일로 먹는 것이 기본인데, 맛이 좋은 과일이다. 그런데 이에 더해서 생과일보다 잼, 요구르트용 소스, 주스 와인, 과자 원료 등 어느 것이나 기능 식품으로서 일정량 이상의 과실 유효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 널리 퍼지는 것이 이제부터의 다른 과실류와 다른 뛰어난 식품이 되게 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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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가지의 뛰어난 특징 블루베리는 작은 과일이지만 다른 과일에서는 볼 수 없는 네 가지의 특징이 있다.
1) 품종을 잘 고르면 추운 지방이나 따뜻한 지방에도 재배 가능하다. 2) 블루베리는 무농약 재배가 가능하다. 야생종을 개량한 것이므로 병충해가 거의 없다. 따라서 껍질 채로 먹어도 탈이 없다. 3) 블루베리는 날로 먹는 것이 기본이지만 여러 가지로 가공할 수가 있다. 잼, 요구 르트용 소스, 주스, 와인, 파이, 양과자 등 제과 원료, 또 블루베리 요리도 다양하 다. 4) 그 청자색의 과실의 색깔, 안토시아닌 색소에는 인간의 눈에 좋은 기능성을 가지 고 있고, 눈의 피로나 시력 향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밖에 항산화방지 작용 은 암이나 노화 방지에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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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공하는 길
블루베리의 성분과 기능 특성
1) 과실의 성분 블루베리 과실의 특징은 무엇이라 해도 작은 방울에 짙은 청색으로 상징하는 안토시아닌 색소와 달고 신 당(甘酸)과 산의 맛 조금 점성(끈적끈적함)을 나타내는 베구징질(質), 그윽한 향기로 대표할 수 있다. 2) 당(糖), 산(酸), 비타민류 과실의 성장에 따르는 중량, 당도 구연산 함량이 변화한다. 과실의 중량은 성장에 따라 증가하는데, 이 품종에서는 2g전후, 과실의 당도는 13도 전후에 달한다. 하이부시종(키가 큰 종류)으로서 알맞게 익은 과실의 주요 당은, 포도당이고, 전 당에 대하여 90% 이상을 차지한다. 또 과당과 포도당은 거의 일정비(1~1.2)이다. 유기산은 성장에 따라 평균 1% 전후인데, 익은 정도(숙도)에 따라 변동하고, 미숙과는 함량이 많고 또 성숙과가 되면 모든 유기산은 거의 구연산(83~93%)으로 소량의 기나산(酸)과 사과산이 포함된다. 완숙하면 당산의 밸런스가 취해져서 맛 좋은 과실이 된다. 비타민C 함량은 10mg 전후로 온주밀감의 거의 3분의 1 정도이다. 또 나이아신(나코친산)이 비교적 많이 포함된다. 나이아신은 B복합체 중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가열살균이나 조리에 따라서도 상하지 아니한다. 나이아신은 항 페라구라성인자라 불리며 사람의 페라구라 및 개의 흑설병(黑舌病)의 예방 치료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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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럴은 가리, 철분이 많고 또 만강 함량이 400ug로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블루베리 과즙의 만강 농도를 이용하여 의학면에서 경구조영제로서 유망하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임상적으로 MRI(핵자기공명영상장치)를 써서 블루베리 과즙의 만강 농도 1.5~2.0mg~100g으로 화상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1993년(평석/平石에서)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천연과즙이고 안전하여 마시기 좋으며 만강 농도의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MRI 경구조영제로서 주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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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산 블루베리의 과실의 성분을 분석한 것은 표 와 같다.
