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處容歌)
처용랑(處容郎)
서울(경주) 밝은 달밤에
밤 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들어와 자리를 보니
가랑이(다리)가 넷이로구나.
둘은 내(아내) 것이지만
둘은 누구의 것인고?
본디 내 것(아내)이다만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東京明期月良 (동경명기월량)
夜入伊遊行如可 (야입이유행여가)
入良沙寢矣見毘 (입량사침의견비)
脚鳥伊四是良羅 (각조이사시량나)
二盻隱吾下於叱古 (이혜은오하어질고)
二盻隱誰支下焉古 (이혜은수지하언고)
本矣吾下是如馬於隱 (본의오하시여마어은)
奪叱良乙 (탈질량을)
何加爲理古. (하가위리고)
〔배경설화〕
신라 제49대 왕인 헌강왕이 개운포(開雲浦:지금의 울산)에 나가 놀다가 물가에서
쉬는데, 갑자기 구름과 안개가 자욱해져 길을 잃었다.
왕이 괴이히 여겨 좌우 신하들에게 물으니, 일관(日官)이 아뢰기를 “이것은 동해용의
조화이니 마땅히 좋은 일을 해주어서 풀어야 할 것입니다.”라 했다.
이에 왕은 일을 맡은 관원에게 용을 위해 근처에 절을 세우도록 명했다.
왕의 명령이 내려지자 구름과 안개가 걷혔으므로 이에 그곳 이름을 개운포라 했다.
동해용이 기뻐하여 아들 일곱을 거느리고 왕의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여 춤추고
음악을 연주했다. 그 가운데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가서 왕의 정사를 도왔는데
그의 이름이 처용이다.
왕은 처용에게 미녀를 아내로 주고, 그의 마음을 잡아 두려고 급간(級干) 벼슬을
주었다.
그런데 그의 아내가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역신(疫神)이 흠모하여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밤에 그의 집에 가서 몰래 같이 잤다.
처용이 밖에서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람이 있는 것을 보고 〈처용가〉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났다.
그 때 역신이 모습을 나타내고 처용 앞에 꿇어앉아, “내가 공의 아내를 사모하여 지금
범하였는데도 공은 노여움을 나타내지 않으니 감동하여 아름답게 여기는 바입니다.
맹세코 지금 이후부터는 공의 형상을 그린 것만 보아도 그 문에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라고 했다.
이로 인하여 나라 사람들은 처용의 모습을 그려 문에 붙여 사기(邪氣)를 물리치고
경사스러움을 맞아들였다는 것이다.
[감상]
아내와 역신의 동침 장면을 '다리 넷'으로 표현한 것은 신체의 일부분으로 사람을
나타내는 제유적 표현 방식이라는 말이고, 풍자는 어리석음의 폭로, 사악함에
대한 징벌을 주축으로 하는 기지(機智, wit)·조롱(嘲弄, ridicule)·반어(反語, irony)·
비꼼(sarcasm)·냉소(冷笑, cynicism)·조소(嘲笑, sardonic)·욕설(辱說, invective)
등의 어조를 포괄한다.
그런 점에서 역신에 대한 처용의 태도에서 풍자적 태도를 읽을 수 있다는 말이다.
마지막 행에서 처용은 아내가 다른 남자와 동침하는 장면을 목격하고서도 아내나
그 사내를 비난하지 않고 관용의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이 때 처용의 심리는 슬픔과 체념, 그것을 극복하는 달관으로 설명될 수 있다.
설화에 따르면 처용은 아내의 간음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데, 이는 대상에 대한 부정과 공격을 통한
해결 방식이 아니라, 자기 절제와 초극을 통한 갈등 해결 방식이라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이러한 절제와 초극은 아내와 역신에 대한 처용의 윤리적 우월성을 입증하는 것이며,
역신이 처용에게 감복한 이유도 이러한 윤리적 우월성에 감화를 받았기 때문이다.
[불교 신앙적 관점 해석]
종교적 의도를 문학 작품에 반영한 것으로 파악하는 입장으로서, 처용을 호국(護國)
호법(護法)의 용(龍)으로 보고, 그의 왕정 보좌와 가무(歌舞)는 중생(衆生) 교화
(敎化)의 임무수행이자 불교적 교화 가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보는 견해이다.
[역사적 관점 해석]
신라 말기의 역사적 현실과 처용 설화 전체 문맥을 결부시켜 해석하는 입장으로서,
처용을 중앙의 왕권에 순복(順服)하지 않는 지방 호족의 자제로 보아, 헌강왕의
개운포 출유는 지방 호족의 무마책이고, 동해 용왕의 조화는 지방 호족의 중앙 왕권에
대한 도전의 표시이며, 용의 아들 처용의 입경(入京)과 왕정 보좌는 고려(高麗)의
기인(其人) 제도(制度)와 같이 호족의 자제를 인질로 잡은 것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그리고 처용의 아내를 범한 역신을 중앙 귀족 자제의 타락한 모습으로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