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한국산하 300대 명산(497m)
0. 최단코스 : 퉁점골-삼거리-심터-문현산(원점회귀)
0. 산행거리 및 시간 : 3km, 01시간 30분
0. 주차장 : 통점골(경기 광주시 신현동 산 41)
문현산
문형산은 광주시 신현동 · 추자동 · 목동 등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 497m로 광주에서는 중간급 산이다. 그러나 영장산처럼 능선이 길게 늘어선 산도 아닌 데다 특별한 난코스도 없어 무난하게 산행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등산로는 오늘 소개하는 신현동에서 올라가는 코스, 문형동의 한국고용노동연구원 방면에서 오르는 코스, 추자리 오포 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출발하거나 북쪽의 목동마을회관에서 올라가는 노선이 있다.
오늘 산행은 문형산을 목표로 삼아 시작한다.
신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시작해 광주광명초등학교와 서창퍼블릭· 풀짚공예박물관을 지나 퉁점골까지 약 3km(약 1시간 정도 소요)에 이르는 신현리 주택가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문형산 등산로로 접어든다.
약 1km 걸어 문형산 임도를 지나고 200m 정도 더 올라가면 중간 봉우리이면서도 시야가 탁 트인 해맞이봉이 나온다. 해맞이봉에서 문형산 정상까지 300m 거리다. 퉁점골 등산로 입구에서 문형산 정상까지 1.5km에 1시간 남짓 산행하면 되는 무난한 코스이다.
문형산에서 하산하는 코스는 추자리 방면으로 잡았다. 문형산 정상에서 2.5km(1시간) 정도 걸으면 두리봉이 나온다. 두리봉에서 1km(30분 소요) 정도 하산하면 추자리 오포초등학교가 나오면서 문형산 산행을 완료한다.
광주 문형산(廣州 文衡山)
경기도 광주시 신현동에 있는 산이다. 높이는 497m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중간 높이의 산이다. 산은 능선도 험하지 않고 무난해서 가족 산행으로는 좋은 곳이다.
문형산의 지명 유래는 옛날에 이 일대에 홍수가 나서 모두 물에 잠겼으나 이 산의 정상만 잠기지 않았다고 하는데, 크기가 무명 한 필을 겨우 말릴 수 있을 정도라 하며 무명산이라고도 불렀다고 전한다.
또 다른 유래는 문형(文衡)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대제학(大提學)의 별칭으로 이곳에서 선비가 많이 배출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문형산이라고 지은 것이라는 설도 있다.
통점골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