이 중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식물섬유의 량이 매우 많다는 것이다. 미국산 재배종에서는 총식물섬유함량은 4.5g~100g으로 되어있고, 일본산인 것도(품종 디프풀)4.1g~100g으로 매우 많다. 이 수치는 키위(2.9g)나 사과(1.3g)보다 높다. 이런 때문에 블루베리는 껍질과 씨까지 먹을 수 있다. 특히 씨는 매우 작은데 1과 중에 야생종에서는 77방울, 재배종에서는 50-64 방울이 들어있다. 또 과육 중에 배의 과육 중에서 볼 수 있는 석세포(石細胞)를 함유하고 있다. 이를 섭취함으로써 식물섬유함량을 높이고 있다. 정장작용, 변비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인정하고 있어서 대장암 예방에 유효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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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
품종 |
성분 |
품종 |
자지 |
디프플 |
자지 |
디프플 |
폐기율 |
0 |
0% |
철 |
0.3 |
0.2mg |
에너지 |
52 |
66Kcal |
아연 |
113 |
93ug |
수분 |
85.5 |
81.6g |
동 |
65 |
15ug |
단백질 |
0.5 |
0.4g |
베타 가로친 |
65 |
15ug |
지방 |
0.1 |
0.1g |
알파 토코페롤 |
1.8 |
1.5mg |
탄수화물 |
13.7 |
17.7g |
비다민E효력 |
0.03 |
0.05mg |
식물 섬유 |
수용성 |
0.6 |
0.4g |
비타민b1 |
0.03 |
0.05mg |
수용성 |
3.2 |
3.7g |
비타민b2 |
0.03 |
0.05mg |
총 |
3.8 |
4.1g |
나이아신 |
0.2 |
0.3mg |
회분 |
0.2 |
0.2g |
비타민b6 |
0.05 |
0.05mg |
나트륨 |
0.7 |
1.0mg |
비타민c |
8 |
17mg |
카륨 |
70.6 |
78.0mg |
비타민a 효력 |
36 |
8ug |
칼슘 |
10.2 |
6.3m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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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
5.8 |
4.5m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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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
9.8 |
7.1m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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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블루베리협회 제공(지바현산). * 일본식품분석센터-분석자료(1995년) * 수치는 과실 100g당 실측수 출처-일본블루베리협회편 <블루베리> p132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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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유럽산 야생종과 재배종의 과실 안토시아닌 색소의 함량을 비교하면 다음 와 같다. 야생종의 색소량은 국산 재배종의 약 2~3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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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안토시아닌 |
야생종 |
0.33~0.38 |
디프풀 |
0.14 |
위다드 |
0.14 |
홈 베루 |
0.15 |
그로마메노기 |
0.07 | |
* 단위 g/100g 과실(사사키 1994년). 야생종; 북 유럽산 V.myrtilus 출처-일본블루베리협회편 <블루베리> p133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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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블루베리의 성숙한 과실의 짙은 청자색(靑紫色) 색소는 5종의 안토시아닌(델피니진. 시아니진. 말비진. 베스니진. 베오니진)에 3개의 당(구루코스. 가락토스. 아라비노스)가 각각 하나씩 결합한 형태를 하고 전부 5종류가 존재한다.
다음 표에 야생종과 래빗트아이의 품종 3점, 구로마메노기의 안토시아닌 색소를 비교하였다. 종류에 따라 분명히 달라 야생종은 델피니진계가 시아니진계보다 많고, 밸런스 좋게 함유되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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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시아닌 색소 |
블루베리 |
구로마메노기 |
야생종 |
디프플 |
윗다드 |
델피니진 계 |
38.7 |
26.8 |
26.5 |
29.8 |
시아니진 계 |
28.8 |
17.2 |
7.5 |
1.7 |
베스니진 계 |
14.9 |
16.9 |
17.2 |
14.8 |
베오니진 계 |
4.4 |
5.5 |
1.8 |
1.4 |
마르비진 계 |
13.2 |
33.6 |
47.0 |
52.3 | | |
출처- 일본블루베리협회편 <블루베리> p133에서 | | |
불루베리 재배법
1. 서 문
저자인 우리는 둘 다 지난 40여 년간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에서 하이부시 종 블루베리를 키워온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간 블루베리에 대한 수많은 논문들을 읽었으며 저자로도 활동해 왔다. 우리는 또한 이 나무의 생장과 수확을 연구 개선하는 과정에서 수십 그루의 나무를 죽이기도 했는데,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얻은 약간의 지식을 여러분과 공유했으면 한다. 집 뜰에 블루베리 나무들을 심고 여름 한철 8에서 10주에 걸쳐 신선한 열매를 즐기고 싶지 않은가? 만일 블루베리 나무에 적합한 장소, 토양, 경작에 대해 기본적 지식을 약간 알게 된다면 가능한 일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하이부시 블루베리 종자 외에도 드라이랜드(Dryland), 에버그린(Evergreen), 마운틴(Mountain), 래빗아이(Rabbiteye), 하프하이(Half-high), 로우부시(Lowbush) 등 많은 종자의 블루베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가장 평범하고 상업적이며 가정에서 키우기 쉬운 종자인 하이부시 블루베리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자 한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키우기 쉽고 비교적 까다롭지 않으며, 손이 덜 가는 종류이기도 하며 조망을 위한 식재를 위해서도 적합하다. 봄철에는 섬세한 종 모양의 꽃을, 여름철에는 맛깔스런 열매를, 가을철에는 밝은 주홍색의 잎을, 그리고 겨울철에는 붉은색 또는 황색의 가지를 보여주는 나무이다.
2. 블루베리 키우기에 적당한 곳
하이부시 종 블루베리는 미국 전역에 걸쳐 자라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다. 그러나 겨울철에 영하 29도 이하로 급격히 내려가는 지역에는 식재해서는 안 되지만, 하이부시 종의 또 다른 특성은 겨울철의 추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연중 최저 온도가 4도 이하로 내려가는 계절이 2개월(800시간) 이상 되는 지역에 심어야 한다.
