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보현보살이 이 경을 널리 권할 것을 서원하다
1.
이때, 자재한 신통력과 위덕을 갖추어 높은
이름이 널리 알려진 보현보살이 한량없고 가
이없어 헤아릴 수도 없는 큰 보살들과 함께
동방으로부터 오니, 지나오는 국토마다 크게
진동하고 보배의 연꽃이 비 오듯이 내리며 한
량없는 백천만억의 가지가지 기억들이 울려
퍼졌다.
또 수없는 여러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사람과
사람 아닌 무리 등의 많은 대중이 둘러서서 각
각 위덕과 신통력을 나타내며 사바세계의 기사
굴산 중에 이르러 석가모니 부처님께 머리 숙
여 예배하고 오른쪽으로 일곱 번이나 돌고는
부처님께 여쭈었다.
2.
「「세존이시여, 저는 보위덕상왕 부처님 국토에
있으면서 멀리 이 사바세계에서 법화경을 설
하시는 것을 듣고, 한량없고 가이없는 백천만
억의 여러 보살대중과 함께 법화경을 받아 들
으려고 이곳에 왔나이다.
오직 원하옵나니 세존께서는 저희들을 위하
여 설하여 주옵소서. 선남자. 선여인이 여래께
서 열반에 드신 뒤에 어떻게 해야 이
을 얻어들을 수 있고 만날 수 있겠나이까?」」
3.
부처님께서 보현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네 가지의 법을 성
취하면 여래가 열잔한 뒤에도 반드시 이 경>을 만날 수 있느니라.
첫째는 모든 주처님께서 보호하고 옹호하시
는 바가 있어야 하고, 둘째는 모든 덕의 근본
을 심어야 하며, 셋째는 성불이 결정된 사람들
의 모임에 들어야 하고, 넷째는 모든 중생을
구원하려는 마음을 일으켜야 하느니라.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이와 같은 네 가지의
법을 성취하면 여래가 열반한 뒤에 반드시 이
법화경을 만나게 되느니라.」」
4.
이때, 보현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후오백세의 흐리고 악한 세상
에서 이 법화경을 받아가지는 사람이 있으면,
제가 마땅히 수호하여 그의 재앙과 어려움을
없애 주고 편안함을 얻게 하며, 그 법사의 약
점을 찾아내어 해치려는 사람이 있더라도 약점
을 찾지 못하게 하오리다.
혹은 마구니나 마구니의 아들이나 혹은 마녀
나 마의 백성이나 혹은 마가 들린 사람이나 야
차. 나찰. 구반다. 비사사. 길자. 부단나. 위
타라 등의 무리가 여러 사람을 괴롭히려 하더
라도 모두 기회를 얻지 못하게 하오리다.
만일 또 법화경을 지닌 사람이 거닐거나 서
서 이 경을 읽고 외우면, 제가 그때 여섯 개의
이빨을 가진 희고 큰 코끼리를 타고 큰 보살들
과 함께 그곳에 가서 스스로 몸을 나타내어 공
양하고 수호하여 그의 마음을 편안하게 위로하
리니, 이는 법화경을 공양하기 위함이옵니다.
법화경을 지닌 사람이 만일 앉아서 이 경을
깊이 생각하면 저는 다시 흰 코끼리를 타고 그
사람 앞에 나타나되, 그 사람이 법화경의 한
구절이나 한 게송을 잊었더라도 제가 가르쳐서
함께 읽고 외워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잘 통달하
게 하오리다.
이때에 법화경을 받아가지고 읽고 외우는 사
람이 저의 몸을 보게 되면 크게 기뻐하여 더욱
정진할 것이며, 저릉 본 인연으로 곧 삼매와
다라니를 얻을 것이니, 그 이름은 선다라니와
백천만억 선다라니와 법음방편다라니이며, 이
와 같은 다라니를 얻을 것입니다.
5.
