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21).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요9:1~2).
1절. 예슈아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예슈아 주님께서 길을 가실 때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셨다. 이일이 어제 일어난 사건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아마 8장 끝에서 유대인들이 돌을 들어 주님을 치려고 할 때 성전을 떠나시면서 하신일인 것으로 대부분 추측한다.
2절.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제자들은 이상한 질문을 했다. 이르되 랍비여(선생님)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까 자기의 죄 때문입니까 아니면 그의 부모의 죄 때문입니까 라고 물었다. 날 때부터 맹인이 되었는데 어떻게 그의 죄 때문일 수 있을까? 그들은 영이 다시 태어나는 환생을 믿었는가? 아니면 그가 태어나서 죄를 지을 것을하나님이 미리 아시고 죄를 짓지 못하도록 맹인으로 태어나게 하셨단 말인가?그렇지 않다면 그의 조상 때부터 가계에 흐르는 저주가 유전되기 때문에 생긴 것인가? 제자들은 궁금해 했다. 이 말은 당시의 시대 상황을 말하여 주는 것 같다. 당시의 유대인들은 사람의 질병이 어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주시는 징벌의 고통이라고 생각 하였던 것 같다. 아니면 부모들의 범죄로 말미암아 가계에 저주가 유전적으로 흐르기 때문에 이 사람이 날 때부터 맹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던 같다. 그러므로 질병은 누구의 죄 때문인가에 관심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이 문제는 대체적으로 두 가지 주장이 있는 것 같다.
(1) 많은 사람들은 부모의 죄가 유전된다고 한다.
유전이란 부모가 가진 특성이 자식에게 전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유전이란 말은‘유(遺 남기다)’와‘전(傳 전하다)자의 합성어로서‘남겨서 전달하는 것이다.(생물학적 용어)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딤후1:5)
많은 사람들은 이 말씀이 유전을 말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1) 원죄의 유전 교리에 대한 다양한 주장들이 있다.
아담의 죄가 모든 사람의 죄가 되는가의 문제가 원죄에 대한 교리다. 이 교리는 414년 Catago 회의에서 채택되었다. 어거스틴의 주장으로 펠라기우스 논쟁에 반대한 것이다.
①.펠라기우스
아담의 타락을 전 인류의 타락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은 타락 이전의 상태로 태어나며, 아담은 자기 의지로 죄를 선택했다(유전설 반대)
②.어거스틴
어거스틴은 성경 구절을 인용하여 원죄 교리를 주장했다.(롬5:12) 그는 실재론적으로 원죄를 주장하며, 여기에 대한 대답으로 시51:5을 인용한다. "죄악 중에 나를 잉태하였사오며", 이는 육적관계를 통해 태어남이 일차적인 원인이라는 것이다(유전설 주장).
③. 칼빈(John Calvin)
칼빈에게는 두 가지의 견해가 모두 나타나는 것 같다. 그는“아담의 죄는 모든 인류의 뿌리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어거스틴의 견해를 그대로 수용한 것 같지는 않다.
④.바빙크
원죄의 교리는 성경에서 얻어지는데 이는 귀납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바빙크는 이것을 연방체이론(Federal Unity) 이라고 한다. 이것은 아담이 대표로써 범죄 했는데, 그의 죄가 우리의 죄로 되어 있는 것이다.(연좌제 주장)
2).죄는 유전이 아니라 전가 된다는 주장이 있다
① 전가의 사전적 의미
잘못이나 책임을 다른사 람에게 넘겨씌움이다(창3:11~13)
인류가 아담의 죄 때문에 왜 원죄를 지게 되었는가를 설명할 때 그것을 전가라고 한다.
ⓐ 죄의 "전가"는 헬라어로“엘로게오impute”인데 이 말은 외상거래를 하다, 계산에 넣다, 간주하다를 말한다.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회계)하라”(몬1:18)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롬5:13)
② 죄의 "전가"의 개념은 기독교에서 정통적으로 중요시되는 개념이며, 칭의 라는 개념과 더불어 중요한 교리이다.
③ 구약에서는 짐승에게 안수하고 사람의 죄를 짐승에게 전가를 시켜서 죽이거나, 광야로 보내서 죽게 하는 것을 말한다.(레16:10).
④ 신약에선 전가의 개념은 한사람의 불순종의 댓가와 한 사람의 순종의 댓가로 많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롬5:12-19,고후5:14-15).
⑤ 이것은 윤리적, 도덕적인 차원의 죄 문제가 아니라 법령적 개념이다.
⑥ 구약의 제사는 죄를 전가하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예슈아 주님의 십자가 사건에도 당연히 전가의 개념이 들어있다. 아담의 죄가 우리에게 전가 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죄가 예수 님 에게도 전가가 되고, 반대로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가 되었기 때문에 구원을
받는 것이다.(사53:6,12,갈3:23,히9:28,벧전2:24)
⑦ 전가의 법적 책임을 그리스도로 인해 면제받고 하나님으로부터 의(義)를 얻었을 때 그것을 칭의 혹은 의롭다하심(justification)이라고 한다. 이것은 법정에서 판사가 당신은 무죄라고 선언하는 뜻한 그런 법적인 용어이다.