추위가 심한 미국 지역 북쪽 지역이거나 더위가 지속되는 미국의 남부 지역에서는 특별히 새로 개량된 종자를 식재해서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한정된 지역적 특성을 확장할 수도 있다. 이 개량종 중 더운 지역은 하이부시 종과 래빗아이(Rabbiteye) 종을 상호 교배한 것이며, 추운 지역은 하이부시 종과 로우부시(Low bush)를 교배한 중간 종이다.
1)기후의 한계를 극복하기 상온보다 춥거나 따뜻한, 소위 미세기후(microclimate)이라 불리는 지역에 서도 위치 선정을 잘 한다면 기후 환경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북풍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지역은 노출된 곳 보다 해서 냉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북 쪽 위치에 나무를 심거나 울타리를 만드는 등 바람막이를 제공해서 인위적으로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북쪽에 위치한 집과 건물들이 바람막이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블루베리 나무 곁에 도로가 있어서 열을 흡수한다면 온도 상승에 효과가 있다. 반대로, 시원한 지역을 찾는다면 공기의 흐름이 좋은 트인 지역을 찾아야 한다. 북향의 경사면은 오후의 태양(3시 이후)의 태양 아래에서 그늘이 져서 시원한 환경을 만든다.
2)냉해로부터 보호 늦여름에도 서리가 내리는 지역에 산다면 블루베리를 북쪽 경사면에 식재해야 한다. 이 방법은 봄철 개화를 늦춰서 서리로부터 비롯되는 냉해를 줄일 수 있다. 완만한 경사지가 더 적합한데 이는 흐름이 좋은 공기를 제공하면서 공기를 건조하게 해서 균류로부터의 질병을 줄인다. 블루베리를 빌딩에 둘러 쌓인 공간이나 빽빽한 나무숲 가운데 심으면 공기의 흐름이 당연히 좋지 않을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3)풍부한 일조량 제공 최상의 생산성을 위해 하루 8시간 가량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블루베리를 심는다. 그늘이 많으면 당연히 약하게 자라며 열매가 적고 열매의 품질 또한 감소되기 마련이다.
3. 적합한 토양 환경 제공
다음의 3가지 주요 조건이 갖추어졌을 때 최상의 블루베리를 키울 수 있다. 첫째, 산(산성토양)과 비옥한 땅이다. 둘째는 다량의 유기질이 필요하며, 셋째는 배수시설이다. 만일 이러한 땅이 아니라도 낙담하지 말라. 블루베리를 위해 토양을 좋은 환경으로 다음과 같이 개선할 수도 있다.
1) 토양을 산성으로 만들기 블루베리를 키우기에 가장 적합한 토양의 산성도(Acidity)는 PH 4.5 ~ 5.6 사이이다. 이러한 산성도는 진달래나 진달래 속(屬)의 식물 전부에게 적합하다. 만일 여러분의 토양이 산성도 5.6 이상이면 분말로 된 황을 첨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00m 당 약 11kg의 황을 첨가하여 pH 1을 낮출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의 토양의 pH농도가 낮다면, 여러분의 땅은 적정 수준 이상의 산성을 띄고 있는 것이며, 석회를 넣어준다면 땅은 적정한 산성도로 올라갈 것이다. 정확한 산성도에 달하게 하는 것은 땅에 따라 다르지만, 100m 당 약 73kg 정도의 석회를 이용하여 pH 1을 올릴 수 있다.
여러분들은 몇 가지 가정용 토양 측정기를 구입할 수도 있다. 측정기는 일반적인 토양의 pH 및 토양의 비옥한 정도를 표시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측정기가 pH 측정표의 색 측정에 기준한 것이기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해석이 어려울 수도 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 지역의 농촌기술센터에 토양 측정을 의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곳에서는 토양 측정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을 뿐 아니라, 토양 샘플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줄 것이다.
2) 풍부한 유기물 제공 블루베리 재배용 토양은 많은 양의 유기물을 필요로 한다. 여러분은 퇴비를 이용하거나, 피트모스를 주거나, 낙엽을 이용하거나, 짚을 이용하거나, 그 외 (하수 찌꺼기를 제외한) 다른 유기 물질을 땅에 첨가하는 방법으로 토양의 유기물질 양을 증가시킬 수 있다. 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서 약 45cm 가량의 물고랑을 파 주어야 한다. 배수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좋은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게 땅을 약 30cm 가량 판 후 그 구멍에 물을 채운다. 만약 그 물이 1시간 반 가량이 지나기 전에 모두 땅 속으로 사라진다면, 배수 측면에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다른 곳을 찾아보는 것이 나을 것이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비용을 들여서 배수 시설을 설치하거나 땅 위에 둑을 쌓아 그 위에 블루베리를 심어 자연스럽게 자라게 하는 등의 최후의 수단을 이용한다면 습지 같은 땅에서도 블루베리를 재배할 수 있기는 하다.