세존이시여, 만일 오는 세상 후오백세의 흐리
고 악한 세상에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
이로서 법화경을 찿아 구하는 사람이나 받아
가지려는 사람이나 읽고 외우며 옮겨 쓰려는
사람이 이 법화경을 수행하고자 하면 스무하
루 동안을 다 채우면 제가 여섯 개의 이빨울 가
진 흰 코끼리를 타고 한량없는 보살들에게 둘
러싸여 온갖 중생이 보기 좋아하는 몸으로 그
사람 앞에 나타나서 법을 설하여 주고, 이익과
기쁨을 주며 또다시 그에게 다라니신주를 설해
주겠나이다. 그 사람은 이 다라니를 얻었기 때
문에 아무도 그를 파괴하지 못하며 또는 여자
들에게 유혹되어 마음이 어지럽지 않으며 또한
제가 항상 그 사람을 보호하겠나이다.
바라옵건대 세존이시여, 저에게 이 다라니의
주문을 설하도록 허락하여 주옵소서.」」
이렇게 여쭈고는 곧 부처님 앞에 나아가 주
문을 설하였다.
「「아단데. 다다파티. 단다바르타니. 단다쿠
사레. 단다수다리. 수다리. 수다라파티. 붓다
파샤네. 사르바다라니아바르타니. 삼바르타니.
상가파리크시테. 상가니르카타니. 다르마파리
크시테. 사르바삿바루타카우사랴누가테. 심하
비크리디테. 아누바르테. 바르타니. 바르타
리. 스바하.
6.
세존이시여, 만일 보살이 이 다라니를 듣게
되면 보현의 신통력인 줄을 알 것입니다.
또 만일 법화경이 사바세계에 널리 퍼져서
받아지니는 사람이 있으면 이는 마땅히 보현의
위덕과 신통의 힘이라 생각할 것이옵니다.
7.
만일 법화경을 받아가지고 읽고 외우고 바르
게 기억하고 그 깊은 뜻을 잘 깨달아 알고 설
한 그대로 수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
은 보현행을 행하여 끝이 없고 가이없는 여러
부처님 계신 곳에서 깊은 선근을 심었음이며,
이는 모든 부처님께서 손으로 그의 머리를 어
루만져 주심이 되오리다.
만일 법화경을 옮겨 쓰기만 하여도 그 사람
의 공덕이 커서 목숨을 마친 뒤에는 마땅히 도
리천상에 태어나리니, 이때 팔만 사천의 천녀
들이 여러 가지 기악을 울리며 와서 맞이하오
리다. 그 사람은 곧 칠보로 된 관을 쓰고 아름
다운 여인들의 시중을 받으며 즐겁게 놀고 기
뻐할 것이거늘, 하물며 받아가지고 읽고 외우
며 바르게 기억하여 그 깊은 뜻을 잘 알고 또
깨달아 설한 그대로 수행한다면 그 공덕이 얼
마나 크겠나이까.
만일 어떤 사람이 이 법화경을 받아가지고
읽고 외우며 그 뜻을 잘 이해하면 이 사람이
목숨을 마칠 때 일천 부처님께서 손을 잡아 주
시어 두려움이 없게 하시며, 악한 세상에ㅠ떨어
지지 아니하고 곧 도솔천상의 미륵보살 계시는
곳에 태어나리니, 미륵보살이 서른두 가지의
거룩한 모습을 갖추고 큰 보살들의 시위를 받
으며 백천만억의 많은 천녀들과 그 권속들이
있는 그곳에 이 사람은 태어나게 되오리다.
이와 같은 많은 공덕과 이익이 있으니 지혜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일심으로 정성들여 이 법
화경을 스스로 쓰거나 남을 시켜 쓰게 하고 또
받아가지고 읽고 외우며 바르게 기억하고 설한
그대로 수행해야 하오리다.
8.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신통의 힘으로 이 법
화경을 수호하여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뒤에
사바세계에 널리 전하여 끊어지지 않도록 하
겠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