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千字文) 18 _ 化被草木 賴及萬方
化被草木 賴及萬方
화피초목 뇌급만방
<化 될 화 / 被 입을 피 / 草 풀 초 / 木 나무 목
賴 힘입을 뢰(뇌) / 及 미칠 급 / 萬 일만 만 / 方 모(방위) 방 >
덕화(化)가 초목(草木)에 까지 미치고(被),
선한 영향력(賴)은 모든 곳(萬方)에 두루 미친다(及).
▶ 한자공부
化 : 사람 인과 비수 비匕 결합. 匕는 사람 인人의 모양을 바꾼 것으로 化는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을 함께 그린 것.
‘죽다.태어나다’의 뜻 에서 ‘변천하다.바뀌다’.
被 : 옷 의衤(衣)와 ‘가리다’의 뜻을 나타내는 가죽 피皮가 결합. 잘 때 뒤집어 쓰는 옷. '뒤집어 쓰다.쓰다.입다'. 현대중국어의 이불 ‘被子(bèizi)’.
草 : 풀 초艹(=艸)와 이를 조早(조→초,발음역할)가 결합.
木 : 나무의 뿌리와 가지가 함께 표현된 상형문자.
賴 : 조개 패貝(돈,재물)과 어그러질 랄剌(랄→뢰,발음역할)이 결합. 벌다가 본뜻임. 남을 말려들게 한다는 뜻에 쓰고, 전(轉)하여 '의뢰한다'(依賴).
及 : 사람 뒤에 손이 닿은 모습. 앞지른 사람을 따라 붙는 데서 ‘미치다’.
萬 : 집게나 꼬리를 번쩍 든 전갈모습. 전갈이 알을 많이 낳는 데서 ‘많다.일만’.
方 : 양쪽 손잡이가 달린 쟁기 모습. 밭을 갈 때는 소가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므로 ‘방향’, ‘모’.
▶ 해설
성인이 나타나면 인애仁愛와 은덕恩德이 온갖 사물에 미쳐 세상이 평화로워 진다. 그 영향력은 사람은 물론 짐승과 초목에게 까지 미치는 것을 말한다. 공간적인 것은 물론 시간적으로도 후세에 영향을 미친다.
"중옹"에는 "세상에 무릇 혈기가 있는 자(생명을 가진 모든 존재)는 모두가 존경하고 친애하지 않음이 없다.
凡有血氣者(범유혈기자) 莫不尊親(막부존친)"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