3) 토질을 적합하게
하이부시 블루베리를 위해 토질을 적합하게 하는 것은 물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유기질 함량을 늘이고 PH 농도를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른 여름에 메밀을 파종하고, 가을에 호밀을 식재한 후, 이듬해 봄에 블루베리를 심는 방법이다. 늦여름에 토양의 산도를 측정하고 나서 여물어 가는 메밀이 고개를 숙이기 직전에 석회분이나 황을 뿌려 토양을 4.5~5.0의 산도로 맞춘다. ( 이전의 항목을 참조: 양토[진흙, 모래, 유기물이 혼합된 흙]에서는 100m 11kg의 황을 첨가하여 4.5의 산도 이상으로 맞춘다. 그리고 사질의 토양에서는 100m 3.6kg를 뿌려서 산도를 낮춘다. 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100m 73kg의 석회분을 뿌린다.) 9월 초 겨울 호밀을 재차 파종한다. 이는 겨울 동안 땅의 침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유기물의 함량을 늘여준다. 이른 봄, 호밀이 고개를 숙이기 전에 잘라내 거름으로 사용하거나 거름이나, 퇴비, 그리고 피트모스 등 유기물을 뿌려주고, 써레질이나 경운기로 밭을 갈아 토양의 조직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나무를 심기 전에 흙을 재차 두번 정도 갈아준다. 만일 몇 주의 블루베리만 심는다면 나무 수만큼 각각 구덩이를 파면 된다. 이른 봄에 직경 약 60Cm 깊이 60Cm로 구덩이를 파고 양토와, 모래, 삭은 톱밥과 퇴비 그리고 피트모스와 같은 유기물로 구덩이를 채우며 나무를 심는다. 주의사항은 톱밥이나 퇴비는 잘 삭은 것이어야 한다. 신선한 톱밥과 같이 잘 삭지 않은 유기물은 식물의 발육을 저해한다.
4. 블루베리 묘목의 선택
블루베리는 오래된 나무의 발근묘를 삽목해서 키우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겨울철 휴면기에 있는 길이 30~45Cm의 싱싱한 2년생 묘목을 사도록 권장하고 싶다. 보다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겠지만 이미 자란 나무보다는 여리고 작은 나무들은 저렴하기는 하다. 이름을 정확히 보증할 수 있는 곳에서 어린 묘목을 구하라. 품종과 품질을 정하고 식재하기 6개월 전에 구매 신청을 접수하라.
1) 식재 간격은 어떻게 할까? 다음의 경우를 고려해서 얼마나 많은 블루베리 나무를 심을 지 결정한다.
6~8년생 나무는 잘 보살폈을 때 0.95갤런(9.5리터) 분량의 과일을 생산한다. 성목은 전체 폭이 80Cm에서 1M로 자라난다. 나무 사이의 줄 간격은 1.8M 정도, 나무의 줄과 줄 사이의 골 간격은 2.5M에서 3M 정도로 식재한다. 생울타리용으로 식재할 경우 1.2M 간격으로 식재한다.
2) 블루베리 종류 선택 블루베리 재배품종(Cultivars)이란 간단히 말해 “재배된 품종”들을 말한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수백 종류가 있으며 가장 적합한 나무를 선택하면 된다. 미국의 종묘 카탈로그를 본다면 대부분 소수의 블루베리 종자만 통신 판매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거기에서만 고르는 것은 기후를 고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뒤에 기술되는 표를 보면 지역에 따라 어떤 종류가 적절한 지 알 수 있다. 하긴 여러분의 지역에 있는 기술센터 등에 문의하는 게 오히려 낳을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기술센터는 여러분의 지역에서 블루베리를 성공적으로 키우고 있는 사람들이 주로 어떤 종류를 키우고 있는 지 알고 있을 것이다. 1개 종 이상의 블루베리를 키우는 게 좋다. 왜냐하면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등을 같이 심으면 블루베리를 수확하는 기간을 길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가 스스로 결실을 맺는 과실이긴 하지만 종을 섞어 심으면 보다 실하고 다량의 과실을 수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의 리스트는 미국 농업국의 추천을 기본으로 작성한 것이다. 열매의 성숙 기간에 따라, 조생종을 ‘e’, 중생종을 ‘m’, 만생종을 ‘l’으로 표시하겠다. 여기에 표시되지 않은 종도 많이 있으므로 그런 게 있으면, 여러분 지역의 기술센터와 좀더 수다를 떨어 알아내기 바란다. *참고로 여러분이 직접 위도상의 위치를 한국과 비교하는 게 정확하다.
