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해요! ‘우리나라’를 떠올렸을 때 생각 나누는 것을 이야기 나누는데 어려움이 있었는지 대답하기 어려워하여 “다른 나라 친구들이 우리나라에 놀러왔을 때 알려주고 싶은 것은?” 질문을 바꿔 물어보았어요! 우리나라의 언어, 우리나라 상징하는 대표적인 것, 우리나라의 음식, 우리나라의 놀이, 우리나라의 위인 등 다양하게 나와 쭉쭉 뻗어가며 생각을 넓혀보았지요! 추후, 아이들과 우리나라로 펼치고 싶은 놀이에 대해 회의를 하며 조금 더 깊게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한글 자음이 재미나게 변신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친구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펼쳐 자음을 다양하게 만들어보았어요!
이번 자리 정하기는 우리나라 관련된 낱말을 가지고 새로운 짝꿍을 찾아 글자를 완성시켜 어떤 글자인지 알아맞춰보아요!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가 있기까지 변천과정이 있었다고 해요~ 옛날의 태극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박물관에서 본 친구들도 있었지만 본 적이 없어 궁금해하는 친구들이 많아 이번 기회에 새롭게 알아보기 위해 관련 영상을 감상하고 그 과정을 가족별로 협동하여 그려보았어요! 점차 바뀌어가는 태극기 그림을 보며 신기해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태극기에 더 관심을 가지고 소중하게 여기기로 했어요^^
가정에서 동화 속에 담고 싶은 주인공, 담고 싶은 장면을 그려온 것을 소개하고 이 중 1개의 작품을 뽑아 정했어요! 우리만의 전래동화가 어떻게 나올지 회의를 하는데 친구들과 선생님의 의견을 수용하여 2팀으로 나누고,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게 등장인물과 내용을 더 추가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다음 주에는 연극에 필요한 재료와 배경들을 함께 만들어 구상한 뒤에 천천히 내가 맡은 역할을 연습해보며 산새소리반 첫 동극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해설 친구들의 목소리도 잘 들리고 친구들의 행동, 대사가 잘 들리기 위해 흐름에 따라 영상을 촬영하고 해설 친구들은 따로 녹음하여 영상에 넣어주기로 했지요~ 7살이 되어 처음 해본 동극이라 미숙한 부분이 많겠지만 그래도 열심히 준비했어요!
10월 18일에 열릴 그림책 페스티벌을 위해 친구들과 함께 준비해요~^^ 우리가 만든 전래동화를 가지고 부모님과 어떤 놀이를 하면 좋을까 회의를 또 하고 또 하며 바쁘게 한 주를 보냈습니다!
그림책방이 끝난 후, 우리나라 주제로 하고 싶은 놀이 중 요리활동으로 태극기 식빵을 만들어 먹어보았어요!
집에서 가지고 온 우유팩을 사용하여 아크릴 물감으로 색칠하고 ohp필름에 내가 하고 싶은 전통문양을 대고 따라 그리고 꾸며준 뒤 준비해둔 led전구를 넣으면 아름다운 전통문양 등이 완성되어요^^ 만들기까지의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완성된 등을 보니 뿌듯했네요 :) 아이들이 가져간 등 예쁘게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