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후쿠전철 노면전차 모보501형
1. 제원
데뷔 - 1984년
길이/폭/높이 - 14800 / 2640 / 3860
편성 - 1량편성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4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SE-129B (44.8kW) 2기
편성출력 - 44.8kW * 2 = 87.6kW(1량편성시)
제어장치 - 저항제어 방식
대차 - 조괘식 구동 대차 FS-93(501호) / BWE12(502호)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
케이후쿠전철 노면전차 모보501형은 1984년부터 제조한 노면전차 차량으로,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케이후쿠전철 최초의 냉방장치 탑재차량이다. 1984년에 501/502호가, 1985년에 503/504호가 무코가와차량공업에서 제조되었다. 15m급 차체로 일반적인 노면전차의 스타일을 답습하고 있으며, 운전실이 기존 차량과 다르게 중앙 부분으로 옮겨졌다. 1인승무에 용이하게 제조되었으며 Z형 팬터그래프를 탑재하고 있다. 내부는 롱시트로 되어 있다.
주 제어기 및 주요 기기는 501호는 모보111형 114호로부터, 502~504호는 모보121형 129/130/128호로부터 각각 기기를 유용했으며, 2018년 3월에 501호차는 모보611형과 동일한 FS-93 대차로 교환하였다. 503호와 504호는 2000~2001년에 폐차되었으며, 501/502호는 2016년 10월 리뉴얼공사를 마치고 현역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리뉴얼공사 후에는 도색을 보라색으로 변경하고, 전광판을 장비하였으며, 좌석시트 등이 변경되었다.
2. 운행노선
케이후쿠전철 아라시야마선 / 기타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아라시야마 시죠오오미야 기타노하쿠바이쵸> |
| Z |
편성 | 모보 501 |
| cMc |
| 저항 MG COMP |
| 501 |
| 502 |
케이후쿠전철 사이차고 소속.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