3) 블루베리 심기 블루베리를 구할 경우 첫째 뿌리를 드러낸 어린 묘목이나, 둘째 포트에 식재된 묘목, 그리고 새째 뿌리를 삼베 등 헝겊으로 싼 묘목을 접할 것이다. 둘째, 섯째 묘목이 가장 적절한 구입 방법인데, 이는 심는 과정에서 뿌리가 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흙을 털어서 뿌리를 드러낸 블루베리는 대개 플라스틱 통에 포장되어 배달되는데 플라스틱 통 뚜껑을 빨리 벗겨야지만 살 수 있다. 만일 즉시 식재하지 못할 경우에는 흙을 파서 뿌리 주변에 붙여주면 된다. 땅이 얼어 있을 경우 서늘한 상태로 놔두고, 주차장처럼 막힌 곳에 보관할 경우 젖은 피트머스나 톱밥으로 뿌리 전체를 감싸준다. 흐린 날 오후에 나무를 심는 게 좋다. 가을에 심어도 별 문제는 없지만 대부분 지역에서 봄철에 식재해야 보다 안전하다. 봄철 땅이 역할을 함과 동시에 심는 게 좋다. 봄철의 땅은 곧 건조해지게 되기 때문이다. 식재 전에 상처 입은 뿌리나 과도하게 긴 뿌리나 약하거나 꺾인 가지를 잘라내고, 첫해부터 열매를 가질 경우 나무의 생장에 저해가 되기 때문에 꽃눈 등도 잘라내야 한다. 나무 식재 시 묘목으로 있었을 때보다 약 3~6Cm이상 깊이 심어야 하며 나무 사이는 1.2M나 1.8M, 줄 간격(이랑 간격)은 2.5M나 3M 정도로 한다. 대단위로 식재할 경우 2줄 이상의 이랑에 같은 시기에 익는 종을 따로따로 심을 필요는 없다. 구덩이의 3/4을 흙으로, 그리고 양토(유기질훍), 피트모스, 모래를 1:1:1의 비율로 섞어 넣고 물을 채운다. 물이 빠져나가고 나간 부분을 다시 흙으로 채우고 발로 다져 밟는다. 블루베리의 빠른 생장을 돕기 위해서는 물을 흠뻑 줘야 한다.
5. 블루베리 가꾸기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키우기 용이하다. 일년에 2회나 3회 거름을 주고 1회 전지를 하고 충분한 물만 있으면 된다. 여기서 블루베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해보기로 한다. 여러분은 항상 블루베리의 상태, 특히 싱싱한지 주의를 가져야 한다. 성장해서 활착한 나무의 잎은 진녹색 잎을 띄고 일년에 밑 부분에서 2에서 3개의 새로운 가지를 뻗어 올린다. 새롭게 자린 가지는 13~15Cm로 자라고 일부는 30~45Cm까지 자라난다.
관수 블루베리가 최상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항상 촉촉하도록 물을 공급해야 한다.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섬세한 섬유질 뿌리 시스템은 나무로부터 흙 표면까지 점접 관수처럼 뻗어 있다. 따라서, 얕고 민감한 뿌리는 열악한 토양에서는 쉽게 건해에 시달리게 된다. 언제 물을 주어야 하는가? 첫째, 만져서 흙이 촉촉한지 파악해 본다. 흙 표본을 손으로 눌러서 뭉쳐지거나 쉽게 부서지면 흙이 습기를 배수하는데 적당할 것이다. 쉽게 부서지지 않으면 흙이 너무 젖어 있는 것이고, 뭉쳐지지 않으면 너무 건조한 것이다. 물을 주려면 이른 아침에 관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블루베리가 익어갈 무렵에는 나무에 물이 젖지 않게 해야 한다. 열매에 젖게 되면 낙과 염려가 있다. 고무와 UV를 재료로한 소커호스를 설치해 지표면에 물을 주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물을 절약하고 나무가 젖지 않게 하는 이중효과가 있다.
