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에서 2011년 중 금융상담 및 민원 동향을 발표하였다. 2011년 중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금융상담 및 민원은 총 520,526건으로 전년(425,514건) 대비 22.3% 증가하였다.
< 금융상담 및 민원 등 현황> (단위 : 건, %) |
구 분 |
'09년 |
'10년 |
'11년 |
전년동기 대비 |
’10.4Q |
’11.4Q |
전년동기 대비 |
금 융 상 담 |
300,406 |
308,520 |
383,108 |
24.2 |
82,726 |
103,487 |
25.1 |
|
은 행·비은행 |
103,984 |
98,812 |
122,435 |
23.9 |
21,450 |
32,159 |
49.9 |
|
보험 |
95,176 |
92,523 |
107,452 |
16.1 |
22,033 |
29,121 |
32.2 |
|
증권·자산운용 |
10,641 |
8,827 |
11,163 |
26.5 |
2,341 |
2,624 |
12.1 |
|
기 타* |
90,605 |
108,358 |
142,058 |
31.1 |
36,902 |
39,583 |
7.3 |
민 원 (분 쟁 민 원) |
76,826 (28,988) |
72,169 (25,888) |
84,731 (33,453) |
17.4 (29.2) |
17,844 (6,481) |
24,495 (7,883) |
37.3 (21.6) |
|
은 행·비은행 |
31,236 |
27,760 |
39,998 |
44.1 |
7,024 |
12,666 |
80.3 |
|
보험 |
40,936 |
40,334 |
40,801 |
1.2 |
9,943 |
10,944 |
10.1 |
|
증권·자산운용 |
4,654 |
4,075 |
3,932 |
△3.5 |
877 |
885 |
0.9 |
상속인 조회 |
39,801 |
44,825 |
52,677 |
17.5 |
12,109 |
14,490 |
19.7 |
총 계 |
417,033 |
425,514 |
520,516 |
22.3 |
112,679 |
142,472 |
26.4 |
* 기타: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타 기관 관할 상담, 전화사기사건 신고 등 |
■ 금융상담 현황
○ 2011년 중 금융상담은 총 383,108건으로 전년(308.520) 대비 24.2% 증가하였다
- 은행·비은행의 경우 122,435,건으로 전년(98,812건) 대비 23.9% 증가하였고, 서민금융이용, 채권추심 등 여신 관련 상담(65.1%↑) 및 저축은행 영업정지로 예금자보험 관련 상담(181.2%↑)이 주로 증가하였다.
- 보험의 경우 107,452건으로 전년(92,523건) 대비 16.1% 증가하였는데, 상품설명 불충분 등 보험모집 (206.9%↑) 및 고지의무 위반(36.9%↑) 관련 상담이 주로 증가하였다.
- 증권·자산운용의 경우 11,163건으로 전년(8,827건) 대비 26.5% 증가하였는데, 장내옵션·ELW 건전화방안 발표 등으로 관련 제도 문의(628.6%↑)가 주로 증가하였다.
< 금융상담 현황 >
■ 금융민원 현황
○ 2011년 중 금융민원은 총 84,731건으로 전년보다 17.4% 증가하였다.
- 은행·비은행의 민원은 39,998건으로 전년(27,760건)대비 44.1% 증가 · 저축은행 영업정지 및 관련 민원, 대출금리 조정요청 등 여신 관련 민원(8,776건, 22.9%↑) 및 보이스피싱 카드론 피해, 가맹점 수수료 불만 등 신용카드 관련 민원(6,919건, 32.2%↑)이 증가하였다. · 신용정보 관련 민원(3,539건, 9.9%↓) 및 수익증권(펀드) 관련 민원(301건, 64.1%↓)이 감소하였다.
- 보험 부문의 민원은 40,801건으로 전년(40,334건)과 유사한 수준 · 보험금 지급 지연 등 지급 관련 민원(3,115건, 68.4%↑)과 계약의 변경 처리 등 계약의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3,122건, 34.7%↑)이 증가하였다. · 보험사의 보상책임 범위 등 보험금 산정 관련 민원(5,862건, 7.4%↓) 및 장해·상해등급 적용 관련 민원 (620건, 33.8%↓)은 감소하였다.
- 증권·자산 운용 부문의 민원은 3,932건으로 전년(4,075건) 대비 3.5% 감소 · 불공정거래 조사 요청 등 주식매매 관련 민원(749건, 40.3%↑)이 증가하였다. · 국내 주식시장 안정화에 따라 수익증권(펀드) 관련 민원(177건, 50.3%↓) 및 선물·옵션 관련 민원(170건, 19.4%↓)은 크게 감소하였다.
< 금융민원 현황 >
(2012. 4. 26)
출처: T-gate(www.tgat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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