⑧ 죄의 전가란 죄인들은 그들의 힘이나 능력으로 그들 스스로 의롭게 될 수 없고, 오직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예수의 완벽한 의가 그들에게 전가되어 의롭게 되었음을 선포하는 것이다(슥4:6)
⑨ 로마가톨릭은 전가의 개념을 직접 적용하지 않고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에 따라 행한 인간의 의에 따라 하나님이 보상을 주신다고 주장하며 사람이 칭의를 받기 위해서는 성화가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2.죄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1) 죄의 책임은 조상인가 본인인가?
Ⓐ 성경은 모든 사람이 아담 안에서 죄를 지었다고 말한다.
아담이 범죄 했을 때, 그는 우리의 머리요 대표자였기에 우리도 함께 죄를 지은 것이다.이를 원죄(原罪)라고 한다.
① 사람은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다.(롬5:12)
② 사람은 아담이 범죄 할 때 그 허리 안에 있었다.(히7:9~10).
③ 레위인 들이 아브라함의 허리에 있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린 것과 같은 원리다.(히7:9~10) 그러므로 한사람의 불순종이 모든 사람이 죄인(罪人)이 되었다.(롬17~19)
④ 사람은 아담 안에서 범죄 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죄를 범하므로 심판을 받는다.(요 3:18).이를 자법 죄(自犯罪)라 한다.
⑤ 사람은 아담으로부터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를 싫어하는 성향, 성품, 본질을 전통으로 계승한 것이지 아담의 죄가 유전된 것은 아니다.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4:3~4) 그러므로 우리는 죄의 성질을 알고 그 성향을 따라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
⑥ 하나님의 우리의 죄를 예수님께 전가시켰다(롬5:8)
Ⓑ 성경의 3가지 전가(轉嫁)
① 아담의 죄가 모든 인류에게 전가되었다.(롬5:12).
② 사람의 죄가 예슈아 주님께서 죽으실 때 그분께 전가되었다.(고후5:21).
③ 하나님의 의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전가되었다.(롬4:6; 고후5:21).
Ⓒ. 죄를 알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은 왜 죽는가?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에게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으니”(롬5:14) 사망은 법이 없던 기간에도 죽음은 계속 존재했다. 이 사람들이 아담과 같이 하나님의 분명한 명령을 범한 까닭에 죽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왜 죽었는가? 그 답은 함축적인데 그들은 아담 안에서 죄를 범했기 때문에 죽은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아담과 같은 형질의 몸을 가졌기 때문이다(창3:19) 윌리암 맥도날드 로마서주석
아담의 범죄로 아담에게 몇 가지 변화가 일어났다
①“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 갈 것이니라.”(창3:19)
이 말씀은 너는 반드시 죽는 다는 말씀이다(히9:27)
*죽음에는 세 가지 죽음이 있다*
ⓐ 육체적인 죽음=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세상에 들어 왔다(창2:17,3:19,24)
ⓑ 영적인 죽음= 아담의 범죄로 죽은 상태로 태어난다(엡2:1~2).
ⓒ 영원한 죽음= 개인의 범죄로 말미암아 온다(계20:14~15).
②“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중 하나같이 되었으니”(창3:22)
이 말씀은 선악을 분별하는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자력이 생겼다는 것이다
③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창3:24)
하나님과 영적인 교류를 할 수 있는 영역을 상실 했다는 말이다
이것을 “허물과 죄로 죽었다고”한다(엡2:1)
④ 마음에 하나님을 두기를 싫어하매(롬1:28)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을 섬기기를 싫어하는 악한 사탄의 영향력(성품, 성질, 본질)이 침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다(엡2:3)
Ⓓ 성경은 부모의 조상의 죄를 연좌제나 유전을 말하지 않는다.
연좌(緣坐)는 범죄인과 일정한 친족관계에 있는 자에게 연대책임을 지우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부모의 죄를 유전 받지 않는다. 죄는 불법이다 우리가 벌을 받는 것은 죄를 지었기
때문에 벌을 받는다.
①“아버지는 그 자식들로 말미암아 죽음을 당하지 않을 것이요 자식들은 그 아버지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니 각 사람은 자기 죄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신24:16,왕하14:6)
②“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버지의 영혼이 내게 속함같이 그의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으리라”(겔18:4)
③“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이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겔18:20)
④“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라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그가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죽으리라(겔18:23~24)
⑤“신포도주를 먹는 자마다 그의 이가 신 것같이 누구나 자기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으리라”(렘31:30)
⑥“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 우리의 불행이 조상이나 부모의 죄의 대가가 아니다.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5:12)
“네 시조가 범죄 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사43:27).
죄의 댓가는 자신의 범죄로 말미암아 받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