수분 언급한 바 있듯이 블루베리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열매를 맺지만 옮겨 심은 종류 중 얼리블루(Earlyblue)나 코빌(Coville)와 같은 종은 충분한 꽃가루를 만들지 못한다. 벌은 수분 교환을 충분하게 하기 위해 중요하다. 자연적 환경으로 인해 벌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블루베리 300주 당 벌통 1개를 설치해 주는 게 좋다. 벌은 조생종 블루베리의 1/4이 개화하기 이전에 필요하다. 벌통은 식재한 블루베리 농원 한 가운데 설치해야 한다. 물론, 개화 후 살충제를 뿌릴 경우에는 벌들을 치워야 한다
기름진 토양 만들기 모든 식물은 토양의 자양분을 소모시킨다. 이 자양분은 다시 채우지 않을 경우 식물은 쉽게 활력을 잃고 열매의 수확 또한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비료를 보강함으로써 주요 자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블루베리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10-10 또는 10-10-10 비료를 권장하고 싶다. 이 비료는 ‘유기물’ 비료가 아니기 때문에 소량을 적용하는 게 좋다. 상업적인 비료가 사용이 편하고, 다루기 쉽고, 잡초 씨를 번식시킬 우려가 없고, 자양분이 응축되어 있으며, 더군다나 유기질 비료보다 사용이 쉽다는 이유로 유기질 비료보다 선호하고 있기는 하다. 식재 후 한달 후에 첫번 째 비료를 사용한다. 5-10-10이나 10-10-10을 나무 한 주당 반 컵 정도 사용한다. 단 비료를 나무의 중심에서 30Cm를 떨어진 주위에 약 15Cm의 띠를 만들듯이 비료를 뿌려야 한다. 6월 초에 한번 더 비료를 살포한다. 만일 나무에 활기가 없다면 나뭇잎이 지는 가을에 다시 비료를 사용한다. 첫번 째와 같은 양의 비료를 두번에 걸쳐 시비한다. 만일 나무 주변에 짚 등을 깔았을 경우 한번에 두배의 양을 시비하고 주번 째 시비를 생략한다. 매년 비료의 양을 늘려야 하는데 다 자란 나무(6~8년을 노지에서 자란 나무)의 경우 나무 당 450g 정도가 필요하다. 이중 2/3는 꽃이 피기 시작할 때 필요하며 나머지 1/3은 5에서 6주가 지난 후에 필요하다. 모든 비료 성분이 토양에 수직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비료의 선택이 중요하다. 만일 나무에 활력이 없을 경우 늦가을 나뭇잎이 질 때에 나무 당 450g 정도를 주면 자양분 보유율을 높여서 봄철 나뭇잎이 일찍 돋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활력이 있는 나무에 가을철에 비료를 주어서도 안되며, 너무 이른 가을에 비료를 줄 경우 새잎을 돋아 냉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시기를 잘 선택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비료를 뿌리고 나서 갈퀴로 긁어 주는 것이 좋다. 모래 성분이 많은 땅은 소실이 빠르므로 비료의 양을 늘린다. 비료를 많이 줄 경우 염분 함량을 높여 뿌리에 해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모래흙에서 제대로 자라지 못할 경우 피트모스와 흙을 1:1로 섞거나 혼합비료를 사용해서 나무 주변에 첨가해주기 바란다. 그럴 경우 뿌리에 힘을 주어 잘 자라날 것이다. 열매의 생산과 관계 없이 매년 비료를 주어야 한다. 원한다면 ‘유기질’ 비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 혈분(Blood Meal)이나 면실박(Cottonseed meal)그리고 잘 성숙된 퇴비 등은 주요한 자양분을 공급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유기질 성분은 토질을 개선해서 나무를 잘 자라게 도와준다. 보다 균형 잡힌 영양을 위해 이러한 유기물을 혼합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골분이나 나무의 재 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토양의 산성도를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른 여름 이후 유기물 비료를 주지 말아야 한다. 그럴 경우 나무들이 늦가을까지 웃자랄 수 있다. 양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나무의 활력을 판단한 후에 정해야 한다. 물고기를 원료로 한 유상액 비료나 혈분 등이 적당할 것이다. 나무의 수령이나 유기물 부족 상태에 따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이러한 시비가 정상적인 비료 공급에 얼마나 추가되는 것인지 항상 명심해야 한다.
6. 토양 관리
블루베리 나무는 물과 영양분을 좋아하지만 잡풀들 속에서 자라기 힘들다. 그래서 완전히 나무 뿌리 위를 멀칭해서 경작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지역에서 그러한 멀칭 방법이 토양 관리를 위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멀칭에는 잘라낸 풀이나, 소나무잎, 짚, 피트모스, 메밀 겨나 우드칲(파쇄된 나무) 등 유기질을 주로 사용한다.
