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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16. 오늘의 양식 :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45 저 좋은 낙원 이르니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79 주 예수의 강림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1장 17 - 18절
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18)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7. 설 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본문은 인간인 사도 요한이 그리스도에 대한 초자연적인 환상을 보고 두려움과 떨림에 압도되었음을 시사해준다.
이는 계시를 받을 때 흔히 일어나는 모습이다.
인간의 연약성과 죄악으로 말미암아 느끼는 두려움으로 일반적인 공포와 전율의 감정과는 다르다(Greijdanus, Lenski, Moffatt).
* 겔 1: 28 - 그 사방 광채의 모양은 비 오는 날. 구름에 있는 무지개 같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이라. 내가 보고 곧 엎드려 말씀하시는 이의 음성을 들으니라.
* 단 8: 18, 27 - 18 그가 내게 말할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일으켜 세우며, 27 이에 나 다니엘이 지쳐서 여러 날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내가 그 환상으로 말미암아 놀랐고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없었느니라.
* 마 28: 4 -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 행 26: 14 - 우리가 다 땅에 엎드러지매 내가 소리를 들으니 히브리 말로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가시채를 뒷발질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
17-2] 주님의 축복 :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 마 8: 3 -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이르시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즉시 그의 나병이 깨끗하여진지라.
17-3] 위로와 보장 :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1) 위로
본문은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계실 때 흔히 제자들을 안심시킨 것과 같다. 인자한 모습과 음성으로 요한을 위로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 마 14: 27 - (바다 위를 걸으심) 예수께서 즉시 이르시대, '안심하라. 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 마 17: 7 - (변화산에서) 예수께서 나아와 그들에게 손을 대시며 이르시대, 일어나라.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니
* 막 6: 50 - (바다 위를 걸으심) 그들이 다 예수를 보고 놀람이라. 이에 예수께서 곧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대,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시고
* 출 14: 13 -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 사 41: 10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2) 처음이요 나중 : 창조와 재림의 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고 에이미 호 프로토스 카이 호 에스카토스'(*)는 구문상 강조 용법으로 '처음과 나중인 바로 나로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는 8절에서 하나님에 대한 칭호로 나타난 '알파와 오메가'와 동일한 것이다.
8절에서는 하나님에게 적용되어 있으나 본 절에서는 그리스도의 칭호로 나타낸다.
그리스도는 이렇듯 자신의 칭호를 통해 위로하심으로 요한에게 절대적인 확신을 주고 있다(Mounce, Zahn, Ironside).
* 사 41: 4 -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 사 44: 6 -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 계 2: 8 -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대
* 계 22: 13 -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하나님의 삼위일체 되심의 신비는 성경이 증거로 제시하는 기본적 진리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돌아가셨으나 사흘 만에 부활하셨고 이제 영원히 살아계신 주님이시다.
그럴 뿐만 아니라, 그는 사망과 음부[지옥]의 열쇠를 가지고 계신다. 그는 죄인들을 사망과 지옥에서 건져내실 수 있는 구주이시다.
18-1] 부활의 주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1) 산 자
'곧 산 자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이 호 존'(*)은 앞 절의 '처음과 마지막'이라는 칭호를 보충하는 언급으로 늘 살아있는 '영원성'을 나타낸다.
* 출 3: 14 -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욥 19: 25 -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 시 18: 46 - 여호와는 살아계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 갈 2: 20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 전에 죽었었노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역사적 사실을 말한다.
그의 죽음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생명을 제한시킨 사건이 아니라 오히려 생명을 수여할 수 있는 구속사적 순종의 사건이다(Lohmeyer).
* 롬 1: 4 -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 롬 6: 9 -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다.
* 롬 14: 9 -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 고후 5: 14-15 - 14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 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 15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
18-2] 영원한 심판자 : 볼찌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1) 세세토록 살아있어 - 영원성
* 히 7: 16, 25 -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 사망과 음부의 열쇠 - 심판 주
* 사 22: 22 - 내가 또 다윗의 집의 열쇠를 그의 어깨에 두리니, 그가 열면 닫을 자가 없겠고, 닫으면 열 자가 없으리라.
* 마 16: 19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 계 3: 7 -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대
* 계 9: 1 -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 계 20: 1-2. 14 -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음부'에 해당하는 헬라어 '하두'(*)는 히브리어 '스올'(*)을 번역한 것이다.
이것은 구약성경에서 육신의 죽음 상태와 무덤 혹은 죽은 영혼들이 가는 곳을 가리켰다.(Johnson, Greijdanus)
* 왕상 2: 2, 9 - 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의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9 그러나 그를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지어다. 너는 지혜 있는 사람이므로 그에게 행할 일을 알지니 그의 백발이 피 가운데 스올에 내려가게 하라.
* 욥 30: 23 - 내가 아나이다. 주께서 나를 죽게 하사 모든 생물을 위하여 정한 집으로 돌려보내시리이다.
* 시 89: 48 - 누가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자기의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지리이까? (셀라)
* 사 14: 9 - 아래의 스올이 너로 말미암아 소동하여 네가 오는 것을 영접하되 그것이 세상에서의 모든 영웅을 너로 말미암아 움직이게 하며 열방의 모든 왕을 그들의 왕좌에서 일어서게 하므로
신약성경에서는 죽은 자들이 있는 곳(*), 혹은 죽어서 악인들이 거하는 곳을 의미하였다.
* 행 2: 27, 31 -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 계 20: 13-14 -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 눅 16: 23 -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그리스도는 자신의 고난과 죽음, 부활을 통해 사망의 영역을 정복하셨다.(Vincent).
영원히 살아계셔서 죽음의 영역을 주관하는 열쇠 곧 권능과 주권을 가지고 계시다.
* 고전 15: 54-55 -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88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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