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근•현대(近現代/Neo-Music) 음악
◆ 국민악파(Nationalism) 음악
19세기 후반, 후기 낭만파 시대에 나타났던 러시아 작곡가 5명을 따로 묶어 ‘러시아 5인조’라 부르며 따로 국민악파라 분류하기도 한다.
러시아의 퀴(Cesar Cui), 발라키레프(Mily Balakirev), 무소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림스키 코르사코프(Rimsky Korsakov), 볼로딘(Aleksandr Borodin)이 그들이다.
그 외에도 글린카(Glinka 러), 드보르작(Dvorak, 체), 시벨리우스(Sibelius, 핀), 스메타나(Bendrich Smetana, 체) 등도 국민악파 음악가(Nationalism)로 분류되는데 이 음악은 세계 2차 대전 이후 민족주의(民族主義)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음악들을 묶어서 부르는 통칭이다.
작품들을 살펴보면, 발라키레프의 오페라 ‘이고르 공(Prince Igor)’,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들(Pictures from an Exhibition)’,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세헤라자데(Sheherajade)’와 ‘왕벌의 비행(Flight of the Bumble Bee)’, 스메타나의 교향시 ‘나의 조국(Bohemia's fields and groves)’, 드보르작의 교향곡 ‘신세계(From the New World)’, 시벨리우스의 교향시 ‘핀란디아(Finlandia)’ 등이다.
<1> <기악곡> 무소르그스키(러) 전람회의 그림들(Pictures from an Exhibition)
이 작품은 1873년 39세의 나이로 갑자기 요절한 화가 하르트만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작곡되었다.
러시아의 작곡가 무소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1839.3.21~1881.3.28)는 1870년경 평론가 블라디미르 스타소프(V. V. Stasov, 1824~1906)의 소개로 화가이자 조각가인 빅토르 하르트만을 만나서 서로의 예술관을 교류하며 절친한 관계가 된다. 그런데 혁신적인 예술가였던 하르트만이 젊은 나이로 갑자기 죽자 당대의 진보적인 많은 러시아 예술가들은 큰 충격에 빠진다.
평론가 스타소프는 이듬해인 1784년, 하르트만의 작품 400여점을 모아 추모전시회를 기획했고, 무소르그스키도 자신이 소장하고 있던 하르트만의 작품을 이 전시회에 기증하였다. 무소르그스키는 이 전시회를 관람한 뒤 그 인상을 담아 불과 6주 만에 ‘전람회의 그림들’ 작품의 작곡을 완성했다고 한다.
무소르그스키의 대표적인 기악곡으로 손꼽히는 이 ‘전람회의 그림들’은 선율의 구성이 간결하면서도 대담하고 강건한 표현과 고난이도의 기교로 이루어져 19세기의 가장 독창적인 피아노 음악 중 하나로 꼽힌다.
무소르그스키 / 하르트만 / 바바야가의 오두막집 / 키예프의 대문 / 옛성 / 카타콤배
<작품 구성>
◉ 프롬나드(Promenade:序奏) - 관람을 시작하는 무소르그스키 자신의 모습
제1곡 : ‘난장이’(Gnomus) - 난장이의 뛰어다니는 모습 표현
제2곡 : ‘옛 성’(Il Vecchio Castello) - 고성 앞에서 노래하는 음유 시인의 모습
제3곡 : ‘튈르리 궁, 아이들이 놀이 뒤에 벌이는 싸움’(Tuileries, Dispute d’Enfants après Jeux)
제4곡 : ‘비들로’(Bydlo) - 큰 바퀴가 달린 폴란드의 소달구지인 비들로를 묘사
제5곡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Ballet des Poussins leurs Coques)
제6곡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슈뮐레’(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부자 유태인 골덴베르크와 가련한 모습의 가난한 유대인 슈뮐레의 대조적인 모습 표현
제7곡 : ‘리모주의 시장’(Limoges le Marché) - 작은 도시 리모주의 시장 풍경
제8곡 : ‘카타콤배’(Catacombae) - 파리의 카타콤을 살펴보는 자신의 모습
⁜‘카타콤배’(Catacombae) - 그리스도교 지하묘소
제9곡 : ‘바바 야가의 오두막집’(La cabane sur des pattes de poule, Baba-Yagá)
- 슬라브 전설 속의 마녀 바바 야가(Baba-Yagá)의 집 그림을 묘사
제10곡 : ‘키예프의 대문’(La grande Porte de Kie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