1)톱밥으로 덮기 우리는 지난 35년간 톱밥을 사용해왔고 가장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톱밥은 비교적 가격이 비싼 편이다. 모든 유기질 덮개와 마찬가지로 톱밥은 토양의 습기를 유지시키고 토양의 온도가 변화되는 것을 막아줄 뿐더러 토양의 유기질 함량을 높여준다. 더군다나 톱밥은 특히 묘목에 활력을 주고 열매가 다량으로 생산되도록 도움을 준다. 어떤 종류의 톱밥이든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다만, 연한 목재로 만든 톱밥은 단단한 목재의 톱밥보다 질감이 거칠면서 보다 서서히 부식되는 관계로 보다 바람직하다. 신선한 톱밥을 덮개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된 것일수록 좋다. 식재 직후 흙이 축축한 상태에서 톱밥을 덮는다. 10Cm 깊이로 톱밥을 뿌린다. 그리고 나무의 중심부분이 15Cm 정도로 덮이도록 톱밥을 추가한다. 나무의 밑부분을 되도록이면 넓게 덮어주는 것이 좋다. 약 36리터의 건조한 톱밥은 5갤런 양동이 5개 분량에 해당하며 무게 2.4Kg 정도이다. 각 묘목 당 180리터의 톱밥을 사용하는데 나무의 크기에 비례해서 양을 조절한다. 부식되는 톱밥은 토양의 질소 공급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톱밥을 덮을 때마다 질소비료를 추가해서 공급해야 한다. 톱밥 50Kg 당 질산암모니움 220g이나 10-10-10 비료 660g을 추가해 줄 것을 권장한다. 유기질 비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섬유소가 될 수 있는 한 적은 것을 사용하라.
2)다른 멀칭 방법 다른 유기물로 나무의 밑의 흙 표면을 덮는 방법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특이한 문제에 당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자른 풀을 사용할 경우 제초제를 사용한 적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피트모스나 메밀 겨, 우드칲은 비교적 비싼 편이며 피트머스는 딱딱해져서 습기 공급을 제한할 수도 있다. 밀짚으로 덮을 경우 잡풀을 불러오거나 불길을 번지게 할 수도 있다. 검은 폴리에틸렌 수지는 비유기농의 방법으로 적합할 수도 있으나 충분히 실험된 적은 없다.
7. 손으로 가꾸기
블루베리 경작을 선택했다면 잡풀이 전체적으로 자라는 이른 봄에 일을 시작해야 한다. 직접 손으로 괭이를 이용해 나무 주변을 흙을 3Cm이하로 다듬는다면 뿌리 쪽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나무에서 열매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익어가는 열매는 떨어지기 쉽다. 경작된 땅은 풀에 덮인 땅보다 쉽게 건조해지는데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충분히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전지 열매가 열리는 교목이나 관목을 전지하면서 느끼는 신비로움은 항상 정원을 가꾸는 사람들을 긴장시킨다. 물론 전지가 블루베리 열매의 풍성한 수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열매가 열리는 습성을 파악해서 그 신비함을 좀 줄여보자. 각기 십여 개의 꽃으로 피어나는 모든 꽃눈은 그 해 돋아난 가지 끝에서 생긴다. 그 꽃눈은 여름 동안이나 이른 봄에 형성되었다가 다음 해에 꽃으로 피어난다. 꽃눈은 새로 돋아난 가지에서만 형성되기 때문에 적절한 전지나 비료를 통해 생장의 힘을 북돋는 것이 필요하다. 전지는 나무를 옮겨 심은 직후 실시해야 하며 꽃눈이 벙글어 오르는 시기와 일치하는 이른 봄에 실시해야 한다.
2)식재시 전지 나무를 심을 때는 연약하고 병들고, 부러진 나무나 모든 꽃눈을 전지해야 한다.
3)일년 후의 전지 병든 가지는 다시 전지해 준다. 2년생의 묘목은 약 2~30개의 꽃눈을 만든다. 그 이상의 눈은 제거해 준다.
4)2년에서 5년생 묘목의 전지 지속해서 비슷한 방법으로 전지를 해 준다. 묘목이 활력이 있다면 필요한 것 이상으로 너무 많이 꽃눈을 제거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열매의 생산보다는 묘목의 건강이 더 중요한 시기이다. 만일 묘목이 2년 동안 건강하게 자란다면 6~8년을 거치면서 성숙한 나무처럼 튼실해진다.
5)성숙한 묘목의 전지 죽은 가지나 병든 가지를 전부 제거하고 나서 가지의 1/4을 전지해서 나무를 정돈해 준다(그림 참조). 전지는 지표면 위에서 낮게 실시 할 수도 있으며 잘 활착된 줄기 위 부분 잘라낼 수도 있다. 이러한 전지는 매년 되풀이 해야 하며 항상 오래된 줄기부터 잘라낸다. 5년 이상 된 가지는 열매를 잘 맺지 않는다. 오래된 가지를 제거하지 못했을 때나 적절하지 못한 비료를 사용했을 때에는 새로운 가지가 묘목 밑에서 움터 오르기 힘들다. 주된 가지를 잘라 정리하고 나면 남은 가지를 정돈하고 잔가지나 엉켜 있거나, 약한 곁가지, 서로 붙은 나무를 제거한다. 전지가 되지 않은 나무는 퇴화해서 가늘고, 잔가지 투성이의 비생산적인 나무가 되기 십상이다.
블루베리 묘목은 몇 년간 소홀히 키운 것일지라도 엄격한 전지를 한다면 원기를 회복하거나 생산성이 좋은 묘목이 될 것이다. 밑 부분을 잘라서 5~8Cm의 토막만을 남겨라. 전체 블루베리 묘목을 일년 후 전지하거나(1년 전지 방식), 반절은 1년에 실시하고 나머지 반절은 다음해에 실시하기도 한다(2년 전지 방식). 1년 전지 방식은 묘목 전체가 첫번 째 수확기에 열매를 맺지 못한다. 2년 전지 방식은 나무에 원기를 회복시켜 부분적 수확을 선물한다.
피트모스(Sphagnum Peat Moss)
비올란 피트모스(Biolan Peatmoss)는 전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우수한 북유럽 핀란드와 에스토니아산 화이트 스파그넘 피트모스(White sphagnum Peatmoss)를 주 원료로 한 제품으로 배수, 통기 보비, 보수성이 탁월하며 갹종 무기질 재료(질석, 퍼라이트, 석회, 비료, 습윤제Wetting agent 등) 및 유기질 재료와 혼합이 잘 되어 각종 작물 생육에 적합한 다양한 용토을 만들 수 있고, 채소종자 파종, 각종 화훼작물 파종 및 삽목등 번식과 화분용토로 좋다.
그리고 배수등 토양의 물리성이 불량하여 작물재배가 어려운 시설하우스나 노지의 상토에 혼합사용하면 배수성, 통기성등을 작물재배에 적합하게 조성해주기 때문에 우수한 토양개량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파그넘 피트모스(Sphagnum Peat Moss)는 주로 스파그넘(Sphagnum)이라는 대형 물이끼 종류가 한냉한 늪지대에서 생육하다 오랜기간동안 늪지대 바닥에 퇴적되어 탄화된 것으로 일반 다른식물이 탄화된 것 보다 배수, 통기 보비, 보수성이 탁월하여 주로 원예용으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고, 외견상 자세히 보면 물이끼가 썩은 것같이 보인다. 또 연한 갈색은 화이트 피트모스(White peatmoss), 갈색은 브라운 피트모스(Brown peatmoss), 검은색은 블랙 피트모스(Black peatmoss)라고 하며, 불랙 피트모스는 보수성이 강하여 과습하기가 쉬워서 보통 화이트 피트모스나, 브라운피트모스와 혼합사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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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12 리터 |
재질 |
화이트 피트모스+퍼라이트+석회+습윤제 |
제조 |
핀란드 |
규격 |
12 리터, 비료 혼합, 산도 약5.5-6 |
기타 |
퍼라이트가 혼합되어 화분용토로 적합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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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24 리터 |
재질 |
화이트 피트모스+퍼라이트+석회+습윤제 |
제조 |
핀란드 |
규격 |
24 리터, 비료 혼합, 산도 약5.5-6 |
기타 |
퍼라이트가 혼합되어 화분용토로 적합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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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50 리터 |
재질 |
화이트 피트모스+석회+습윤제+비료 |
제조 |
핀란드 |
규격 |
50 리터, 비료 혼합, 산도 약5.5-6 30% 블랙피트모스 혼합 |
기타 |
화훼, 채소종자 파종용토로 적합 화분용토 - 밭흙과 1:1로 혼합사용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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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COLW 200 리터 |
재질 |
화이트 피트모스+석회+습윤제 |
제조 |
핀란드, 압축포장했슴. |
규격 |
200리터, 산도 약5.5-6 |
기타 |
화훼, 채소종자 파종, ,객토용으로 적합, 화분용토 - 밭흙과 1:1로 혼합사용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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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C1LE+WA 300 리터 신상품 |
재질 |
화이트 피트모스+퍼라이트+석회+습윤제 |
제조 |
에스토니아, 압축포장했슴 |
규격 |
300 리터, 비료 혼합, 산도 약5.5-6 |
기타 |
화훼, 채소종자 파종용으로 적합 화분용토 - 밭흙과 1:1로 혼합사용 권장포트의 크기: 3cm이하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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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5500 리터 |
재질 |
피트모스와 홉합내용물과 비율은 주문에 따라 생산가능함. |
제조 |
핀란드, 압축포장했슴 |
규격 |
압축포장 2.76m3 /Bale 100*120*230cm 복원후 약 5.5m3 /Bale |
기타 |
40피트콘테이너 22 파레트선적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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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올란 피트모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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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리터 용량 피트모스 |
규격 |
35포/파레트 |
기타 |
700포(20파레트/40피트콘테이너) |
단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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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저기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